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자동차 등 동력기관과 무관한 내장재로 향후 수요는 지속 -
- 일정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갖추면 납품가능성 충분 -
□ 상품명 및 선정사유
ㅇ 상품명: 차량용 선바이저(Sun Visor, HS Code 8708.99)
ㅇ 선정사유
- 기존의 가솔린자동차에서 점점 친환경자동차로 주류차량이 변화되는 과정에서 엔진을 포함 기존 구동부품이 대폭 감소될 전망이지만 동력기관과 상관없는 내장부품의 대부분은 유지될 것으로 판단
- 일본 시장에서 한국산 선바이저 제품은 일정수준 이상의 품질을 인정받아 일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음. 가격경쟁력에서 적절한 조정이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납품가능성이 있다고 보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일본의 외국산 선바이저의 수입시장 규모는 2016년 9억39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96% 증가했음.
일본 외국산 선바이저 수입현황
(단위: US$ 백만,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872.69 | 7.29 | 877.91 | 0.60 | 939.02 | 6.96 |
자료원: Wolrd Trade Atlas
ㅇ 일본의 소비자는 세금 및 경비 등 유지비용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어, 소형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의 연비성능이 뛰어난 자동차가 인기를 끌고 있음.
ㅇ 자동차부품 생산금액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 연속 6조 엔 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은 차량판매와 연계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자동차 선바이저의 경우 형태 및 기능은 자동차 제조사 및 차종에 따른 큰 차이는 없고 기술적인 면에서도 제조사에 의한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음.
ㅇ 일반적으로 천장, 트림류와 동일한 PP수지(폴리프로필렌) 및 PUR수지(폴리우레탄)를 소재로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 성능 향상을 위해 단일 소재를 사용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ㅇ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서 일본 시장에는 중산산 제품의 수입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추가로 멕시코 수입도 전년대비 284.71% 증가하는 등 해외제품의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일본의 선바이저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70899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전 세계 | 872.69 | 877.91 | 939.02 | 100 | 100 | 100 | 6.96 |
1 | 중국 | 345.62 | 353.27 | 383.87 | 39.60 | 40.24 | 40.88 | 8.66 |
2 | 태국 | 102,39 | 109,87 | 110,91 | 11.73 | 12.52 | 11.81 | 0.95 |
3 | 한국 | 87,97 | 71,14 | 77,85 | 10.08 | 8.10 | 8.29 | 9.43 |
4 | 미국 | 83,74 | 75,87 | 68,72 | 9.60 | 8.64 | 7.32 | -9.42 |
5 | 독일 | 48,97 | 70,58 | 61,56 | 5.61 | 8.04 | 6.56 | -12.79 |
6 | 멕시코 | 5.22 | 12,36 | 47,55 | 0.60 | 1.41 | 5.06 | 284.71 |
7 | 인도네시아 | 22,86 | 22,33 | 31,58 | 2.62 | 2.54 | 3.36 | 41.40 |
8 | 필리핀 | 34,05 | 31,50 | 24,48 | 3.90 | 3.59 | 2.61 | -22.29 |
9 | 대만 | 20,95 | 20,13 | 21,09 | 2.40 | 2.29 | 2.25 | 4.79 |
10 | 체코 | 17,79 | 17,96 | 14,15 | 2.04 | 2.05 | 1.51 | -21.21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6년 기준 일본 시장의 한국산 선바이저 수입규모는 7785만 달러이며, 전체 수입의 약 8%를 차지하며 순위로는 태국에 이어 3위에 해당함.
- 수입액 금액 기준으로 살펴보면 2016년은 전년대비 9.43% 증가한 수치임.
□ 주요 경쟁기업 및 경쟁동향
ㅇ 주요 경쟁제품 현황
- 일본 시장 내 자동차 선바이저 시장의 점유율은 교와산업이 시장의 86.4%의 점유율을 보유하며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음. 기타 시게루공업, 카사이공업, 델타공업이 각 6.6%, 4.7%, 1.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사실상 교와산업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에 교와산업에 납품을 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진출방법임.
일본 선바이저 시장 시장점유율
제조업체명 |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
교와산업 | 86.4 | 일본 |
시게루공업 | 6.6 | 일본 |
카사이공업 | 4.7 | 일본 |
델타공업 | 1.7 | 일본 |
하야시테렘프 | 0.5 | 일본 |
안톨린 | 0.1 | 스페인 |
자료원: 자동차부품200품목 생산유통조사, IRC
주요 기업의 자동차 제조사 대상 선바이저 납품현황
(단위: 개)
기업명 | 도요타 | 닛산 | 혼다 | 미쓰비시 | 스즈키 | 다이하쓰 | 마쓰다 | 스바루 | 총 합계 |
교와산업 | 259 | 25 | 41 | 64 | 60 | 59 | 42 | 13 | 563 |
카사이공업 | | 104 | 11 | 4 | 2 | 1 | 2 | | 124 |
시게루공업 | 2 | | | | | | | 40 | 42 |
델타공업 | | 2 | | | | | 9 | | 11 |
하야시테렘프 | 1 | | 5 | | | | | | 6 |
안톨린 | | | | | | | 1 | | 1 |
총합계 | 264 | 131 | 57 | 68 | 62 | 60 | 54 | 53 | 749 |
자료원: 마크라인즈(2008~2016 기업별 차종별 선바이저 납품현황, 모델체인지포함)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HS Code 870899 기준 무세
ㅇ 규제내용: 특별한 규제사항 없음.
□ 시사점
ㅇ 바이어 특성 및 동향
- 일본 바이어의 특성상 가격경쟁력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제품의 품질이 우선시되며 불량품이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이 중요함.
- 엔화가치 하락이 지속되고 있어 한국으로부터의 조달 필요성이 낮아지고 있으나, 완성차 또는 1차 부품 제조사의 수요 증가에 따른 해외 발주의 가능성은 있음.
- 또한 연비에 제품의 경량화 및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부품의 경우 바이어가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함.
ㅇ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자사의 주력제품을 확실하게 어필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부품을 도입시 바이어에게는 어떤 이점이 있는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음.
- 기존의 해외기업과 거래 경험, 특히 일본 바이어와의 거래경험은 도움이 되며 일본 내가 아니더라도 해외거점이 있을 시에는 이것을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음.
ㅇ 일본의 완성차 제조사와 거래
- 일본 완성차메이커들은 현지조달 강화를 위해 주요 부품을 제외한 많은 부분을 해외거점에 조달권 부여하고 있어 일본 국내를 포함 해외 거점에도 적극적인 영업활동이 필요함.
- 도요타 자동차는 국내생산 차종에 대해 해외부품 채용에 소극적이므로 해외거점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는 것이 효율적임.
- 최근 미쓰비시 자동차가 르노 닛산 그룹에 편입, 닛산과 공동으로 기업 평가 및 조달을 진행할 예정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은 비즈니스 기회 확대가 기대됨.
- 혼다는 주요 차종을 '글로벌 전략 자동차'로 지정, 부품 공통화 추진하고 있으며 일본 R&D센터 주도로 기획 및 서플라이 체인을 구성(본사로부터 해외거점에 부품공급기업 제안 후 문제가 없으면 해외거점에서 가격협상 및 조달 진행)
- 소형 자동차 제조사는 비용절감을 위해 기능보다는 가격경쟁력 있는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ㅇ 현지 전시회 참가를 통한 관심 바이어 발굴
자동차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 NAGOYA2017 AUTOMOTIVE ENGINEERING EXPOSITION (自動車技術展: 人とくるまのテクノロジー展 2017 名古屋)
|
전시품목 | 자동차 부품, 자동차용 재료, 시험·계측기기, CAD/CAM 등 정보기기 |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 일본, 나고야(매년) |
규모(참가업체 수) | 2만㎡(320개사) |
개최기간(2017년) | 2017년 6월 28~30일 |
웹사이트 | http://expo-nagoya.jsae.or.jp/ |
전시회명 | 1st AUTOMOTIVE WORLD NAGOYA 2018 (第1回 名古屋オートモーティブ ワールド) |
전시품목 | 자동차부품, 가공기술, 표면처리기술, 가공기·공작기기, 금형 등 |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 일본, 나고야(매년) |
규모(참가업체 수) | 2만㎡(270개사 예정) |
개최기간(2018년) | 2018년 9월 5~7일 |
웹사이트 | http://www.automotiveworld-nagoya.jp/About/Outline/ |
자료원: 일본 총무성, 마크라인즈, IRC, World Trade Atlas, 일본정부 재무성, 닛케이비즈니스,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