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그냥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서..;;) 대구권 광역전철 타당성 조사한 책이였나? 아무튼 어느 보고서에서.. 그나마 경제성이 있게 나온것이.. 기존 국철 정차역 + 3호선 환승역(비산역 인근이였나 그럴껍니다) + 2호선 환승역(2호선 사월 넘어 경부선 교차부근으로 기억하는데요) 이걸로 해야 그나마 사업성 있게 나온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뭐 어찌될런지는 조금더 지켜봐야겠지만.. 많은분들이 기대하는 수준으로 역이 추가되지는 않을듯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덧붙인다면.. 그 책에서 향후 경부선 라인에 여객열차에 관해서도 언급되었는데 새마을급의 폐지 + 장거리 무궁화 축소(구간 열차 신설 - 출발역이 기억 안나지만 천안 대전 김천중 한곳으로 기억됩니다 물론 종착은 부산이고요) 등등이 있었습니다... 장거리 무궁화(서울-부산)의 경우 몇 편성 안남게 되는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음... 그냥 참고만 하세요 ^^;
대구시내구간중 비산동같은 시가지부의 역신설은 3호선과의 환승역 이외에는 역건설비대비해 수익성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지만 고모역의경우 대구시에서 추가로 넣겠다고 의지를 보이는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론 경원선 녹천역같은 소규모 역사를 건설하는데 비용이 거의들지 않는다고 보기때문에 구미~왜관사이에 한군데, 대구시내구간에 1~2개정도 역을 추가해야된다고 봅니다. 정차역은 무궁화보다도 적은, 구미,왜관,비산(3호선평리), 대구,동대구,경산/ 입니다. 타지역 전례를 볼때 역추가는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대구시에서 더이상 역추가에대한 의지를 보이지않는듯한 뉘앙스를 보이고있습니다.
첫댓글 그냥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서..;;) 대구권 광역전철 타당성 조사한 책이였나? 아무튼 어느 보고서에서.. 그나마 경제성이 있게 나온것이.. 기존 국철 정차역 + 3호선 환승역(비산역 인근이였나 그럴껍니다) + 2호선 환승역(2호선 사월 넘어 경부선 교차부근으로 기억하는데요) 이걸로 해야 그나마 사업성 있게 나온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뭐 어찌될런지는 조금더 지켜봐야겠지만.. 많은분들이 기대하는 수준으로 역이 추가되지는 않을듯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덧붙인다면.. 그 책에서 향후 경부선 라인에 여객열차에 관해서도 언급되었는데 새마을급의 폐지 + 장거리 무궁화 축소(구간 열차 신설 - 출발역이 기억 안나지만 천안 대전 김천중 한곳으로 기억됩니다 물론 종착은 부산이고요) 등등이 있었습니다... 장거리 무궁화(서울-부산)의 경우 몇 편성 안남게 되는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음... 그냥 참고만 하세요 ^^;
대구시내구간중 비산동같은 시가지부의 역신설은 3호선과의 환승역 이외에는 역건설비대비해 수익성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지만 고모역의경우 대구시에서 추가로 넣겠다고 의지를 보이는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론 경원선 녹천역같은 소규모 역사를 건설하는데 비용이 거의들지 않는다고 보기때문에 구미~왜관사이에 한군데, 대구시내구간에 1~2개정도 역을 추가해야된다고 봅니다. 정차역은 무궁화보다도 적은, 구미,왜관,비산(3호선평리), 대구,동대구,경산/ 입니다. 타지역 전례를 볼때 역추가는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대구시에서 더이상 역추가에대한 의지를 보이지않는듯한 뉘앙스를 보이고있습니다.
북삼 신설, 약목, 신동 추가정차 1순위 입니다... 해당 지역은 읍, 면소재지에 철도(역)가 인접해 있습니다...
고모역 인근 골짜리고 의료지구를 만들고있던데 아무래도 속내가 그쪽에 있는것 같기도하지만, 일단은 비용이 들지 않기때문이겠죠.
일단은 그렇게 개통한후 좀 정착이 되면 추가하는 것도 괜찬을겁니다.
[2014]
왜관이하 시내구간의 경우 ,,,,-고모-서대구(4)-평리(3)-대구(1)-동대구(1,3지,대구)-사월(2)-경산-,,,, 이정도면 좋을것 같습니다.
[2016]
대구시는 도시철도가 모자라기에 시내구간에 2-3킬로미터 정도 역간으로 역을 더 많이 추가해도 좋다는 생각입니다. 대신 급행운행을 염두해 두거나 별도의 고가선로의 급행선을 생각해두는 센스도 필요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