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대식 기자] 2015 연세대 수시모집 관련 자소서 추천서 등의 서류 양식이 4가지 형태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부위주전형인 학생부종합전형과 고른기회전형은 대교협 공통양식을 사용하지만 특기자전형의 자소서와 추천서는 양식이 계열별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40%정도의 특기자전형에서 공통양식이 활용되지 않는 셈이다. 서울대도 지역균형 일반전형 기회균형 다양한 전형이 존재하지만 올해 대교협 공통양식을 도입한다. 업계에서는 " 연세대의 수시요강을 보면 교육부 간소화원칙에 정면으로 맞서는 느낌"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서울시내 상위권 대학들은 올해 전형 간소화를 위해 각종 서류를 배제하는 추세다. 서울대는 수시 지역균형선발, 수시 일반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 모두 공통양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정했다. KAIST 역시 공통문항을 사용한다. 건국대는 2015 입시부터 교사추천서를 제출받지 않는다. 한양대는 서류를 간소화해 학생부 외에는 어떠한 서류도 제출 받지 않는다.
연세대의 자소서와 추천서는 모두 4가지 형태로 나뉘어 진다. 학생부종합전형과 고른기회전형은 대교협이 발표한 공통양식을 사용한다. 특기자전형은 인문학인재/사회과학인재/과학공학인재/예체능계열, IT명품인재/창의인재계열, 국제계열 등 각각 1가지씩 총 3가지의 자소서와 추천서 양식을 제시했다.
|
|
|
▲ 2015 연세대 수시에서 4종류의 자소서와 추천서가 활용된다. 전형별/계열별로 활용되는 서류가 다르고 입력 절차 및 방식에서도 차이를 보여 대입전형 간소화에 역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연세대 제공 |
전형별로 추천서 입력 방식도 차이가 난다. 학생부종합전형, 특기자전형 국제계열, 고른기회 특별전형은 학생이 자소서를 작성/제출한 여부와 상관없이 추천서를 작성할 수 있다. 반면 특기자전형 인문학인재/사회과학인재/과학공학인재/예체능계열, IT명품인재/창의인재계열은 학생이 자소서를 먼저 작성/제출돼야 추천서를 작성할 수 있다. 자소서 1번 문항에 대한 내용 확인 후 의견을 작성하도록 설정됐기 때문이다.
공통문항을 활용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지원자 학업관련 체크리스트 항목 표시 및 지원자 학업 관련 평가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지 기술하는 문항(250자 이내) ▲지원자 인성 및 대인관계 관련 체크리스트 항목 표시 및 지원자 인성 및 대인 관계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지 기술하는 문항(250자 이내) ▲지원자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하는 문항(1000자 이내) 등 3개다. ▲대교협 공통양식 외에 문항 1개를 추가해 지원자를 어느 정도 추천하는지를 체크하는 문항도 있다.
국제계열 추천서는 ▲체크리스트 항목 표시 ▲지원자의 학업능력 또는 학교생활태도 와 관련해 고려해야 할 사항(1000자 이내) ▲객관적 지표(교과 또는 학업역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원자의 잠재적 능력 또는 인성과 관련해 고려해야 할 사항(1000자 이내) ▲지원자의 교육환경(성장과정, 생활여건, 지역적 특성 등)과 관련해 고려해야 할 사항(500자 이내) 등 이 있다면 경험적 사례를 근거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문항으로 구성됐다. 체크리스트 항목을 제외한 문항은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 ‘해당 사항 없음’ 이라고 작성하면 된다.
특기자전형 인문학인재/사회과학인재/과학공학인재/예체능계열과 IT명품인재/창의인재계열은 ▲체크리스트 항목 표시 ▲지원자가 작성한 자소서 1번에 대한 의견을 각각 300자씩 총 900자 이내로 서술 ▲지원자의 교육환경(성장과정, 생활여건, 지역적 특성 등)과 관련해 고려해야 할 사항(500자 이내) 등 이 있다면 경험적 사례를 근거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문항으로 구성됐다.
2015 연세대 특기자전형 1번 문항(전 특기자 전형 공통) |
1. 추천인이 지도하였거나 알고 지낸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여 지원자를 평가한 후 다음 항목에 표기하여 주십시오. |
추천인은 지원자를 년 개월 동안 알고 지냈으며, 다음의 평가그룹과 비교하여 평가하였습니다 |
(다만, 추천인이 지원자의 지도교사가 아닌 경우 기타 란에 비교 대상그룹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
□ 지금까지 지도한 고등학생 3학년생 전체 |
□ 현재 재직 중인 고교의 3학년생 전체 |
□현재 재직 중인 고교의 4년제 대학 지원자 |
□기타( ) |
|
|
|
|
|
|
|
|
|
구분 |
평가 항목 |
평가 불가 |
매우 미흡 |
미흡 |
보통 |
우수 (상위5~10%) |
매우 우수 (상위 1~5%) |
매우 탁월 (상위 1% 이내) |
학교생활 태도 |
수업시간의 학습태도 |
□ |
□ |
□ |
□ |
□ |
□ |
□ |
동료학생들과의 관계 |
□ |
□ |
□ |
□ |
□ |
□ |
□ |
교사에 대한 태도 |
□ |
□ |
□ |
□ |
□ |
□ |
□ |
교내활동 참여 |
□ |
□ |
□ |
□ |
□ |
□ |
□ |
개인적 자질 |
독창적 사고력 |
□ |
□ |
□ |
□ |
□ |
□ |
□ |
논리적 사고력 |
□ |
□ |
□ |
□ |
□ |
□ |
□ |
도전 정신 |
□ |
□ |
□ |
□ |
□ |
□ |
□ |
리더십 |
□ |
□ |
□ |
□ |
□ |
□ |
□ |
책임감 |
□ |
□ |
□ |
□ |
□ |
□ |
□ |
의사소통 능력 |
□ |
□ |
□ |
□ |
□ |
□ |
□ |
사회봉사활동 참여 |
□ |
□ |
□ |
□ |
□ |
□ |
□ |
2015 연세대 인문학/사회과학/과학공학/예체능계열 추천서 2번 문항 |
우선 순위 |
특기역량 |
성취 과정 및 의미 기술 |
1 |
☞ 5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 1,00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시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1 |
2 |
1 |
2 |
1 |
2 |
⵿ |
⵿ |
⵿ |
⵿ |
⵿ |
⵿ |
활동여부확인 |
학생부 기재 ⵿ |
추천인 확인 ⵿ |
확인할 수 없음 ⵿ |
활동 내용에 대한 추천인의 의견을 30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2 |
☞ 5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 1,00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시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1 |
2 |
1 |
2 |
1 |
2 |
⵿ |
⵿ |
⵿ |
⵿ |
⵿ |
⵿ |
활동여부확인 |
학생부 기재 ⵿ |
추천인 확인 ⵿ |
확인할 수 없음 ⵿ |
활동 내용에 대한 추천인의 의견을 30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3 |
☞ 5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 50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시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1 |
2 |
1 |
2 |
1 |
2 |
⵿ |
⵿ |
⵿ |
⵿ |
⵿ |
⵿ |
활동여부확인 |
학생부 기재 ⵿ |
추천인 확인 ⵿ |
확인할 수 없음 ⵿ |
활동 내용에 대한 추천인의 의견을 30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
|
|
|
|
|
|
|
|
|
2015 연세대 IT명품인재, 창의인재계열 추천서 2번 문항 |
우선 순위 |
창의성/우수성 항목 |
창의성/우수성의 내용과 성취과정 |
1 |
☞ 제출 가능한 자료의 제목을 기재(50자 이내) |
☞ 자료관련 기관, 창의성/우수성 판단 근거 포함(1000자 이내) |
시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1 |
2 |
1 |
2 |
1 |
2 |
⵿ |
⵿ |
⵿ |
⵿ |
⵿ |
⵿ |
활동여부확인 |
학생부 기재 ⵿ |
추천인 확인 ⵿ |
확인할 수 없음 ⵿ |
활동 내용에 대한 추천인의 의견을 30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2 |
☞ 제출 가능한 자료의 제목을 기재(50자 이내) |
☞ 자료관련 기관, 창의성/우수성 판단 근거 포함(1000자 이내) |
시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1 |
2 |
1 |
2 |
1 |
2 |
⵿ |
⵿ |
⵿ |
⵿ |
⵿ |
⵿ |
활동여부확인 |
학생부 기재 ⵿ |
추천인 확인 ⵿ |
확인할 수 없음 ⵿ |
활동 내용에 대한 추천인의 의견을 30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3 |
☞ 제출 가능한 자료의 제목을 기재(50자 이내) |
☞ 자료관련 기관, 창의성/우수성 판단 근거 포함(1000자 이내) |
시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1 |
2 |
1 |
2 |
1 |
2 |
⵿ |
⵿ |
⵿ |
⵿ |
⵿ |
⵿ |
활동여부확인 |
학생부 기재 ⵿ |
추천인 확인 ⵿ |
확인할 수 없음 ⵿ |
활동 내용에 대한 추천인의 의견을 30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2015 학생부종합전형/고른기회전형 공통양식 2번 문항 |
평가항목 |
매우 우수함 |
우수함 |
보통 |
미흡 |
평가불가 |
1) 책임감 |
□ |
□ |
□ |
□ |
□ |
2) 성실성 |
□ |
□ |
□ |
□ |
□ |
3) 리더십 |
□ |
□ |
□ |
□ |
□ |
4) 협동심 |
□ |
□ |
□ |
□ |
□ |
5) 나눔과 배려 |
□ |
□ |
□ |
□ |
□ |
2015 학생부종합전형/고른기회전형 공통양식 1번 문항 |
평가항목 |
평가대상 |
매우 우수함 |
우수함 |
보통 |
미흡 |
평가 불가 |
3학년 전체 |
계열 전체 |
학급 전체 |
1) 학업에 대한 목표의식과 노력 |
□ |
□ |
□ |
□ |
□ |
□ |
□ |
□ |
2)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
□ |
□ |
□ |
□ |
□ |
□ |
□ |
□ |
3) 수업참여도 |
□ |
□ |
□ |
□ |
□ |
□ |
□ |
□ |
2015 연세대 추천서 마지막 문항(전 전형 공통) |
약간 추천합니다 |
추천합니다 |
강력히 추천합니다 |
매우 강력히 추천합니다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