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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한양 그리고 서울 <지도로 보는 서울> - 양보경 (성신여대 지리학과)
* 17세기 이전에 조선에서 제작된 지도는 현재 없음.
* 현존하는 일반서울 지도 중 제작시기가 비교적 빠르며, 지도첩이나 지도책 중에 수록된 형태로 전하는 것이 한양을 개괄적으로 표현한 지도.( 환영지-한양도, 여지도,여지대전도,도성도등 )
* 간략한 지도 일수록 당시 사람들이 서울의 상징으로 여겼던 현상들이 표현되어 있어 간결한 지도는 정밀지도와는 다른 가치와 의의를 제공 한다.
* 18세기 중엽 이후 한성부 지도의 주류 : 도성 내부를 중심으로 산천, 도로, 교량, 관아, 행정구역 명칭등이 자세하게 기입된지도이다. 대표적인 예로 도성도, 도성대지도등임.
- 도성도 : 세련되고 아름다우며 정교한 필치로 그려진 걸작품.
* 18세기 중 후반 지도들 : 자세한 정보제공이라는 지도 본연의 목적으로 달성 및 회화적 기법을 동원함으로써 예술적 아름다움을 겸비.
* 대동여지도 (고산자 김정호 ): 경조오부와 도성도로 서울지도가 나눠져 있음
- 경조오부 : 한성부 행정구역전체를 포괄하되 도성 밖 지역 즉 성저 십리 지역을 중심적 으로 나타낸 지도.
- 도성도 : 경조오부중 도성 내부 지역을 중점적으로 그린 지도.
- 1861년 초판 발행 : 성신여대 박물관 보관 ( 보물1호로 지정되어 있음)
* 19세기 이후 서울 지도: 목판본 지도가 여러본 제작 - 지도수요층이 증가함에 따른 결과.
- 수선전도 (김정호추정)- 목판본중 제일임.
* 개항기 이후 : 목판본에외 석판본, 동판본 지도들이 제작, 한글과 한문 병용지도만들어짐(한성부지도등)
* 특수도,주제도 : 서울에 관련된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그림.
* 궁궐관련 지도 : 동궐도, 서궐도, 동궐도형, 북궐도형,북궐후원도형, 경복궁고도, 경복궁 평면도과 궁궐공사때 작성된 위궤등이 있음.
2강 조선의 궁궐역사 - 이강근 (경주대학교 문화재 학과 교수 )
* 궁궐건축 : 고대국가의 성립과 함께 형성. 고대국 초기 궁성- 단군왕검(왕검성), 고구려 고주몽(홀승골성과 국내성), 백제(한성), 가야(나성), 가야(나성), 신라(금성)
* 궁궐건축의 특징
- 내전(안): 왕실 일가족의 주거 및 생활터전, 통치시설 후면에 배치.
- 외전(밖): 왕의 통치행위를 하는 역역이 중심에 자리잡고, 왕권을 보좌 및 집행할 관청은 앞쪽에 마련됨.
- 전조후침: 정치적 시설은 앞부분(공적업무), 왕실에 관련된 시설은 뒤쪽에배치(사적업무)한다는뜻.
* 잡상 : 지붕 위의 처마끝의 동물을 가르키며, 대부분 서유기에 나오는 대표적 주인공을 사용. 참고) 잡상 7개 맨 뒤에는 용의 머리인 용두를 얻음- 장식적인 효과를 주고, 잡기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수호신 역할을 하는것임
*동양의 전통 방위관념에 따른 방위의 기준 : 남북 자오선 상에서 남향한 상태 즉
천자가 남면하는 자세가 기준이다.
* 궁궐의 명칭
- 천명사상을 가지고 짖고, 음양오행설에 영향을 받음.
- 아름다운 이름을 가지려는 뜻이며, 심오한 뜻을 드러내려 하늘의 존재등을 빗대어 설명.
- 궁궐의 명칭에 방위를 적용한 예 :
신라의 동궁,북궁,남궁,
조선의 북궐(경복궁), 동궐(창덕궁과 창경궁), 서궐(경희궁), 동궁(세자의 거처-궁궐동쪽에 배치되어 나온 명칭)
- 왕조의 중심적인 통치장소 : 정궁, 법궁, 본궁
- 부차적인 왕궁 : 이궁(창덕궁,창경궁), 별궁, 행궁
- 이어-정궁에서 이궁으로 행차하는것, 환어-다시 정궁으로 돌아오는것.
- 정전( 조회 베푸는곳), 편전(어전회의를 열고 경연을 하는 장소), 침전(왕,비, 대비의 거처), 진전(어진을 모셔두곳),
빈전(시신을 모시고 제사를 받드는곳), 혼전(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받드는곳)
* 창덕궁은 이궁의 사용용도 였기에 한국적 배치형식을 이루어 낸 것으로 평가받음.
* 풍수지리적 자연관에 따라 궁터의 선정기준을 잡음.
북(북한산줄기 백악산-현무)를 주산으로 잡고, 동(낙산-청룡), 서(인왕산-백호), 남산(안산), 관악산(조산)으로
해석하 고, 경복궁은 주산인 백악산을 기대어 계좌 정향으로 배치되었음.
* 음향오행설을 기준을 바탕으로 전후 좌우의 건물에 이름을 부여함.
참고) 근정전을 기준으로 동서(문무-융문루와 융무루), 일월(일화문과 월화문, 일월오봉병의 해와달),
생성(연생전과 경성전), 춘추(건춘문과 영추문, 만춘전과 천추전), 의 의미를 부여함으로 자연의 질서와 법칙에
순응하여 문과 무를 함께 숭상하는 정치를 펴는 장소의 왕궁이라는 유교적 정치 이념을 반영. 근정전 기단 둘레에
사신과 십이지신의 조각을 배열함으로 왕권의 신성성을 부여하고, 지상의 시간과 공간을 장악한 왕의 권한을
상지이적으로 보여주고 있음.
* 전각 구성 : 위계에 따라 구성( 전-당-합-각-재-헌 - 루- 정 )
- 전 : 왕과 비와 대비가 사용하는 건물- 대전, 중전, 자전등의 침전과 진전, 빈전, 혼전등의 제사용 건물.
- 당 : 세자궁의 여러 시설 - 동궁 자선당, 계조당, 후궁 영역의 여러당.
- 관, 각, 합 : 관청의 이름에 붙임- 예문관, 내각.
- 방, 간 : 후궁 지역의 생활시설에 붙임 - 소주방, 수라간
- 누, 정 : 휴식시설의 건물에 붙임 - 경회루, 향원정.
* 좌묘우사 : 도시계획의 기본원칙(경복궁이 중앙에 배치), (좌묘-종묘 좌측, 우사-사직 우측)
* 전조후시 : 궁궐배치 기준 ( 전조- 관청이 앞, 후시-시장이 뒤 )
* 참고) 경복궁정전 일곽 궁궐 핵심부의 형식적 특징
1) 궁성 남쪽 중앙에 자리잡은 정문인 광화문부터 왕의 침전인 강녕전까지 계좌 정향의 축선 위에 좌우 대칭이 엄격하게 적용됨.
2) 모든 건물의 평면은 직사각형이고, 건물의 규모와 기단의 높이, 공포의 출목수, 채색의 화려한 정도등에 차별을 두어 주종관계를 분명히 하여 위계성을 드러냄.
3) 궁궐 후원의 연못 안 섬에 세워진 향원정도 광화문으로부터 이어온 중심축을 기준으로 삼아 배치되었을 정도로 이 축선은 배치 전체를 통제함.
4) 거의 모든 건물이 남향이며, 저마다의 중심축도 전체의 중심축에 대하여 평행임.
5) 따라서 경복궁은 권위적이고 형식적인 이상주의적 아름다움을 표출하여 유교주의적 이상을 궁궐건축이 실현시키고자 함.
* 조선의 5대 궁궐 :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경운궁), 경희궁.
3강 문화 유산의 해설의 이론과 실제 - 박석희. 경기대학교
* 영건의궤 : 조형문서( 34가지 남아 있음)
- 인조 11년 : 궁궐과 관련해서 가장 오래된 자료(창경궁 수리소 의궤)
- 참고) 수리소(소규모공사), 도감(대규모공사)
* 문화 유산 해설 : 문화유산(관광자원)이 지니고 있는 의미와 가치가 무엇이라고 해석해서 설명해 주는것.
- 관광자원 관광객 : 의미와 가치를 해설하여 설명 .
* 자원해설에 대한 정의
- 교육적 활동 (틸든)
- 해설사가 느끼는 바를 방문자도 느끼게끔 도와주는 활동(왈린)
- 새로운 이해, 통찰력, 열광,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활동 ( 에드워즈 )
- 자원보전에 기여할수 있는 설명기술( 알드리지 )
* 문화유산해설사와 관광안내원의 차이점
- 고궁과 같은 특정장소에 상주 도시, 지역전체를 여행객과 여행
- 자원의 의미와 가치 전달에 주력 여행 관리에 주력
- 자신이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를 가짐 가치는 없음.
* 문화유산해설사의 자질 : 열정, 유머감각, 균형감각, 명료성, 자신감, 따뜻함, 침착성, 신뢰성
즐거운 표정과 태도.
* 문화유산해설사의 핵심요소 : 관여, 짜임새, 생명불어넣기, 전달
4강 창덕궁 장엄의 상징 세계 - 허균 ( 한국민예미술연구소장)
* 쌍차쌍조 : 다름을 보고 같음을 안다(예: 궁궐의 장식은 모두 다르지만, 모두 왕을 위한것이라는것) ,
전체속에서 하나 를 보거나, 하나에서 전체를 볼수 있어야 한다.
* 당가 : 궁궐 장엄의 절정 ( 정전과 당가는 유기적 관계 )
- 궁궐의 중심, 건물의 중심, 별도의 가구가 아니라 당가의 구조에 따라 건물의 구조가 결정됨.
(예: 정원의 규모를 보면 당가의 규모을 알수 있다)
- 각 궁궐의 당가 : 사방에 층계가 설치(창경궁은 3개)
- 어좌 : 청판(좌탑) 위에는 임금이 직접앉는곳. (용상) 용상위 보개천장(닫집)
- 등널 : 더좌를 등 뒤에서 받치는곳. 정상부(서일상운문)
- 곡병 : 등널 뒤쪽을 감싸듯 펼친것. 정상부 정면보는 상룡, 멀리바라보는 망룡, 달리는 용을 표현한 행룡.
- 격간 : 모란꽃 문양이 투각되어 있음.
- 당가 지붕 : 운궁과 머름, 풍련, 허주(달아내린지붕)으로 짜여짐.
아름답고 화려한 장식 문양은 운궁과 풍련에 집중.(p54)
* 일월오봉병 : 정전의 어좌 뒤편에 펼쳐진 그림. 해와 달 과 다섯 산봉우리를 그린 그림.
흉례나 길례의식때도 의전용으로 사용함. 음양사상, 천명사상, 길상 관념등.
- 다섯봉우리의 산: 오악을 상징, 땅의 대표적 상징, 다섯 개의 크고 높은산.
중앙의 산이 좌우의 산들보다 앞쪽에 크게 그려져 있고, 좌우의 산들이 중앙의 산을 향해
약간 기울어져 있는데, 이것은 동서남북 사방의 산들이 중악에 포섭됨을 상징함.
오악-금강산, 묘향산, 지이산, 백두산, 삼각산(중악으로 설정)
- 파도치는 물 : 서경(우공편)- 강한조종어해: 지상의 모든 물줄기가 바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고 해도 이미 바다로 달려가는 형세이기 때문에
백관들이 궁궐롤 모여 임금을 알현하는 것을 물이 바다로 모여드는 것에 비유한것.
- 흘러내리는 폭포 : 두줄기 폭포는 아래쪽에 펼쳐진 짙푸른 바다에 모여들고,
천하가 임금에게 귀의하고, 백관이 조회함을 상징.
-짙 푸른 적송(소나무) : 소나무의 상징성중 유교적 절의와 지조, 탈속과 풍류, 장수또는
장구의 상징인데, 일월오봉병에서는 장수, 장구의 의미를 지님.
- 해와 달 : 천지(광악, 광(삼광-해,달,별), 악- 오악) , 해와달은 하늘(천)의 대표적 상징,
오악은 땅의 대표적 상징임.왕을 일월에 비유하여 해와 달이 천지를 밝히듯이 백성들은
미물까지 덕으로 다스려야 한다는 것을 강조. ②음(달)양(해)이치의 상징. ③ 좌-동-일,
우-서-월 (해는 동쪽에서 뜨고 달은 서쪽에서 진다)
* 일월오봉병의 전체 해석 : 음양, 우주의 존재 원리가 들어 있음.
폭포로 상징되는 물줄기를 포용한 바다 -> 땅을 상징하는 오악에 포용 -> 오악은 중악으로
집중 -> 일월로 상징되는 하늘에 포용-> 결국 모든 것이 하늘에 포용됨을 표시함.-> 하늘
로부터 모든 것이 분화 -> 산, 물, 나무가 생성 되는 우주의 이치를 나타낸것임.
* 최고의 상서 - 봉황
- 천장의 봉황 ( 창덕궁 인정전, 창경궁 명전전 ) , 경복궁, 덕수궁 정전 ( 용문양 장식)
- 창덕궁과 창경궁이 법궁인 경복궁의 동궐이고, 봉황이 동방의 새라는 데서 유래.
- 정전 천장 중앙의 봉황은 한 궁궐 봉황 장식의 구심점이 됨.
- 진리의 본원을 궁구하여 어질고 밝은 정치를 실현하려 했던 조선 임금의 덕성과 지위를
인정하는 하늘의 상서(태평성대의 의미) 로 봄.
* 답도(단폐석) : 신령에게 존경심을 표시하는 뜻으로 설치하는 계단석을 말함.
- 정전 정면 중앙에 놓이고, 이곳은 모든 방위를 포괄하는 상징성을 가짐. 하늘이 조선왕조에게
내린 상서의 징표로서 상징성을 가짐.
- 백성을 위해 부지런히 정사를 돌보며(근정전), 어진 마음으로 나라를 다스리고(인정전), 진리의
본원을 궁구하여 밝은 정치(명정전)를 실현하려 했던 조선 임금의 덕성과 지위를 인정하는
하늘이 내린 상서의 징표임.
* 서초 : 정전 월대의 각 층계 수직면마다 새겨진 넝쿨 문양으로 특별한 상징성을 지님.
* 신수상 : 정전 진입전 금천교주변에 배치되어 건축물의 자체 장엄함과 정전에 이르는 통로를
사귀로부터 지키는 벽사의 기능이 있음. 금천교 현무와 신수, 금천교 법수등
* 금천교의 귀면 : 정전 진입의 초입에서부터 사기의 침입을 막아 내부 공간 전체를 상서의 공간으로 유지하려는 목적이 있음.
* 인정문 계단의 신수 : 정전 입구의 문은 지엄한 공간의 진입로이자 경계선 역할을 함.
이 문 앞에 놓인 돌계단을 올라 문을 지나면 정전 마당에 이르게 됨.
* 드무 : 화재를 막기 위해 물을 담아 놓는 솥 모양의 용기. 실용성보다는 상징성임. 어원( 두무-뚜껑없는 가마솥)
* 월대의 드무 : 방화와 길상- 궁궐을 화재로부터 막아주는 길하고 상서로운 항아리라는 뜻.
* 장식기와 : 궁궐지붕을 꾸미고 있는 기와.
- 취두: 지붕의 용마루 양 끝에 있고 솔개의꼬리처럼 생겼다가 용의 머리모양으로 되어있음.
- 용두: 용의 머리모양
- 잡상 : 소설 ‘서유기’의 주인공들과 여러 가지 동물모양이 줄지어 세움.
- 토수 : 물고기, 용 등의 머리 모양을 함.
* 부용지의 축대에 새겨진 잉어조각 : ①부용지 및 영화당 일대는 과거 시험을 보던 곳으로 면학에힘쓰는 선비를 잉어에 비유하여 과거에 급제하여 관직에 오르는 것을 잉어가 용이 되는 것에 비유.- 맞은편 화계위 어수문편액에 용조각이 되어 있음( 어변성룡(등용문)의 설화내용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봄) ② 어수(물고기가 물을 만난다의 뜻있음)-큰일을 도모하려는 임금이 훌륭한 신하를 만난 것을 물과 물고기가 함께하는 것을 어수상환공일당이라는 말로 표현. 부용지의 물은 신하, 축대의 잉어는 임금을 상징.
* 화계 : 계단식으로 꾸며 놓은 궁궐의 화단
* 창덕궁 대조전 동편후원 담장 장식 : 인간의 원초적 욕망을 담은 길상 문자 장식
- 좌( 귀貴,수壽, 남男, 락樂, 부富 )
- 남 男 : 다남, 득남을 의미.
* 숨은 벽 장식 : 창덕궁 석복헌 뒤뜰의 포도,매화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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