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index.php?threads/euiv-development-diary-5th-of-november-2019.1273222/
기억하라, 기억하라! 11월 5일을 기억하라...(역주: 11월5일은 가이포크스 데이 입니다.) Moszna 성에서 열리는 EU4 랜파티가 코 앞에 다가온 것을 생각하면 오늘의 개발일지가 딱 들어맞는군요! 랜파티는 음모와 정직한 의도 그리고 아주 많은 재미들로 가득 차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작년처럼 파라독스 트위치 채널에서 랜파티를 선보이고 스트리밍할 예정이니 목요일에 시작하는 랜파티를 놓치지 마세요.
하지만 이제는 개발일지로 들어가봅시다. 오늘 우리는 지금껏 만들어온 삶의 질(Quality of Life) 개선 작업물의 일부에 관해 얘기할 것입니다. 이것은 조그만 수정사항부터 완전히 새로운 요소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얘기할 첫번째 작업물은 메크로빌더에서 모든 주(state)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만든 큰 작업입니다. 스압 주의(Heavy Placeholder art w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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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여러분에게 제국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쉽게 빠르게 개요를 확인하고, 주들을 관리하고, 주 인터페이스를 보는 지루함을 크게 줄이기 위한 도구를 주기 위해서 작업해왔습니다. 하지만 물론 영토를 주나 준주로 만드는게 주 인터페이스의 유일한 요소는 아닙니다. 우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추가되어온 여러 DLC 요소들도 포함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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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당신이 천명 DLC를 가지고 있다면 메크로빌더를 통해서 주 칙령(state edicts)을 지정할 수 있으며 메크로빌더를 통해서 어떤 주가 어떤 칙령을 얼마나 오랫동안 가지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요소는 주의 행정을 "위임"하는 모든 요소들을 관리할 수 있는 탭입니다. 파샤 (오스만), 대주교 (정교회), 수도회 (이베리아)가 이에 해당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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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마지막은 무역 회사 투자(Trade Company Investments)로 지역들을 오가며 어떤 건물이 지어졌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대신 당신은 이제 건물을 클릭하고 지도를 선택해서 무역 회사 건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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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창에서 뽑는 특수 유닛들은 어떻게 되는거야? 그리고 계층을 통해서 얻는 특수 유닛들은 어떻고? 이제 이것들은 어떻게 작동하는거지? 라고 궁금해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주를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면서 이 기능역시 간소화 하겠다고 다짐을 했고 따라서 이 특수 유닛들은 다른 일반 유닛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모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좀 더 창의적이어야 하고 기능을 조금 바꿔야한다는 것을 의미했죠.
팔기군은 이제 주에 "고정"되어있지 않습니다. 그 대신 주들은 당신이 가질 수 있는 팔기군의 수를 늘려주죠. 예니체리도 비슷하지만 물론 만주 문화 대신 이교 지역을 필요로 하죠. 카자크(Cossacks)와 라지푸트는 계층 특권을 제공해주면 비슷한 방식으로 모집할 수 있습니다.
스트렐치는 러시아 정부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모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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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크 연대 설립. 효과: 카자크 계층이 5%의 영토 소유하게됨. 카자크 연대 사용 가능. 카자크 영향력 +5% 증가, 최대 절대주의 -5 감소, 소유한 영토 비율에 따라 특수 유닛 병력 한계치 변동됨)
다음은 적국 AI가 받아들일 수 있는 최대치만큼 돈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제 AI가 얼마까지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일일이 확인할 필요없이 AI가 받아들일 수 있는 최대치의 돈을 알 수있는 단축기를 추가했습니다. (역주: 어느정도 의역을 했습니다. 핵심맥락은 같습니다. 원문: Next is demanding money from your opponents where the tooltip always ends up in the way of if the AI will accept the deal or not. What we did here were to add some new shortcuts here where the game will instead just set the demanded amount of money to be exactly what the AI will accept taking into consideration anything else you've demanded so you don't need to "feel" the AI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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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ft+좌클릭: AI가 받아들일 수 있는 최대치, Shift+우클릭: 평화협정으로 얻을 수 있는 최대치)
또다른 요소는 평화협정창에서 속국에게 영토를 제공할 때 직접 영토를 주는 것과 같이 독립 열망을 감소시킵니다. 여러분을 위해 추가적인 단계를 제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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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여러분이 그 지역들을 요구한 다음, 이제 그들이 언제까지 여러분을 싫어할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국가 사이의 관계도 변동치는 이제 당신이 보유한 연간 관계도 변화량을 합쳐서 보여주며, 당신은 이제 관계도가 상승하는지 감소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빠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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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관계도 변화량 확인 가능)
마지막으로, 엄밀히 따지면 삶의 질 개선 요소는 아니긴 하지만, 일종의 저를 위한 것입니다. 스위스 국가는 더 많은 용병(Mercenary)을 보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합니다. Mercenary가 형용사인가요? (역주: 형용사 Mercenary는 돈만 밝힌다는 뜻이 있음) 어찌됐든 우리는 스위스에게 독특한 플레이 스타일을 주기 위해서 스위스를 새로운 용병 기능과 더 통합되도록 만들었습니다. 국가 이념 변화 외에도 스위스는 고유 정부를 보유하게 되고, 고유 용병 부대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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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된 1번째 스위스 이념: 용병 인력+50%, 용병 규율 +5%)
용병 인력은 이전의 사용가능한 용병 부대 수 처럼 작동하며, 스위스가 다른 나라로 보낼 수 있는 콘도티에리 수 역시 늘려줍니다.
이상 약간의 변화들이 있었지만 우리는 더 많은 것들을 작업중이며 저는 1.30 패치에 다가올 진짜로 멋진 요소들을 훌륭히 언급하고 싶습니다.
- 유닛 창에서 연대를 모집할 때, 만약 당신이 모집할 수 없더라도 병력 한계치를 보여줍니다.
- 수송선으로 병력 자동 수송을 할 때 장군은 첫번째 수송 부대로 배치될 것입니다.
- 아직 고치진 못했지만, 휴전 타이머의 불일치는 우리가 인식하고 있으며 고칠 것입니다.
- 외교 메크로 빌더의 "적대적인 국가들"은 반국가 연합을 피할 수 있도록 좀 더 영리하게 외교관을 배치하도록 만들었습니다.
- 지도 요소를 클릭한다고 보고 있는 인터페이스에서 나가지지 않습니다. 예시로는 클레임 조작 창, 평화 창 (지도 요소를 클릭한다고 평화 협정 모드에서 나가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속국에게 영토 제공, 속국에게 코어/클레임 제공, 전쟁 위협, 이외 등등에 적용됩니다.
- 이슬람교 국가들이 신앙심 기능(역주: 신앙심으로 인력이나 부패도 제거 얻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때 알림
- 외교 메크로빌더에 자유시 지정 추가
- 지휘관을 선택할 때 훈련 중인지 아닌지 보여줍니다
- 이전 개발일지의 글에서 힌트를 드렸지만 이제 우리는 기술에서 얻는 혁신성을 얻을 수 있는 기간이 만료되어가면 알림을 강조해줍니다.
- 장군과 제독은 이제 나이를 가지며 이제 왕을 장군으로 만들면 이중 사망확률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역주: 이전엔 왕의 나이 사망확률+왕의 장군으로서 나이 사망확률이 합쳐서 적용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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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개발일지 개발자 댓글 사진, 기술로 얻는 혁신성이 만료되어가면 붉은색으로 알림이 바뀜)
이제 우리 개발일지의 주제는 개발일지 그 자체입니다. 우리는 그냥 한주를 채우려고 적는 개발일지는 만들고 싶지 않으며 우리가 개발일지를 적을 때마다 여러분이 멋진 요소들을 듣길 원한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개발일지 작성 속도를 늦출 것입니다. 우리는 개발일지 월 간격으로 적을 것이며 다음 개발일지는 12월 3일 전까지는 없을 것입니다. 그 때는 여러분에게 확실히 무언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아직 어떤 요소에 관해 얘기할지 정하진 못했지만 속도가 늦춰진 덕분에 거대하고, 새롭고 흥미로운 요소일거라고 확신합니다!
그럼 그때까지 이만! o/
@Groogy
<개발자 댓글 번역>
- 왕을 장군으로 만들면 여전히 사망률이 높아지긴 합니다. 장군으로서의 나이로 인한 사망률이 없어진겁니다.
- 이 개발일지의 요소들은 모두 업데이트에 포함된 무료 요소입니다.
- 개발일지가 월간으로 바뀐건 일시적인거라고 합니다.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견하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첫댓글 어쩐지 장군왕들이 개복치처럼 죽는다더니 ㅋㅋㅋㅋㅋ 합연산이였냐...
저도 저거 최근에야 알았습니다. 장군 임명되기만 해도 사망률이 올라간다는게 말이돼는 소리인지...
수치를 그야말로 개판으로 정해놓은거죠.
너무 죽길래 후계자가 너무 좋아서 좀 죽었으면 할때 아니면 장군 안만들었는데...
오.. 스위스 용병얘기 꺼내자마자 업뎃이라니.. 잠깐 한글은..?
갓갓헤븐조선패치 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또 대규모패치? eu4팀 겁나 바쁘게 일하는군요! (역설사에서 eu4팀에 개발인력 많이 배정해줬다는 소리-어차피 게임 할 고정팬들 많다고 인력 별로 안 주고 천대하고있는 hoi4팀에 비해!)
디엘시 1년 안냈으니 아무래도 열심히 작업해야죠 ㅋㅋㅋㅋ. 만주패치는 남는시간에 한거고 나머지 대부분의 시간은 다음 유럽 업데이트에 쏟았을겁니다.
개발일지가 당분간 월간으로 바뀐건 아쉽네요ㅠㅠ
제발...제발 특수유닛(스트렐치, 예니체리, 라지푸트, 팔기군)을 새롭게 추가하거나 변경할수있는 모딩이 지원되길!
드디어 편의성 패치들이 잔뜩이루어지네요.
칙령쓰려면 주하나씩 켜보고 찍어야해서 맨파워칙령, 종교개종칙령 같이 쓸만한데도 손이 너무가는거 해결되겠네요.
무역회사건물 몇개 없을때 어딘지 찾을때 드럽게 귀찮았는데 ㅋㅋ
관계도개선수치 합도 직접해야했던것도 고치고말이죠.
근데 휴전타임 불일치는 월이 아니라 일까지 표시하게하면 고쳐지는거 아닌가싶은데 뭔가 꼬인부분이 있는걸까요.
지도찍어도 인터페이스 탈출안한다는거보니 무역회사 구매시 프로빈스 찍어도 안나가는것처럼 변한다는건가
근데 이렇게 대규모 패치하는거보니 유로파도 유로파5가 다가온걸까요 ㄷㄷ
엌 왕이 죽는 이유가, 확실히 eu4의 코딩 수준이 ㅠㅠ
괜히 중소기업 소리가 나오겠습니까...
역시 인원 없는 중소기업 역설사 ㅜ
하아.....그래서 언제 발매할건가요? ㅠㅠ 기다리다 숨질거 같아여 ㅠㅠㅠㅠㅠㅠ
와 미치겠다 드디어 팔기군 개선 주 칙령 개선 갓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