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는 관광 도시이다. 여름과 가을, 해수욕장이 있는 바다와 단풍이 아름다운 설악산은 관광객들로 가득 찬다. 대명항이나 동명항 등 횟집이 있는 항구에도 사람들이 모이는데, 여기에 속초의 중심 항구인 속초항은 빠진다. 어선이 들어오는 항구이기는 하지만 횟집이 없기 때문이다. 이 속초항에 겨울이면 파시가 선다. 양미리와 도루묵 파시이다. 어선에서 막 내린 그물에서 양미리와 도루묵을 떼어내고, 그 곁에 10여 동의 간이 포장마차가 세워져 이를 생으로 팔거나 현장에서 구워먹을 수 있게 하고 있다.
1.속초항에선 양미리와 도루묵파시이다.파라솔뒤 간이 천막에서 양미리와 도루묵을 구워 먹을 수 있다. 2.양미리는 보통 스므 마리씩 묶여서 말려진다.이를 찌게로하거나 졸려 먹는다. 3.도루묵은 생으로 굽거나 찌게를 한다.어황과 일본 수출영향으로 가격이 높이 뛸 때도 있다.
양미리로 잘못 알려진 까나리 강원도 동해안에서 양미리라고 부르는 생선의 바른 이름은 까나리이다. 서해안에서 젓갈로 담그는 그 까나리이다.서해안에서는 봄에 어린 까나리를 잡아 젓갈을 담그고, 동해안에서는 산란기에 있는 다 큰 까나리를 잡아 굽거나 찌개를 끓이거나 졸여서 먹는다. 양미리라는 생선이 따로 존재하는데, 까나리와 비슷한 모양새이다. 본래 이름의 양미리는 까나리보다 크기가 작으며 산란기는 초여름이다. 여기서는 잘못된 이름이긴 하지만 양미리로 적기로 한다. 다들 그렇게 부르고 있으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양미리의 산란기는 겨울에서 초봄 사이이다. 냉수성 어종으로 해수 온도가 떨어지면 연안에 바싹 붙어 알을 낳는데 이때를 맞추어 그물로 거두는 것이다. 한참 잡힐 때에는 서너 명이 탄 어선이 하루에 서너 차례 출어를 하여 양미리를 잡는다. 양미리가 그물코에 박혀 있는 채로 뭍에 올리면 사람들이 그물에 붙어 양미리 떼는 작업을 한다. 배를 타고 양미리 잡는 일은 남자가, 그물에서 양미리 떼는 작업은 여자가 주로 한다.
한때 ‘은어’였던 도루묵 도루묵에는 재미난 옛 이야기가 전한다. 조선의 선조가 임진왜란 중 피난길에 ‘묵’이라는 생선을 먹고 맛있어 ‘은어’라는 이름을 하사하였다. 난이 끝난 후 궁궐에서 ‘은어’를 다시 맛보았는데 예전 그 맛이 아니었다. 그래서 원래 이름으로 다시 부르라고, “도로 묵이라 부르라” 했다. 그래서 ‘도루-묵’이 된 것이라는 말이 전한다. 도루묵도 냉수성 어종이다. 여름에는 동해 깊은 바다에 서식을 하다가 겨울철 산란기에 이르면 연안으로 몰려들고 이때에 그물로 잡는 것이다. 알이 들어 연안에서 잡히는 시기가 양미리와 거의 겹친다. 잡는 방법도 비슷하여, 도루묵이 걸린 그물을 뭍에 올려 도루묵 떼어내는 작업을 한다. 그래서 겨우내 속초항에 들어오는 조그만 어선들은 양미리 아니면 도루묵이 가득 실린 어선이라 보면 거의 맞다.
알의 맛 vs 살의 맛 산란기에 든 양미리의 암컷은 몸에 알을 가득 채우는데 ‘살 절반 알 절반’의 몸을 하고 있다. 내장은 머리 부분에 아주 적은 양으로 붙어 있을 뿐이다. 도루묵도 마찬가지이다. 알을 배에 가득 채워 터질 지경에 이른다. 이 두 생선의 제철이 겨울이라고 하는 이유는 많이 잡히는 것 빼고는 이 알의 맛에 있다. 다 같은 생선의 알인데 양미리 알과 도루묵 알의 맛 포인트는 전혀 다르다. 양미리 알은 부드럽고 크리미한 맛을 낸다. 구우면 입안에서 스스르 풀어지고 말린 것을 찌개에 넣거나 졸이면 약간 쫀득한 식감이 있다. 도루묵의 알은 굽든 끓이든 겉면에 미끌한 점액이 묻어나고 치아 사이에서 토독토독 알이 터치는 촉감을 즐길 수가 있다. 그러나 산란 시기에 거의 다다른 도루묵의 알은 껍질이 질겨 거북스럽다. 알이 가득 찬 생선이라고 알의 맛에만 치중해서는 양미리와 도루묵의 진가를 놓칠 수가 있다. 생으로 굽거나 끓이면 아주 부드러운 살이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다. 특히 도루묵은 살의 결이 굵고 알의 겉면에서 느껴지는 미끌함이 살에도 약간 묻어 있어 입안에 후루룩 감기듯 넘어가는 촉감이 그지없이 좋다. 양미리는 생으로 굽지 않으면 구득하게 말려 찌개로 하는 것이 가장 맛있다.
양미리 떼기 그물코에 박힌 양미리를 떼고 난 후 그물을 정리하고 있다.양미리가 많이 잡히는 날에는 이렇게 그물을 거둘 여가도 없이 다른 그물을 싣고 도루묵을 잡으러 나간다.속초항에 새벽부터 오후 4시 정도까지 가면 이런 풍경을 볼 수 있다.풍랑주의보가 떨어지면 출어를 못하므로 이런 풍경을 볼 수 없다.
그물 손질 양미리 잡이 그물을 손질하고 있다.요즘 같은 철에는 그날그날 그물 손질해야 한다. 양미리는 지난해 보다는 확실히 줄었다고 한다.어부들은 해수 온도가 올라가 그런것이라 했다.
도루묵과 양미리 갓 잡은 도루묵과 양미리이다.생성의 눈이 맑고 겉면에 윤기가 흐른다.산지가 아니면 이런 도루묵과 양미리를 볼 수가 없다.속초항 파시 간이 천막에서 구이용으로 이 한접시의 생선가격은 1만원이다.고정된 가격이 아니라 그날그날 어황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포장해 가져가면 싸다.
도루묵,양미리 구이 파시 간이 천막 안에 차려진 즉석 도루묵, 양미리 구이 차람이다.철망 아래에는 번개탄이 두 장 들어가 있다.이 좋은 재료에 불까지 좋았으면 금상첨화이겠으나 바닷가 소도시의 조그만 파시에서 그런것을 바란다는 것은 아직 '사치'일 것이다. 사정이 이러니 찌게나 조림 같은 음식은 없다.
가득한 양미리알 몸통의 절반은 알이 차지하고 있다.알은 부드럽고 고소함이 은근히 생크림맛솨 비슷하다. 익힐 스록 색깔은 옅어지며 고소함이 진해진다.사진의 것은 완전히 익히지 않은 것인데 이대로도 비린내 없이 맛있다.싱싱한 생선은 너무 바짝 구울 필여가 없다.오히려 살짝 익혀 물기가 촉촉한 상태에서 먹는 것이 더 맛있다.
도루묵 알 도루묵의 알이다.내장은 머리쪽에 바짝 붙어 아주 조금 있다.젓가락으로 들었을 때 미끌하고 진득한 점액에 따라 올라온다.이 점액의 식감이 도루묵 알 맛의 한 포인트이다.도루묵 알은 덜 익혀 먹어야 식감이 좋다.너무 익으면 딱딱해 진다.도루묵 알은 생으로도 먹을 수 있으니 덜 익혀도 괜찮다.
가자!북으로 속초항 옆 도로변에 있는 '수복 기념탑'이다.속초가 북한 점령하에 있다가 수복한 기념으로 세운 탑이란 뜻일 것이다.보따리를 든 엄마의 손을 잡고 있는 아들이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는 있는 방향은 '북'이다.많은 실향민이 살고 있는 속초이니 저 모자의 동상에서 고향으로 가고 싶어하는 실향민의 심정은 쉬 느낄 수 있다.
동명항에서 동명항에서 속초항쪽으로 보고 찍은 사진이다.멀리 보이는 산이 설악산이다.동명항과 속초항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동명항에는 커다란 관광 횟집 건물이 들어서 있어 생선회는 팔지만 양미리와 도루묵 구이는 없다.동명항 옆에 등대와 연금정이 있어 속초를 찾는 관광객들은 구경 겸해 회를 먹기 위해 동명항을 주로 이용한다.
청초호다리 속초 한복판에 청초호라는 호수가 있다.해류에 의해 운반된 토사가 바다의 일부를 막아 형성된 석호이다.바닷물이 넘나들어 바다이기도 하고 호수이기도 한다.사진의 다리는 청초호의 바다 입구에 세워진 것으로 청초호 입구 모래톱 위 동네인 '아바이마을'과 뭍을 연결하는 다리이다.
갯배 청초호 바다 입구 모래톱위에 있는 '아바이마을'을 오가는 갯배이다.속초의 중심인 중앙동에서 아바이마을을 가자면 청초호를 빙 둘러야 하므로 이 갯배는 거리와 시간을 단축해 주는 역활을 한다.아바이마을은 한국전쟁 후 실향민들이 청초호 모래톱 위에 터를 잡아 집단으로 살면서 붙은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