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시험(9급) 필기시험 합격자가 금일(2022년7월19일) 발표되어,본인의 성적을 공개해봅니다. 기대하셨던 분들께 송구한 마음 전합니다.
공무원 시험장 출입구 앞에서 촬영하였습니다.
시험종료후 항상 이렇게 기념 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본인에겐 소중한 기억이 되고, 지인분들에게도 본인의 일상을 전할수 있어 그렇습니다.
금일 지방공무원시험 합격자 발표후, 담당자와 전화통화를 하였는데,'합격선'은 '합격자 커트라인'이라는 언급을 득하고, 조금 의아하기는 하였습니다.
본인은 합격자 평균점수로 생각을 하였습니다.시간제한(과목당 20문제 20분)이 있는 공무원시험에서 상당한 점수를 획득한 분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특히, 영어를 잘하는 본인도 50점을 받았습니다. 계산을 해본결과, 영어과목에서 최소 60점, 영어과목을 제외한 전문과목을 포함한 네과목의 평균점수 90점이 합격자 커트라인(최저선)입니다.
실제 본인의 경우, 합격을 목표로 수험하였기에 제한된 시간에 기인하여 영어시험의 지문 문항(장문,10문제)은 단 한문제도 읽고 풀수없었고, 로또복권의 마킹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매번 9급 시험의 경우, 이와 같은 방법으로 영어시험을 치고 있습니다.
영어장문을 읽고, 정답을 도출하는데 여유시간이 단 1분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9급 공무원 시험의 공무원 자격검증을 위한 평가도구로서 시험의 적절성과 타당성, 신뢰성에 문제가 느껴집니다.
❤️ 영어
한국사의 경우도 난이도 조정이 이루어질 경우, 반드시 측정해야하는 전문과목 예를 들어 '일반행정'의 경우, '행정법','행정학'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제한 문제가 발생되어 제대로 된 실력 검증이 이루어질수 없습니다.
❤️ 한국사
이번시험에서 5분 내지 7분만에 '행정학'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또한, '행정법'의 경우, 법과목의 특성상 20분 이상이 소요되어 몇문제(4문제)는 풀수없었습니다.
❤️ 행정학개론
❤️ 행정법총론
❤️ 국어
개선책으로 일반직 5급, 7급 시험과 동일하게 일반직 9급시험 역시 영어, 한국사시험의 공인기관 시험 성적 대체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5급, 7급 시험을 포함하여 공무원시험 전문과목들의 시간적 여유가 '한국사능력검정평가'와 동일한 수준으로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가져봅니다.
영어, 한국사 과목의 공인기관 성적대체는 군 장교, 부사관, 군무원, 경찰공무원시험 등과 같은 특정직 공무원 시험의 경우, 현재 실시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참고로, 본인은 5급, 7급
응시 자격 요건을 보유중(영어pass,한국사1급)입니다.공무원 시험일(토요일,휴무일x)을 포함한 시험 준비 기간이 필요하여 회사(아성다이소)에
말씀드리고 휴직(18일간,6월1일~18일)을 한후,첫 출근일(6월 20일)에 회사(아성다이소) 부산허브센터 입고장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였습니다
휴직기간동안 시험준비는 본인이 남구(문현동)에 거주하는 관계로 이동시간을 고려하여 부경대, 경성대 중앙도서관에서 하였습니다.
부경대의 경우 시민회원(등록비 3만원)으로 가입하였고,
경성대는 특별회원(등록비 10만원)으로 가입하여 중앙도서관 출입을 하였습니다. 참고로, 본인은 부산대 졸업생(92학번, 조선해양공학과)입니다.
집에서 예전 본인의 해군근무모를 착용하고 촬영해보았습니다.본인 생각에는 잘어울리는 듯한데 이견 없으시죠? 본인은 예비역 해군장교(97군번)입니다
본인이 하루 소비한 랩스트레치 필름을 기념촬영해보았습니다.보통 사용후 남은 필름 지관들을 본인은 이와같이 정리하여 재활용 분리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미 공시 준비를 위한 휴직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금주 토요일 실시되는 국가공무원 시험(PSAT) 준비는 오전 근무후 조퇴를 하고,
시험 당일은 연차를 사용하라는 회사(아성다이소)의 지시에 의거 12시 조퇴를 하고,
부경대 중앙도서관을 방문하였습니다. 참고로, 경성대 중앙도서관의 경우, 특별회원은 방학기간 17시까지 자료 열람실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12시 조퇴이지만,이는 행정적 처리이고, 일단 회사(아성다이소) 부산허브센터 식당에서 식사후 이동하였습니다.(참고로 12시~13시는 휴식시간임)
국가공무원시험(PSAT) 종료후 기념 촬영을 하였습니다.
수험후 느낀점은 각 영역별 할당된 시간이 부족하였습니다.(문제당2.4분,영역별60분)
본인의 경우, 영역별 문제당 3.3분을 사용하였습니다.
영어시험 및 한국사 시험과 같이 PSAT도 자격시험화하여, 수험기회를 늘리고, 기준점수제로 운영(절대평가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사료되었습니다.
❤️ 한국사능력검정시험(50문항 80분,문제당1.6분, 문제별가중치○)
-> 9급 공무원시험 한국사시험(20문항 20분,문제당1분,가중치×)
❤️ 영어검정시험 기준 점수(G-TELP level2기준)
공인어학시험 특성상 문제지를 공개하지 않는 관계로 인터넷에 공유된 예시 문제들을 한번 올려봅니다. (참고로, 한국 지텔프위원회에서 문제 제기하시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텔프시험은 컴퓨터용싸인펜으로 OMR카드를 작성합니다.)
본인의 생각은 시험을 통한 공직적격성의 평가라기 보다는 제한된 시간안에 일정한 패턴의 문제를
얼마나 신속하게 해결할수 있는지 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사료되었고,
이는 실제 측정하고자 하는 시험의 목적에 반하는 것으로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느껴졌습니다.
참고로, 2021년 7급 국가공무원시험 PSAT의 합격선(커트라인)은 일반행정의 경우, 70.33점, 2차 전공시험의 합격선은 89점입니다. 즉, 꼴찌로 합격한 수험생의 점수가 상기와 같다는 의미입니다.
7급 국가공무원시험 PSAT의 경우, 영역별 25문제중 18문제를 맞춘 수험생이 꼴지로 합격하였고,
2차 전공과목 4과목의 평균이 89점, 즉, 과목별 20문제를 9급 공무원시험과 동일하게 문제당 1분이내에 풀어서 평균적으로 18문제를 맞춘 수험생이 꼴찌 합격자였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일반행정의 경우 2차시험의 전공과목은 행정법, 행정학, 헌법, 경제학이며, 1, 2차 합격자의 점수를 개별적으로 합산하여 상위 득점자 순으로 최종 선발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7급 공무원시험의 9급 공무원시험과 중복된 과목인 행정법, 행정학, 언어논리영역의 수준은 1.5배에서 2배 정도 난이도가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5급 국가공무원시험 PSAT의 경우, 합격선은 2021년 기준 75점이었고, 헌법과목의 경우, 기준점수 60점(25문제중 15문제를 정답으로 맞춘 경우, 문제당 1분)을 통과하면 됩니다.
5급 국가공무원시험 PSAT이 7급 국가공무원시험 PSAT과 다른 점은 영역별 40문항에 90분의 시간적 여유가 주어지며, 7급 공무원시험보다 시간적 여유가 더 적습니다.(문제당 2.25분) 또한, 문제 난이도는 7급 PSAT에 비해 1.5배에서 2배정도 난이도가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와 같은 시험에서 영역당 30문제를 맞춘 수험생이 꼴지로 합격하였다는 의미로, 수치상으로는 영역별 10문제 정도 틀려도 합격선이지만, 직접 시험을 친 본인 입장에서는 시간적 여유가 조금 더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었습니다.
본인의 경우, 영역별 40문제중 20문제를 해결하는데 영역별 시간을 모두 사용하였고, 나머지는 로또마킹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또한, 본인이 푼 영역별 20문제가 모두 정답은 아니었겠죠?
그래서, 응시 결과 합리적인 5급 PSAT 합격선을 본인이 예상을 하였고, 점수는 45점에서 55점 정도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시험 문제는 단한차례 공개된 사실이 없고, 문제 난이도에 비해 영역별 수험시간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는 수험생 모두 동등한 조건입니다.
그래서, 아주 우수한 수험생을 기준으로 40문제 중 18문제 내지 22문제 정도를 정답으로 도출한 자가 합리적인 합격선으로 생각을 하였습니다.
무려 최저 합격자 커트라인이 40문제중 30문제를 정답으로 도출한 자가 되었다는 언론 보도 내용에 조금 의아한 생각을 가져보았습니다.
7급 지방공무원시험의 경우, PSAT을 아직 도입하지 않고 있으며, 국어, 행정법, 행정학, 헌법,(선택과목 지방자치론 등 3과목 중 택1)의 5과목을 치고 있습니다.
영어, 한국사의 경우, 공인성적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의 경우, 2021년 합격선(커트라인)은 90점(5과목 평균)입니다.
즉, 난이도가 9급 공무원시험에 비해 1.5배에서 2배정도 높은 7급 공무원시험에서 문제당 1분의 시간적 여유로 과목당 평균적으로 20문제중 18문제를 정답으로 도출한 자가 꼴지로 합격하였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언급하지만, 시험 문제는 시험종료와 동시에 공개가 되고, 시험전 단한차례 공개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수험생 모두 동등한 조건입니다.
그래서, 본인 입장에서는 아주 우수한 공시생을 기준으로, 7급 공무원시험의 최저합격선을 60점에서 65점 정도로 예상을 하였고, 9급 공무원시험의 경우, 최저합격선을 55점에서 60점 정도로 예상을 하였습니다.
참고로, 5급을 포함한 공무원시험 통계자료에 의하면 매년 평균적으로 직렬별 응시생의 30~40%정도가 결시하고 있으며, 이들을 제외한 응시생의 30~50% 정도가 과목별 과락으로 탈락하고 있습니다. (즉, 한과목 성적이 40점 미만일 경우, 불합격임, 주로 법과목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9급시험의 경우, 영어과목에서 주로 발생됨)
명목상 경쟁률은 20:1 ~ 60:1로 발표되지만, 실제 시험 합격을 위한 경쟁률(실질 경쟁률)은 매년 수치상으로 큰 폭의 변화가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3:1에서 5:1 정도임)
2022년도 부산광역시 9급 지방공무원시험의 경우, 직렬별 선발예정인원대비 필기시험 합격자를 10%정도로 추가 합격시켰음을 언론보도를 통해 확인하였으며, 이는 지방자치단체별로 임용권자의 재량영역에 속하는 사항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들이 면접시험 대상자들이고, 면접평가는 상,중,하 3단계로 평가하여, '상'평가를 받은 자는 필기시험 성적과 관련없이 최종합격이 되고, '하'평가자는 필기시험 성적과 관련없이 최종불합격 처리가 됩니다.
끝으로, '중'평가를 받은 대다수 수험생들은 필기성적을 기준으로 고득점자 순으로 순차적으로 최종합격자가 결정됩니다.
즉, 변수가 존재하지 않는 이상, 임용기관에서 발표하는 직렬별 필기시험 합격선(커트라인)이 최종 합격 최저점수가 됩니다.
❤️ 7급 PSAT(Public Service Aptitude Test, 공직적격성평가)
❤️ 언어논리영역(60분, 문제당 2.4분)
❤️ 자료해석영역(60분, 문제당 2.4분)
❤️ 상황판단영역(60분, 문제당 2.4분)
❤️ 5급 PSAT(Public Service Aptitude Test, 공직적격성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