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代)나라 사람들의 의류는 주로 동물 모피가 3대 품목이다.문헌 사료 및 고고학 재료에 따르면, 요인들이 옷을 꿰매어 신발 모자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동물의 모피에는 주로 밍크, 수달가죽, 멧돼지 가죽, 야생마 가죽, 장피, 사슴 가죽, 여우 가죽, 호랑이 가죽, 호피, 곰 등이 있다.양가죽, 소가죽, 말가죽, 낙타 가죽 등은 목축된 가축에게서 얻었고, 짐승 가죽은 수렵으로 얻었습니다.물론 그들은 주변 이웃나라, 이웃(족)의 공물에서 일부 동물 가죽 털을 얻는다.둘째는 견직물(마,모직 포함)인 포목류다.주로 삼베, 사, 비단, 능, 나, 기, 견 및 타니와 소울 펠트 등이 있다.세 번째는 금속, 옥석 및 골목류입니다.요인들이 의복 및 신체의 다른 부분에 사용하는 패식은 많은데, 이러한 패식을 만드는 원재료는 부분용 모피 및 천을 제외한 주요 원재료는 각종 금속, 옥석 및 골술 등이다.
요나라 사람들의 복식의 종류와 스타일.요인의 옷은 두루마기, 짧은 저고리, 속옷, 치마, 바지 등 종류가 비교적 다양하다.가을 겨울은 춥고 털이 많고, 봄과 여름이 따뜻해지면 비단으로 바꾼다.관복과 같이 랴오(帝)대제(臣) 후(僚)신료(")가 입었던 복장을 '국복(國服)'이라 하여 '한복(韓"。)'과 구별하였다.주로 여섯 가지가 있다: 하나는 '제복'이다.규모에 따라 제사를 지내며, 소복이 다르다.대사, 황제가 흰 능포를 입다.소사, 황제는 홍극사 거북무늬 두루마기를 입었다.둘째는 '조복'이다.거란 황제는 봉홍포나 금포를 입혔고, 거란 신료는 자주포를 입었습니다.세 번째는 '공복'이다.황제는 자색 옷이나 붉은 저고리를 입고, 신하들은 자색 옷을 입었다.넷은 '상복'이다.신료는 푸른 꽃과 좁은 두루마기를 입고, 가운데는 붉은 색과 녹색을 많이 띠고 있다.다섯은 논 사냥복이다.황제는 갑옷을 입고 신하들도 군복을 입었는데, 옷은 모두 왼쪽 여백과 먹빛이었다.여섯은 '걸림복'이다.황제는 소복과 흰색, 거란 신료는 솝이 많다.민복처럼.남성의 상의는 대부분 라운드 네크라인 소매 왼쪽 가운으로 무릎보다 길다.이런 복식은 많은 출토 요묘 벽화에 직관적으로 그려져 있다.네이멍구 옹우터기 해방영의 랴오묘벽화 '연음도(衽)'에는 앞 탁자 오른쪽에 한 사람이 서 있고, 라운드 네크라인에 노란 가운을 입고, 허리에 붉은 띠, 왼손 지팡이를 매고 오른손을 든다.정중묘는 주인이 자리를 잡고 앉아 라운드 네크라인에 왼쪽 붉은 가운을 입고 허리 끈을 묶었다.그는 몸의 오른쪽에서 한 남성이 서 있고, 또한 라운드 소매를 두르고 왼쪽 붉은 가운을 입고, 허리에 붉은 띠를 매고, 두루마기 아래의 연줄을 걷어 올려 허리춤에 끼웠다.물론 차이나카라(교 칼라) 왼쪽 가운을 입는 것도 있다.랴오닝베이표가 영자 랴오묘의 석관에 있는 부조화에서 보듯이 두 남자 시종은 직영의 왼쪽 가운을 입었다.섶(맞춤) 짧은 상의, 대개 노동자의 복장.네이멍구 크슈크텐치 28번지 1호 랴오묘석관에 그려진 양치기 남자, 즉 옷깃을 여미고 가죽 저고리에 허리끈을 매고 가슴을 두른 채 장화를 신은 채 채찍을 들고 양을 들고 쫓아간다.요나라 남자들은 상체에 복 안에 몸에 딱 붙는 셔츠를 입고 하의는 바지나 연화바지를 입는다.해방영의 랴오묘 벽화처럼 그려진 의위도에는 깃발을 든 남자 네 명이 하의를 모두 긴 바지를 입고 상의의 라운드 네크라인 좁은 소매 셔츠와 어울리는 그림이 나온다.
여성의류 상의는 일반적으로 직영(입령)의 왼쪽 가운으로 일명 '단삼'으로 불리며, 앞이 땅에 닿으면 길게 늘어뜨린 자여에 붉은 노란 띠가 드리워져 있다.랴오칭링의 동릉묘도벽화에는 두 명의 여자가 있는데, 그 중 한 명은 바로 녹색입영좌衽가운을 입고 있습니다.여자 상의는 '단삼' 두루마기 안에도 '중단'이라 불리는 란제리를 착용하고 있으며, 스타일도 왼쪽 깃이다.네이멍구차우전기호 빚영 6호 랴오묘에서 출토된 거란여신의 경우 몸에 착 달라붙는 속옷이 있는데, 전형적인 변령좌완식이다.여자의 하의는 대부분 치마와 바지, 여름 옷감, 겨울엔 면을 덧입는다.해방영의 랴오묘 벽화인 시녀도에는 직영의 좁은 소매에 파란 긴 셔츠를 입고, 허리에는 붉은 띠를 두르고 아래는 绎색 긴 치마를 입고 있는 탱크 여시가 있다.다른 한 손에 침을 든 여종업원은 노란색 블라우스에 홑옷은 베이지색, 잿빛 치마를 입었다.랴오닝 파쿠바 시게다이 료묘에서는 거란의 노년 여성이 입고 있던 바지(가랑이바지)와 토시바(걸이돈)가 출토됐다.
요대의 관모와 구두.료인의 관식은 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귀족인사를 위해 쓰다.세분은 금문금관(金文金金)으로 분류된다.또 다른 부류는 '鎏은은관(金银金金")'으로 귀족의 신료(。)들이 사용하였다.예를 들어 네이멍구 철리무맹 네만기 스부그투 마을 북묘산의 요진국공주와 驸마합장묘에서 이 같은 식관 2점이 출토됐다.남성관은 금은관을, 여성관은 날개가 높은 금은관을 말한다.금화 펠트관이나 금을 입힌 펠트관도 요대의 상층부 귀족들이 착용한 관이다.그리고 또 하나는 매우 고귀한 '담비관'인데, 사실은 금을 입힌 펠트관으로 귀족들 중의 귀한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다.갓은 여름철에 쓰는 엷은 모자로, 상층부나 부자에게도 쓰인다.마치 해방캠프가 요묘벽화 '연음도'에서 남자주인이 착용한 관, 즉 '사관', 평정, 챙이 없는, 이마에 꽃모양의 장식물, 양옆에 늘어뜨린 띠를 장식한 것과 같습니다.펠트 관을 장식하지 않고 '펠트삿갓'이라고도 하며, 서민용으로도 요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식이다.해방영의 료묘(《子辽)인 '펠트차출행도(出行。)'에서 흰 낙타를 끌고 있는 남자가 라운드 소매가 달린 붉은 가운을 입고 허리끈을 매고 머리에 펠트를 씌웠다.펠트 관은 대개 작은 갓, 돔, 혹은 네모난 지붕처럼 생겼으며, 머리에 꽉 끼우고, 턱 밑에 술이 달려 있다.그리고 요나라 사람들도 때로는 '건'으로 머리를 감쌌다.료사(辽)에 치단제산(契山)의 '소사(小祀)'가 기록되면 거란황후는 '다이홍파("。)'다.파, 포두용 냅킨.거란의 '공복'과 '밭사냥복'에서도 거란의 황제신료는 모두 '폭건'이었다.
요나라 사람들의 신발 모양은 관모만큼 다양하지는 않지만 신분에 따라 빈부의 차이와 계절의 온도 변화 등으로 신발 모양이 다르다.황제와 황후, 황제의 친족인 귀족들의 신발에 신경을 썼는데, 요사는 그들이 모두 '봉제구두', 즉 일종의 검은 가죽 부츠를 신었다고 기록하고 있다.일반 평민들도 부츠를 많이 신지만, 솜씨가 좀 거칠어서 그렇게 신경 쓰지 않는다.요인이 신는 부츠는 일부 요묘 벽화에도 형상화되어 있다.해방영의 료묘 벽화인 '출행도(髡行图)'에는 팔뚝 매를 한 쌍의 거란 남자가 긴 소매에 연두색 두루마기, 붉은 라운드넥을 입고 붉은 가죽 장화를 신고 부츠를 신고 있다.여자 부츠는 남자 부츠와는 조금 다른 스타일로, 부츠의 양옆에 금이 가고, 어떤 귀부인의 부츠에는 여러 가지 꽃장식이 수놓아져 있다.장화 외에 요나라 근로자들도 여름에 짚신을 신는 경우가 있다.해방영의 료묘에서 마름모가 출토된 것과 같다.짚으로 엮은 이 신발은 등나무 줄기로 보강되어 있으며, 근대적인 여름용 짚 샌들과 매우 흡사하다.(장국경 《요대사회사 연구》에서 발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