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강릉역 or 신강릉역에 관한 글을 읽고서 씁니다
라스베리헤븐 추천 0 조회 1,792 12.05.22 11:50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2.05.22 15:58

    첫댓글 남강릉역은 강릉역 여부와 상관없이 세워집니다. 남강릉역에 강릉차량기지가 들어서고 신영동선 열차와 동해선 열차를 위주로 강릉차량기지를 활용한다네요. 물론 차량기지도 있고 승무사무소도 있어야 하니 남강릉역이 있어야 하지요. 그리고 화물역 역할을 남강릉역이 주로 한다네요. 여객 유치는 추후 구정지구가 성장해서 수요가 나오면 그때 해도 늦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강릉 대중교통을 감안하면 강릉역 폐쇄하면 말 그대로 군산역, 장항역이나 김천구미역 짝 나는 겁니다. 그리고 신영동선과 함께 제2 영동고속도로가 광주~원주를 잇는 노선으로 건설됩니다. 이러면 고속버스는 시간이 더 크게 단축되죠.

  • 작성자 12.05.22 16:43

    저도 KTX부천역 님의 말씀처럼 당장 남강릉역이 여객역으로 운용되리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지금의 강릉역은 꼭 필요한 역이죠.. 다만.. 댓글에서 물어뜯고 헐뜯는 모습이 안타까웠어요
    정말 이해관계가 얽혀서 강릉역의 폐지를 운운하는건지..

  • 12.05.22 16:49

    남강릉역은 동해북부선 환승역으로써 역활을 할 것 같고요. 초기에는 물류이지만 도시계획등등이 진행된다면 여객역으로써 역활도 하겠죠. 현재 강릉역도 여객용으로 존치하는거로 결정되었고요. 제가 저번 올린글에 동해북부선의 서강릉역 언급을 했었는데요. 강릉지도를 보시면 강릉시청, 강릉시외버스 터미널, 강릉고속버스 터미널, 관동대등 굳이 도심에서 벋어나서 강릉 서쪽에 몰려있는 이유가 회산동 근처에 서강릉역 (동해북부선) 생기는것 때문에 그런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예전계획에 현재강릉역의 역활을 남강릉역이 하는게 아니라 도시 접근은 서강릉역을 만들어서 할 계획은 아니었을까? 추측은 듭니다.

  • 작성자 12.05.22 16:46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서강릉역이 생긴다고 해도 버스와의 경쟁을 이겨내지는 못할것 같아요..ㅠㅠ
    철도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굉장히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그냥 이동으로써의 운송수단은 버스가 될거고, 철도는 관광이나 여행을 다니는 사람이 주로 이용할것 같습니다
    저도 가끔 청량리에서 저녁 11시에 출발하는 강릉행 무궁화호를 이용하곤 하거든요^^
    실질적으로 서울에서 출발해서 강릉까지 가는 사람중 철도를 이용하는 사람은 정말 가뭄에 콩나는듯 합니다ㅠㅠ

  • 12.05.22 16:48

    물론 예전 자료이긴 하지만 전에 계획이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geunes&logNo=20144101516 여기 보시면 미래철도DB 해설에

    . 강릉역의 경우, 원주-강릉선과의 연결, 강릉역 이북으로의 연장 등 복합적인 문제로 인하여, 현 위치에서 약간
    서쪽으로 이전될 예정이다.

    라고 서쪽을 언급하는데요. 추측이지만 글을 다시 해석하면 서쪽으로 옮기면서 이북으로의 연장도 가능하다는 말이죠 (동해북부선) 저도 앞으로 현재강릉역 , 남강릉역, 서강릉역 어떻게 진행될지는 모르겠지만 올해 지나면 윤각이 나오겠죠.

  • 작성자 12.05.22 16:51

    지역주민과 강릉을 찾는 모두에게 Win-Win 이 되는 안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 12.05.22 16:56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최대한 좋은 방향으로 진행 되겠죠~ ^^

  • 12.05.22 22:34

    지금 미래철도DB 들어가보니 "강릉역의 경우, 원주-강릉선과의 연결, 강릉역 이북으로의 연장 등 복합적인 문제로 인하여, 현 위치에서 약간 서쪽으로 이전될 예정이다." 이부분이 삭제된 상태더군요. 좌우간 어떻게 될지 봐야겠습니다.

  • 12.05.22 23:08

    강릉역은 현재 위치 유지 시켜야 합니다. 강릉 시가지 한복판에 있는 이점을 무시할 수 없거든요. 그리고 괜히 역 이설했다간 구도심 공동화으로 인하여 그 보상 비용이 무지막지 해집니다. 지금 원주가 구도심 공동화로 상당히 심각하죠.

  • 12.05.22 19:23

    "접근성"이라는 면을 봤을 때, 대중교통이 잘 되어있는 서울 등 수도권과 비교적 되어있는 광역시, 그렇지 않은 기타 지역들을 구분해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이 것은 강릉도 예외가 아닐 것 같고요.

    아직 그 토론이 계속 되고 있었나보군요.

  • 작성자 12.05.22 21:12

    토론이 계속중인건 아닌것 같구요~ 제가 지난 글들을 읽다가 그냥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본것 뿐입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2.05.22 23:55

    강릉시내버스 대부분이 강릉역 인근을 지나가긴 합니다. 근데 어떤건 강릉역 앞으로 지나가고, 어떤건 강릉역에서 600m 떨어진 강릉여고 쪽으로 지나고 그러지요.

  • 12.05.23 00:30

    강릉시가 이걸 할지 모르겠지만 강릉역에 환승센터를 건설하면 좋을듯 하네요. 서울급행님 말씀 대로면 강릉 시내 버스 대부분이 강릉역을 지나가니 강릉역에 버스 편의 개선에도 강릉역 환승센터 도입은 해볼만 하고요. 그리고 강릉 신영극장 역시 환승센타 도입하면 좋겠지요.

  • 12.05.23 07:51

    예전에 어디선가 들은게 있는데, 철도역 부근에는 차고지가 못 들어선다고 하더군요.
    왜냐하면 차고지의 충전시설 등이 철도역 부근에서는 위험할 수 있다던데요. 한번 찾아보시면 뭔가 나올듯 합니다.

  • 작성자 12.05.23 09:43

    환승센터도 필요하지만 강릉시내버스 업체가 동진운수 위주로 운영되는것도 하나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동해운수와의 경쟁이 있었지만 지금은 경쟁노선이 아예 없어지고 동진운수의 독점수준으로 운영이 되고있는것도 문제겠지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