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드래곤볼 신들의 전쟁 극장판에서의 신의힘을 노멀에 흡수한 '갓체득'설정은 사라졌다.
갓과 노멀/초사간의 격차가 크지않기에 갓으로 변할 필요가 없다는 기존의 극장판 설정과는 상반되게
히트 전에서 일반 초사이어인과 갓 간의 격차가 크게 난다는 것을 묘사/ 이 후 톳포전에서는 대놓고 차원이 다르다 라고 언급 / 최신판의 슈퍼 브로리에서 조차 격차가 크다는 것을 대놓고 묘사함으로 노멀에서 신의 힘을 구사하는 갓체득 버전은 사실상 삭제되었다.
2. 프로스트는 부활의 F 프리저(골든아님) 보다 강하다
부활의 F 프리저의 경우 노멀 손오공에게 밀리는 모습을 보였지만
프로스트의 경우 최종형태가 아닌 3단계 모습에서부터 천사/파괴신/계왕신 피셜로 노멀 손오공보다 위라고 평가받았으며,
손오공은 이 모습을 상대로 초사이어인을 꺼냄.
최종형태 프로스트는 최종적으로는 초사이어인 손오공/베지터보다 아래이지만, 어느정도 손오공과 공방을 벌일 수 있는 레벨이었다.
3. 합체 캐릭터 노말/초사이어인 상태의 힘은 합체하기 이 전의 개체의 초사이어인 블루보다 위다.
합체 자마스 편에서의 베지트가 노멀상태에서 보여줬던 화력은 이미 블루 손오공보다 위였고 확정적으로 브로리전의 오지터가 블루 오공/지터로는 감당이 안되던 브로리를 상대로 초사이어인 오지터가 우위를 점하는 모습으로 적어도
단일개체 블루 < 초사이어인 합체개체는 확정되었다.
(위의 결과로 볼 때 신과신 당시 오공/베지터는 부우전 이 후로 큰 성장/파워업을 했다는 묘사/설정등이 없다. 즉, 부우전의 스펙보다 떨어지지는 않을 지 언정 스펙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
즉, 신과신 당시 비루스를 상대하던 초사이어인 갓보다는 부우전의 초 베지트가 더 위라고 볼 수 있다.)
4. 원작 언급/묘사 상의 지렌은 톳포의 피셜 상 베르무드보다 위 라는 것 외엔 강함을 추정할 수 있는 언급이 없다.
즉, '분명 비루스보다 강할지도' 라는 오공의 평가를 받은 브로리와 언급 상 차이가 없고 드래곤볼 극장판의 대부분의 특성 상 극장판 보스는 비슷한 시기의 원작 최종보스보다 강하면 강했지 약하진 않다.
브로리와 지렌은 사실상 동급의 강함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톳포의 언급 상 파괴신보다 위 = 지렌
오공의 언급 상 파괴신보다 위 = 브로리
지렌 < 브로리
브로리 < 지렌 어느쪽이든 그 격차가 크진 않다는 것이 핵심이다.
5. 원작 밸런스 상 극의는 지렌을 꺾지 못했다.
강함에 있어서 지렌보다 좀 더 우위였을 지 언정
지렌은 극의에게 있어 쉬운 상대는 아니었다는 것
최종적으로 스피드를 끌어올린 지렌과 극의 오공간의 승부의 행방은 '지구전' 이다 라고 할 정도로 지렌은 강했다.
6. 4번과 5번을 봤을 때 지렌과 동급이거나 그 이상일 지도 모르는 브로리를 상대로 블루오지터는 생채기조차 없이 가볍게 제압했다.
또한, 설정 상 손오공과 베지터의 최후 최강의 수단은 극의가 아닌 '합체'로 밝혀지면서
사실상 극의 완성형과 블루 오지터 간의 우열은 블루오지터가 위인 것으로 이미 결착이 난 셈이다.

극의 완성형이 블루오지터 보다 위라는 근거는 그 어디에도 없다.
7. 최근 모로전의 손오반은 힘의대회를 거치며, 전성기 시절 이상의 강함을 얻었으며 그 강함은 손오공과 베지터를 제외하면 7우주 내에서는 최강이라고 한다.
(17호가 블루오공과 비교해도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라고 평가 받을 정도의 강함이라던 것을 놓고 봤을 때
손오반은 그 보다 더 블루오공에게 근접 한 강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즉, 오반과 동급인 케프라도 블루오공에게 견줄 수 있는 강함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Star. 저는 캡쳐이후의 덧글들을 말한겁니다. 캡쳐글이 아니고요 그걸 읽으셨는데도 님은 그렇게 생각하신거군요 알겠습니다.
@어둠악마 캡쳐 이후의 내용도 말씀드린겁니다. 님과 제 입장이 어느정도 정리되어 제가
신사답게 사과해주셔서 감사한다. 라며 의견을 전해드린 댓글이 있습니다.
그 댓글은 8:38경에 저에게 분명히 정정한다는 의견을 확실하게 피력하신 그 댓글 이후의 댓글입니다.
그 댓글 이후에도 저는 정사 비정사를 떠나서 이야기 하는데 왜 정사캐릭터들과 비교하느냐는 말씀을 그것에 대해 답변을 안해주신 것 입니다. 그러다가 이제 해주신거죠.
@Star. 정사 비정사를 떠나서 얘기한다고 했는데 님에게 평준화 얘기가 나왔었죠. 그리고 히어로즈 지렌이 원작 지렌과 다르다는 식으로 계속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분명 정사 비정사 얘기 떠난다고했는데 히어로즈 원작얘기를 계속하시니까 저도 공감안되는 부분들 계속 답했던거고요 그리고 제가 말하고자 하는바의 주 요지는 원작지렌 히어로즈 지렌이 아니라 단순 나온대로의 비교라고 다시한번 강조를 하게된거고요.
@어둠악마 분명히 정정한다는 그 댓글에 정사 비정사를 떠나서 이야기 하자면서 정사 캐릭터와 비교하면 이렇다는 글에 반응하여 댓글을 남긴겁니다.
해당 댓글에만 유독 분명하게 정정한다고 적혀 있었고 이 후 글에서 재차 물었으나 답변이 없으셨으니까요.
당시에 답변을 해주셨다면 지금까지 이러고 있진 않았을 겁니다.
@Star. 따로 답변하지 않아도 저는 그 후의 제가 쓴덧글을 읽으셧다면 이해하실거라고 생각한겁니다. 저는 모든걸 님생각과 똑같다고 공감한다고 하지않았습니다. 서로 인정을 안하니 끝나지 않고 애초에 제가 생각하고 있던 주된요지는 그냥 나온그대로의 강한 빌런 그뿐인데 이런토론이 무의미하다 생각해서 다시한번 강조를 한거고요
@어둠악마 악마님이 저한테 말씀하셨잖습니까 니가 내 머릿속에서 무슨 생각을 했는지 아냐구요.
알 수가 없습니다. 님이 말씀을 안해주시면요.
말씀을 안해주시니 알 수가 없어 재차 문의를 드렸는데도 말씀을 안해주시다가 이제서야 대답을 해주신거라구요.
@Star. 정사 비정사 따지지말고 원작얘기 하지말라는 그 한마디면 저는 충분히 전달 됬을거라 생각해서요 그 말뜻자체가 원작운운하는게 아니라는걸 알수있는내용이라 생각하거든요. 머 됬습니다. 저만 그렇게 생각하고 다른사람은 그렇게 생각 안할수 있겠죠. 별것도 아닌 사소한 이런걸로 논쟁을 해봐야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어둠악마 네 정사 비정사 따지지 말자던 최초의 댓글에서 마저도 바로 정사캐릭들과 비교한다는 내용을 작성하셨는데 이 후에 그 댓글의 뜻이 이렇다는것을 지금처럼 말씀을 안해주시면 그것을 제가 어떻게 알까요..
정사 비정사를 떠나서 이야기 하자는건지 정사 비정사를 떠나서 이야기는 하는데 히어로즈 캐릭터를 정사 파괴신 이상급으로 두고 이야기 하자는건지
뭔지 알 수가 없잖아요 무튼 고생하셨습니다
@Star. 첨부터 님이랑 저랑 생각하는 의견 전달이 어긋낫던거죠. 저는 있는그대로의 강함으로 히어로즈 지렌 정사파괴신 그런 개념으로 생각하는게 아니라 그냥 있는 그대로의 강함 파괴신이나 지렌보다 강한 비정사 빌런 그뿐이었씁니다.
@어둠악마 알림이 겹쳐있어서 댓글이 더 달려있는지 몰랐네요.
네 말씀하시는 것 처럼 있는 그대로의 히어로즈 안에서의 강함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히어로즈 안에서의 파괴신보다도 지렌보다도 강한 하츠 라고 말이죠.
굳이 정사/비정사 구분하는 것도 아니고 히어로즈 안에서 있는 그대로 보면 되니까요.
STAR 님 분석은 논리적입니다. 좋은 분석 감사해요 항상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로스트 관련글은 님 개인 의견인거죠?
코믹스에서 언급된 사실만을 작성하였습니다
@Star. 코믹스에 표현된걸 님께서 생각하신건지 (배틀장면을 보고)
아니면 코믹스에 직접적으로 프로스트가 최종형태 프리저 보다 강하다고 나온건가요
제가 알기로 애니팀 관계자 인터뷰에서 프로스트의 강함을 읽은적은 있는데
프리저와의 비교는 없었거든요
그외에 다른곳에서 언급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베지이 우선 어디까지나 부f프리저와 6우주 무도대회의 프로스트와의 비교인 점 참고하시고
프리저는 노멀 손오공에게도 밀리는 반면,
프로스트는 3단계 변신에서부터 노멀 상태의 손오공 이상이다 라는 평가와
손오공에게 초사이어인을 사용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이미 우위가 증명된 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