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중국에서 뜨는 서비스업 8選
- 황금돼지해 맞아 결혼·임신·유아 관련사업, 올해·내년 특수 기대-
- 광고·인재중개 등 비즈니스 서비스업 부상 -
- 주택구매붐 힘입은 부동산중개업, 애완동물 관련 서비스 급증 -
보고일자 : 2007.8.10.
김명신 베이징무역관
claire@kotra.or.kr
□ 부동산 중개업
○ 중국인은 수입의 대부분을 자녀교육과 주택대출금 상환에 사용하며 주택대출을 통해 20대 초반부터 내집을 마련하거나 주택을 여러채 소유해 임대수입을 챙기는 경우도 많음.
- 현재 중국에는 워아이워쟈(我愛我家), Century21, 롄쟈띠찬(聯家地産) 등 대형 부동산 중개프랜차이즈 뿐만 아니라 중소형 부동산중개업체의 시장진출이 활발함.
- 부동산중개업의 경우 독자진출이 가능하고 별도의 자본금 규정이 없기 때문에 설립이 비교적 수월한 편임.
- 중국내 부동산 관련 제한움직임이 계속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 보유세가 도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수주택 보유자가 급증하는 추세임.
- 베이징의 경우, 2008년 올림픽을 앞두고 올림픽 경기장 주변 야윈춘지역의 집값이 크게 올랐고 올 상반기에도 집값 상승률이 10.1%에 달했음.
□ 애완동물 관련 서비스업
○ 중국내 애완견수는 약 1억5000마리로 인구비례를 놓고 볼 때, 9명당 1명꼴로 애완견 한마리를 키우는 셈이며, 아파트에서도 대형견을 키우는 가정을 쉽게 볼 수 있음.
- 중국내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노인들도 애완동물을 키우는 경우가 많고 현재 약 60억 위앤 규모인 애완동물 사료용품시장이 향후 5년내 160억 위앤 규모로 성장할 전망임.
- 네슬레 통계에 따르면 1994년부터 2005년까지 중국의 애완동물 사료시장이 연평균 14.3% 성장했으며 2000년 100개점에 불과하던 애완동물 사료매장이 2006년에는 1500개점로 증가하고 2009년에는 2100개점에 이를 전망임.
- 중국의 일인당 GDP가 2000달러를 넘어서면서 중국인들도 소득에 대해 안정감을 갖고 소비를 다양화하고 있으며, 애완동물 서비스가 동물매매 뿐만 아니라 사료·액세서리·미용·치료분야도 급속히 확대되고 있음.
□ 광고·서비스
○ 중국의 광고시장은 전세계 6위 규모로 2005년 1400억 위앤에 달하고 인터넷 광고시장도 32억 위앤 규모로 성장했으며 2008년에는 올림픽 특수에 편승해 68억 위앤 규모로 성장할 전망임.
- 중국내 내수소비시장이 확대되면서 광고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며 중국진출 한국계 대기업 관련 광고기획사들의 중국진출이 활발함.
- 광고기업의 경우, 외국기업이 단독으로 중국내 설립가능하나 3년 이상 광고업에 종사한 기업이어야 하고 합자기업의 경우 외국측 지분률이 70% 이상, 중국과 외국기업 모두 2년 이상 광고업에 종사한 경험이 있어야 함.
- 중국 기성세대들은 광고를 불신하는 경향이 강하고 주로 입소문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지만, 20대는 유행에 민감하고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광고에 대한 반응이 크고 빠른 편임.
□ 인력중개 서비스
○ 중국내 고급인력 취업난과 숙련공에 대한 구인난이 심화하면서 인력중개기관과 구직관련 사이트가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음.
- 단, 인력중개업의 경우 외국인이 단독으로 중국내 기업설립이 불가하고 중국과 외국기업 모두 3년이상 인재중개업에 종사한 경험이 있어야 하며 외국측의 다수지분보유 제한, 자본금 30만 달러 이상 등 외국기업 진입장벽이 비교적 높다는 점에서 아직까지는 진출이 활발하지는 않음.
□ e비즈니스 솔루션 개발
○ 중국기업들도 조직, 고객, 매출관리를 위해 ERP, 인트라넷을 구축하는 경우가 늘면서 e비즈니스 솔루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외국기업의 중국진출도 점차 늘고 있음.
- 중국의 e비즈니스 솔루션시장은 2006년 전년대비 17.6% 증가한 207억 위앤에 달하는 등 안정적인 성장을 보였으며 CRM 시장도 2005년 전년대비 43.5% 증가한 4억 3900만 위앤 규모에 달하고 2003~07년간 시장규모가 연평균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토탈웨딩, 임부복 판매업
○ 올해 황금돼지해를 맞아 중국내 임산부가 크게 늘었으며 맞벌이 부부가 많은 중국의 경우, 직장인 임부복 수요가 큰 편이나 임산부 구미에 맞는 제품이 거의 없음.
- 중국의 임부복은 주로 멜빵바지나 디자인을 기대하기 어려운 원피스 등으로 임신한 직장여성의 경우 출근때마다 복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임.
- 임부복은 겉옷 뿐만 아니라 속옷의 질도 좋지 못하며, 속옷가격은 200~600위앤 선으로 품질에 비해 높은 편임.
○ 이 때문에 중국 임산부를 타깃으로 하는 임부복이나 임부 속옷 판매, 평상복을 임부복으로 변형해주는 DIY샵 등의 경우 결혼이 유난히 많은 올해와 내년에 특수를 누릴 것으로 예상됨.
- 임부용 액세서리, 신발, 속옷, 스타킹, 임부전용 크림의 경우 중국내 시판되는 제품이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과 품질경쟁력만 갖춘다면 상당한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출산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손도장이나 사진촬영 관련 종합 서비스를 이용하는 부모들이 늘면서 관련 업체들도 호황을 보이고 있음.
○ 중국 결혼산업조사 통계센터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연간 결혼비용지출액이 총 4000억 위앤에 달하고 올해 상하이시의 경우 결혼비용이 한쌍당 평균 12만 위앤을 넘어설 전망임.
- 현재 결혼연령대 인구들은 모두 한자녀 정책 이후 출생자들이기 때문에 자녀사랑이 대단한 중국부모들은 자녀결혼식을 위해 상당한 거금을 주저없이 쓰고 있음.
- 중국 결혼식은 피로연을 겸해 전문 사회자가 진행하며 결혼식에는 홍치 등 고급차들이 퍼레이드하는 관습이 있음.
- 현재 중국에는 웨딩사진·결혼식 이벤트·결혼식장·퍼레이드차량 등을 제각각 예약해야 하기 때문에 결혼식준비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서비스 품질에 대해 소비자 불만이 많음.
- 웨딩사진촬영·화장·결혼식 이벤트·페레이드 차량 렌탈서비스 등 결혼관련 종합 서비스가 수익이 높다는 점에서 유망 비즈니스 수익모델로 부상하고 있음.
□ 요식-목욕업 결합형 서비스
○ 중국도 주말에 사우나를 이용하거나 고급사우나에서 업무상 접대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도 1만~2만 위앤대 선불식 사우나 VIP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 중국식 사우나에는 무료 뷔페를 같이 운영하고 있으며 사우나 입장료에 식사와 목욕료가 모두 포함
- 베이징 한인촌의 한국식 사우나는 한국인 뿐만 아니라 중국인들도 즐겨찾고 있으며 한식 뷔페에 대해서도 만족도가 높음.
- 한류영향으로 한국음식을 건강식으로 생각하는 중국인들이 늘면서 한국식 사우나와 음식을 결합한 사업도 전망이 있음.
□ 유치원-학습지 결합형 서비스
○ 현재 중국의 3세 이하 유아가 7000만 명이고 도시거주 유아가 1090만 명이며 일반도시 가정소득의 10%가량이 유아교육비로 지출되는 것을 감안할 때 중중국의 조기교육 지출총액이 연간 100억위앤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됨.
- 중국내 미취학자녀에게 영어나 피아노 등을 가르치는 부모들이 늘고 있고 있기 때문에 바이링구얼 유치원이나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갖춘 유치원이 늘어나고 있음.
- 한편, 중국에서는 아직까지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습지가 거의 없는데, 이는 낯선 사람이 집에 방문하는 것을 극히 꺼려하는 문화와도 관련이 있음.
- 유치원이나 학원에서 학습지, 학원 등에서 학습지 사업을 병행해 추진할 경우 시너지효과도 높고 소비자 접근이나 고객확보차원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중국 언론보도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