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인 수녀님 맑은 편지
법정 스님께...
스님
스님, 오늘은 하루종일 비가 내립니다.
비오는 날은
가벼운 옷을 입고 소설을 읽고 싶으시다던 스님,
꼿꼿이 앉아 읽지 말고 누워서 먼 산을 바라보며
두런 두런 소리내어 읽어야 제 맛이 난다고 하시던 스님,
가끔 삶이 지루하거나 무기력해지면
밭에 나가 흙을 만지고 흙 냄새를 맡아 보라고
스님은 자주 말씀하셨지요
며칠전엔 스님의 책을 읽다가 문득 생각이 나
오래 묵혀 둔 스님의편지들을 읽어보니
하나같이 한폭의 아름다운 수채화를 닮은
스님의 수필처럼
향기로운 빛과 여운을 남기는것들 이었습니다.
언젠가 제가 감당하기 힘든 일로 괴로워할 때
회색 줄무늬의 정갈한 한지에 정성껏 써보내 주신 글은
불교의 스님이면서도
어찌나 가톨릭적인 용어로 씌어 있는지
새삼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수년전
저와 함께 가르멜수녀원에 가서 강의를 하셨을 때도
눈감고 들으면 그대로 가톨릭 수사님의 말씀'이라고
그곳 수녀들의 표현했던 일이 떠오릅니다.
왠지 제 자신에 대한 실망이 깊어져서
우울해 있는 요즘의 제게
스님의 이 글은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
잔잔한 깨우침과 기쁨을 줍니다.
어느해 여름,
노란 달맞이 꽃이 바람 속에 솨아솨아 소리를 내며
피어나는 모습을 스님과 함께 지켜 보던 불일암의
그 고요한 뜰을 그리워하며 무척 오랜만에 인사올립니다.
이젠 주소도 모르는 강원도 산골짜기로 들어가신 데다가
난해한 흘림체인 제 글씨를 못마땅해 하시고
나무라실까 지레 걱정도 되어서
아예 접어 두고 지냈지요,
스님, 언젠가 또 광안리에 오시어 이곳 여러 자매들과
스님의 표현대로 '현품 대조' 도 하시고,
스님께서 펼치시는 "맑고 향기롭게' 의 청정한 이야기도
들려주시길 기대해봅니다.
이곳은 바다가 가까우니
스님께서 좋아하시는 물미역도 많이 드릴테니까요
법정스님 밝은 편지
이해인 수녀님께...
수녀님, 광안리 바닷가의 그 모래톱이
내 기억의 바다에 조촐히 자리잡았습니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재난들로 속상해 하던
수녀님의 그늘진 속뜰이 떠오릅니다.
사람의, 더구나 수도자의 모든일이
순조롭게 풀리기만 한다면
자기 도취에 빠지기 쉬울 것입니다.
그러나 다행이도 어떤 역경에 처했을 때
우리는 보다 높은 뜻을 품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그 힘든 일들이
내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알아 차릴 수만 있다면
주님은 항시 우리와 함께 계시게 됩니다.
그러니 너무 자책하지 말고 그럴수록 더욱 목소리 속의
목소리로 기도드리시기 바랍니다
신의 조영안에서 볼때
모든일은 사람을 보다 알차게 형성시켜 주기 위한
배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사람들은 그런 뜻을 귓등으로
듣고 말아 모처럼의 기회를 놓치고 맙니다
수녀님, 예수님이 당한 수난에 비한다면
오늘 우리들이 겪는 일은
조그만 모래알에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에 옛 성인들은 오늘 우리에게 큰 위로요
희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분 안에서 위로와 희망을 누리실 줄 믿습니다.
이번 길에 수녀원에서 하루 쉬면서 아침 미사에
참례할 수 있었던 일을 무엇보다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 동네의 질서와 고요가 내 속뜰에까지 울려왔습니다
수녀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산에는 해질녘에 달맞이 꽃이 피기 시작합니다.
참으로 겸손한 꽃입니다.
갓 피어난 꽃 앞에 서기가 조심스럽습니다.
심기일전하여 날이면 날마다 새날을 맞으시기 바랍니다.
그곳 광안리 자매들의 청안(淸安)을 빕니다.
이해인 수녀님의 법정스님 추모글 전문
법정 스님께
언제 한번 스님을 꼭 뵈어야겠다고 벼르는 사이 저도 많이 아프게 되었고 스님도 많이 편찮으시다더니 기어이 이렇게 먼저 먼 길을 떠나셨네요.
2월 중순, 스님의 조카스님으로부터 스님께서 많이 야위셨다는 말씀을 듣고 제 슬픔은 한층 더 깊고 무거워졌더랬습니다. 평소에 스님을 직접 뵙진 못해도 스님의 청정한 글들을 통해 우리는 얼마나 큰 기쁨을 누렸는지요!
우리나라 온 국민이 다 스님의 글로 위로 받고 평화를 누리며 행복해했습니다. 웬만한 집에는 다 스님의 책이 꽂혀 있고 개인적 친분이 있는 분들은 스님의 글씨를 표구하여 걸어놓곤 했습니다.
이제 다시는 스님의 그 모습을 뵐 수 없음을, 새로운 글을 만날 수 없음을 슬퍼합니다.
'야단맞고 싶으면 언제라도 나에게 오라'고 하시던 스님. 스님의 표현대로 '현품대조'한 지 꽤나 오래되었다고 하시던 스님. 때로는 다정한 삼촌처럼, 때로는 엄격한 오라버님처럼 늘 제 곁에 가까이 계셨던 스님. 감정을 절제해야 하는 수행자라지만 이별의 인간적인 슬픔은 감당이 잘 안 되네요. 어떤 말로도 마음의 빛깔을 표현하기 힘드네요.
사실 그동안 여러 가지로 조심스러워 편지도 안 하고 뵐 수 있는 기회도 일부러 피하면서 살았던 저입니다. 아주 오래전 고 정채봉 님과의 TV 대담에서 스님은 '어느 산길에서 만난 한 수녀님'이 잠시 마음을 흔들던 젊은 시절이 있었다는 고백을 하신 일이 있었지요. 전 그 시절 스님을 알지도 못했는데 그 사람이 바로 수녀님 아니냐며 항의 아닌 항의를 하는 불자들도 있었고 암튼 저로서는 억울한 오해를 더러 받았답니다.
1977년 여름 스님께서 제게 보내주신 구름모음 그림책도 다시 들여다봅니다. 오래전 스님과 함께 광안리 바닷가에서 조가비를 줍던 기억도, 단감 20개를 사 들고 저의 언니 수녀님이 계신 가르멜수녀원을 방문했던 기억도 새롭습니다.
어린왕자의 촌수로 따지면 우리는 친구입니다. '민들레의 영토'를 읽으신 스님의 편지를 받은 그 이후 우리는 나이 차를 뛰어넘어 그저 물처럼 구름처럼 바람처럼 담백하고도 아름답고 정겨운 도반이었습니다. 주로 자연과 음악과 좋은 책에 대한 의견을 많이 나누는 벗이었습니다.
'…구름 수녀님 올해는 스님들이 많이 떠나는데 언젠가 내 차례도 올 것입니다. 죽음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생명현상이기 때문에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날그날 헛되이 살지 않으면 좋은 삶이 될 것입니다…한밤중에 일어나(기침이 아니면 누가 이런 시각에 나를 깨워주겠어요) 벽에 기대어 얼음 풀린 개울물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으면 이 자리가 곧 정토요 별천지임을 그때마다 고맙게 누립니다'
2003년에 제게 주신 글을 다시 읽어봅니다. 어쩌다 산으로 새 우표를 보내 드리면 마음이 푸른 하늘처럼 부풀어 오른다며 즐거워하셨지요. 바다가 그립다고 하셨지요. 수녀의 조촐한 정성을 늘 받기만 하는 것 같아 미안하다고도 하셨습니다. 누군가 중간 역할을 잘못한 일로 제게 편지로 크게 역정을 내시어 저도 항의편지를 보냈더니 미안하다 하시며 그런 일을 통해 우리의 우정이 더 튼튼해지길 바란다고, 가까이 있으면 가볍게 안아주며 상처 받은 맘을 토닥이고 싶다고, 언제 같이 달맞이꽃 피는 모습을 보게 불일암에서 꼭 만나자고 하셨습니다.
이젠 어디로 갈까요, 스님. 스님을 못 잊고 그리워하는 이들의 가슴속에 자비의 하얀 연꽃으로 피어나십시오. 부처님의 미소를 닮은 둥근달로 떠오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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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스님 1주기…30년 우정 나눈 이해인 수녀 인터뷰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126405
<길상사를 찾은 김수환 추기경을 맞이하는 법정스님>
<길상사에서 말씀하시는 김수환 추기경>
법정스님은 1997년 12월14일 길상사 개원법회에 김수환 추기경이 참석해 축사를 해준 것에 대한 보답으로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발행하는 평화신문에 성탄메시지를 기고했습니다.
스님은 기고에서 "예수님의 탄생은 한 생명의 시작일 뿐만 아니라 낡은 것으로부터 벗어남"이라며 "우리가 당면한 시련과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낡은 껍질을 벗고 새롭게 움터야 한다"고 설파했고 메시지 중간에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나니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라는 성경구절을 인용하면서 끝에 `아멘`이라고 적기도 했지요.
이듬해에는 명동성당에서 특별강론을 하기도 했는데 당시 명동성당 연단에 선 법정스님은 "김 추기경의 넓은 도량에 보답하기 위해 찾아왔다"며 "이런 자리를 마련해주신 '인연'과 '천주님의 뜻'에 감사한다"고 말문을 열어 천주교 신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명동성당에서 법설을 펼치시는 법정스님>
법정스님은 김 추기경이 선종하자 한 매체에 추모사 '사랑은 끝나지 않았다'를 기고하기도 했고 2000년 4월28일 봉헌된 길상사의 관음보살상의 제작을 독실한 천주교 신자 조각가 최종태 전 서울대 교수에게 맡겨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덕분에 지금도 길상사 마당에 서있는 관음보살상은 성모마리아의 모습을 닮았다는 후문입니다.
불교와 천주교의 두 어른이 서로의 종교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이자 불교계와 천주교계는 부처님 오신날과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면 상대 종교의 경축일을 진심으로 축하해 주는 모습을 보여 주게 됩니다.참 아름다운 모습인데 각종 종교가 혼재되어있는 우리 나라에서 다른 외국에 비해 종교 갈등이 적은 것은 이런 분들의 노력때문이라고 할 수 있지요.
부처님오신날을 앞둔 지난 2일 전북 고창 선운사 만세루에서 차담을 나누고 있는 주지 법만 스님(왼쪽)과 천주교 광주대교구장인 김희중 대주교.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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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모든 종교인들이 김수환 추기경과 법정 스님을 본받아 서로 상대방의 종교를 존중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어느 날의 커피 -이해인-
어느날
혼자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허무해지고
아무 말도 할 수 없고
가슴이 터질 것만 같고
눈물이 쏟아질 것만 같아
누군가를 만나고 싶은데
만날사람이 없다
주위에는 항상친구들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런날 이런 마음을
들어 줄 사람을 생각하니
수첩에 적힌 이름과 전화번호를
읽어내려가 보아도
모두가 아니었다.
혼자 바람 맞고 사는 세상
거리를걷다 가슴을 삭이고
마시는 뜨거운 잔의 커피
아 삶이란 때론 이렇게 외롭구나
친구여 -법정스님-
나이가 들면
설치지 말고 미운소리 우는소리 헐뜯는 소리
그리고 군 소리.불평일랑 하지를 마소
알고도 모르는 척 , 모르면서도 적당히 아는척
어수록 하소
그렇게 사는 것이 평안하다오
친구여!
상대방을 꼭 이기려고 하지 마소
적당히 져 주구려
한걸음 물러서서 양보하는것
그것이 지혜롭게 살아가는 비결이라오
친구여!
돈, 돈, 욕심을 버리시구려
아무리 많은 돈을 가졌다해도 죽으면 가져갈 수 없는것
많은 돈 남겨 자식들 싸움하게 만들지 말고
살아있는 동안 많이 뿌려서 산더미 같은 덕을 쌓으시구려
친구여!
그렇지만 그것은 겉 이야기
정말로 돈은 놓치지 말고 죽을 때까지 꼭 잡아야 하오
옛 친구를 만나거든 술 한 잔 사주고
불쌍한 사람 보면 베풀어주고
손주 보면 용돈 한 푼 줄 돈 있어야
늙으막에 내 몸 돌봐주고 모두가 받들어 준다오
우리끼리 말이지만 이것은 사실이라오
첫댓글 아래 불교 관련글을 보고 퍼왔습니다. 제가 이래서 불교를 좋아하죠. (개인적으로 불교는 좋은 친구같아요.) 저는 천주교 신자지만 1년에 1~2번씩은 절에 꼭 갑니다.
저랑 비슷하시네요. 천주교신자이지만 절에 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절만의 특유의 느끼밍 좋아요.
저도 천주교 신자 지만, 절에 가면 편안해지고 좋더라구요. ㅎㅎ
저도 불교가 뭔가 특별한 매력이 있는거 같아요!
실제로 신부 수업 5~6년차에 불교에 대해 배우는 걸로 압니다.천주교-불교는 사이가 나쁘다고 보기 힘든데다 신부님들이 불교를 이해하면서 깨닫는게 많다고 하네요.
예전에 천주교 박해 당할때 불교에서 절에 많이들 숨겨주고 그랬어요. 그래서 사이가 좋지요.
전, 불교가 좋은 이유가 많지만 그 중 하나는 밤에도 편안하게 갈 수 있다는 점... 교회는 건물이라 그런지 좀 그렇지를 못 하겠어요...ㅠㅠ 그리고 사람이 너무 많지 않아서 조용하다는 점 또한...
불교도 고려 시대 때는 타락의 끝을 달렸었지요.. 종교란 다 거기서 거기라고 봅니다. 제가 말하는 것은 '종교' 자체가 아니라 그 종교를 믿는 '사람'에 관한 내용입니다. 개신교던 천주교던 불교던 그 교리는 배울 것이 무궁무진하고 참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동감합니다. 중세시대에는 카톨릭이 많이 타락했죠.
지금 한국의 종교계에서는 개신교가 압도적으로 가장 더러운 종교라고 봅니다.
천주교도 십자군 전쟁을 일으켰고, 면죄부를 팔아먹은 어두운 역사가 있죠. 유대인에 대한 차별, 몇몇 가톨릭 국가에서 벌어진 인종차별, 여성억압, 갈릴레이의 지동설에 대한 이단재판 등도 있고요. (이를 인정하고 사과 성명을 낸 요한 바오로 2세가 참 대단합니다. 자랑스럽고요.) 천주교와 불교는 이를 극복하고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기독교는 그렇지 못하다는게 그 차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종교가 종교다울 때 종교이죠 정치에 껄떡거리면 타락이죠 그 수준은 깡패수준이죠 종교가 정치 껄떡되면 탄압해야한다 생각합니다 그걸 충실히 이행하는게 중국공산당이죠 정치하려는 종교는 어떠한 이유든 용납할수없다 그게 저의 종교에대한 유일한 잣대입니다
종교란 사람이 믿고 사람이 행하기 때문에 결국 문명의 수준을 따라간다고 봅니다 불교와 천주교는 그걸 따라갔죠...문명의 수준에 맞게 말입니다
괜히 천주교 신자로써 자랑스러워 지네요. 20년 넘게 개신교를 믿다가 틀에 박힌 교리에 너무 힘들어하는 저를 마눌님께서 천주교로 인도해 주었더랬죠.
두 종교 모두 깊은 타락에 빠졌고, 그에 따른 자기반성과 개혁을 거쳐 지금에 왔죠.
그리고 역사를 반복하죠.
네, 자기반성과 개혁의 역사 역시 반복하겠죠. 그러면서 발전하는겁니다.
대안 하나 제시하지않고 비난에만 여념없는 냉소주의자들과 너무나 비교되죠. 그것은 넘사벽.
비판을 하려면(님은 비난이라고 하셨지만) 대안을 제시하란 말은 비판을 원천봉쇄하기 위한 손쉬운 논리로 잘쓰이죠. 소위 보수세력이 사회의 변화를 부르짖는 사람들의 입을 봉쇄하고자 내세우는 몇몇 논리 중 하나가 그 '대안제시'인데, 문제는 이러한 사회적 비판은 항상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온 원동력이었거든요.
뭐 굳이 대안을 내놓자면, 종교는 그저 수입원만 줄어들면 모든게 해결됩니다. 허구와 사기로 장사를 하는 이들의 면면을 낱낱이 파헤쳐주고 깨닫게 해준다면 저로서는 할 일을 다하는 것이거든요.
님은 자기반성과 개혁없이 그냥 반복만 하고 있죠
대안없는 비판은 전 비난과 조금도 다를바없다고 생각합니다. (찐따놀이니 병신이니 이런 표현으로 기독교&기독교 신자를 비하하면서 비난이 아닌 비판이라 스스로를 합리화하는건 도둑놈 심보죠.) 무엇보다 전 비판을 원천봉쇄할 의도가 전혀 없고(오히려 천주교의 흑역사를 제가 먼저 말하고 인정했죠.), 비판을 하지말라고 한적은 더욱 없으며, 무엇보다 제가 믿는 종교인 천주교는 사회의 비판을 거부하는게 아닌, 오히려 수용하고 받아들였기에 님의 논리에 전혀 해당하지 않네요. 뭐 그래도 대안을 내놓으신 건 참 바람직합니다.
위에도 썼지만 종교도 사람이 믿고 사람이 행하는 거죠 결국 그 시대의 문명수준에 맞는 행위를 한다고 봅니다 또 다시 타락한다면 그건 종교가 아니라 인간이 타락한 것이죠 지금 교회가 욕을 먹는 이유는 시대를 역행하기 때문입니다 문명을 거스르고 있죠 그렇기에 이질감이 느껴지는것이고 그렇기에 타락하는 것이죠
스님들이랑 신부님들이랑 축구하는 게 방송에 잠시 나와서 본적 있습니다. 훈훈하더군요.
예수천국 불신지옥을 외쳐대는 개신교하고는 너무나도 다른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