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모든 곡이 Ckey로만 만들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코드가 기껐해야 100가지도 안되겠죠.
피아노 건반을 보시면 도부터 시까지 12개의 건반이 있습니다.
도레미파솔라시 외에 검은 건반도 건반입니다. 세어보시면 12개이구요.
그래서 모든 곡은 12key로 만들 수 있는 거구요. 그렇게 때문에 똑같은 곡을 여자도 부를 수 있는 것이고
게다가 노래방 가면 키를 낮출 수 있잖아요?^^
C가 근음. 즉 루트인 코드라해서 무조건 1도는 아닙니다,.
자세한건 화성학 공부하시면서 스케일과 다이어토닉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2번째 질문을 살펴보아하니
지금 C키에 대한 다이어토닉을 공부하시고 계시네요.
C를 기준으로 시작한다면
도레미파솔라시 라는 C Major 스케일. 즉 C 장조이구요
C를 1도로 잡으면 D는 자연스레 2도, B는 7도가 되겠군요.
메이져 스케일에서의 다이어토닉을 보자면
1도-C Major 7 (CM7)
2도-D minor 7 (Dm7)
3도-E minor 7 (Em7)
4도-F Major 7 (FM7)
5도-G Dominant 7 (G7)
6도-A minor 7 (Am7)
7도-B half Diminish 7 (Bm7 ♭5)
4화음(도, 미, 솔, 시)으로 표기했을 때는 이렇구요
님처럼 아직 3화음(도, 미, 솔)으로 표기하면
C,Dm,Em,F,G,Am,Bm♭5
이렇게 되겠네요. 하지만 C,F,G는 엄연히 다르구요. G7은 도미넌트 코드로서 가장 중요합니다.
어찌되었던 결론은 무조건 2,3,4,5,6,7 도는 아니구요
D에서 부터 시작하면 E가 2도,G가 4도 이런식으로 된다는 것입니다.
C# 과 같은 코드도 역시 C와 마찬가지로 기준만 다를 뿐 도수로 분류하진 않습니다.
즉 스케일에는
C,C#,D,D#,E,F,G,G#,A,A#,B 등 12가지가 있습니다.
도수는 각 스케일 마다 다릅니다.
화성학 공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