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양산 시 빌라 계단 복도 들뜸 금 박리 터짐 금 배부름 갈라짐 수리 하자보수 부분교체 현장
부산타일의고수 2023. 10. 18. 11:03
부산 타일보수 타일수리 정관 명지 김해 양산 장유 물금 타일보수 들뜬 깨진 떨어진 구멍 타일수리 타일부분 교체 벽타일금 벽 바닥 깨짐 배부름 타일 크랙 갈라짐 떨어짐
구멍 박리 들뜸 팽창 보수 부분교체 공사 수리 욕실리모델링 바닥타일들뜸보수 벽타일갈라짐 수리 보수 부분교체 타일공사 전문
잇츠타일 국가공인 자격보유 010 7431 1239
https://blog.naver.com/jooom10
시 공 일 지
이번 타일 하자보수 장소는 경남 양산 시 빌라 계단 복도 들뜸 금 박리 터짐 금 배부름 갈라짐 수리 하자보수 부분교체 현장 입니다.
며칠전 아침 갑자기 쩍! 하는 소리와 함께 계단 옆 벽타일들이 갈라지고 깨지면서 배가부르고 깨져 떨어졌습니다.
이유는, 타일 안쪽 접착제인 몰탈과 안쪽 콘크리트 바탕면과의 박리 현상으로 타일들이 위로 솟고 들뜨는 현상이 발생해 하자가 발생했습니다.
빌라 계단 특성상 겨울철 찬바람이 심하고 여름에는 습기가 많아 온도차가 심한 새벽에 욕실벽 타일들이 많이 들고 일어나고 앞으로 솟고 깨지는 곳입니다.
그래서 이번 겨울 갑자기 추워지자 벽타일들이 들뜨고 금이가고 앞으로 터져나가면서 타일들이 깨지고 파손되어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계절이 바뀌어 새벽과 낮의 기온차에 타일에 수분이 흡수되어있다가 동파로 수축 팽창이 반복되어 작은 실금이커져 점점 갈라지는 면적이 넓어지더니 결국에는 옆으로 타고가 한
줄전부 터지고 금이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긴급히 출동해 금이가고 파손된 타일들을 철거후 새타일로 부분보수 공사에 들어갔습니다.
소방함 단자함등 부속물은 철거후 시공후 다시 부착 했습니다.
타일 들뜸 현상?
이런 현상은 바닥 타일의 팽창압 때문으로 보여 집니다.
물론 벽 타일에서도 발생합니다.
겨울철에 위치한 발코니 창을 닫아 두었다면, 한 낮 따뜻한 햇빛으로 인해 거실이나 발코니 내부 온도가 상승할 것이고 바닥에 붙여진 타일은 온도 상승에 따라 각각의 길이 방향으로 팽창을 할 것입니다.
그러다가 저녁에 온도가 내려가면 수축을 할 것이고, 이러한 신축이 반복되었을 때...
애초 일체화가 아니었으나 접착재인 타일 붙임 모르타르 의해 바탕과 타일이 하나가 되었지만, 이러한 신축응력의 반복은 취약한 부위에서 타일이 들뜰 수 있을 것입니다.
압착 모르타르에 의해 부착된 부위 중 접착성능이 가장 취약하거나 신축량이 큰 부위의 타일이 들뜨게 되는데, 역 V자로 들뜨면서 쩍~~~하고 소리가 나는데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습니다.
이것은 '팽창압'에 의한 것일 거라고 생각하는데, 바닥 타일 전체에 지속적으로 신축 응력이 작용을 했을 때 수축 시 들뜨게 되면 줄눈부위에 균열만 발생할 것입니다
들뜨는 타일들의 팽창 시에는 타일과 타일 사이의 줄눈을 밀면서 이웃하는 타일끼리 힘겨루기가 벌어질 것이며, 이 때 부착력이 약한 부위의 타일 배면과 붙임 모르타르와의 계면 또는 바탕과 붙임 모르타르 계면에서 들뜨면서 타일보다 상대적으로 약한 줄눈이 파괴되며 양 쪽 타일이 솟구치듯 역 V자 형상으로 들뜨게 되는 것입니다.
쩍~~~하는 소리는 타일이 바탕에서 들뜨는 소리와 함께 줄눈이 파괴되면서 이웃하는 타일이 서로 부딪치면서 발생하는 소리로 추정됩니다. 이곳 현장의 바닥 타일이 들뜨면서 발생하는 소리는 듣지 못했습니다만, 가끔 균열이 발생한 벽 타일을 제거하다가 주변의 타일들이 들뜨면서 발생하는 소리를 들을수 있습니다.
이러한 바닥 타일 들뜸의 원인은 타일의 신축 응력의 반복됨인데, 적절한 대책은 바닥 타일과 벽이 직교하는 부위와 바닥이 넓으면 3~5m간격으로 신축을 흡수할 수 있는 탄성재에 의해 폭 5~10mm정도의 줄눈처리를 하면 무난할 것입니다.
타일에 작용하는 응력이 타일 붙임 압착 모르타르의 부착력을 상회할 때 타일이 들뜨는 것으로써, 타일의 부착력은 건축공사표준시방서에서는 4kg/cm2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