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1.29(월) 찬송 220
말씀: 로마서 12:14-21
제목: 선으로 악을 이기라
묵상하기
1. 그리스도인들은 믿지 않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합니까?
2. 그리스도인들은 박해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합니까?
본문 살피기
1. 희로애락을 함께 하라
우리 신자들은 하늘의 시민권을 가진 자들이지만 동시에 이 세상에 발을 붙이고 살고 있습니다. 이는 불신자들에게 전도하며 그들을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함입니다. 14절에 그리스도인들은 박해하는 자를 적극적으로 사랑으로 품고 축복해야 합니다. 15절에 즐거워하는 자와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와 함께 울어야 합니다. 그들의 기쁨과 슬픔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큰 사랑입니다. 18절에 또 마음을 높은데 두지 말고 스스로 지혜 있는 체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선을 악으로 이기라
신자들은 세상에 속하지 않고 그리스도께 속한 자입니다. 그래서 불신자들로부터 크고 작은 많은 박해를 받습니다. 14절에 이때 박해하는 자들을 저주하지 말고 축복해야 합니다.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17절에 ‘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인간에게는 악을 행하는 자에게 더 큰 악으로 갚으려는 본성이 있습니다. 구약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는 동해보복법(同害報復法)도 감정적 보복을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잠20:22, 24:29). 이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라 일정한 교리가 형성되어 전승되어 왔음을 보여줍니다(마5:38). 그러므로 하나님께 맡기고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해야 합니다. 21절에 악에게 지지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악을 악으로 갚는 것은 악에게 지는 것입니다 선으로 악을 이기는 것이 진정으로 승리하는 것입니다. 악한자에게 지속적으로 선을 베풀면 하나님께서 그 양심에 가책을 받게 하시고 그 마음을 돌이키게 하십니다. 그래서 원수가 친구가 됩니다. 이 승리는 자신의 열심으로 되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와 성령의 도우심을 힘입어야 합니다. 그렇게 사랑의 숯불을 그 머리에 올려 놓는 것입니다. 그리하면 선으로 악을 이길 수 있습니다.
적용
불신자들에 대한 우리의 자세가 어떠해야 합니까?
먼저, 그리스도인들의 성숙한 자세는 진심으로 형제와 함께 즐거워 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우는 자와 함께 울고 즐거워 하는 자와 함께 즐거워해야 합니다. 슬픔은 나누면 반으로 줄어들고 기쁨은 나누면 배가 됩니다. 그런데 우는 자와 함께 울기는 쉬운데, 즐거워하는 자와 함께 즐거워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리 마음에 있는 시기심 때문에 형제의 성공을 진심으로 기뻐해 주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기뻐하면서 동시에 씁쓸한 마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마음을 버리고 진심으로 형제와 함께 즐거워 하는 자야말로 참으로 성숙한 사람입니다.
다음, 원수 갚은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늘의 시민권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은 끊임없이 불신자들에게 선을 베풀어야 합니다. 19절에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신 32:35절에 ‘그들이 실족할 때에 내가 보복하리라 그들의 환난날이 가까우니 그들에게 닥칠 그 일이 속히 오리로다“ 이런 예가 성경 삼상 25:39절에 나옵니다. ”나발이 죽었다함을 다윗이 듣고 이르되 나발에게 당한 나의 모욕을 갚아 주사 종으로 악한 일을 하지 않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할지로다 여호와께서 나발의 악행을 그의 머리에 돌리셨도다 하니라 다윗이 아비가일을 자기 아내로 삼으려고 사람을 보내어 그에게 말하게 하매“ 유대인 랍비들은 원수를 진노하심에 맡기는 것이 경건의 핵심이라고 했습니다. 모든 염려를 하나님께 맡기고, 모든 이해관계를 하나님께 위임하는 것이 신앙의 근본입니다. 원수를 갚으면 악순환이 되풀이 됩니다. 원수를 이기는 유일한 길은 원수를 친구로 만드는 것입니다. 창26:28,29절에 ”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심을 우리가 분명히 보았으므로 우리의 사이 곧 우리와 너 사이에 맹세하여 너와 계약을 맺으리라 말하였노라 너는 우리를 해하지 말라 이는 우리가 너를 범하지 아니하고 선한 일만 네게 행하여 네가 평안히 가게 하였음이니라 이제 너는 복을 여호와께 받은 자니라“ 선으로 악을 이기는 자가 진정한 승리자입니다. 선으로 악을 이기면 악순환의 고리가 끊어집니다. 살전 5:15절에 ”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서로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따르라“ 우리는 원수 갚는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끊임없이 선을 베풀어야 합니다.
기도: 주님! 제가 형제를 진심으로 사랑하지 못한 죄를 회개합니다. 이제 제가 선으로 악을 이기며 형제와 희노애락을 함께 하는 사랑을 하도록 저를 도와 주십시오.
One word: “희노애락을 함께 하는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