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분기 중국 에어컨시장 분석
* 관심도 순위 상위 3개 업체의 합계 관심도 70% 넘어
- 2014년 1분기 중국 에어컨시장은 다소 부진을 시현, 전체 규모가 전망치를 밑돌았으며, 매출량과 매출액 모두 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였음. 관심도(업체 및 제품에 대한 '유효 클릭률' 기준) 조사 결과 Gree(格力, 거리)와 Haier(海爾, 하이얼), Hisense(海信, 하이신)가 여전히 시장의 70%에 달하는 관심도를 점유, 높은 집중도를 보였음. 소비자들은 여전히 벽걸이형, 히트펌프식, 인버터 제품을 가장 선호했으며, 시장 주류 가격대는 2,001위안(RMB)~4,000위안에 집중되었음.
□ 요약
- 2014년 1분기 중국 에어컨시장 관심도 조사에서 Chigo(志高, 즈가오)와 Midea(美的, 메이더)의 순위가 상승하였으며, Haier(海爾, 하이얼)의 관심도가 전분기 대비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음.
- 모델별 관심도 조사에서 Gree(格力, 거리)의 KFR-35GW/(35556)FNDe-3가 1위를 차지하였음.
- 1분기 인터버 에어컨에 대한 관심도가 감소 추이를 보였음.
- 벽걸이형 제품이 시장의 2/3가 넘는 관심도를 점유하였음.
- 냉방출력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1.5HP 제품을 가장 선호하였음.
- 에너지효율등급 2등급 제품의 관심도가 오름세를 지속하였음.
- 냉난방유형별 관심도 조사에서 히트펌프식 제품이 90%에 달하는 관심도를 차지하였음.
- 각 가격대별 관심도는 비교적 안정된 추이를 보였음.
- 1분기 Gree의 관심도는 'V'형 추이를 보였음.
□ 시장 개황
시장 침체, 시장 규모 전망치 밑돌아
- 2014년 1분기 중국 에어컨 판매량은 660만 대로 2013년 1분기의 673만 대 대비 1.9% 감소하였으며, 판매액은 261억 위안(RMB)으로 전년 동기의 267억 위안 대비 2.5% 하락해 영업이 부진을 보였음.
- 2013년 절전가전 혜민 프로젝트가 종료되고 인버터에어컨에 대한 신에너지효율등급의 실시로 인해 업체들이 재고 정리에 돌입, 이에 2013년 전체 에어컨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결과를 낳았음. 이의 영향으로 2014년 1분기 매출 규모가 전분기 대비 감소세를 보인 것.
인버터 에어컨의 매출 점유율 상승세 지속
- 인버터 에어컨의 매출 비중이 상승세를 지속, 2014년 1분기 매출량 점유율은 70%를 넘어섰음. 1분기에 인버터 에어컨에 대한 관심도가 소폭 하락세를 보였으나 일반 정속형 에어컨을 큰 폭으로 앞선 60% 이상을 유지하였음.
□ 업체 관심도 분석
상위 1·2·3위 업체 70% 넘는 관심도 점유
- 2014년 1분기 중국 에어컨 시장 관심도 조사에서 Gree(格力, 거리)가 여전히 39.5%의 가장 높은 관심도를 얻으며 1위를 차지하였음. Haier(海爾, 하이얼)과 Hisense(海信, 하이신)는 각각 19.7%와 11.9%의 관심도를 기록하였으며, 상위 세 업체가 합계 71.1%의 관심도를 점유, 시장 관심도가 상위 업체에 집중되었음. 나머지 업체들의 관심도는 모두 상대적으로 저조한 수준인 6.0% 이하로 집계되었음.
Chigo와 Midea의 순위 상승, Haier의 관심도 상승폭 가장 커
- 관심도 순위를 살펴보면 1분기에 Midea(美的, 메이더)와 Chigo(志高, 즈가오)의 순위는 오른 반면, Daikin과 Mitsubishi Electric, Kelon(科龍, 커룽)의 순위는 하락세를 보였음. 각 메이커의 관심도 변동폭은 2%P 이내였으나 Haier은 8.1%의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하였음. 반면 Kelon은 전분기 대비 가장 큰 2.1%P의 하락세를 보였음.
□ 제품 관심도 분석
○ 모델별 관심도 분석
Gree의 KFR-35GW/(35556)FNDe-3 1위
- 2014년 1분기 중국 에어컨시장 모델별 관심도 조사에서 Gree(格力, 거리)의 KFR-35GW/(35556)FNDe-3가 3.9%의 관심도를 얻으며 자사의 KFR-35GW/(35570)FNBa-4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음. 에너지효율등급 3등급의 냉방출력 1.5HP 이상, 벽걸이형 인버터 에어컨인 동 제품의 분기 말 판매가격은 3,599위안으로 분기 초와 보합세를 보였음.
순위권 제품의 평균 가격 6,242위안
- 순위권 10개 모델 가운데 8개가 Gree 제품이었음. 벽걸이형이 6개, 스탠드형이 4개에 달했으며, 인버터 에어컨이 6개, 일반 정속형 제품이 4개로 집계되었음. 제품 판매가격은 2,529위안에서 2만 3,800위안으로 격차가 컸으며, 평균 가격은 6,242위안에 달했음.
○ 인버터 및 일반 에어컨
- 2014년 1분기 중국 에어컨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에너지가 절약되는 인버터 에어컨에 관심도가 집중, 관심도 비율은 61.9%로 일반 정속형 에어컨(38.1%)을 큰 폭으로 앞섰음. 하지만 2013년 4분기 대비 인버터 에어컨의 관심도 비율은 1.5%의 소폭 하락세를 보였음.
○ 유형별
벽걸이형 제품의 관심도 시장의 2/3 넘어
- 벽걸이형 제품이 차지하는 면적이 작고, 소음이 적으며 실내 인테리어 효과가 있다는 강점에 힘입어 다수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었음. 2014년 1분기 벽걸이형 에어컨의 관심도는 67.1%로 32.9%를 기록한 스탠드형 제품을 큰 폭으로 앞섰음.
○ 냉방 출력
소비자 1.5HP 에어컨 가장 선호
- 냉방출력별 관심도 조사에서 1.5HP 제품이 24.9%의 가장 높은 관심도를 점유하였음. 뒤를 이어 3HP, 2HP, 1.5HP 이상 제품이 각각 15.5%, 15.3%, 10.7%의 관심도를 기록.
○ 에너지효율등급
1·2급 제품에 관심도 집중
- 에너지효율등급별 관심도 조사에서 3급 제품이 절전 성능 및 적정 가격대로 인해 여전히 가장 높은 48.8%의 관심도를 차지하였음. 2급 제품의 관심도는 39.1%, 1급 제품은 10.0%로 집계되었으며, 4급 제품의 관심도는 2.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음.
○ 냉난방 유형
히트펌프식 냉난방기의 관심도 90%에 육박
- 2014년 1분기 중국 에어컨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히트펌프식 냉난방기를 가장 선호, 관심도 비율은 87.5%로 전분기 대비 2.1% 상승하였음. 반면 난방 효과가 더 탁월한 전기가열기(전기히터) 내장형 제품과 냉방전용 제품의 관심도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7.8%와 4.7%를 기록, 각각 전분기 대비 1.6%와 0.5% 감소하였음.
○ 가격대
2,001위안~3,000위안 제품군의 관심도 가장 높아
-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2,001위안(RMB)~3,000위안 제품군이 27.1%의 가장 높은 관심도를 얻었음. 이 밖에 3,001위안~4,000위안, 4,001위안~6,000위안 및 6,001위안~1만 위안 제품군의 관심도는 각각 20.9%, 20.7%, 18.9%로 집계. 2,000위안 이하 및 1만 위안 이상 제품군은 각각 5.5%와 6.9%의 저조한 비율을 기록하였음.
□ 주요 업체 분석
○ 관심도 변화 추이
Gree의 관심도 'V'형 추이 보여
- 2014년 1분기 중국 에어컨 시장 관심도 조사에서 Gree(格力, 거리)의 관심도는 'V'형 추이를 시현, 선 하락·후 상승세를 보였으며 3월 관심도는 40.1%로 1월과 보합세를 보였음. 반면 Haier(海爾, 하이얼)과 Hisense(海信, 하이신)의 관심도는 안정세를 시현, Haier의 3월 관심도는 1월 대비 1.0% 하락하였으며, Hisense의 관심도는 1.0% 상승하였음.
○ 판매 모델 수량 비교
Haier의 판매 모델 수량 가장 많아
- 2014년 1분기 중국 에어컨 시장 관심도 순위 상위 5개 메이커 가운데 Haier의 판매 모델 수량이 가장 많은 316종으로 집계되었으며, 뒤를 이어 Gree가 242종으로 조사되었음. Midea(美的, 메이더)와 Hisense, Daikin의 판매 모델 수량은 각각 171종, 128종과 111종으로 나타났음.
○ 단일제품 관심도 비교
Gree의 단일제품 관심도 가장 높아
- 단일제품 관심도 비율 조사에서 Gree가 가장 높은 0.16%를 기록, 이는 에어컨 시장에서 Gree의 브랜드 경쟁력이 상당함을 시사함. 뒤를 이어 Hisense가 0.09%, Haier의 단일제품 관심도가 0.06%로 집계되었으며, Daikin과 Midea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0.04%와 0.03%를 기록하였음.
(* 단일제품 관심도 = 관심도 비율/판매 모델 수량 X 100%, 단일제품 관심도 비율은 업체의 제품 평균경쟁력을 나타냄.)
* 자료 출처 및 원문 바로가기
중관촌온라인 http://zdc.zol.com.cn
http://zdc.zol.com.cn/450/4503992_all.html#p45042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