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대만 침공을 저지하려면 더 강력한 대만과 덜 신랄한 미중 관계가 모두 필요합니다.
2023년 11월 14일 • 정책분석 제965호
대만이 더욱 현명한 국방 선택을 하도록 더욱 장려하기 위해 미국은 미국이 공급하는 비대칭 무기라는 당근과 조건부라는 막대기를 결합해야 합니다. 87 대만은 국방비 지출을 늘리고 훈련을 개선하며 비대칭 무기를 더 많이 구축해야 합니다.
조건부는 대만이 이러한 조치를 취하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두 가지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첫째, 미국은 TERA 비대칭 무기 목록에 포함된 능력만 대만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의회는 대만의 행동에 따라 안보 지원을 위한 보조금이나 대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만의 비대칭 국방 전략 움직임과 대만의 핵심 국방예산(보충 지출 제외) 증액을 조건으로 미국의 무기 판매와 군사 자금 조달을 조건으로 삼는 것은 대만의 현명한 결정을 장려하는 현명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TERA는 외국 군사 자금 지원에 회계연도당 최대 20억 달러를 승인하지만 대만이 이러한 지원을 받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조건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보안 지원 권장 사항 2: 상호 운용성이 없는 교육 개선
미국은 대만의 군사 훈련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이 있지만 워싱턴은 신중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점점 더 많은 수의 정책 입안자와 국방 분석가가 미국과 대만이 상호 운용성, 즉 전장에서 나란히 싸울 수 있는 목표를 가지고 함께 훈련할 것을 요구해 왔습니다. 이는 두 가지 이유로 나쁜 생각입니다.
첫째, 상호운용성을 창출하는 과정은 미국이 전략적 모호성을 포기하는 것처럼 보일 것이며, 이는 중국과의 대결 위험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미국과 대만은 이전에도 군사 인력을 파견해 함께 훈련한 적이 있지만 규모가 매우 작은 편이다. 상호 운용성을 얻으려면 미국이나 대만의 훈련장을 통해 대규모 군대를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중국은 이미 대만 분쟁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개입을 예상하고 있지만, 미국-대만 상호 운용성의 증가는 개입을 가능성보다 확실성을 향해 더 나아가게 할 것이며, 이는 미국이 전략적 모호성을 포기한다는 신호입니다. 상호 운용성 향상을 옹호하는 일부 지지자들은 대규모 미군 병력을 대만에 파견하는 대신 훈련을 위해 대만 부대를 미국에 파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88 이는 다소 덜 도발적일 수 있지만, 미국이 하나의 중국 정책을 왜곡하고 있다는 중국의 두려움을 누그러뜨리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잠재적으로 중국을 자극하는 것 외에도 상호 운용성은 불필요합니다. 미국이 대만 시나리오에 개입하더라도 대만 군대와 함께 싸우지는 않을 것입니다. 미국의 군사작전은 주로 중국의 공군력과 해군력을 파괴하기 위한 장거리 또는 "수평선 너머" 작전을 포함할 것이다. 대만군은 집 근처에서 작전을 수행할 것이며 지상군은 상륙 작전을 저지하는 일차적인 책임을 맡게 될 것입니다. 89 즉, 미국과 대만은 근본적으로 다른 방식과 서로 다른 지리적 영역에서 군대를 사용하게 되어 상호운용성의 이점이 감소하게 됩니다.
대만은 섬이고 우호국과 국경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전쟁이 시작된 후 대만을 재보급하는 것은 우크라이나에 재보급하는 것보다 훨씬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대만은 침공이 시작되기 전에 대량의 비축물을 비축해야 합니다.
미국-대만 상호 운용성을 추구하는 대신, 미국은 대만 군대, 특히 지상군이 이동 및 분산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을 집중해야 합니다. 이 훈련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미군이 참여하는 대만 영토에서 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미군은 이미 훈련기를 대만에 배치했으며, 병력을 30명에서 100~200명으로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90 2014년부터 2022년까지 우크라이나 군대를 대상으로 한 미국과 NATO의 훈련 노력은 미국이 대만에서 집중해야 할 기술 유형의 몇 가지 예를 제공하지만, 대규모 미군 부대가 대만으로 오는 훈련은 제한되어 있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91
대만에 있는 미국 훈련병들은 소규모 부대 전술을 개선하고, 미국이 제공한 비대칭 무기의 효과적인 사용, 다양한 군 부문에 걸친 대만의 협력 능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소수의 대만 장교들이 미국을 방문하여 미국 군사 훈련을 관찰하고 미국 훈련 프로그램(특히 해병대의 Force Design 2030 노력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순환하며 교훈과 모범 사례를 본국으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 훈련 규모를 작게 유지하면 중국의 공격적인 대응 위험을 줄이는 동시에 대만 군대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안보 지원 권고사항 3: 대만의 방위 산업 기반 개선
미국은 대만의 국내 비대칭 방어용 무기 생산 능력을 확대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대만의 방위 산업은 이미 고품질 비대칭 무기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지만 대규모 능력을 생산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대만은 또한 미군과 다른 외국 구매자들의 경쟁적인 요구로 인해 인도하는 데 수년이 걸리는 미국산 탄약과 미사일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92
우크라이나 전쟁은 비대칭 능력의 가치를 보여주었지만 현대전에서 군수품 소비의 빠른 속도도 강조했습니다. 대만은 뛰어난 대함 및 대공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상당한 재장전 능력이 없으면 중국이 선박과 항공기가 고갈되는 것보다 더 빨리 미사일이 고갈될 위험이 있습니다. 대만은 섬이고 우호국과 국경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전쟁이 시작된 후 대만을 재보급하는 것은 우크라이나에 재보급하는 것보다 훨씬 어려울 것입니다. 대만을 위한 전시 원조나 무기는 먼 거리에서 와야 하며 러시아가 NATO 국가의 우크라이나 공급을 중단하는 것보다 중국이 이러한 수송을 차단하는 것이 더 쉬울 것입니다. 따라서 대만은 침공이 시작되기 전에 대량의 군수품, 드론 및 기타 비대칭 능력을 비축해야 합니다. 93 미국이 이러한 비축량을 축적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대만은 차이를 메우기 위해 자체적으로 강력한 방위 산업을 개발해야 합니다.
미국은 비대칭 능력의 공동 생산을 통해 대만의 방위산업 역량을 확장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공동생산은 미국과 대만 방산업체가 협력하여 미국 대신 대만에서 무기를 생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94 워싱턴은 민감한 기술이 도난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공동생산 승인을 주저해 왔습니다. 95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더 이상 미국의 최첨단 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무기의 공동 생산을 승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만은 비대칭 방어 전략을 위해 하푼, 자벨린, 스팅어 미사일이 대량으로 필요합니다. 이러한 능력 중 어느 것도 미국 무기의 최신 및 최고 수준을 나타내지 않으므로 이러한 무기의 기술이 잘못된 손에 들어가더라도 그 결과는 끔찍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만은 중국의 침략을 물리치는 데 가장 적합하고 분쟁 시 빠르게 소모될 비대칭 무기를 대량으로 비축해야 합니다. 대만과의 공동생산을 확대하면 미국의 방위 산업 기반에 대한 압박이 어느 정도 완화되는 동시에 국내 무기 산업의 생산을 확대할 수 있는 대만의 역량이 향상될 것입니다.
중국보장을 위한 정책제언
비대칭 방어 전략을 구현하는 대만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안보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해결책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미국은 또한 미국의 대만 지원이 미국이 전략적 모호성이나 하나의 중국 정책을 포기한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을 중국에 보장해야 합니다. 중국에 대한 효과적인 보장은 대만 해협의 단기 위기 위험을 줄이고 대만이 국방 전환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벌어줄 것입니다.
억제는 공격으로 인한 이익보다 더 높은 비용을 겪지 않도록 적이 어떤 조치도 취해서는 안 된다는 위협입니다. 보증이란 상대방이 이를 준수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상대방에게 비용을 가하지 않겠다는 약속입니다.
보장은 억지력에 있어서 필수적이지만 종종 간과되는 측면이다. 억제는 공격으로 인한 이익보다 더 높은 비용을 겪지 않도록 적이 어떤 조치도 취해서는 안 된다는 위협입니다. 보증이란 상대방이 이를 준수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상대방에게 비용을 가하지 않겠다는 약속입니다. 96 대부분의 정책 입안자와 외교 정책 평론가들은 대만에 무기를 공급하고, 미국의 지원을 보여주기 위한 다른 조치를 취하고, 대만에 대한 미국의 명확한 군사적 공약을 위해 전략적 모호성을 포기함으로써 억지력을 강화하기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은 미국이 더 이상 전략적 모호성과 하나의 중국 정책을 고수하지 않는다는 점을 우려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중국 전문가 그룹은 포린 어페어(Foreign Affairs) 에 이렇게 썼습니다. “워싱턴에서 대만의 중국 본토로부터의 영구적 분리를 지지하거나 대만과의 동맹 관계와 유사한 것을 회복하라는 수사가 커지면서 베이징에서는 평화로운 해결을 기다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양안 차이로 인해 대만은 영구적으로 상실될 뿐입니다.” 97 현재 미국과 중국의 대만해협 정책의 문제점은 양측이 어떠한 보장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상대방에게 비용을 높이는 행동에만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추천 팟캐스트
에피소드 다운로드
구독하다:
애플 팟캐스트
Google 팟캐스트
스포티 파이
대만이 비대칭 방어 전략에 필요한 무기를 조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군대를 훈련시키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중국에 대한 미국의 보장은 대만에 대한 미국의 지원에 어느 정도 제한을 두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이는 현재 미국이 중국에 대해 초당파적인 매파 성향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인기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보장은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뒷받침하는 정치적 합의에 대한 미국의 공약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보장은 대만이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 최선의 위치에 놓이는 데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증 권고사항 1: 미국 무기 판매에 대한 제한
미국은 비대칭 능력을 대만에만 판매하겠다는 정치적 약속을 중국에 해야 합니다. 워싱턴은 이전에 타이베이에 어떤 종류의 무기를 판매할 것인지, 판매하지 않을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힌 적이 없습니다. 미국이 향후 전통적인 능력의 판매를 자제할 것임을 중국과 대만 모두에 전달하면 두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이는 중국에게 미국 무기 판매의 방어적 성격을 강조할 것입니다. 대만에게 이는 추가적인 전통적인 군사 능력을 테이블에서 제외함으로써 비대칭 방어 전략에 대한 미국의 의지를 알리는 신호가 될 것입니다. 중국은 미국이 대만에 계속 무기를 판매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을 것 같지만 무기 지원이 무제한이 아니라는 미국의 확신을 얻게 될 것이다. 대만은 미국의 전통적인 능력 상실을 안타까워하겠지만 향후 무기 판매가 비대칭 방어 전략을 강화할 것이라는 어느 정도 예측 가능성을 얻게 될 것입니다.
미국은 대만에 판매할 무기 종류를 결정할 때 두 가지 기준을 적용해야 합니다. 첫째, 표 2의 TERA "대응 능력" 목록에 있는 거의 모든 항목은 대만에 판매되어야 합니다. TERA 목록에는 재래식 폭격에 대한 대만의 생존 가능성을 향상시키고 PLA의 첫 번째 상륙 부대가 대만에 거점을 구축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비대칭 능력으로 간주되어야 하는 것에 대한 훌륭한 이정표이며, 워싱턴은 지상 공격 순항 미사일, 유인 항공기,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제외하고 TERA 목록에 없는 무기만 판매하겠다고 약속하는 공식 정책 성명을 발표해야 합니다. , 사거리 160km 이상의 정밀한 지상 공격 사격이 가능합니다.
미국은 대만의 국방력 향상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지만 중국의 반발을 불러일으키는 상징적인 행동을 중단해야 합니다.
둘째, 미국은 대만 본섬에서 중국 본토의 지상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는 무기를 대만에 판매하지 않을 것임을 명시적으로 밝혀야 합니다. 이러한 제한은 TERA의 지상 공격 순항 미사일과 사거리가 160km(대만 해협의 가장 좁은 부분)를 초과하는 장거리 정밀 사격을 제외합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의 무기 지원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영토를 공격하기 위해 미국 무기를 사용함으로써 야기된 분쟁 확대에 대한 미국의 우려 때문에 공식적이지는 않지만 유사한 제한을 고수했습니다. 대만의 경우 사거리 제한은 지상 공격 무기에만 적용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Harpoon 대함 미사일의 일부 변형은 사거리가 160km 이상이며 의도한 목표를 놓치면 중국 영토에 착륙할 수 있지만 미국은 Harpoon을 대만에 판매하는 데 분명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륙 양용 착륙을 격파하십시오.
대만의 장거리 지상 공격 무기 판매를 거부하는 것은 여기서 논의된 두 가지 중요한 작전과 거의 관련이 없을 것입니다. 대만이 정밀 공격 캠페인에서 살아남고 중국이 섬에 지상군을 상륙시키는 것을 막는 데 이러한 무기가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중국의 지상 미사일 부대는 주둔 중인 동안 공격에 취약하지만 신속하게 해산할 수 있으며 적대 행위가 시작되기 전에 해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만은 현장에서 중국의 미사일 부대를 표적으로 삼는 데 필요한 장거리 정찰 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 대만은 또한 중국 공군 기지를 표적으로 삼을 수 있지만, 대만 범위에 있는 중국의 대규모 기지와 항공기 주차 공간의 강화로 인해 대만 미사일 캠페인의 효과가 감소할 것입니다. 대만의 지상 공격 무기는 중국 지상군이 집결하여 선박에 적재되는 승선 지점을 공격하는 데 가장 유용할 것이다. 대만은 이미 이 발사 지점을 공격할 장거리 지상 발사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이러한 무기를 더 많이 만들 수 있지만 미국은 이를 판매해서는 안 됩니다. 지상 공격 무기의 사거리 제한은 미국의 대만에 대한 무기 판매의 방어적 성격을 강조하고 미국의 주요 관심이 비대칭 방어에 있다는 신뢰할 수 있는 신호를 중국과 대만 모두에 보낼 것입니다.
보증 권고사항 2: 상징 없음, 모든 내용
미국이 이행해야 할 두 번째 보장 노력은 대부분 상징적이며 대만의 비대칭 방어 이행 능력과 관련이 없는 정책과 행동을 중단하는 것입니다. 지난 몇 년간 미국은 대만의 국방력을 향상시키지 못했지만 중국의 반발을 불러일으키는 데 성공한 상징적인 행동을 많이 보았습니다. 98 낸시 펠로시(Nancy Pelosi) 당시 하원 의장의 2022년 8월 타이베이 방문과 케빈 매카시(Kevin McCarthy) 당시 의장이 2023년 4월 캘리포니아에서 차이잉원(Tsai Ing‐wen) 대만 총통을 만난 것은 비생산적인 미국의 상징적 행동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두 교환 모두 대만의 방어 능력이나 대만에 대한 미국의 정책 변화에 실질적인 개선을 가져오지 못했지만, 중국은 이번 방문을 이용하여 대규모 군사 훈련과 섬 주변 해상 및 공중에서의 더 높은 일상적인 군대 주둔을 정당화했습니다. .
미국은 대만의 국방 전략을 개선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거나 중국의 공격적인 대응을 위한 근거로 작용하지 않는 미래의 상징적 행동을 삼가해야 합니다. 미국이 피해야 할 정책 중 이미 시행되었거나 논의 중인 정책의 예로는 국제 정부 조직에 대만을 포함시키는 것, 미국과 대만의 선출직 고위 관료들 사이에 회의를 개최하는 것, 상원의 승인을 요구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대만에 있는 미국 연구소(사실상 대사관)의 수장이며 공식적으로 대만을 주요 비나토 동맹국으로 지정했습니다. 99 비NATO 동맹국 지위는 대만의 방어와 관련이 있지만, 2002년 외교 승인법에는 무기 판매 목적으로 "대만은 주요 비NATO 동맹국으로 지정된 것처럼 취급되어야 한다"고 이미 명시되어 있습니다. 100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조치 중 어느 것도 비대칭 방어 전략을 이행하는 대만의 능력이나 그러한 노력을 지원하는 미국의 능력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는 미국과 대만 사이의 정치적 친밀감이 커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중국이 전략적 모호함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과 중국 모두 보장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둘 다 서로를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그들이 처해 있는 하락세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방어 전략은 그 자체로 좋은 정책 변화가 될 것입니다. 중국의 상응하는 보장 조치는 "상징주의 없이 모든 실체"에 대한 정치적 전망을 향상시킬 것이지만, 중국의 상호주의 부족이 미국의 보장 가치를 감소시키지는 않을 것입니다.
결론
수십 년간의 자위 무기력 끝에 대만은 마침내 중국의 침략을 막기 위한 효과적인 자세를 취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좋은 소식이지만, 미국이 계속해서 압력을 가해 타이베이를 비대칭 방어 방향으로 밀어붙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억지력이 실패할 경우 미국은 중국과 직접 전쟁을 벌여서는 안 되지만, 워싱턴은 우선 대만의 전쟁 억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중국이 지역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막는 미국의 이익을 증진할 수 있는 대만의 비대칭 능력 개발을 지원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헤게모니.
워싱턴은 조건부 무기 판매, 제한된 훈련, 무기 시스템의 공동 생산 증가를 통해 대만이 침략을 격퇴할 수 있는 비대칭 능력을 갖도록 추진하기 위해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해야 합니다. 동시에, 미국은 중국이 전략적 모호함이나 하나의 중국 정책을 종식시키려 하지 않는다는 점을 확신시켜야 합니다. 둘 다 대만 해협에서 전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반대론자들이 주장하는 것보다 더 지속 가능합니다. 미국은 비대칭 능력만을 판매하겠다고 약속하고, 대만에 중국 본토에 도달할 수 있는 무기 제공을 거부하고, 대만의 방어 능력에 어떤 기여도 하지 않고 중국을 분노하게 만드는 상징적 정책과 행동을 중단함으로써 중국을 확신시킬 수 있습니다.
워싱턴은 조건부 무기 판매, 제한된 훈련, 무기 시스템의 공동 생산 증가를 통해 대만이 침략을 격퇴할 수 있는 비대칭 능력을 갖도록 추진하기 위해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해야 합니다.
대만이 사실상의 독립 국가로 계속 존재하려면 자기 방어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미국은 중국과의 전쟁을 억제하기보다는 오히려 전쟁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성급한 정책과 행동에 대한 충동을 억제하는 한편, 대만에 대해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비대칭 방위로의 철저한 전환을 가속화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대만에 대한 미국의 물자 지원은 지금까지만 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5년에 애쉬 카터 국방장관은 사담 이후의 이라크 군대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훈련을 제공할 수 있고 장비를 제공할 수 있지만 분명히 그들에게 싸울 의지를 줄 수는 없습니다.” 101 억지력이 실패하고 중국이 침공할 경우 대만 정부, 군대, 국민만이 확고히 맞서 저항할 의지와 결속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미국은 대만이 중국의 침략을 고통스럽게 할 수 있는 최선의 역량 조합을 배치하도록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만의 장기적인 생존 문제는 궁극적으로 중국이 침략을 시도할 경우 이러한 역량을 사용할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
소환
고메즈, 에릭. “ 대만의 비대칭 방위에 대한 긴급한 요구 ,” 정책 분석 no. 965, Cato Institute, 워싱턴 DC, 2023년 11월 14일.
정책 분석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저자 소개
Cato 연구소 선임연구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