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에서 폭발한 호출기는 대만산이 아니다 - 검찰
https://www.dw.com/en/exploding-pagers-in-lebanon-not-made-in-taiwan-prosecutors/a-70751097
2024년 11월 11일2024년 11월 11일
대만의 조사에 따르면, 9월에 레바논에서 폭발하여 수십 명을 죽인 호출기는 국내 기업이 만든 것이 아니었다. 이 폭발은 이스라엘과의 갈등 속에서 이란이 지원하는 헤즈볼라 민병대에 심각한 타격을 입혔다.
대만은 월요일에 레바논 헤즈볼라 민병대에 대한 9월의 호출기 공격 에 대한 조사를 대만 기업이나 개인이 개입했다는 증거를 찾지 못해 종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보안 소식통은 이전에 이 호출기가 대만에 본사를 둔 회사인 골드 아폴로(Gold Apollo)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다고 말한 바 있다.
보안상의 이유로 헤즈볼라가 휴대전화 대신 사용하는 호출기가 폭발한 이 사건으로 최소 12명의 민간인을 포함해 40명 이상이 사망하고 3,000명 이상이 부상당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정보 기관의 작전이라고 널리 믿어집니다.
검찰은 무엇이라고 말했나요?
대만 검찰은 성명을 통해 레바논에서 폭발한 AR-924 호출기 모델은 Frontier Group Entity라는 회사에서 제조, 거래, 배송했으며, 대만 외부에서 제조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골드 아폴로는 해당 회사가 자사 상표를 사용하도록 승인했다고 그들은 말했다.
성명에서는 "해당 폭발 사건에 국내 제조업체나 개인이 공범이거나, 테러자금조달방지법을 위반하거나, 기타 불법 활동에 관여했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이 사건과 관련해 구체적인 범죄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포괄적인 조사 결과 특정 개인이 범죄 행위에 연루된 사례도 없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골드 아폴로는 항상 해당 장치를 생산했다는 사실을 부인해 왔습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공격 방법
호출기를 공격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합법적 전쟁에 관한 국제 협약을 준수하기에는 너무 무차별적이라는 이유로 인권 단체들로부터 비판을 받아왔다. 왜냐하면 피해자가 무장 세력인지 민간인인지 미리 식별할 수 없기 때문이다.
9월 17일에 일어난 사건으로 부상당한 사람 중에는 어린이도 여러 명 있었고, 그 후 9월 18일에 무전기 폭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폭발은 이스라엘이 헤즈볼라를 상대로 레바논 에서 지상군 공세를 시작하기 직전에 일어났습니다 . 헤즈볼라는 지난해부터 동맹국인 하마스를 지원하기 위해 이스라엘에 대한 공습을 감행해 왔습니다.
이스라엘은 무장 팔레스타인 단체인 하마스가 2023년 10월 7일 이스라엘 남부를 공격하여 대부분 민간인인 약 1,200명의 이스라엘인을 살해하고 250명 이상을 인질로 잡은 이래로 가자 지구에서 하마스와 싸우고 있습니다 .
tj/wmr(AFP, 로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