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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국전도 (1821년 순조때 작성됨) .........................................................................................................................................................
위 지도를 올려주신 지선생님께 사의를 표하며...
저 지도만 보아도 이태수 선생님의 칼람글의 신장성 바다설이 참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으시다 봅니다.
저도 막연하게만 신장성의 타클라마칸 사막이 고대 여름엔 바다... 겨울엔 진흑탕 갯벌...이러지 않았을까 추정만 했었는데...
요즘, 이태수 선생님께서 아주 과학적으로 숙고하여 작성하신 칼럼글에는... 분명 중세까진 타클라마칸이 어느정도의 내륙바다 수준였던 정황들이 보인다 하시기에 참으로 가슴이 설레인답니다.
위 지도는 중세를 지난... 구한말 기의 지도입니다. 내륙 고지대들은 이미 고산지대의 빙하가 다 녹아 내려 수량이 급격히 줄었을 시기인데도...카스피해와 알알해와 발하쉬호가 한 덩어리의 거대 내륙해로 표시됐으며... 이는 여느 고지도들에도 마찬가지로 나옵니다.
더 중요한 건...그 동쪽으로 뻗은 줄기가...이미 강줄기를 넘어 거의 긴 바다수준이란 겁니다. 이태수 선생님과 한헌석 선생님이 그리도 치중하시는 우루무치..그 북단 보해등의 호수로 연결되는 강줄기는... 현재는 미미하나... 저 구한말기 지도상으론 바다수준이란 겁니다. 그 강줄기는 북동쪽 몽골의 호부도와 흡스골 길겐 바이칼로 연결되며..그게 흑수지역같고... 여기 보해를 경유하여...다시, 남동진 하여...고비 저지대 돈황인근을 지나 서남으로 급회전 타클라마칸 북변을 서쪽으로 걸쳐... 높노르(?) 호수등을 거쳐...타림강을 타고...남으로 브라마프트라강을 탑니다...이건 약수라인 같습니다.
황하도 마찬가지 입니다. 현재는 황하보다 오히려 더 바다 수준인 현 양자강 줄기는 ....저 지도엔 아예 보이지도 않을 수준이란 겁니다.
양이들이 양자강은 잘 몰랐기 때문이라 하신다면... 시베리아의 이르티쉬와 예니세이의 하류인 오브강 일대의 규모와 비교해 보시라 하겠습니다. 현재의 오브강은 대형 원양어선 화물선이 오가는...바다로 표현된 바다입니다.
그 오브해협이 저 지도엔 타클라마칸에서 동북방 내몽골을 거처 서북방 우루무치 보해로... 서북방 이르티쉬를 거처..서방 발하쉬호&알알호로 이어지는 줄기보다 오히려 살짜~기 얇게 표현될 정도입니다.
저 정도의 규모면...구한말까지만 해도 저 아알해와 우루무치 북단 보해...타클라마칸 사막은..중간에 살짜기 끈기는 지점은 있을지 몰라도...대부분 원양어선도 능히 댕겼을 넓이로 보인단 겁니다. 그것도 뻥을 보태면 넓은 덴 10열 횡대로여...
네. 위의 지도 그릴 당시는 북극해를 대조선의 북해로 했다 치더라도... 역사가 말한 고구려(북부여)와 백제(남부여)의 바다 경계인 남부여(漢)의 북해는... 서쪽은 카스피해 부터 시작해 알알해 발하쉬호...동남으로 우루무치 북단 보해...고비 저지대...서쪽으로 천산 남쪽 타고 타림강... 보해에서 동북으론 몽골의 호부도...흡수골...바이칼.. 고비 저지대에서 내몽골 외몽골 거처 헤를렝강 그 하류 우리말로 흑룡강...대충 이런 구도가 북해(흑수)의 라인 같습니다.
또... 어느 분이 시비거실 테니 바이칼과 흑룡강은 일단 확신없다 하겠습니다.
이 동쪽 라인을 저는 흑수로 보며...실제로 고지도엔 이 부근들에 흑수(黑水)가 항시 표기되어 있습니다.
더 재미있는게...내몽골 고비 저지대에서...타클라마칸 타림강(?)과 현 티벳을 경유 스리랑카로 나가는 브라마프트르강이 굵은 선으로 연결된단 겁니다. 과거 고지도의 약수(弱水)같습니다.
저 황하의 시원으로 표시된 내륙해 수준의 호수는...티벳 중부며... 지금도 그 부근엔 복잡한 내륙호수들의 소용돌이 지역입니다....이게 약수라인과 연결됩니다. 아마도 고대엔 동남아 왜들이 이 복잡 광대한 지역까지 올라와 좀도적질들을 했을 겁니다.
신라(사로=사라센?)의 재 발흥지가 현 돈황과 신장성일대고...고대기록에 백제와 역시, 바다로 갈리는 이유같습니다.
흑수로 표현되는...서역용어 카라(하라)는 이 카스피해 알알해 발하쉬호를 함께 이른 용어고... 동쪽의 흑수란 용어는...이 줄기의 동쪽 복잡시런 연장인 신장성 우루무치 북단을 거처 내몽골 고비 저지대 더 오바하면 바이칼..흑룡강 까지의 라인을 이른 걸로 막연히 예상도 해 봅니다.
흑수와 흑룡강이 서역에도 극동에도 있음은... 역사왜곡이나 왕조 이동에 따른 지명이동일 수도 있겠으나... 원래의 카라(하라)인 흑수라인은...카스피해 부터 고비 저지대....동북줄긴 몽골... 잘하면 극동 흑룡강까지 이어지는 라인였기 때문이 아닐까 예상해 봅니다.
환단고기등에 나오는 천해의 동쪽 동서 2만리 남북 5만리의 환국..할 때의 그 천해는... 천산이 있는 북단의 보해와 이르티쉬를 거처 발하쉬호&알알해로 이어지는 그 천해일까도 싶습니다. 천산은 당시 남쪽 고바에서 연결된 타클라마칸의 천남 부쪽 넓은 강줄기(내륙해)와 북쪽 우루무치부근의 내륙해인 보해 속에 갖친...거대 섬이였을 확률도 많다 하겠습니다.
현재의 흑해여...? 저 지도상엔...현재도 거의 지중해와 합쳐져 있지 않습니까...? 조선의 서해입니다.
*추신:너무 큰 영역을 추정하자니...밤새 타이틀과 본문글에 약간 마안~은 수정이 가해졌습니다. 현 타클라마칸에서 알알해로 바로 넘어가는 직선 항로가 엄청 높아...우루무치 가는 천산도 높아... 내몽골 고비 저지대를 거처 우루무치 북단 보해로 경유했습니다...ㅡ. .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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