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 남천향우회

▒ 자 유 게 시 판 ▒ 스크랩 서울 성곽 순례길(옮겨온글)♬
쟈스민김잠숙 추천 0 조회 30 10.11.24 08:21 댓글 0

예고해 드린대로 서울 내사산(낙산, 북악산, 인왕산, 남산)을

연결하는 서울성곽 순례길의 사진지도를 올립니다.

주변에 사는 분들은 너무도 잘 아는 길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서울성곽 순례를 하자면 정확한 길을 머리속에 넣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서울성곽길 중에서 산길은 등반로가 비교적 뚜렷하고 옆으로 샐 일이 없지만

시내 구간에 들어서면 표시기도 없고 잘 아는 길이 아니면 엉뚱한 곳으로 들어가기 쉽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곳은 붉은색으로 표기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첫 출발지는 지하철 2,4,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동대문운동장역) 2번 출구입니다.

00:00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2번 출구에서 시작합니다. 출구를 나와서 우회전하고 다시 우회전합니다.

00:01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2번출구를 돌아나오면 동대문 운동장을 헐고 공원 조성공사를 하고 있는

공사장을 만납니다. 공사장 샛길을 따라갑니다.

00:03 성곽 복원공사가 진행중인 곳입니다. 새로 만들고 있는 서울성곽을 구경하며 가로질러 갑니다.

00:05 복원공사장을 지나서 동대문 쪽으로 횡단보도를 건너 우회전.

00:06 횡단보도에서 보면 동대문(흥인지문)이 지척에 보입니다. 동대문을 향해 직진하면...

청계천도 지나고...

00:12 동대문 앞에서 기념촬영을 한 뒤 횡단보도를 건너갑니다. 맞은편에 낙산공원 입구가 보입니다.

00;13 낙산공원 입구입니다. 안내 화살표를 따라 도로로 북진

00;15 낙산공원 입구에서 도로따라 2분 올라가면 성벽쪽으로 산책로가 있습니다. 산책로를 따라갑니다.

00:20 산책로를 따라 5분 진행하면 성벽에 작은 암문이 있습니다.

암문을 통과하면 성벽과 나란히 가는 도로와 만납니다.

00:30 도로를 따라 10분 올라가면 낙산의 정상에 도착하고 정상부근에는 성벽 복원공사장이 나타납니다.

낙산 공원 정상 성벽 복원공사장 뒤로 다시 암문이 있는데... 반드시 이 암문을 통과해야 합니다.

무심코 직진하면 대형 알바입니다.

00;31 암문을 통과하면 주변 조망이 좋은 목재 데크가 있고 성벽 밖으로 산책로가 계속됩니다.

서울성곽길의 진수로 여겨집니다. 전망도 좋고 성벽이 거의 완벽하게 남아있는 곳입니다.

00:40 성벽길을 따라 10분 진행하면 갑자기 길이 끊어지고 잠긴 철조망 문이 나타납니다.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으므로 급 우틀하여 주택가 작은 골목으로 들어섭니다. 안내표지판도 있고

갈 길이 이 곳 뿐이므로 알바할 염려는 없습니다.

00:41 골목길을 빠져나오면 왼쪽에 설렁탕집 앞으로 좌회전. 큰 길이 나타납니다. 동소문로입니다.

00:42 한성대입구(삼선교)역 4번 출구로 들어가 큰 길을 건너 갑니다.

00:43 한성대 입구역 5번 출구로 나와 좌회전하여 혜화문을 향합니다.

00:44 한성대 입구역 5번 출구에서 1분 거리에 혜화문이 나타납니다.

혜화문을 끼고 돌다가 갈림길에서 우회전해야 합니다. 사진 왼쪽에 보이는 쪽문으로 들어가

계단을 올라가면 혜화문 위로 올라갑니다. 잠깐 둘러보시죠.

00:47 혜성교회도 지나고 경신중학교 교문앞 통과하여 학교 담장을 끼고 왼쪽으로 계속 진행합니다.

00:52 서울과학고 앞 도착.

뒤를 돌아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성북동의 유명한 왕돈까스 식당들이 늘어선 곳입니다.

이 식당에서 왕돈까스 먹은 기억이 있습니다.

00:53 서울과학고 담장을 지나면 와룡공원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있습니다. 이 곳부터는 길찾기가

비교적 쉬워요~~

01:06 10분 넘게 완만한 경사지와 계단을 오르면 계동쪽에서 올라오는 도로를 만나게 됩니다.

이곳부터는 제법 등산객도 많아집니다. 오른쪽으로 성벽을 넘어 성밖길을 따릅니다. 왼쪽은 군부대 통금.

01:20 북악산 입산에 필요한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반드시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신분증 얼굴도 확인합니다. 11월부터 2월까지는 오전 10시부터 입산

가능합니다. 그 외에는 09시 입산가능합니다. 입산 마감시간은 15:00입니다.

01:32 입산 통제하는 곳에서 10여분 오르면 서울성곽의 북대문인 숙정문에 도착합니다.

서울성곽 순례길은 직진입니다. 홍예문(홍예문은 천정이 둥글게 지어진 문을 총칭하는 것입니다)을 지나

오른쪽으로 나가면 삼청각에서 이어지는 등산로입니다. 숙정문의 전면을 볼 수 있습니다.

01:47 숙정문부터는 계속 계단으로 이어지는 오르막길입니다. 다른 곳으로 빠지는 길도 없고

그냥 힘들게 전진만 하면 됩니다. 숙정문에서 10여분 올라오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북악산의 곡장(성곽이 불쑥 튀어나와 성밖 전망이 가능한 곳으로 관측초소나 장대처럼 지휘관이

상주하는 곳입니다)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주변 조망이 좋습니다. 5분 정도면 왕복 가능합니다.

01:50 북악산 곡장에서 본 북악산 정상과 뒤로 인왕산.

02:03 곡장에서 내려와 다시 등산로에 복귀 10여분 된비알 계단을 오르면 총알 나무가 있습니다.

1.21사태때 총격전으로 생긴 상처라고 합니다.

02:08 드뎌 북악산 정상입니다. 백악산이라고 적힌 정상석이 있습니다. 342m로 서울 성곽순례길 중에서

가장 높은 곳입니다. 당연히 인증샷을 남기고 가야죠.

북악산 정상에서 창의문(자하문)으로 내려오는 길은 나무 계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경사도 장난 아닙니다.

창의문에서 올라오는 등산객들도 많은데... 그런데 표정들이 왜 그래요?

02:14 나무 계단이 끝나면 창의문 쪽에서 오르는 등산객들을 통제하는 안내소가 있습니다.

이 곳으로 오르는 등산객들도 길게 줄을 서 있군요. 최근 북악산 길이 많이 알려져 대기시간도

길어졌다고 합니다.

안내소 코 앞에 창의문(자하문)이 있습니다. 길은 창의문을 통과하여 연결됩니다.

02:15 창의문을 지나오면 자하문 윗길과 북악/인왕 스카이웨이로 이어지는 삼거리 도로를 만나게 됩니다.

횡단보도를 지나 왼쪽으로 진행합니다.

왼쪽으로 진행하면 인왕스카이웨이가 머리 위로 지납니다. 바로 오른쪽에 계단길이 있습니다.

인왕산으로 오르는 들머리입니다.

02:17  계단을 오르면 윤동주 시인의 동산이 있습니다. 최근에 조성된 공원입니다.

02:17 공원을 지나 인왕 스카이웨이를 따라 진행합니다.

02:24 윤동주 시 동산에서 5분정도 도로옆길을 따라가면 횡단보도가 나오고, 오른쪽 쪽문을 통과하면

인왕산 성곽길에 접근하는 들머리가 나타납니다.

02:34 쪽문 들머리를 들어서면 바로 성곽을 만나고 성벽따라 10여분 오르면 성벽 위로 설치된 철제계단을

만나게 됩니다. 위로 오를까 그냥 진행할까 고민이 되는데 10분 뒤에 길은 다시 만나게 됩니다.

철제 계단을 따라 올라 본격적으로 인왕산 정상을 향하는 경사지 입니다. 지금까지 온 길에서 가장

힘든 오르막인 듯 합니다.

02:42 갈림길에서 10분 정도 된비알 오르면 길이 다시 합쳐집니다. 경비 초소가 있습니다.

02:50 경비초소에서 5분 정도 다시 올라치면 드뎌 인왕산 정상입니다. 제법 넓은 공간이 있고

서울 도심과 서대문, 은평, 북한산까지 조망이 시원합니다. 날씨가 좋으면 강남은 물론 인천 앞바다도

보입니다.

인왕산 정상에서 본 성곽입니다. 복원공사가 한창입니다. 성곽복원공사로 본래 성곽길을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왼쪽 계곡길로 크게 내려갔다가 사직공원 근처에서 다시 성곽길로 복귀해야 합니다.

02:54 인왕산 정상에서 5분 내려오면 공사현장을 만나고 직진할 수 없습니다. 이 곳에서 왼쪽으로

계곡으로 내려섭니다. 길이 미끄러워서 조심 조심...

03:07 계곡길을 따라 내려오면 인왕 스카이웨이와 만나는 곳입니다. 철문을 지나서 도로따라 우회전.

인왕 스카이웨이. 도로 옆길 따라 진행

03:10 도로를 따라 3분정도 내려오면 갈림길 도로를 만나는데 오른쪽 도로를 따라야 합니다.

왼쪽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사직공원, 사직터널 쪽입니다. 왼쪽 도로를 따라 잘못 길을 잡으면 성곽길로

다시 돌아오기가 어렵습니다.

03:11 도로 갈림길에서 오른쪽 도로를 택하여 진행하면 원래 인왕산 등산로(성곽길)와 만나게 됩니다.

인왕산 구간 성곽 복원공사가 완료되면 인왕 스카이길로 내려올 필요없이 바로 왼쪽으로 연결되는

성곽길로 진행하게 될 겁니다.

03:20 성곽을 따라 10분 진행하면 드뎌 '옥경이 수퍼'에 도착합니다. 오랫만에 가게를 만났음으로

아이스크림 하나씩 돌립니다. 그러나 옥경이 수퍼부터는 길찾기에 주의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03:25 옥경이 수퍼에서 잠시 내려서면 갈림길인데 사전 정보가 없으면 왼쪽길로 가게 되는데 왼쪽으로

올라가면 이름모를 골목길을 한참 헤매야 합니다. 이 곳에서 급우틀.

03:26 갈림길에서 우틀하여 도로따라 내려오면 '삼거리 수퍼'입니다. 서울성곽길 지도에 나오는

유명한 가게입니다. 삼거리 수퍼를 쉽게 찾았다면 다행입니다. 당근 좌회전. 곧 홍난파 가옥도

왼쪽에 나타납니다.

03:30 홍난파 가옥에서 내려오면 사거리 도로를 만나는데 서울시교육청 쪽으로 좌회전합니다.

옛 기상청 자리와 서울시 교육청 지나면 강북삼성병원 입구가 나오고 바로 아래 돈의문(서대문) 터 입니다.

03:36 드뎌 서대문(돈의문)이 있던 자리에 도착했습니다. 지금은 흔적도 없지만 돈의문이 있었던 자리에

조형물이 서 있습니다. 횡단보도를 지나서 경향신문사 앞 정동길로 접어듭니다.

03:37 서대문이 있었던 자리입니다. 강북삼성병원 앞 횡단보도를 건너 경향신문 앞

정동길로 직진합니다.

03:38 이화여고 담벼락을 따라가다가

03:40 오른쪽 정동교회 정문 앞으로 우회전합니다.

03:41 정동교회에서 약50미터 길따라 가다 오른쪽에 배제공원 표지석이 보이면

공원에서 우회전.

03:42 공원 지나면 막다른 골목. 좌틀

03:45 골목을 빠져나오면 중앙일보 맞은편 길입니다. 고가 밑 횡단보도를 건너고 중앙일보 정문 앞을

지나 직진합니다.

03:50 상공회의소 옆에 새로 복원된 짧은 성곽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바로 남대문입니다.

03:55 서울역 쪽으로 잠시 내려와서 횡단보도 건너갑니다. 횡단보도 건너서 힐튼호텔 쪽으로 우틀하면

04:00 남산으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오른쪽 건물은 SK

04:02 힐튼호텔 직전에 횡단보도 두개를 건너 공사가 마무리된 남산공원 입구로 들어섭니다.

04:07 남산공원 가로지르면 도로와 만나는데 본래는 왼쪽에 보이는 계단을 지나 남산 식물원으로

진입해야 하는데 계단은 공사중... 오른쪽 도로를 따라 좌틀하고 또 도로를 따라 한번더 좌틀하면...

04:13 남산 순환도로 횡단보도를 가로질러 우측에 있는 계단으로 올라갑니다.

04:15 계단을 올라가면 최근 완공된 안중근 기념관입니다.

안중근 기념관 지나 남산 식물원 왼쪽으로 진입.

04:17 식물원 왼쪽에 화장실이 있고 화장실 옆으로 남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있습니다.

이곳부터는 남산 정상까지 길을 잃을 염려가 없습니다.

04:35 남산 팔각정 도착. 20분간 상당한 체력을 요하는 오르막 계단. 남산이라고 쉽게 보면 다칩니다.

여기쯤 오면 슬슬 힘이 부칠 때가 됩니다. 주말에는 사람들이 많아 빨리 걷기가 힘듭니다. 천천히

서울 구경하면서 순환도로를 따라 하산합니다.

05:05 남산 순환도로 따라 계속 내려오면 왼쪽으로 국립극장이 있고 우리는

국립극장 앞 횡단보도를 건너...

05:08 국립극장 맞은 편에 있는 자유총연맹 정문을 과감히 통과하고 주차장을

대각선으로 가로질러

05:09 잔디밭과 건물 사이로 진입하면

05:09 자유총연맹 옆으로 산책로 들머리가 보입니다.

05:10 들머리에서 잠깐 올라가면 다시 서울성곽이 나타납니다. 좌틀하여 바로 내려올 수도 있고...

성곽을 따라 우틀하면

05:14 성곽이 끝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앞에는 팔각정도 있습니다. 이곳에서 왔던 길로 되돌아

내려갈 수도 있고 왼쪽으로 유턴하여 성곽 밖 길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성곽 밖으로 유턴합니다.

05:18 성곽 바깥쪽 길도 산책로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05:22 유턴해서 5분쯤 내려오면 작은 암문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도 역시 성곽 안쪽으로 들어갈 수도 있고

성곽 바깥 쪽으로 계속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05:27 성곽 안쪽길을 택하면 신라호텔 산책길입니다. 조경도 뛰어나고 영빈관도 내려다 보입니다.

05:32 신라호텔 산책로가 끝나는 지점에서 성곽도 끝이 나는군요.

05:33 그냥 길따라 지그재그로 내려오면 앞에 장충체육관 지붕이 보입니다.

05:34 장충체육관 옆길로 따라내려오다가 우틀하여 횡단보도를 건너야합니다. 횡단보도 앞에서

성곽 바깥길로 내려오는 길과 만나게 됩니다(#).

05:35 횡단보도 건너 직진하면

05:36 천주교 신당동교회 앞을 지나고

05:40 쏠라이트 차량 정비소 앞에서 우틀.

05:41 곧바로 신당약국 끼고 좌틀하니

05:44 최종 목적지인 광희문이 딱 버티고 있습니다. 인증샷

05:45 광희문 앞 횡단보도 건너면 아침에 출발했던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역 2번 출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