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Omar Nelson Bradley (February 12, 1893 – April 8, 1981) 미육군 마지막 오성장군으로 유명한 분으로 세계2차대전의 영웅이시기도 한 그의 이름을 딴 보병전투차가 바로 M2/M3 Bradley 장갑차 이다]
[브래들리 장갑차의 무장은 LAV-25와 동일한 부시마스터 M242 25mm 체인건이다. 탄종 선택은 페달만 밟으면 철갑탄, 고폭탄으로 탄종 교체가 가능하다. ]
[M242 25mm 체인건은 분해가 비교적 쉬운데 포신, 공급기, 제어장치로 크게 3가지로 분해가 가능하다.]
[탄약은 APDS-T, APFSDS-T, HEI-T 등을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300발 적재되며, 탄약고에 600발 더 적재되어 있다.]
30mm 기관포(부시마스터II)로 교체하거나 혹은 더 큰 구경의 40mm CTA 기관포로 개조가 가능한 것으로 추정된다. 단 25mm 기관포로 물총이라고 보기 힘든게 이 포로 T-55를 격파한 사례가 있다.
[브래들리 장갑차의 25밀리 기관포는 30mm 기관포(부시마스터II)로 교체하거나 혹은 더 큰 구경의 40mm CTA 기관포로 개조가 가능한 것으로 추정된다. 단 25mm 기관포로 물총이라고 보기 힘든게 이 포로 T-55를 격파한 사례가 있다.]
[브래들리 장갑차의 부무장으로는 공축기관총으로 M240C 중기관총을 사용하며, 대전차무장으로 TOW 대전차미사일을 사용한다.]
TOW 미사일 발사대는 보통때는 접힌상태로 포탑옆에 붙어있으나 발사시에는 90도 회전하면서 펼쳐지며 발사되며 TOW1을 발사하도록 만들어젔지만 TOW2B 미사일또한 호환이 된다. 사정거리는 약 4km 미만
[TOW 미사일 발사대는 보통때는 접힌상태로 포탑옆에 붙어있으나 발사시에는 90도 회전하면서 펼쳐지며 발사되며 TOW1을 발사하도록 만들어젔지만 TOW2B 미사일또한 호환이 된다. 사정거리는 약 4km 미만 정도 이다 하지만 이것은 공격무기라기 보다는 적의 주력전차를 만났을때 방어용으로 봐야한다 토우 미사일은 유선유도식으로 우리같이 산지가 많은 산악지형에서는 유도케이블이 나무가지등에 걸리기 쉽고 속도도 느려 적주력전차의 주포와 1대일로 발사시에 매우 불리하다]
[대전차 미사일로는 다소 느린 속도와 유선유도방식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적의 건물이나 토치카 등에서는 매우 유효한 무기중 하나가 바로 토우이다]
[브래들리 장갑차의 장갑은 여러겹의 알루미늄 장갑판을 덧대어 만든 형태로 중량을 크게 줄였다. 다만 덕분에 방어력은 상당히 떨어지는데 이때문에 초기부터 미 육군에서 온갖 문제를 지적했다고 한다. 결국 BMP-2의 주포인 30mm 2A72을 정상 교전거리에서 방어하지 못하면서 증가장갑이 장착되기 시작했다.]
[걸프전 이후 부족한 장갑방호력 부족을 체감하고 이후에는 추가장갑판을 장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장갑판을 추가했어도 17톤 수준의 장갑차의 장갑으로는 아무래도 많이 부족한것이 사실이다. 이후 이라크전과 아프가니스탄에서 이런 부족한 장갑은 많은 문제를 불러일으켰다]
[25밀리 기관포에 관통된 장갑의 모습]
[RPG에 피격된 모습 사진에서 볼수 있듯 외부를 비롯 내부까지 깨끗하게 관통된것을 볼수 있다. 이로인해 브래들리 장갑차는 초기모델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장갑의 강화가 진행되었다]
[처음 개발당시 M113 의 도하기능을 도입하려 스크린을 이용한 부양장비를 장착하였으나 이후 이는 별효용성이 없다고 판단 양륙기능은 포기된다]
[이후 브래들리 장갑차는 부양기능을 제거하고 대신 장갑판을 추가하여 방호력을 높이는 개량을 가하였으며 현재는 도하에는 공병의 도움을 받아 별도의 장간교를 이용 도하하고 있다. 이는 장갑차에 부양기능을 꼭 요구하는 우리의 K21 에도 도움이 될 부분이기도 하다]
[초기형 브래들리 장갑차의 내부 큰 차체와는 달리 각종 탄약으로 이외로 좁은편이다. 현재에는 좌석구조가 일부 바뀌었다]
[초기형 브래들리 장갑차의 후방에는 양옆에 두정씩 건포트가 달려있었으나 시야가 한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별다른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건포트가 장갑방호력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에 의해 이후 포기되었다]
[초기 브래들리 장갑차에 장착하기 위해 개발된 콜트사의 COLT M231 Port Weapon 의 모습 AR-15 (M-16) 을 개량한것으로 차체에 장착되기 위해 개머리판과 가름쇠를 생략한 형태였다 앞서 말한대로 별다른 조준장치도 없고 (잠만경으로 보며 대충 조준해야했다) 그로인해 효과도 미비하다고 판단 이후 페기되었다]
[이라크전의 경험을 교훈삼아 2000년도 중반부터는 RPG-7등 개인용 대전차화기 방어를 위해 반응장갑을 측면에 부착하였다. 덕분에 현재 방어력은 매우 뛰어나 BMP시리즈의 30mm 기관포를 충분히 방어할 수 있는 수준이며 피격되도 승무원들의 생존성이 매우 뛰어나다고 알려젔다]
[추가로 장착되는 반응장갑은 블록형태로 필요에 따라 떼어내거나 추가가 가능하다]
[걸프전의 전훈을 반영한 개수사양 M2A2 ODS(Operation Desert Storm)사항이 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피아식별장치/통신장비 개선, 레이져 거리측정기 및 대전차미사일 교란장치 탑재 등이다. ODS사양 등장 이후에는 차장조준경을 추가하고 사격통제장치 및 여러가지 부분을 개량한 M2A3가 등장하였다]
[한편 M2 브래들리 장갑차와 같이 개발된 M3 기병전투차(Cavarly Fighting Vehicle)는 M2에 비해서 탑승 가능 인원을 대폭 줄이고 대신 더 많은 TOW대전차미사일과 기관포 탄약을 적재하여 화력이 더욱 증강시키고 장기간 작전이 가능하여 주로 정찰용으로 운용한다. 외관으로 보기에는 M2와 구별하기 매우 힘드나 탑승 병력은 2명의 정찰병만 탑승한다 대신 정찰활동이 필요한 탄약과 장비들을 더 싣고 있다]
[ 브래들리 장갑차는 이라크전과 아프간 전투 이후에 TOW2 대전차미사일 탑재, 500마력에서 600마력으로 엔진 교체, 비활성 반응장갑 장착, 사격통제장치와 NBC 방호장치 개량, 차장용 전용 조준경(GPS) 장착, 조종수 시야장치 개량 등 수많은 개량작업을 거친 M2A3 형이 등장하고 있다.특히 방어력이 충분해진 현대에는 C4I등 네트워크 장비의 개량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사격통제장비도 12배율 열상장비로 교체되어 야간전 능력또한 뛰어나 현재 보병전투차중에는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진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로인해 가격역시 매우 높은점이 단점이다]
[브래들리 장갑차의 최신 버젼인 M2A3 형의 모습 이라크전의 경험을 살려 추가장갑의 장착과 C4I등 네트워크 장비의 개량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사격통제장비도 12배율 열상장비로 교체되어 야간전 능력이 높아진 한편 엔진도 500마력에서 600마력 엔진으로 교체 이로인한 현가장치의 개수등이 가해져 전혀 다른 브래들리 장갑차가 되었다]
[7000대 이상이 생산된 장갑차지만 워낙에 비싼 차량이라 계열화 차량이 적은편이다 대표적인 계열화 차량인 M6 라인베커 의 모습 이는 브래들리에 스팅어 대공미시일 4연장과 포트와 기관포을 장착한 대공장갑차 타입이다]
[또한 다연장 로켓포로 잘 알려진 MLRS 시스템의 차체가 브래들리 장갑차의 차체를 이용하고 있다]
.
출처 라그베다 위키백과사전 (http://rigvedawiki.net/r1/wiki.php/%EB%B8%8C%EB%9E%98%EB%93%A4%EB%A6%AC)
(일부 사진과 동영상 기타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실기체 정보는 아래에 참고
|
1. 박스 및 외형
2.내용 및 특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