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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수입국 | 2015년 | 2016년 | 2017년(1~6월)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1 | 대만 | 16,725 | 15.6 | 18,215 | 8.9 | 8,620 | -6.3 |
2 | 미국 | 15,323 | 15.1 | 15,827 | 3.3 | 8,300 | 15.4 |
3 | 한국 | 17,707 | 12.1 | 22,329 | 26.1 | 7,938 | -19.2 |
4 | 태국 | 13,003 | 21.2 | 14,726 | 13.3 | 7,463 | 34.4 |
5 | 일본 | 10,104 | 28.4 | 12,960 | 28.3 | 6,598 | 25.5 |
6 | 말레이시아 | 10,104 | 28.4 | 16,211 | 49.3 | 5,974 | -22 |
7 | 싱가포르 | 11,195 | 67.0 | 12,827 | 14.6 | 5,944 | -1.5 |
8 | 홍콩 | 4,512 | -0.8 | 5,076 | 12.5 | 3,357 | 43.5 |
9 | 이탈리아 | 4,405 | -1.8 | 5,952 | 35.1 | 3,355 | 10.9 |
10 | 독일 | 2,981 | 5.1 | 3,480 | 16.7 | 1,574 | 9.6 |
| 총계 | 125,301 | 16.7 | 147,749 | 17.9 | 68,586 | 1.6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수입관세율 및 통관 필수자료
ㅇ 수입관세율
- 중국의 조미료 수입관세율은 8~21%이며, 조미료 종류에 따라 크게 다름.
제품명 | HS Code | MFN 관세율(%) | 비고 |
조미료 | 2103 | 15~21 | - 간장, 조미즙, 미원, 소스, 기타 조미료 등 포함 |
자료원: 중국 해관세칙 2017
ㅇ 필수자료
- 중국 식품위생법(食品安全法) 규정에 따라 수입 식품은 수입통관수속 전에 중국수출입상품검사기구(中國出入境檢驗檢疫機構)에서 위생감독 및 검역(CIQ 검사)을 진행함.
- 검사에 합격한 후 출입국검험검역위생증서(出入境檢驗檢疫衛生證)를 발급받음.
- 세관은 이 증서를 근거로 수입을 허가하며 위생허가가 있어야만 중국 내 유통 및 판매가 가능함.
조미료에 대한 중국 수입통관 필수 자료
① 원산지 증명서 ② 검역통관증명서 ③ 생산자가 작성한 성분표시 ④ 생산자가 작성한 상품검사 보고서 ⑤ 위생허가증 ⑥ 원 포장지의 라벨, 중문과 영문 라벨 샘플 등 |
□ 한류 열풍과 더불어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 높아져
ㅇ 중국인들은 한국 음식, 특히 김치, 치킨, 부대찌개, 고기구이, 삼계탕, 각종 찌개류 등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요리에 관심이 큼.
- 한국 방문 중국 여행객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가 한국 상품 구매 시 한류 영향을 받는다고 답함.
ㅇ 2014년 시진핑 주석 방한 당시 펑리위안 여사가 한국에서 고추장을 구입한 것이 알려지면서, 2014년부터 고추장 수입이 줄곧 1위를 차지함.
- 그러나 한국의 양념소스 사용법에 대한 이해가 낮은 편이므로, 한국산 양념소스 소비를 늘리기 위해서는 중국인의 식생활에 맞도록 양념소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같이 제시할 필요가 있음.
- 중국에서 인기있는 한국 조미료는 쇠고기 분말, 된장, 고추장, 자장소스 등임.
매출량별 한국산 조미료 현황
번호 | 분류 | 브랜드 | 이미지 | 규격 |
1 | 쇠고기분말 | 청정원 |
| 1,000g |
2 | 된장 | 청정원 |
| 500g |
3 | 된장 | 해찬들 |
| 1,000g |
4 | 고추장 | 해찬들 |
| 500g |
5 | 고추장 | 청정원 |
| 500g |
6 | 간장 | 샘표 |
| 500ml |
7 | 간장 | 청정원 |
| 500ml |
8 | 짜장 | 오뚜기 |
| 100g |
9 | 진간장 | 샘표 |
| 1800ml |
자료원: 타오바오왕
□ 시사점
ㅇ 최근 중국 내 1회용 소포장 한국 소스제품이 등장함.
- 불고기양념소스, 흑후추 볶음 소스, 각종 찌개소스 등 한국 요리를 쉽고 간단하게 해먹을 수 있는 소스제품임.
- 한국 소스 사용법을 잘 알지 못하는 소비자들도 시험삼아 부담없이 구매하기에 적당하며, 입맛에 맞으면 지속적으로 구매하거나 대용량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ㅇ 중국인들이 한식 조리법에 대한 이해가 낮기 때문에 소스와 양념을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상세히 설명하거나, 중국 요리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제품 포장에 소개한다면 소비자 저변을 넓힐 수 있음.
ㅇ 한국의 양념소스 공장에서 소스를 OEM 생산하려는 수요도 늘고 있음.
- 중국의 식품기업들은 한국의 양념소스 생산수준이 우수하다고 판단함.
ㅇ 간장, 장류(고추장, 구이용 장, 비빔밥용 장류 등)는 여전히 인기가 있음.
- 중국인들이 한국 요리를 식당 외에도 집에서 직접 조리해 먹는 경우가 늘고 있음.
- 특히 김치찌개, 된장찌개 등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요리를 집에서 배워서 하는 소비자들이 많음.
- 중국은 식습관면에서 간장과 장류를 많이 사용함.
- 중국 요리를 할 때도 한국 간장과 장류의 맛을 선호해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중국산업정보망, 바이두문쿠, 산업채널망, 알리바바, 타오바오망, 식품상무망,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