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 군유산 야생전통차 시음
○ 차시음의 의의
차는 고구려, 통일산라. 차문화의 부흥기인 고려를 거쳐 조선시대까지 의례용, 접대용으로 왕실이나 사원에서 사용되어지고, 관리나 서민에 이르기까지 차를 일상적으로 음용했던 우리의 차를 이해하며,
올바른 차내리기와 시음을 통해 차문화적 경험과 관계를 소통하고 우리전통문화를 체험한다.
○ 차의 덕성 (茶之 九德)
차는 머리를 맑게 하고 ,눈을 밝히고, 귀가 잘 들리게 하고, 맛을 돋우고, 술을 깨게 하고 ,잠을 적게 하며, 갈증을 없애주고, 피로를 풀어주고, 추위와 더위를 막아준다
○ 차 시음 행사 사진모음
[야생차, 꽃차,발효차,녹차,차시음판매]
[야생차, 꽃차,발효차,녹차,차시음판매]
[야생차, 꽃차,발효차,녹차,차시음판매]
[야생차, 꽃차,발효차,녹차,차시음판매]
[야생차, 꽃차,발효차,녹차,차시음판매]
○ 시음차의 종류
- 녹차&차꽃
- 반발효차
- 한방차 : 석창포차, 엉겅퀴차, 헛개잎차, 노나무잎차 등
- 꽃 차 : 국화차, 연꽃녹차, 돼지감자꽃차, 맨드라미꽃차, 혼합차 등
○ 필요 비품
- 냉온수기
- 전기선
- 종이컵 (시음자가 다수일 경우)
○ 우리조상들이 차를 즐겨마신 이유는
첫째는 건강에 이롭기 때문이며,
둘째는 사색 공간을 넓혀주고 마음의 눈을 뜨게 해주기 때문이며,
셋째는 사람으로 하여금 예의롭게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차 생활은 남을 공경하며 정성스러움에서 우러나오는 인간존중의 마음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차 생활을 통해 삶의 궁극적인 목적인 심신의 건강과 행복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것이다.
함평 군유산야생차 군유다원
○ 함평군유산의 유래
손불과 신광은 군유산을 중심으로 백제불교의 도래지라는 설이 있으며, 마라란타 세존이 계실 때는 군니산(신중동국 여지승람) 이라 칭했으며 훗날, 상스러운 기운이 감돈다 하여 서상산(瑞像山)이라 개칭되다가 고려 왕건이 나주 입성을 도모키 위하여 기마병 부대를 육성하게 되고 (삼천군마설) 신광면 삼덕리에 위치한 서군교에서 군대를 이끌고 무안 일로에 있는 파군교에서 후백제군을 함락하여 나주입성을 하게 되었다 한다.그 후 왕건이 기마병부대의 훈련장소로 이용하였다 하여 군유산(君留山)으로 지명이 바뀌며, 전설에 고려 공민왕이 3일 동안 노닐다 갔다 하여 군유산(君遊山)이라는 지명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 진상품으로서의 녹차
[세종실록지리지]에 나온 전남의 토공 진상품 중 함평의 진상품은 다음과 같다. 여우가죽, 너구리가죽, 족제비가죽, 족제비털, 자초, 작설차, 죽순, 자리, 옻칠, 상어, 비자, 석류 등이다.
○ 군유산야생차의 특징
함평군은 천연적, 자연적 가치로의 보전과 후손에게 길이길이 물려줄 책임이 있다 하겠다. 군유산의 차나무의 특징은 뜨는 해를 보되 지는 해는 보지 않고, 해풍이 넘어오며, 해발 380m까지 분포하고, 바위와 자갈밭 사이 최상의 조건에서 서식하고 있다.
군유다원에서 2003년부터 전통덖음차인 녹차와 반발효차를 생산하고 있다.
○ 함평 군유산 차나무 DNA다양성 전국 최고
국립산림과학원의 유전자원조사와 보존가치에 대한 과학적 평가결과 전국야생차 38개지역 중 군유산 차나무가 DNA 다양성이 전국 최고로 보도되었다
○ 군유다원약력
2003 다원설립
2004 6시내고향방영
2006 [함평문화] “함평지역의 차‘원고
2010 전국야생차지역 중 “함평군유산차 DNA유전자다양성최고‘
{국립산림과학원} 발표보도
2010 대한민국 차품평회 녹차부분 우수상 수상
2012 전남기술원 2012 e-비즈니스 리더양성과정 최우수 수상
2013 꽃차소믈리에 2급자격. 원광디지털대학 차문화경영학과1 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