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폰 바꿨는데 그 과정에서 얻은 정보 공유함.
일단 단통법 때문에 이제는 휴대폰 호갱 그런거 없고 다 그냥 제 가격 주고 사야된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게 잘못된거임.
딸통법 발행 후에도 솟아날 구멍이 있듯이 단통법도 마찬가지로 생각보다 쉽게 더 저렴한 가격으로
핸드폰을 구매할 수 있음.
왜냐면 계약서에는 제대로 된 가격에 구매했다고 작성하고
실제로는 돈을 조금만 받는 방법이나,
실제로 제 가격주고 핸드폰을 산 다음, 판매자가 다시 구매자 계좌로 일정 금액을 반환하는 방법 등등
편법이 있기 때문 ( 이 것을 페이백이라고 함. )
---- 스텝 1 ---
일단 본인이 핸드폰을 바꿀 방법과 기기를 정한다.
핸드폰을 바꾸는 방법은
번호이동, 기기변경, 신규가입 (에이징) 으로 나뉜다.
1. 번호이동 ( 은어 : ㅂㅇ , ㅂㅎㅇㄷ, 번이 )
이것은 핸드폰 번호를 바꾸는것이 아니라 통신사를 바꾸는 것이다.
즉 기존에 쓰던 핸드폰 번호는 그대로 유지하되 통신사만 바꿈. (통신사에서는 고객 유치가 절실하기 때문에 이 경우가 가장 혜택이 많고 저렴하다.)
2. 기기변경 (은어 : ㄱㅂ , 기변)
기기변경은 기존에 쓰던 통신사를 그대로 유지하되 말그대로 기기만 바꾸는 것이다. (혜택은 번이보다 안좋다.)
3. 신규가입 (은어 : 에이징, ㅅㄱ )
기기변경과 마찬가지로 기존에 쓰던 통신사를 그대로 쓰는데 새로 가입하는 것이다.
나같은 경우는 그냥 번이가 가장 저렴하다는 말 듣고 번이로 했기 때문에 기변이나 신규가입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그냥 가격이 더 비싸다는 것만 알고있으니 기변이나 신규가입 하실 분들은 다른 글에서 알아보길 권한다.
두번째로 변경할 기기를 정한다.
요즘 핫한 폰으로는 갤노트5 (은어 : 공책5, 공책, ㄴㅌ5), 갤럭시 S6 (갤수육, ㄱㅅㅇ), 아이폰6S (새사과, ㅅㅅㄱ), 아이폰6 (구사과, ㄱㅅㄱ) , LG V10 등등이 있다.
가격은 새사과 > 공책 > V10 > 구사과
였나 아무튼 이 정도로 알고 있음.
미리 자신이 살 기기들의 가격을 뽐뿌에서 알아보고 가는게 좋다. 10분만 둘러봐도 대충 견적 나온다.
뽐뿌에선 단속을 피하기 위해 거의 대부분이 은어로 글을 쓰니까 위에 올려놓은 은어 정도는 숙지하고 가야한다.
----------------------스텝 2
기기와 구매 방법을 정하고, 시세를 알아봤으면
신도림으로 떠난다. ( 서울 근방에 사는 분이 아니면 다른 곳도 구매루트가 있을텐데 난 신도림에서 사서 신도림밖에 모름, 뽐뿌에서 알아 보셈 )
물론 신도림 말고도 인터넷이나 밴드 (카카오톡 초대해서 조건 제시하고 뭐 그런거인 듯)
같은 다양한 구매루트가 있겠지만 내가 신도림밖에 모르므로 신도림으로 ㄱ
신도림 테크노마트 9층엔 100개가 넘어가는 휴대폰 매장이 있음.
여기선 기본적으로 좀 알고오는 사람들이 반이 넘어가기 때문에 폰팔이들도 대놓고 호구잡는단 사람은 별로 없고
대부분 일단 알아보고 온 다는 개념으로 생각하고 대해줌. 물론 대화하다가 이새끼 호구다 싶으면 호구가격 맥임
일단 매장이 100개가 넘기때문에 여러군데를 둘러보고 가장 저렴한 곳을 가서 사면 되기 때문에
뭔가 이상하다 싶으면 다른 매장 둘러보고 온 다음 비교해보고 사면됨. 그러므로 호구 잡힐 가능성이 상당히 떨어지고
한 3분이면 가격 듣고 나오기 떄문에 시간 소요도 적다. 많이 둘러보면 둘러볼수록 호구 잡힐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최소 10곳은 방문하는 것을 권한다.
찔러보는 방법 :
1. 폰팔이에게 다가가면, "어느거 찾으세요?" 라는 식의 질문을 할거다.
그럼 스텝1에서 정한대로 바로 말해준다.
2 .아이폰 6S, 지금 KT인데 LG로 번호이동 하려구요.
3 . 라는 식으로 깔끔하고 정돈된 한 문장으로 의사 전달하면 일단 호구 잡힐 가능성은 10% 미만으로 떨어진다.
그럼 판매자는 바로 계산기로 뭐 두드린다음 가격을 찍어서 보여준다.
4. 여기서 끝이 아니고 가격을 본 후 요금제는? 부가는? 수령은 언제? 개통은 언제?
의 4가지 질문을 해줘야한다.
이 4가지 질문의 답을 들었으면 잘 기억해두고 10군데를 방문하기 전이라면 일단 킵해두고 유유히 떠난다.
여기서 4가지 질문은
요금제 - 휴대폰을 사게되면 보통 약정을 하는데 (약정도 36개월은 98% 이상 호구잡힌 것, 24개월이 정석임)
여기서 얼마 이상 요금제를 몇개월 이상 유지해라. 라는 통신사의 정책 같은 것이 있기 떄문에 휴대폰을 구매하고 처음 6개월간은 599요금제를 유지해라
라는 조건이 있음. 이것 또한 매장마다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비슷), 만약 비싼 요금제를 더 오랫동안 유지해야한다면 손해다. 그러므로 알아둬야함.
부가 - 부가란 것은 부가서비스인데, 휴대폰을 새로살 때 위에 요금제 유지처럼 부가서비스를 몇개월간 유지해야되는 조건이 붙을 수 있다.
부가서비스는 대부분 필요없기 때문에 최대한 없는 것이 좋음. 즉 얼마짜리 부가서비스 몇개를 얼마동안 유지해야 하는지 기억해놓고 비교해야함.
개통, 수령 - 개통과 수령은 당일 날 바로 해주는 것이 좋다. 다만 그렇지 않은 곳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럴 경우 과감히 킵한다.
특히 개통은 좀 늦게하더라도 수령 만큼은 당일날 바로 해야한다. 안그러면 돈만 주고 기기를 못받는 사기를 당할 수 있다. (물론 확률은 극히 희박)
// 참고로 격주 일요일에는 개통이 불가능하다.
-------------스텝 3
이상 조건을 다 듣고 비교해봤으면 가장 맘에드는 매장을 가서 휴대폰을 구매한다.
(신분증을 제시해야한다.) 신분증 제시하고 쏼라쏼라하다보면 계좌이체하라고 계좌번호를 준다.
신도림에서 핸드폰을 구매한다는 것은 대부분 현금완납 (ㅎㄱㅇㄴ, 현아, ㅎㅇ) 이기 때문에 달마다 기계값 (할부)을 내지않고 그냥 한번내고
요금제만큼의 돈만 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계좌를 주면 그 돈만큼 계좌이체를 해주고 기계를 받고 매장을 떠나면 된다.
최근 시세로 노트5는 35만원 정도, 아이폰 6S는 55만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다.
개통을 하고나서 첫달은 유심비, 가입비 등등의 명목으로 돈이 빠져나갈 수 있다.
하지만 이건 첫 1~2달이고 그 후부터는 순수히 요금제의 가격만 지불하면 된다.
만약 부가서비스 등등이 가입된 폰을 샀다면, 유지해야되는 기간이 끝나면 칼같이 해지해주는 것이 좋다.
요금제또한 본인이 쓰고싶은 요금제보다 비쌌다면 유지기간 (보통 6개월)이 끝나면 칼같이 내려주는 것이 좋다.
-------------------부록
지금까지 호갱을 당했다면 본인이 얼마나 호갱인지 알수있는 방법이 있다.
휴대폰 요금서에 나오는 기계값 X 약정개월수를 해보라
만약 18000 X 24 라면
당신은 43만 2천원에 그 휴대폰을 산 것, 물론 "24개월 할부" 기 때문에 할부이자가 조금 더 붙는다.
단언컨데 세상에 "최신 공짜폰"은 없다.
출처 : http://www.ygosu.com/community/real_article/yeobgi/1026274/?page=0&frombest=Y
신도림폰꿀팁
신도림폰바꿀때
나 폰 이번주에 바꿀 예정인데 존나 꿀팁쓰
진짜명생ㅜ
고마워
이글믿고 신도림혼자가본다
고마워 :)
폰 사는 법
신도림
명생 땡큐땡큐
존나명생
개명생
존나좋은생명
진짜 고마워 ㅠㅠ
폰 사려고 고민하다가 검색타고 들어왔어! 좋은 글이다 잘 읽고가 ㅠㅠ
외 대박 써먹어야해....
고마워!
고마웡
와 진짜 어렵다
고마워ㅠㅠㅠ
고마워... ㅠㅠㅠㅠㅠ
현금완납 선약해도 페이백 받을수 있는거야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8.11 23:34
고마워
개개개명생
명생
ㄹㅇ개명생
명생
와 개명생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