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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宅六事章第四十四
(以動爻為主,內外為憑。)
一卦之中,可決一家之休咎;六爻之內,能分六事之盈虧。家庭消長,系於卦不系於爻;人口災祥,在乎爻不在乎卦。內曰宅居,喜逢旺相;外雲人口,忌值休囚。要見吉凶,還祥生剋。
論卦衰旺之法,立春後,艮旺、震相、巽胎、離沒、坤死、兌囚、乾休、坎廢。春分後,震旺、巽相、離胎、坤沒、兌死、乾囚、坎休、艮廢。立夏後,巽旺、離相、坤胎、兌沒、乾死、坎囚、艮休、震廢。夏至後,離旺,坤相、兌胎、乾沒、坎死、艮囚、震休、巽廢。立秋後,坤旺、兌相、乾胎、坎沒、艮死、震囚、巽休、離廢。秋分後,兌旺、乾相、坎胎、艮沒、震死、巽囚、離休,坤廢。立冬後,乾旺、坎相、艮胎、震沒、巽死、離囚、坤休、兌廢。冬至後,坎旺、艮相、震胎、巽沒、離死、坤囚、兌休、乾廢。凡占家宅,先觀內外二象,內卦為住居,外卦為人口。內卦旺相,則住宅興隆,外卦旺相,則人丁茂盛。如臨胎沒,稍主亨通。內卦若值死囚休廢,便言家庭不發。又取內外相生及比和,或外剋內卦,皆作佳祥。若內剋外,便言住宅不寧,內卦縱然旺相,若剋外爻終不為福。內若休囚外卦旺相,如剋外者柔難制綱,不為剋也。
內外興隆無祿馬,終見亨通。宅人衰廢有財官也須愁歡。
星辰不若五行,爻象詎如八卦。凡看人宅六事,內外二卦皆臨旺相之鄉,爻內縱無官鬼妻財貴人福德者,也主興隆。人宅二爻俱值死囚休廢或落空亡,縱有財官青龍天喜者,亦無佳兆。
先言二象,次辨六親,鬼是正廳,父為堂屋,子作廊廂披廈,財成倉庫廚房,兄斷門欄牆壁,間推甬道明堂。世作本家,應為朝向,遇沖遇剋,其間損耗書必須更,逢合逢生,此處清安宜久住。
인택 육사장 제<44>
(동효가 주 임, 내부 및 외부 근거.)
한 가지 험담으로, 한 집안의 휴책을 결별할 수 있고, 육십일 안에 여섯 가지의 손익을 나눌 수 있다. 가족의 성장, 험담에 묶인 것은 험담에 묶이지 않고, 인구 재해는 상서로운, 험담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 안을 집집이라 하여 왕상과 만나는 것을 기뻐하고, 외운의 인구는 휴수할 가치가 없다. 길흉을 만나려면 상서로운 그램을 낳는다.
험담과 쇠퇴의 법칙에 관해서는, 봄이 되면 왕왕, 진상, 태아, 죽음, 쿤사, 수감자 교환, 건조 휴식, 폐교. 춘분 후, 진왕, 샹상, 태아, 쿤무, 죽음, 건수, 칸휴, 폐. 리샤 후, 샤오 왕, 위상, 쿤 태, 교환, 건조 죽은, 감옥, 휴식, 지진 폐기물. 여름 동지 후, 왕, 쿤 샹, 환태, 건조하지, 죽음, 감옥, 지진 휴식, 폐기물. 가을이 되면 쿤왕, 환상, 건태, 칸무, 죽음, 포로, 휴직, 퇴폐. 가을 분 후, 왕, 건상, 칸 타이어, 아니, 충격 죽음, 감옥, 휴가, 쿤 폐. 입동 후, 건왕, 칸상, 태, 지진, 죽음, 수감자, 쿤휴, 폐기물. 동지 후, 칸왕, 샹 샹, 지진 타이어, 탈구, 죽음, 쿤 감옥, 교환, 건조 폐기물. 집을 점거하는 사람은 먼저 안팎의 두 코끼리를 보고, 내구는 주거용이고, 외담은 인구이다. 내구왕상은 주택이 번성하고, 외구왕상은 사람이 무성하다. 임태가 없으면, 조금은 주형통이 있다. 내담이 사형수에게 휴직할 가치가 있다면, 가정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또한 내부와 외부의 상생과 비교, 또는 외부 내부 험담을 가지고, 모두 좋은 상서로운. 네크 외부의 경우, 그것은 집이 불안, 심지어 강한 내부, 외부가 결국 축복하지 않는 경우. 안이 수감되면 외인의 유난히 강인하게 할 수 있고, 그램이 되지 않는 것과 같다.
안팎으로 흥이 솟아도 루마가 없어, 결국 형통을 볼 수 있다. 집사람이 폐하고 재관도 걱정해야 한다.
별은 다섯 줄처럼되지 않습니다, 코끼리는 험담처럼. 사람의 집 여섯 가지를 보면, 안팎의 두 가지 험담이 모두 왕상의 고향에 임하고, 내 안에는 관귀한 아내가 없고 귀인 포드도 주께서 번성하신다. 인택은 모두 사형수들이 휴직하거나 망할 가치가 있는데, 재관 청룡천희자라도 좋은 징조가 없다.
선언은 두 코끼리, 두 번째로 여섯 친척을 구별, 유령은 홀, 아버지는 홀 하우스, 관은 복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창고 부엌에 재물, 형제 깨진 문 바 벽, 간 푸시 도로 명당. 세작본가는 지향해야지, 요충이 맞으면 그 사이에 고갈서가 더 커야 하고, 만나면 반드시 만나야지, 여기서 청안이 오래 살 수 있다.
官鬼為正廳,又為家堂,又為家主,空則無廳或無香火。鬼化鬼,必有二廳或有兩堂香火。
父母為屋宇、為經書、又為尊長,空則房屋衰頹,或經書少習。父化父,必有樓房、或家多文集。若有子孫同發,便言經典。子孫為廊廈、廂房、披屋之類,又為善願又為鬼幼,空無傍屋或家不好善。子化子,側屋甚多,或敬神重佛。妻財為倉、為庫、為下房、又為財寶、又為妻仆,空則家無倉庫,或廚下蕭條,資財不聚。財化財,連敖盛庫,財帛豐盈。兄弟為門戶牆壁,又為弟兄,如值水爻、或帶玄武,便為坑廁,空則門戶虧傷、或牆垣坍塌。兄化兄,必有重門相對,或雙腳牆垣。間爻為月臺,太旺加官貴方為甬道,空則無明堂。世爻為本家,又為祈卜之人,空則門庭欠利,旺則家宅興隆。應爻為朝向,又為對鄰,空則朝向不通,旺則宅方助宅,以上諸爻看那象逢沖受剋,便知那處虧傷,何象遇合叨生就決誰房益利。既占闔宅當審六爻,初為兒女與雞鵝、並連基地。二推妻妾、兼貓犬灶及華堂,三曰弟兄香火豬並眠床。四雲門戶萱堂羊同外族。五是椿庭與宅長、眾人道路兼牛。六成祖輩興奴丁墳墓棟樑加馬。
初爻為基址、為井、為溝、為小口、又為雞鵝鴨之類。二爻為房屋、為華堂、為灶、為長母、為妻妾、又為貓犬之類。三爻為正門、為香火、為閨房、為臥床、為兄弟、又為豬畜。四爻為門戶、為母、為外親、又為羊畜。五爻為路、為父、為宅長、為眾人口、又為牛畜、六爻為棟樑、為家眷、為牆壁、為墳墓、為祖父母、為奴婢,又為騾馬。此乃通論而已。
관귀는 본당이요, 또 집집이요, 또 가주라서, 비우면 홀이나 향불이 없다. 귀신을 귀신화하면 반드시 두 개의 홀이 있거나 향불이 두 개 있을 것이다.
부모는 집, 책, 장로, 빈 집은 쇠퇴, 또는 덜 공부. 아버지, 건물, 또는 집이 있어야합니다. 자손이 함께 보낸다면, 그것은 고전입니다. 자손은 복도, 사랑채, 망토, 그리고 좋은 소원과 어린 귀신을 위해, 빈 집이나 집이 좋지 않다. 자화자, 옆방이 많거나, 신을 경배하여 부처를 중시한다. 아내 재물은 창고, 창고, 하방, 보물, 아내, 종, 빈 집, 창고, 또는 요리 우울증, 재물이 모이지 않습니다. 재물이 풍부하여, 오성고까지, 재물이 풍성하다. 형제는 문 벽, 또한 형제, 예를 들어, 물, 또는 현무, 구덩이 화장실, 빈 문 부상, 또는 벽 붕괴. 형제가 될 경우, 무거운 문, 또는 두 발의 벽이 있어야합니다. 사이가 승강장이고, 태왕가관이 네 편이 길을 도리고, 공허하면 명당이 없다. 세상이 본가이고, 또 기복을 기원하는 사람이라, 빈 것은 문정이 이롭지 않고, 왕이면 집집이 번성하고 있다. 지향을 향하여, 또 이웃을 향하여, 공허한 것은 통하지 않는 것을 향하여, 왕은 집 측이 집을 도와주고, 위의 모든 첩들은 그 상충이 그램을 받는 것을 보고, 그 손해를 알고, 어찌 합당한 생을 만나면 누구의 집을 결별하여 이익을 결별할 수 있겠는가를 알 수 있다. 두 집 모두 여섯 개의 재판을 받고, 처음에는 아들과 딸과 닭 거위, 그리고 기지를 연결했다. 둘째, 아내, 고양이와 개 난로와 화당을 밀어, 세 형제는 돼지와 침대에 자고있다. 사운포탈은 양과 외족을 덮는다. 다섯째, 정원과 집장, 모든 사람의 도로와 소입니다. 육성조 흥노정묘동량가마.
첫 번째 지렁이는 기본 사이트, 우물, 도랑, 작은 입, 닭, 거위 및 오리입니다. 두 번째는 집, 화당, 난로, 장모, 아내, 개 등입니다. 세 개의 잠자리는 정문, 향불, 방, 침대, 형제, 돼지와 동물입니다. 네 개의 문, 어머니, 외부 친척, 그리고 양과 동물. 오십은 길이요 아버지요 집장요 인구가요 소와 짐승과 육첩은 대들보요 가족, 벽, 무덤, 조부모, 노비, 부마이다. 이것은 일반적인 이론입니다.
世乃來占之主,應當問卦之妻。倘若他人代卜,反將應象為尊,或令家人祝告,六爻所屬難分,止論五為家主之爻,二為宅母之命,看那爻臨於日破月破,斷此生災。觀何象值在旬空化空,言其抱患。
自己占,以世為主以應為妻。他人代占,以世為問卦之人,應為本主。若家人代占,以五爻為宅長,二爻為宅母,以上所言,皆論代占之事。雖不以六爻所屬之分,各有用爻分定。惟有家主來占,方取六爻分宮而察,細看那一爻逢日沖、月破、旬空者,便決此人非災即訟。且如家主自占,寅月甲寅旬辛酉日,占垢卦安靜。此卦世在初爻,正臨空地,世爻為家主,初爻為小口,其年二月內,家主與次男皆生病疾。又看五爻為父又逢月破之鄉,此年十月內,父患大災應此卦也。又如家人代占人宅,正月甲子旬壬申日,卜得大壯之大有,家人占者,不必取六爻分宮所斷,此卦五爻臨月破,理應宅工之災,豈知申日卜之不為月破,此宅長反主一年康泰。又論第二爻為宅母,被日辰衝破,理合生災,雖臨月建,目下縱和平安,後至七八月果染災殃,有此驗也。
세상은 점령의 주인이며, 그의 아내를 물어봐야한다. 만일 다른 사람이 대부한다면, 반대로 존귀하게 하거나, 가족에게 고를 하도록 내세워야 한다면, 육십일이 속한 것은 구별하기 어렵고, 다섯째는 가주인의 첩이고, 둘째는 집모의 생명이 되리라, 그 첩이 해가 지기도 다하여 월이 깨지는 것을 보고, 이 재앙을 끊는다. 어떤 상이 순절에 비어 있는지 보고, 그 병을 품다고 말하다.
자기가 차지하면,세상을 위주로 아내로 삼는다. 다른 사람이 대적하여 세상을 험담하는 자로 삼는 것은 본주이다. 만일 가족이 대점하고 오첩을 집장으로, 둘째를 집모로 삼는다면, 위에서 말한 것은 모두 대점하는 일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비록 육조가 속한 것으로 구분하지는 않지만, 각각은 쓸모가 있다. 오직 주인만이 와서 여섯 개의 궁전을 가지고 살피고, 태양, 달, 하늘이 다가오면, 그 사람이 재앙이 아니라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집 주인이 자분하고, 인월 갑인순 신일이니, 세월을 차지하여 조용히 험담을 하게 된다. 이 가십은 초창기에는 공터에 임하고, 세상이 가주이고, 초창기에는 작은 입이 되어, 그 해 2월 안에는 집안주와 차남이 모두 병이 난다. 또 오십오십오를 아버지로 보고 또 월파의 고향을 만나면, 그 해 십월 안에 아버지가 대재앙을 겪어도 이 험담을 해야 한다. 또 가족이 대점한 집처럼, 정월갑자순순신일, 복득대장, 가족 점거자, 육조분궁을 취하여 끊을 필요가 없다. 이 험담은 오십월이 깨질 때, 집공의 재앙을 당연하게 여겨야 하며, 신일부가 월파가 아니라는 것을 어찌 알겠는가, 이 집장은 반주인 1년 동안 강태이다. 또 둘째가 집모가 되어 태양에 의해 씻겨나가고, 이합하여 재해를 낳는다고 하였으나, 비록 월이 다가오면, 눈 아래 종과 평안을 알게 되었으나, 그 후 칠팔월의 열매가 재앙을 물들인 후에, 이 시험도 있다.
又察鬼臨何命,方知殃及何人,伏鬼同推,化官概論。子變官爻,災連兒女。財之鬼象,殃及妻孥。
人和病者,蓋因本命臨官鬼,且如鬼在子爻,便言屬鼠生人有疾。若卦無官,又尋伏鬼。假令卜得未濟卦,雖無鬼伏出離宮亥飛官爻,當決屬豬生人患病。鬼若空亡,不須畏忌。又論卦內動爻變出財兄父子,不必論這,若化官爻便宜細究。且如子孫化鬼,卑幼爻災。父母化官,椿萱有患。財化鬼爻,妻孥不泰。兄弟化出,手足難安。官化鬼爻,家庭病訟交作,妻如來卜,便推夫主生災。世化鬼爻,當決來卜之人有疾,卦身化鬼亦然,化鬼若空,不必言也。
또 귀신이 어떤 목숨을 명을 들이는지, 누구에게 피해를 주는지, 귀신이 함께 밀고, 화관개론이 무엇인지를 살피고 있다. 자식이 관직에 바뀌면, 재난이 자식과 자식을 잇는다. 재물의 귀신은 처비에게 영향을 준다.
사람과 병든 자는 본명이 관귀에 임하고, 귀신이 자식에 있는 것처럼 쥐띠에 병이 있다고 말한다. 만일 관직이 없으면, 또 복귀를 찾는다. 거짓 명령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비록 유령이 궁전에서 비행 장교를 탈출하지 않지만, 돼지는 질병을 낳는다. 귀신이 공중에 든다면,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또 내동이 재형 부자로 변한다는 것은 이 말을 할 필요가 없다. 만일 관직이 싸고 세밀하게 조사한다면. 그리고 자손이 귀신을 녹이는 것과 같으면, 비천하고 어린아이가 재앙을 쳐다. 부모가 벼슬을 하다니, 벼슬이 아프다. 재물이 귀신을 품고, 처가 태를 부리지 않는다. 형제가 녹아내리면 손발이 편안하지 않다. 관화귀신은 가정병이 소송에 회부되고, 처가 여래부처럼, 남편의 주된 재해를 밀어붙인다. 세화귀신은 결단을 내린 사람이 병이 있을 때, 귀신을 험담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며, 귀신이 비어 있는 것처럼, 말할 필요도 없다.
復查鬼剋何爻,便決何人受疾,官臨誰卦,當言誰體成殃。
卦內鬼爻發動,便作凶推。若剋初爻,子孫有病。如傷二位,妻妾生災。剋三爻,弟兄有疾。剋四爻,母受其殃。剋五爻,父遭疾厄。剋六爻,病於公祖、患及奴丁。剋世爻,來卜之人有毒。剋應爻,妻室遭屯。若他人代占,鬼剋應者,莫言妻病,反推本主生災,非災即訟。鬼不動不言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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妻財動則災至椿萱,父母搖則禍延蘭桂,鬼動弟兄之病,兄興妻仆之殃。
財爻動,便言父母之災,鬼若同興,反助椿萱之力,其財亦不為殃。父母動雖曰子孫抱患,若得妻財同發,父自受傷,豈能剋制子爻也。官鬼動,理應兄弟遭屯。兄若空亡,亦不受鬼來傷剋。兄弟動,當決妻奴不泰。兄象自臨月破,焉得傷財,縱動亦不為咎。雖曰六親之相剋,還宜強弱細參詳。
귀신이 하치만을 검토하면, 누가 병에 시달리는가, 관직에 누가 닥쳤는지, 누가 몸으로 봉변을 당했는지를 결정한다.
험담을 하다니, 곧 흉추를 부린다. 조크가 처음 시작되면 자손이 병에 걸린다. 두 자를 다치면 처가가 재난을 낳는다. 그램 삼조, 형제는 병이 있다. 네 그램, 어머니는 고통을 겪고있다. 오구오구, 아버지는 병으로 병들셨다. 6개의 헥사미터는 조상, 병자, 노팅에 의해 병에 걸렸다. 크세르세아, 래브의 사람들은 독이 있다. 응응이 맞고 처실이 촌락을 당했다. 만일 다른 사람이 점유하고 귀신이 응대하면, 모언처가 병이 나고, 역추주하여 주생재해를 당하면, 재해가 아니면 소송을 제기한다. 귀신은 가만히 있어도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지슈 섬 수 6. 종량 은 9 년 동안 9 개의 유, 황량한 오카 프레임 T를 커버 할 준비가되어 있습니다 살구 건선 T- 유, 없음, 중퇴? 티베트 유, 심장이 흉흉하다 랴오유의 작은 9년, 밤 • 작은 = 6. ∪ 9 녹색 태만 2 얇은 15. 인유종종 D는 종새의 꼬리 구멍을 뚫는다 18. 은신용을 심고, 게를 심고, K를 심고, 안개를 덮고, 안개를 덮는다 개 게으름뱅이, 종이, 개 • 20. 맥주 20. M 연장 (10) 살구가 침범하여 흙을 침범하여 부검을 하다 φ, 깨어, 9. 췌장 V-는 프레임 L을 잃고, 9번의 길을 건너고, P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9개 를 훔치는 등 4 개의 제단을 비틀어 14 7. 뱃속을 날려버리고, S를 헛되이 삭이고, 3개의 H를 뿌린다. N사 C호랑을 용서하라 팅어틴 R 줄기는 16. 3장인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9개 책, 9개, 책, 슬라이드, ?p>
처재가 움직이면 재앙이 되고,부모가 흔들리면 연란계가 되고,귀신이 형제의 병을 움직이며,형은 처종에게 재앙을 일으킨다.
재물이 움직인다면, 부모의 재앙이라고 할 수 있고, 귀신이 함께 흥하면, 반조력의 힘도 그 재물에 재앙이 되지 않는다. 부모가 움직이면서 자식이 병든다고 하지만, 만일 처재가 함께 나면 아버지가 스스로 상처를 입으면 어찌 자식을 자제할 수 있겠는가. 관귀가 움직이면, 당연히 형제가 촌을 당해야 한다. 형이 죽으면 귀신이 그램을 해치지 않는다. 형제가 움직여, 처노가 될 때 태를 부리지 않는다. 형상은 달이 뚫리는데 어찌 재물을 해치느냐, 종동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 비록 육친의 상크라고 하지만, 강약이 세세하게 다가와야 한다.
內為宅,外為人,人宅皆空倘滅門。財為馬,官為祿,祿馬俱無難發福。
要知八卦空亡,且看地福訣內書雲:子向北方坎、丑寅艮上山,卯起東方震,辰巳巽風間,午見南離火,未申地地關,酉在兌方取,戌亥屬乾垣。內卦為宅,空則住居不利。外卦為人,空則長幼不安。外卦若空,第五爻又空者,並無動爻與日月生扶,非但生災,人口多遭損失。內卦若空第二爻又空者、或又被動爻與日月相傷,非惟不利,住房還主傾盤。內空外不空,宅敗人無厄。外陷內不陷,人亡宅不傾,內外皆空亡,況值休囚又無救助者,定主家破人亡。
且如癸卯年寅月壬午日,家主來占一年人口六事,卜得鹹卦二爻五爻動,此卦內三爻太旺,房屋新創整齊者。
外三爻是兌,正值休囚,況在甲戌旬占,兌酉又居空亡,五爻為人口,亦值空亡,雖雲動不為空,豈知化出申爻亦空也。
外卦與五爻皆絕子月建寅中同敗於日辰午內,又被動爻與日辰剋制,人口之爻毫無救助,其家一十一口,此年春季同染瘟疫之災,正二三月內連喪十人,止留一口,卦驗如此,宜細評之。又論妻財為馬,官鬼為祿,故此家宅卦中,財官不可無也。無祿者,資財耗散。無馬者,妻妾不甯,二者俱無家園零替。
龍雲喜、虎雲喪、交重持世家鄉。雀曰非、武曰賊、發動臨官來屋室。
안은 집이고, 밖은 사람이고, 사람은 모두 빈 문이다. 재물은 말이고, 벼슬은 녹이고, 루마는 모두 복이 나기 어렵다.
가십이 공중에 갇히는 것을 알고, 땅의 복을 보고, 내서운을 읽어야 한다: 자이는 북방 칸을 향하여 추인이 산에 오르고, 동방진을 일으켜, 천황의 바람 사이, 낮에는 남쪽에서 불이 나고, 땅은 닫히지 않고, 첩은 교환방에서 취하며, 해해는 간가키에 속한다. 내담은 집이며, 빈 집은 불리하다. 험담은 사람이고, 공허하면 어려서 불안하다. 험담이 비어 있는 경우, 다섯 번째 는 비어 있으며, 태양과 달의 생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재해가 발생하고 인구가 많이 손실됩니다. 내십이 비어 있거나 수동적으로 태양과 달이 상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불리한, 주택은 또한 주요 경사입니다. 내공이 비어 있지 않고, 집이 무너진다. 외몰은 함락되지 않고, 사람은 집을 죽이지 않고, 안팎은 모두 비어 있고, 처직하고 구조자가 없는 경우, 주인의 집이 망한다. 그리고 예를 들어, 연하장 인월오일, 가주께서는 1년 동안 여섯 가지의 인구를 차지하러 오시고, 복득은 함구와 두오천동을 하였고, 이 험담은 삼십오왕, 가옥의 새로창조한 일들입니다. 외삼조는 교환이니, 휴수하는 것이 맞고, 갑순에 점거하고, 환희는 또 공중에 살고, 오곤은 인구가고, 또한 공멸할 가치가 있지만, 구름이 움직이지 않으면 허공이 되지 않으나, 어찌 신희를 녹이는 것도 빈 줄 아느냐. 외구와 오십은 모두 절자월건인중이 일천오내에 패하고, 수동적으로 첩과 일천의 구속을 받고, 인구의 첩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그 집은 일십일조이며, 이 봄은 전염병의 재앙과 함께, 2, 3월에 10명을 연달아 잃으며, 한 입만 남기고, 이렇게 험담을 하고, 자세히 평가해야 한다. 또 처재를 말로 하고, 관귀가 녹이니, 이 집집에서 재관이 없지 않으면 안 된다. 녹이 없는 자는 재물이 소멸됩니다. 말이 없는 자는 아내나 아내가 불안하고, 둘 다 집이 없다.
용운희, 호운상, 교재세 고향. 참새는 비, 무는 도둑, 임관을 동원하여 집방에 온다.
小青龍從甲乙日起,大白虎正月從申上順行十二位,若發動或持世或臨財,皆主喜慶。小白虎從庚辛日起,大白虎正月從申上順行十二位,若發動或持世,皆主凶喪,帶鬼發龍盛。小朱雀從丙丁日起,大朱雀正月從巳上順行十二位,若發動或持世或臨鬼,皆主是非。小玄武從壬癸日起,大玄武正月從丑上順行十二位,若發動,事主遲留,若臨官,田禾欠熟。小騰蛇從巳日起,惟獨大騰蛇,正月從辰上逆行十二位,若發動或臨鬼皆主虛驚,又與怪夢。
소청룡은 갑을일부터, 대백호 정월은 신상순에서 열두 분을 행하며, 만일 발동하거나 살아 있거나 재물을 거머나면 모두 주희경이다. 작은 백호는 경신일부터, 대백호는 정월이 신상순에서 열두 분을 행하고, 만일 발동하거나 세상을 지키면 모두 주범하여 흉상하고, 귀신을 데리고 용을 돋운다. 작은 주작은 병정일부터, 큰 주작 정월은 첩에서 열두 위를 순행하고, 발동하거나 살아 있거나 귀신을 맞으면 모두 주된 옳고 그름이다. 샤오 쉬안 우는 12 위 추악한에서 12 위를 수행, 시작 하는 경우, 소유자는 늦게 남아, 만약 관리, tianhe 미숙. 작은 뱀은 첩일부터, 오직 큰 뱀, 정월은 천에서 열두 자리를 역행, 시작하거나 유령이 모두 거짓 경보, 또한 이상한 꿈입니다.
青龍白虎同興,丁口有增有減,玄武騰蛇並陷,門蘭無盜無驚。
青龍為喜,白虎為孝,二爻同發,定然紅白相交。武為盜賊,蛇乃虛驚,二象俱空,家無失脫虛驚也。
騰蛇逢巳午之鄉,驚從火變。勾陳遇卯寅之地,戶退田園。
騰蛇臨火鬼交重,家防回祿,如有嬰童幼女兼痘疹之侵。勾陳臨木鬼發動,主退田禾,定不豐熟。
青龍居應居財,必有懷胎之喜;朱雀臨官臨世,豈無舉訟之非。
應爻為正妻,財爻亦為妻又為妾,又為婢女,故論青龍臨應臨財者,不拘動靜,其年定見懷胎。朱雀為閑非,又為詞訟,若臨官爻世爻者,定主春蠶虧損,六畜傷殘。
청룡백호가 동흥하고, 딩커우가 늘고, 줄고, 현무탕뱀이 함락되고, 문란이 도적질도 없고, 경악도 없다.
청룡은 기쁨, 백호는 효도, 두 첩은 같은 머리로, 반드시 붉고 하얀 것이 교차할 것이다. 무는 도둑이고, 뱀은 허황된 공포이고, 두 코끼리는 모두 비어 있고, 집은 헛되이 놀라지 않는다.
뱀이 정오의 고향을 만나면, 공포가 불에서 바뀌다. 진이 인의 땅을 만나면, 호는 전원으로 물러난다.
뱀은 불의 유령이 무거운 교제, 가족은 아기와 어린 소녀와 여드름의 침략이있는 경우, 다시 루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나무 귀신이 시동을 걸고, 주께서는 밭으로 물러가고, 반드시 익지 않으리로 하다.
청룡거는 재물에 거해야지, 태를 낳는 기쁨이 있을 것이요, 주작이 벼슬에 임하면 어찌 소송할 것이 없겠느냐.
정처로, 재물도 처와 첩이 되고, 또 여녀가 되니, 청룡이 재물에 임하는 자에게는 고집을 부리지 않고, 그 해는 반드시 임신을 보게 될 것이다. 주작은 한가한 것이요, 또 말의 소송이니, 만일 관직에 임하는 자는 주춘잠이 손해를 보고, 여섯 짐승이 불구가 됨을 정하면 된다.
羊刃興而兄弟發,則財破妻災。白虎動而子孫空,則蠶虧畜損。
羊刃與兄弟,皆是剋財之神,二爻皆動,定主財散囊虛,妻災仆病。白虎為刀砧,子孫為蠶畜,子若空亡,再加虎動者,定主春蠶虧損,六畜傷殘。
火官當道,回祿宜壞。木子司權,春蠶許育。
鬼乃禍殃,火為紅焰,火官發動,恐犯火災,不剋身世,請禱可免。鬼如剋世,難免火焚。
而子孫為蠶花,如臨財火之爻,倍得春蠶之利。
官鬼如無如陷,為家堂而少力,宅長多屯。父母若動若沖,因屋室以無安,兒孫有恙。
官鬼為家堂,又為家主,若不上卦及落空亡,便曰家無香火,縱有亦主崩頹,宅長又多疾病。
父母為屋宇,大忌逢沖發動,沖則房屋不寧,動則子孫多毒。
雀武鬼爻三動乃作凶推,須憂物失非侵,更恐盜扳訟累。虎蛇兄象三空稱為吉兆,亦免妻殃仆患,況陰怪異悲聲。
朱雀為是非,玄武為盜賊,官鬼為詞訟,若此三爻皆動,亦恐生非,亦防失脫,更慮盜賊指扳。
白虎為悲喪,騰蛇為妖怪,兄弟為劫財,如此三象皆空,一年無怪無衰,況得妻安仆泰。
양날이 흥하고 형제가 나면 재물이 처재를 깨뜨린다. 백호가 움직이면 자손이 비어 있으면 누에가 축을 잃는다.
양날과 형제는 모두 재물의 신이며, 두 사람은 모두 움직이고, 주 재물은 허약하고, 아내는 병에 걸린다. 백호는 칼과 도가리이고, 자손은 누에축이고, 자손은 비어 있으면 호랑이를 더해 움직이는 자를 더하고, 주춘잠은 손해를 보고, 육축은 불구가 된다.
불의 관이 도를 도리고, 회록이 나빠야 하다. 목자사권, 봄잠 허육.
귀신은 재앙이고,불은 붉은 불꽃이며,화관이 발동하고,화재를 두려워하며,자신의 목숨을 붉히지 않으니,기도해 주십시오. 귀신은 세상과 같으면, 불을 피할 수 없다. 그리고 자손은 누에꽃으로, 재물과 불의 첩과 같이 봄잠의 이득을 번다.
관귀는 함몰된 것 같지 않고, 가당을 위해 힘이 적고, 집장이 많고 촌적이다. 부모가 움직일 경우, 방의 안전이 없기 때문에, 손자 손녀는 아프다.
관귀는 집집이요, 또 가주이다. 만약 험담을 하지 않고 망하면, 집에 향불이 없다고 하며, 비록 주인이 무너져도 집이 길고 병이 많다. 부모는 집을 위해, 큰 금기는 시작, 집은 불안, 다음 자손은 더 독이 될 것입니다.
참새무귀신의 삼동은 흉추를 부리기 위한 것이니, 물건을 잃어버려도 침략하지 않을까 봐 걱정해야 하며, 더욱더 도둑질을 두려워하여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호랑이와 뱀 형제는 세 개의 빈 길조라고하며, 또한 아내가 종에게 고통을 피할 수 있으며, 이상한 슬픈 목소리입니다.
주작은 옳고 그름, 현무는 도적, 관귀는 말의 소송이다. 만약 이 삼십오가 모두 움직인다면, 낯설게 될까 봐 두려워서, 또한 탈탈을 방지하고, 도둑이 방아쇠를 당기는 것을 더 걱정한다. 백호는 슬픔에 잠겼고, 뱀은 괴물이었고, 형제는 재물을 약탈하기 위해, 그래서 세 코끼리는 모두 비어 있었다, 1 년 이상은 부패하지 않았다, 더 많은 아내 안종 타이.
子孫動則廣進家資,父母興則多傷禽獸。
子乃生財之客,或動或旺溥獲資財。禽獸亦看子孫,若被父動來傷,血財不利。
官爻愁旺動,九流為業反生財。白虎怕交重,五服在身非作咎。
鬼為惡煞,雖不宜旺宜動,空拳覓利之人遇之反吉。白虎為喪服,亦不宜動,如有舊孝在家,動亦無忌。
坎府蛇行驚防波險。兌宮雀噪禍慮紅顏。離象鬼興風燭至,坤家官動土神妨。
騰蛇為虛驚,看臨何卦,便識來蹤,如在坎宮發動,莫往江湖。若居艮卦交重,休登山嶺。
震憂霹靂。巽慮狂風。乾行高處或寺觀內之驚惶。坤往墓中或荒郊間之恐懼。離遭火燭之虛驚。兌犯紅顏之頓駭。在內動,則家中仔細,在外動,則路上謹防。再查朱雀為是非,動臨何卦之中,便覺何由起聲。看在那爻之上,方知那事成非。雀搖父母,若不為尊長之非,定不免文書之事。雀值子孫,非因卑幼,禍從僧道之門。雀動妻財,不受陰人之氣,定因財帛生非。雀居兄弟,禍起蕭牆,若免家庭之擾括,難逃朋友之喧嘩。雀臨鬼動或化官爻,必遭公訟之牽連,又恐飛來之橫禍。複陳官鬼之爻亦不宜動,離官鬼發,切忌火光。坤卦官興,須憂動土,其餘六象一例而推。
자손이 움직이면 널리 가재로 들어가고, 부모가 흥하면 짐승이 많이 상한다.
아들은 재물을 낳는 손님이거나, 움직이거나 왕희가 재물을 얻는 것이다. 짐승은 또한 자손을 보고, 아버지에 의해 상처를 입은 경우, 혈액 재산은 불리하다.
관직은 근심이 왕성하여, 아홉류는 업을 위해 재물을 낳는다. 백호는 무거운 짐을 지는 것을 두려워하여, 다섯복을 입고 몸으로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
귀신은 악랄하지만, 왕성하고 움직여서는 안 되며, 빈 주먹으로 이익을 찾는 사람은 반대를 만난다. 백호는 상복을 입고, 움직이지 말아야 하며, 오래된 효도가 집에 있다면, 움직일 수 있는 것은 금물이다.
칸푸 뱀은 파도를 막기 위해 서러진다. 궁새의 화에 대하여 붉게 물들다. 귀신을 떠나 흥풍이 불면, 곤가관이 토신을 움직여 방해를 하게 된다.
뱀은 허황된 공포에 휩를 휩쓰고, 칸궁에서 시동을 걸고, 강과 호수로 가는 것과 같은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거처가 무겁다면, 등산령을 휴게하다.
근심이 슬퍼하다. 광풍을 걱정하다. 높은 곳이나 절 관내의 공포를 행하다. 무덤이나 황량한 교외에 대한 두려움. 불촛불의 허황된 공포에 떨다. 홍안의 공포를 맞다. 내부 이동, 다음 집에서주의, 밖으로 이동, 다음 도로에주의. 주작이 옳고 그음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하면, 어떤 험담을 하게 되면, 왜 소리를 내는지 알 수 있다. 그 위에 보면 그 일이 성비가 옳고 그름을 알 수 있다. 참새가 부모님을 흔들며, 장로의 잘못이 아니라면, 반드시 서류의 일을 면치 못하리요. 참새는 자식을 모시는 것이지, 비천하고 어린 것이 아니라, 화는 승도의 문에서 나온다. 참새가 아내의 재물을 움직이게 하여, 음인의 화를 받지 않으면, 반드시 재물로 인해 옳고 그음이 생기게 된다. 참새가 형제에 살고, 화가 샤오 벽을 발생, 가족의 방해를 피하기 위해, 친구의 소음을 탈출 할 수 없습니다. 참새가 귀신을 움직이거나 관직에 가두면 공소에 연루되어 날아올까 봐 두려워할 것이다. 천관귀신의 첩을 복직하는 것도 움직이지 말아야지, 관귀를 떠나서 화를 내서는 안 된다. 관흥을 흥에 업으면, 땅을 걱정해야 하고, 나머지 여섯 코끼리는 한 가지 예를 들며 밀어붙여야 한다.
六沖主改星分居,或出行最利。六合能交關合夥,或進喜偏宜。
家宅之卦,若值六沖,定主遷移、合與、改造,如不,必有遠行之兆。若與弟兄親族同居,當有分開之變。六沖者不過改遷之事,不可便以不利而言。若得六合之卦,謀事不成宜添人口,如欲交關合夥,無不遂心。但若合處逢沖,又主分更之變。
世動,有遷更之變。身空,無久遠之居。
世父為宅主,固不宜動,又不宜空。
或動或空,皆主住居不久。
火化木,則灶須承漏。水化土,則溝欠疏通。
火爻為灶,如化水爻,必灶前或上漏或下濕。
水爻為溝渠,若化土爻,決主陰溝淤塞,土得衝破反主流通。
金化火,而鍋鐵崩傷。木化金,而家堂釘鈄。
金爻為鍋,子亦為香爐,化出火爻,若非鍋漏,即是香爐破損。
木爻為家堂,又為臥床,若之金象,必是神堂有鐵鈄、或床上有鐵釘。
事之否藏,人之禍福,待臨值月期當見,候旺生時節方來。
要知禍到,當察凶爻。如望福來,遠評吉象。凡爻神臨於生旺之月,便見其因。吉神值月則吉,凶神值月則凶。
是吉是凶,不出五行之外。或悔或吝,鹹從四象之中。
여섯 충 주요 별 분거, 또는 가장 좋은 여행. 육합은 교제할 수 있고, 혹은 희비가 편하다.
집의 험담, 여섯 펀치의 가치, 주요 이주, 통합, 변환, 하지 않는 경우, 멀리 여행의 징후가있을 것입니다. 형제와 친척과 함께 사는 경우, 분리의 변화. 육충자는 단지 개적하는 일이니, 불리하게 말해서는 안 된다. 만일 육합의 험담을 한다면, 일을 도모하는 것이 반드시 인구를 돋우지 못하리요, 예를 들어, 교제하고자 한다면, 마음을 다물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함께 만나면, 또 주분은 더욱 변한다.
세동이 움직이면, 전이가 더 변하다. 몸이 비어 있고, 오래 살지 않는다.
세부께서는 집주이시며, 고집을 부리면 움직이지도 않고, 비어 있지도 않습니다. 또는 이동 또는 빈, 곧 거주.
나무를 화장하면 아궁이가 새어야 한다. 토양을 수화시키면 도랑이 준설되지 않습니다.
화수이와 같은 난로는 난로 앞이나 위 또는 아래로 젖어야 합니다. 수달은 도랑이며, 토양을 녹이면, 주요 음과 도랑의 막힘을 결정, 토양은 반주 순환을 돌파해야합니다.냄비와 철이 무너지는 동안 금화 화재. 목화금, 집당이 못을 박는다.
냄비에 대한 금, 또한 향로, 냄비 누출이 아닌 경우, 화재를 녹이는, 향로가 깨진 것입니다. 나막신은 집집이요, 또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이니, 금상이라면, 신당에는 쇠사니가 있거나 침대에 쇠못이 있을 것이다.
일이 숨겨져 있는지, 사람의 화복은, 임시월일에 만나면, 왕성한 생시절에 오기를 기다리게 된다.
화가 났다는 것을 알고 흉악한 것을 살피라. 망복이 오는 것처럼, 멀리서 길상에 대해 평론하다. 모든 신이 왕성한 달에 임하는 경우, 그 원인을 볼 수 있습니다. 길신은 달이면 길하고, 흉신은 달을 치면 흉악하다.
길은 흉악한 것이지, 다섯 줄 밖에 나가지 않는다. 또는 후회하거나 인색, 네 코끼리에서 소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