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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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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공항철도 대신에 [자기부상열차]를 놨더라면 [인천공항과 기타 등등]에 어떤 일이 생겼을지 상상해보면?
station™ 추천 0 조회 871 12.05.21 14:16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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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05.21 16:58

    첫댓글 공항철도는 서울-인천공항의 연결 역할이 크긴 했지만(직통열차), 그 사이에 건설될 신도시들의 광역철도 역할도 해야했습니다(일반열차). 여러가지 사정으로 신도시 건설이 엉망으로 되는 바람에 지금처럼 눈물나는 수송량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계획을 세울 당시로서는 광역철도 역할도 중요한 노선이었다는 거죠. 그렇다면 푸동공항에 있는 것 같은 고속형 자기부상열차는 부적합합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2.05.21 22:03

    장거리 자기부상열차가 있다 하지만 저구간에 적용하기에는 그닥 좋은 모습은 아닌것 같습니다.
    기존 표준궤로 지은 덕분에 다른 노선과의 직결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도 간과할수 없습니다.

  • 12.05.21 23:56

    공항철도가 문제가 되는 건 바퀴식이라는 것 자체보다는 노선 규격이 너무 떨어진다는 데 있습니다.
    가령 근래 일본에서 비교적 고규격으로 건설된 철도의 예가 쯔쿠바 익스프레스죠. 연장이 57km이고 최고속도가 130km/h라는 데서 공항철도와 비슷한 규모로 볼 수 있는데, 이 노선의 주파시간은 보통이 57분, 쾌속이 45분으로 역시 공항철도와 유사합니다. 다만, 여기서는 쾌속이라는 녀석이 현재의 공항철도 로컬과 정차빈도가 비슷하다는 게 문제죠. 그만큼 공항철도가 지어 놓은 허우대에 비해 느린 거고, 거꾸로 규격의 제약 및 운용 수준으로 인해 공항철도가 손실을 봤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 12.05.22 13:24

    공항철도의 경우 공항이라는 한계에서 벗어나서 '공항선'개념으로 해서 일반철도와도 연계되게 하면 더 나을텐데 말이지요;
    (물론 인천공항에 고속철도 운행시도는 이미 하고는 있으나...;)

  • 12.05.23 03:58

    열차속도를 150~200에 포커스를 두고 설계했더라면
    지금보다 훨씬 나을거라고 봅니다.

  • 12.05.24 11:13

    전라선마냥 고속선으로 지어졌다면 또 이야기가 달라졌을 겁니다. 오히려 자기부상열차에 비해 현실성 있는 방안이고, 고속철도 투입하는 데에도 문제가 없죠.

  • 12.05.27 21:12

    글쎄요.. 자기부상열차가 지금 전철마냥 4000원에 인공까지 모셔준다면 모르겠지만... 적어도 지금 직통 수준의 요금은 받을텐데, 그돈을 내고 국내선을 타러 간다라... 비수기엔 2-3만원짜리 제주행 비행기표가 나오는 마당에 공항 접근 비용이 너무 큰게 아닌가 싶네요... 부산, 울산, 포항 이쪽은... 접근비용 문제로 그냥 KTX한테 승객 다 뺏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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