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6일 누가복음 23-24장 영광과 평화로의 증인 24.7.18
23장 십자가 두 행악자 ~ 24장 엠마오 부활 승천
부활 후 제자들을 찾아오신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의 부활이 예언의 성취임을 가리키며 제자들이 증인이 되게 하십니다
첫 번째 포인트
누가는 예수님의 재판을 산해드린 공회 1차 재판 빌라도 1차 재판 헤롯 재판 그리고 빌라도 2차 재판 순서로 상세히 기록합니다
감람산 겟세마네 동산에서 체포되신 예수님께서는 대제사장의 집 뜰에서 산헤드린 재판을 받으십니다 산헤드린 공회는 예수님을 신성모독자 성전 모독자로 정죄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을 로마의 사형 틀인 십자가에서 죽이고자 자칭 유대인의 왕이라고 말한 반역죄로 조작해 빌라도 총독에게 보냅니다 이로써 로마 총독 빌라도의 1차 재판이 열립니다
빌라도가 예수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하자 산헤드린 공회 세력들을 빌라도의 판결으 수용하지 않습니다
눅 23장4-5절
23:4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무리에게 이르되 내가 보니 이 사람에게 죄가 없도다 하니
23:5 무리가 더욱 강하게 말하되 그가 온 유대에서 가르치고 갈릴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여기까지 와서 백성을 소동하게 하나이다
그러자 빌라도가 이 골치 아픈 사건을 갈릴리 지역 분봉 왕인 헤록에게 넘깁니다
헤롯 재판은 사복음서 가운데 오직 누가만 기록하고 있습니다(눅 23:6-12)
헤롯은 예수님께서 묵비권을 행사하시자 재판에서 어떤 판결도 내리지 못하고 예수님을 희롱하여 다시 빌라도 재판으로 넘깁니다
결국 빌라도는 극성스러운 산헤드린 공회원들로 인해 다시 예수님에 대한 2차 재판을 속개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빌라도는 마침내 신사드린 공의의 의도대로 예수님에 대해 십자가형을 언도합니다
눅 23장24-25절
23:24 이에 빌라도가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23:25 그들이 요구하는 자 곧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옥에 갇힌 자를 놓아 주고 예수는 넘겨 주어 그들의 뜻대로 하게 하니라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산헤드린 공회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자 예수님의 순종 때문에 이루어졌습니다
두 번째 포인트
누가는 예수님의 십자가형 언도부터 십자가 죽음까지 순차적으로 그림을 그리듯 묘사합니다
누가는 예수님의 수난을 역사가답게 순서대로 자세히 기록해 놓았습니다(눅 23:26-46)
첫째 예수님의 십자가 이야기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진 구레네 사람 시몬 이야기로부터 시작됩니다
둘째 예수님께서는 슬퍼하는 여자의 큰 무리를 향해 오히려 그들을 위로해주십니다
셋째 끌려가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십니다
넷째 예수님게서 십자가 위에서 일곱 말씀을 하십니다
다섯째 예수님게서는 십자가 위에서 희롱을 받으십니다
여섯째 예수님게서는 십자가에서 고난 받으시는 중에도 행악자 한 사람을 구원하십니다
일곱째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숨을 거두십니다
세 번째 포인트
예수님께서는 공개적으로 수차레에 걸처 십자가 수난과 부활을 말씀하셔서 심지어 산헤드린 공회까지도 이를 대비해 예수님의 무덤을 지켰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숨을 거두셨습니다
그때 한 사람이 예수님의 장례를 위해 나서줍니다
눅 23장50-54절
23:50 공회 의원으로 선하고 의로운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23:51 (그들의 결의와 행사에 찬성하지 아니한 자라) 그는 유대인의 동네 아리마대 사람이요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라
23:52 그가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여
23:53 이를 내려 세마포로 싸고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바위에 판 무덤에 넣어 두니
23:54 이 날은 준비일이요 안식일이 거의 되었더라
정성스레 장례를 치룬 요셉은 산헤드린 공회의 공회원이었습니다 이제 예수님게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무덤에 묻히심으로 끝이 난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새로운 이야기 곧 예수님의 부활 문제가 등장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공생애 기간 동안 여러 차레 수난 당하실 것과 죽으신 후 부활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산헤드린 공회는 그것까지도 완전히 막기 위해 로마 총독 빌라도에게 뇌물을 바치며 로마 군인들을 동원해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게 했던 것입니다
마 27장62-64절
27:62 그 이튿날은 준비일 다음 날이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
27:63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27:64 그러므로 명령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속임이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 하니
네 번째 포인트
역사가인 누가는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엠마오로 가는 길에서 두 제자와 나누신 대화의 내용까지도 자세히 기록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엠마오 길을 가는 두 제자에게 나타나십니다(눅 24:13-35)
두 제자는 그동안 있엇던 십자가와 부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부활에 대해서는 믿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가르침을 듣고도 예수님이신 것을 깨닫지 못하다가 예수님과 음식을 나눌 때 비로소 눈이 밝아져 그분이 부활하신 예수님이심을 알게 됩니다 두 제자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개닫는 즉시 일어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부활의 주님을 간증하기 시작합니다
다섯 번째 포인트
누가는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말씀하신 이 성에 머물라는 기록으로 끝을 맺음으로 사도행전 기록을 예고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눈으로 보면서도 믿지 못하는 제자들에게 예수님게서 확신을 주시기 위해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 줄 알라 만져 보라 그 앞에서 잡수시더라 등의 말씀과 행동으로 부활하심을 증명해주셨습니다
눅 24장38-43절
24:38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24:39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 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24:40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발을 보이시나
24:41 그들이 너무 기쁘므로 아직도 믿지 못하고 놀랍게 여길 때에 이르시되 여기 무슨 먹을 것이 있느냐 하시니
24:42 이에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리니
24:43 받으사 그 앞에서 잡수시더라
이 사실을 누가가 상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드디어 제자들이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깨닫게 되지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향해 증인의 사명을 감당하라는 것과 이 성에 머물라는 말씀을 하십니다
이 모든 말씀을 마치시고 예수님게서 하늘로 승천하십니다(눅 24:46-53)
누가는 예수님의 자세한 승천 이야기를 계속되는 사도행전 1장에서 기록합니다
그래서 누가는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이 성에 머물라는 말씀대로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며 기다리는 모습으로 누가복음의 끝을 맺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