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대구권 광역 전철 개통하면 지천, 고모역에 여객열차 정차하나요?
만평역 추천 0 조회 544 10.03.24 11:37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0.03.24 21:00

    첫댓글 그냥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서..;;) 대구권 광역전철 타당성 조사한 책이였나? 아무튼 어느 보고서에서.. 그나마 경제성이 있게 나온것이.. 기존 국철 정차역 + 3호선 환승역(비산역 인근이였나 그럴껍니다) + 2호선 환승역(2호선 사월 넘어 경부선 교차부근으로 기억하는데요) 이걸로 해야 그나마 사업성 있게 나온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뭐 어찌될런지는 조금더 지켜봐야겠지만.. 많은분들이 기대하는 수준으로 역이 추가되지는 않을듯합니다.

  • 10.03.24 21:06

    그리고 한가지 덧붙인다면.. 그 책에서 향후 경부선 라인에 여객열차에 관해서도 언급되었는데 새마을급의 폐지 + 장거리 무궁화 축소(구간 열차 신설 - 출발역이 기억 안나지만 천안 대전 김천중 한곳으로 기억됩니다 물론 종착은 부산이고요) 등등이 있었습니다... 장거리 무궁화(서울-부산)의 경우 몇 편성 안남게 되는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음... 그냥 참고만 하세요 ^^;

  • 10.03.25 12:18

    대구시내구간중 비산동같은 시가지부의 역신설은 3호선과의 환승역 이외에는 역건설비대비해 수익성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지만 고모역의경우 대구시에서 추가로 넣겠다고 의지를 보이는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론 경원선 녹천역같은 소규모 역사를 건설하는데 비용이 거의들지 않는다고 보기때문에 구미~왜관사이에 한군데, 대구시내구간에 1~2개정도 역을 추가해야된다고 봅니다. 정차역은 무궁화보다도 적은, 구미,왜관,비산(3호선평리), 대구,동대구,경산/ 입니다. 타지역 전례를 볼때 역추가는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대구시에서 더이상 역추가에대한 의지를 보이지않는듯한 뉘앙스를 보이고있습니다.

  • 10.03.25 15:14

    북삼 신설, 약목, 신동 추가정차 1순위 입니다... 해당 지역은 읍, 면소재지에 철도(역)가 인접해 있습니다...

  • 10.03.25 18:30

    고모역 인근 골짜리고 의료지구를 만들고있던데 아무래도 속내가 그쪽에 있는것 같기도하지만, 일단은 비용이 들지 않기때문이겠죠.

  • 10.03.26 01:12

    일단은 그렇게 개통한후 좀 정착이 되면 추가하는 것도 괜찬을겁니다.

    [2014]
    왜관이하 시내구간의 경우 ,,,,-고모-서대구(4)-평리(3)-대구(1)-동대구(1,3지,대구)-사월(2)-경산-,,,, 이정도면 좋을것 같습니다.

    [2016]
    대구시는 도시철도가 모자라기에 시내구간에 2-3킬로미터 정도 역간으로 역을 더 많이 추가해도 좋다는 생각입니다. 대신 급행운행을 염두해 두거나 별도의 고가선로의 급행선을 생각해두는 센스도 필요하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