오우미철도 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7.7km(마이바라~키부카와)
궤간 : 1067mm
역수 : 25개 역(마이바라~키부카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최고운전속도 : 히코네~요우카이치 구간 70km/h, 그 외의 구간 60km/h
최고 급구배 : 33.3퍼밀리
신호장치 : ATS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도카이도본선과 쿠사츠선의 루트에서 소외된 오우미분지의 곡창지대를 종단하는 철도노선으로, 시가현의 대표 중소사철로 활동하고 있다. 예전에 이 노선은 호쿠리쿠와 간사이철도(현재의 쿠사츠선)를 경유해서 이세신궁 참배를 가는 노선으로 건설되었다. 지역 주민에게는 <오우미선> <오우미본선> 등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일부 구간이 도카이도신칸센과 나란히 달리고 있으며, 신칸센 건설 당시 쓰즈카산맥을 바라보며 달릴 수 있는 조망권을 잃기 때문에 오우미철도측이 국철에 보상을 청구하였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실제로는 건널목 안전확인이 고가 때문에 힘들어 자동식 건널목으로 바꾸는 댓가로 국철측에 1억엔 정도의 보상을 받았다.
2013년부터 마이바라~다카미야 구간은 <히코네/타가타이샤선(彦根・多賀大社線>으로, 다카미야~요우카이치 구간은 <고토오우미지선(湖東近江路線)>으로, 요우카이치~키부카와 구간은 <미나쿠치・가모우노선(水口・蒲生野線)>의 애칭을 각각 부여받았다.
사철로서는 드물게 역간 거리가 긴 경향이 있으며, 특히 히코네~요우카이치 구간의 평균 역간 거리는 2.8km에 달한다. 또한 이 구간의 역은 거의 다 교행이 가능한 역이다. 그에 비해 요우카이치~키부카와 구간은 1980년대 후반부터 역의 신설이 자주 이루어져, 교행가능역이 적은 것이 특징.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마이바라 -> 키부카와)
상행열차 동영상(키부카와 -> 마이바라)
3. 역사
1898/06/11 - 히코네~에치가와간 신설 개통됨.
1898/07/24 - 에치가와~요카이치간 신설 개통됨.
1900/10/01 - 요카이치~히노간 신설 개통됨.
1900/12/28 - 히노~키부카와간 신설 개통됨.
1925/03/12 - 타가선과 함께 히코네~다카미야간이 전철화됨.
1928/04/18 - 다카미야~키부카와간 전철화됨.
1931/03/15 - 마이바라~히코네간 개업되면서 전면 개통됨.
1987/05/01 - 전노선 1인승무 개시.
2007/06/08 - 마이바라역 이전, 마이바라~후지테크마에 구간의 선로 이설.
2013/03/16 - 본선의 각 구간에 노선애칭 부여.
4. 운행 형태
오우미철도의 수송은 히코네, 키부카와, 오우미하치만 등에서 JR로 환승하는 환승객과, 노선 최대도시인 요우카이치를 중심으로 한 수송으로 방사형(3방향)으로 뻗어나가는 운행체계로 운행된다. 마이바라~히코네~오우미하치만 구간은 병행하는 JR도카이도본선에 비해, 운임/소요시간/운전편수가 상대적으로 열악하기 때문에, 이 구간을 오우미철도로 이용하는 장거리 손님은 그리 많지 않다. 그 때문에, 역간거리가 긴 JR을 보완하는 지역간 수송 중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JR연락역과의 접속을 고려한 시각표가 기본으로, 요우카이치역에서 오우미철도 노선간의 접속을 고려한 시간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 열차가 보통열차로 운용되고 있으며, 마이바라~키부카와 구간을 운행하는 전구간 열차 운행 외에, 요우카이치선 직통의 마이바라~오우미하치만 구간, 오우미하치만~키부카와 구간, 타가선 직통의 마이바라/히코네~타가진자마에 구간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1인승무 운전을 기본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출퇴근시간에는 차장이 승무하기도 한다.
2003년 3월부터 키부카와 발 마이바라행의 쾌속이 아침시간에 존재했었다. 마이바라역에서 신칸센 도쿄행과의 접속을 고려한 열차였는데, 2006년 3월부터는 평일만 운전되었고, 2013년 3월 16일 시각표 개정으로 폐지되었으므로, 현재는 전 구간 보통열차만 운용하게 되었다.
5. 운용 차량
100형 - 2량편성. 마이바라~키부카와 구간 보통열차 및 구간열차로 운용.
300형 - 2량편성. 마이바라~키부카와 구간 보통열차 및 구간열차로 운용.
800계 - 2량편성. 마이바라~키부카와 구간 보통열차 및 구간열차로 운용.
820계 - 2량편성. 마이바라~키부카와 구간 보통열차 및 구간열차로 운용.
900계 - 2량편성. 마이바라~키부카와 구간 보통열차 및 구간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마이바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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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12) - 쿠사츠/교토/오사카 방면
5/6/7번 승강장 - JR호쿠리쿠본선(A12) - 츠루가/후쿠이/가나자와 방면
7/8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83) - 오오가키/기후/나고야 방면
1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교토/신오사카 방면
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나고야/시즈오카/도쿄 방면
히코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13) - 마이바라/나가하마/기후 방면
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13) - 쿠사츠/교토/오사카 방면
다카미야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오우미철도 타가선(OR07) - 타가타이샤마에 방면
요카이치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오우미철도 요카이치선(OR15) - 신요카이치/오우미하치만 방면
키부카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쿠사츠선 - 고카/츠게 방면
3번 승강장 - JR쿠사츠선 - 쿠사츠/교토 방면
시가라키선 승강장 - 시가라키고원철도 SKR시가라키선 - 시가라키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