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입니다. 가을이면 필자는 바람결에 몸과 마음을 맡기고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데요. 확산되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여행을 떠나는 것이 싶지 않습니다. 이럴때 떠오르는 단어가 소풍인데요. 소풍 소리만 들어도 가슴이 떨리고 추억이 새록새록 돋아나 기분이 좋습니다.
이렇게 좋은날에 가족과 함께 가까운 공원으로 소소하게 소풍가는 것도 가을을 즐길수 있는 방법중 하나겠지요.
가족들과 가볍게 떠나는 소풍길에 만나는 멋진 풍경과 맛있는 도시락만 있으면 금수강산이 아니라도 행복한 여행일것 같습니다.
소풍길에 필수인 우리 쌀을 활용한 다양한 도시락 만들기 수업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아이와 함께 당진농업기술센터로 향했습니다.
이번교육은 추수의 계절 가을을 맞아 다각적인 쌀 활용 방법으로 가벼운 야외 외출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도시락 만들기 위주로 진행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 집콕하는 시간이 많은 시민들에게 레시피를 제공함으로 우리쌀 소비 촉진은 물론 지역 농산물의 활용도를 높여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했습니다.
1회차에는 모둠 유부초밥과 오이컵 샐러드 도시락 만들기 입니다.
♧오이컵 샐러드
-주재료
청오이 1개, 홍고추 1/2개, 청고추 1/2, 크레미 4조각
-소스 재료
설탕 2T, 레몬주스 2T, 칠리소스 1T, 피시소스 1T, 다진마늘 1T
1. 오이껍질을 듬성듬성 깍아준 후 5cm 크기로 자른 후 가운데 부분을 티스푼으로 동그랗게 파줍니다.
2. 청. 홍고추는 곱게 다져 줍니다.
3. 크레미를 잘게 찢어 줍니다.
4. 소스에 잘 버무려 오이에 담아냅니다.
♧유부초밥 모둠
-주재료
유부 8장, 밥 1공기, 쇠고기 150g, 당근 1/4개, 양파 1/4
-소스 재료
간장 1T, 설탕 1T, 참기름 1T, 후추 한꼬집, 소금 한꼬집, 크레미 4조각, 마요네즈 1T, 스팸 100g, 김치 50g
1. 양념한 소고기는 달달 볶아 줍니다.
2. 김치와 햄은 잘게 썰어 들기름으로 볶아줍니다.
3. 크레미 소스를 만듭니다.
4. 밥에 단촛물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5. 달걀은 스크램블 합니다.
6. 유부에 양념한 밥을 채웁니다.
7. 유부초밥에 크레미 소스와 김치. 햄 볶음, 달걀 스크램블을 고명으로 얹고 도시락에 오이컵 샐러드와 함께 담으니 건강한 도시락 한끼가 완성되었습니다.
2회차 수업은 꽃 차돌 비빔밥과 백김치 한 쌈 도시락입니다.
♧꽃차돌 비빔밥
-주재료
제철채소 50g, 차돌박이 50g, 밥 1공기, 참기름 1큰술, 깨소금, 검은깨 1T
-소스 재료
식초 2T, 올리고당 2T, 고추장 6T, 진간장 1T, 매실청 2T, 참기름 2T, 단건양파 3T, 사과즙 반개, 다진마늘 1T
1. 소금 후추로 양념한 차돌박이는 후라이팬에 볶아 줍니다
2. 채소는 4~5cm로 썰어줍니다.
3. 그릇에 예쁘게 담고 고기를 올려주고 비빔 영념 소스와 함께 내놓습니다.
♧백김치 한쌈
-주재료
알배추 한포기, 소금 1/2컵, 설탕 5T, 무 4cm 1토막, 생강채 1/2T, 쪽파 5T, 홍고추채 1T, 대추채 1T, 밥채 1T, 미나리 2대, 실고추, 잣
-소스재료
설탕 2.5T, 식초 2T, 진간장 1T, 발효겨자 1T, 매실청 2T, 참기름 1T, 물 3T, 소금 한꼬집, 다진마늘 1T
1. 배추는 소금과 설탕으로 10분 정도 살짝 절여줍니다.
2. 절여진 배추는 물기를 빼줍니다.
3. 속재료를 얇고 작게 채쳐 줍니다.
4. 채친 속재료를 소스에 버무려 물기 빠진 배추에 넣어줍니다.
5.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 줍니다.
채소가 듬뿍 들어간 차돌박이 비빔밥과 발효겨자로 맛을 낸 백김치 한쌈 보기만해도 건강해질 것 같은 건강한 한끼였습니다.
3회차 수업은 캘리포니아롤과 월남쌈 도시락 만들기입니다.
♧캘리포니아 참치롤
-주재료
밥 1공기, 아보카도 반개, 오리 반개, 양파 1/4개, 참치캔 100g, 김, 맛살, 후리가게
-배합초
마요네즈 4T, 고추냉이 2T, 후추 한꼬집
1. 분량의 밥은 단촛물로 양념을 하고 참치도 배합초를 넣고 양념 합니다.
2. 오이, 양파, 아보카도는 채썰고 맛살은 통채로 사용합니다.
3. 김발을 랩으로 감싼 후 참기름을 살짝 바르고 김 위에 밥을 펴준 후 뒤집어 줍니다.
4. 오이, 양파, 아보카도를 넣고 깻잎을 얹은 후 참치마요양념을 넣고 단단한게 말아줍니다.
5. 참기름을 살짝 바른 칼로 조심조심 썰어 도시락에 담고 후리가게를 뿌려줍니다.
♧월남쌈
-주재료
닭가슴살 150g, 당근 1/4개, 파프리카(빨, 노) 1개씩, 오이 1/2개 맛살 2개, 숙주 50g, 깻잎 5장, 파인애플통조림 4개, 라이스페이퍼 10장
-소스재료(피시소스)
칠히소스 2.5T, 멸치액젓 1T, 청양고추 1/2개, 다진마늘 1T
-소스재료(땅콩소스)
파인애플 국물 3/2T, 해선장 1/2T, 땅콩버터 1/2T
1. 닭가슴살은 잘게 찢어 후라이팬에 구워줍니다.
2. 채소는 채썰고 숙주는 살짝 데칩니다.
3. 월남쌈은 따뜻한 물에 살짝 적신 후 채소를 넣고 말아준 후 도시락에 담습니다.
4. 월남쌈은 미리 만든 칠리소스나 피시소스를 곁들여 내놓습니다.
우리쌀 활용 도시락 만들기 수업 덕분에 3주동안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어 먹을수 있었던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이번에 배운 레시피로 간편하게 도시락 만들어 아이들과 함께 가까운 곳으로 소풍을 떠나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