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내 삶이 진정 복음을 입증하고 있는가” 부름 받은 사명의 온전한 실천을 위한 믿음의 종착역! 이재철 목사의 신앙 훈련서 시리즈 완결판이자 그의 목회 25년이 집약된 결정체!
진정한 앎을 위한 여정의 대단원 하나님이 누구신지, 성경과 교회, 믿음과 회개, 기도와 사랑이 무엇인지 배우고 익히지만, 그 앎이 지식에 그치면 한낱 빈 깡통일 뿐이요, 사람을 해치는 흉기가 될 수도 있다. 그리스도의 복음을 밝히 드러내는 믿음의 종착역은 과연 우리가 도달하기에 멀고도 험한 길인 것일까? 《새신자반》이 나온 지 20년 만에 이재철 목사의 신앙 훈련서 마지막 책인 《사명자반》이 출간되었다. 《성숙자반》이 나온 뒤 6년 만이다. 저자는 《사명자반》의 집필 의도와 이유에 대해 ‘책을 열며’에서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삶으로 복음을 엮어 가는 ‘사명자행전’은 주님 오시는 날까지 중단 없이 계속될 것이다. 공동묘지에서 한 줌의 흙으로 끝나 버릴 허망한 삶을 벗어던지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새신자반》이, 믿음의 깊이와 넓이와 높이를 더하는 《성숙자반》을 거쳐, 복음을 삶으로 입증하는 《사명자반》에서 끝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생활 가운데 가장 고민하는 지점, 즉 복음을 밝히 아는 차원을 넘어 복음과 삶이 합일되고, 복음을 드러내는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신앙 훈련서 시리즈 마지막 책인 《사명자반》에는 그가 주님의교회, 제네바한인교회, 100주년기념교회를 섬긴 25년간의 목회와 그간 쌓아온 신앙의 경륜이 밀도 있게 집약되어 있다. 복음을 삶으로, 행동으로 《새신자반》이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 성경, 기도, 가정생활 등 신앙의 기본적인 주제들을 다루는 데 반해, 《성숙자반》은 복, 십계명, 사도신경, 사랑, 사회생활 등 한 걸음 나아간 주제들을 다룬다. 이 두 권은 그리스도인의 삶과 신앙을 연결 짓고 조화시키는 데 필요한 여러 지침을 주는데, 《사명자반》은 그리스도인들이 그 행함의 문제 앞에서 더 이상 뒷걸음질 치거나 피해 가지 않도록 배수진을 친다. 우선 사명자란 누구인지 그 정의와 조건을 살펴보고, 사명의 개념, 복음과 ‘사명자행전’의 연결고리, 노아․모세․예수님을 통해 보는 사명자의 궁극적 목적 등을 심층적으로 짚어 나간다. 저자의 논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분은 요한복음 21장과 사도행전의 연결고리를 파악하는 데 있다. 사도행전은 ‘사도들의 행함들’이라는 뜻이며 사도들은 삶으로 복음을 입증한 사명자들이었기에, 저자는 사도행전을 ‘사명자행전’이라 새롭게 정의 내린다. 그리고 사도들의 일시적이거나 한순간의 행동이 아니라, 그들의 삶에 대한 기록이 사복음서 다음에 이어지는 것에 주목한다. “요한복음 21장은 요한복음의 마지막 장인 동시에 사복음서의 마지막 장이다. 이와 맞물려, 교회의 역사를 전해 주는 사도행전의 막이 오르고 있는 것이다. 복음을 위해 세워지는 교회, 즉 교회를 이루는 사람들이 복음의 총론을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 할 각론들이 요한복음 21장에 들어 있다”고 저자는 말하며, “그 각론들을 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때 우리의 삶은, 마치 성경의 순서처럼 결과적으로 복음에 뒤이은 사도행전으로 엮어지게 된다”며 사명자의 본분을 설득력 있게 갈파한다. 행동을 은혜로, 기쁨으로 이와 관련해 행함이 결여된 한국 교회의 오늘날 세태에도 경종을 울린다. “오늘날 한국 교회는 세상을 가르치려고 하는데, 가르침만으로는 자기 자식도 바르게 세우지 못하는 법이거늘, 어찌 세상을 교화시킬 수 있겠는지” 저자는 묻는다. 그리고 교회적 차원에서도 유일한 해결책은 “가르치려 하기 전에 먼저 행함의 집이 되어야” 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저자는 책 말미에 《사명자반》을 집필하며 힘들었던 점을 회상한다. 목회를 하면서 책을, 그것도 상당한 분량의 책을 집필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런데 사명자반은 특별히 ‘전립선암과 맞바꾼 책’이기 때문이다. 《사명자반》 집필을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심하게 탈진했는데, 3개월 후 전립선암 판정을 받았다. 결국 수술을 받고 요양 기간을 보내며 《사명자반》을 탈고하게 되었다. 암에 걸리지 않았다면 집필 기간을 가질 수 없었을 테니, 이 책의 출간은 하나님의 섭리 안에 있음을 고백하고 있다. 이같이 이재철 목사가 자신의 진액을 쏟아 탈고한 《사명자반》은 역경과 고난을 뛰어넘게 하는 은혜의 증언으로 가득하다. 그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의 믿음이 행동으로 넉넉히 꽃피우고, 행동이 삶 가운데 지속되도록 인도한다.
저자
이재철 한국 교회의 대표적 설교자, 한국의 신학생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 하는 목회자 중 한 명으로 꼽힌다. 1949년 부산 출생. 한국외국어대학교 프랑스어과를 졸업한 뒤, 1974년 홍성통상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주목받는 경영인으로 두각을 나타냈으나 회사와 개인 삶에 닥쳐온 위기를 계기로 거듭난 그리스도인이 된다. 1985년 장신대 신학대학원에 입학하여 신학 공부와 목회 수련을 거쳐 1988년 주님의교회를 개척했다. 개척 초기의 약속대로 10년 임기가 끝나자 사임한 뒤 자원하여 총회 파송 선교사로 떠나 스위스 제네바한인교회에서 3년간 섬기면서 여러 해외 한인 교회에서 말씀을 전했다. 2001년 귀국하여 개인 복음전도자로 말씀을 전하며 집필에 전념하던 중,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재단의 부름을 받아 2005년 7월 10일부터 한국기독교선교100주년기념교회 담임목회자로 섬기고 있다. 지금까지 쓴 책으로 《청년아, 울더라도 뿌려야 한다》, 《회복의 목회》, 《회복의 신앙》, 《사랑의 초대》, 대담집 《지성과 영성의 만남》(이어령 공저)(이상 전자책도 출간), 《참으로 신실하게》, 《내게 있는 것》, 《인간의 일생》, 《매듭짓기》, 《비전의 사람》, 《새신자반》, 《성숙자반》(이상 전자책과 오디오북도 출간), 《믿음의 글들, 나의 고백》, 《아이에게 배우는 아빠》, 요한복음 설교집 <요한과 더불어>(전10권), 사도행전 설교집 <사도행전 속으로>(출간 중)가 있다. 이 책들은 사변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에 치우치지 않고 기독교 진리를 끊임없이 삶과 관련지어 ‘지성과 신앙과 삶’의 조화를 꾀한다. 또한 본질에 대한 깨달음과 실천을 강조하며 풀어내는 명료한 논리와 특유의 문체로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새신자반》은 몽골어와 베트남어로, 《비전의 사람》과 《청년아, 울더라도 뿌려야 한다》는 중국어로 번역되어 현지 교회의 선교 사역에도 쓰이고 있다.
차례
책을 열며
1 믿음의 재정립 2 사명자란 3 사명자의 조건 4 복음과 사명자행전의 연결고리Ⅰ 5 복음과 사명자행전의 연결고리Ⅱ 6 복음과 사명자행전의 연결고리Ⅲ 7 사명자 노아 8 사명자 모세 9 사명자 예수님 10 그날이 오면
책을 닫으며
내용발췌
*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입증하는 사명자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이 삶으로 복음을 엮어 가는 사명자행전은 주님 오시는 날까지 중단 없이 계속될 것이다. 공동묘지에서 한 줌의 흙으로 끝나 버릴 허망한 삶을 벗어던지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새신자반》이, 믿음의 깊이와 넓이와 높이를 더하는 《성숙자반》을 거쳐, 복음을 삶으로 입증하는 《사명자반》에서 끝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_‘책을 열며’에서
* 사명자는 자신의 사명이 아니라, 주님께서 주신 사명으로 사는 사람이다. 주님께서 주시는 사명은, 사명의 겉모양이 어떠하든 본질적으로는 예외 없이 사람을 위한 사명이다. 누군가를 돕고, 누군가를 세우고, 누군가를 회복시키고, 누군가와 삶을 나누는, 궁극적으로 누군가를 살리고 사랑하는 사명이다. 그래서 그대가 사명자로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편적 그리스도인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_‘3. 사명자의 조건’에서
* 요한복음 21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요한복음 21장은 요한복음의 마지막 장인 동시에 사복음서의 마지막 장이다. 사복음서의 마지막 결론장인 셈이다. 그리고 요한복음 21장과 맞물려 교회의 역사를 전해 주는 사도행전의 막이 오르고 있다. 이를테면 요한복음 21장은 사복음서와 사도행전을 이어 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 복음을 위해 세워지는 교회, 즉 교회를 이루는 사람들이 복음의 총론을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 할 각론들이 요한복음 21장에 들어 있다는 말이다. 그 각론들을 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때 우리의 삶은, 마치 성경의 순서처럼 결과적으로 복음에 뒤이은 사도행전으로 엮어지게 되는 것이다. _‘4. 복음과 사명자행전의 연결고리 I’에서
* 유언의 무게는 그날을 맞기까지의 삶의 무게와 정비례한다. 그대가 지금 바른 삶을 살고 있지 않다면, 그날을 맞아 아무리 그럴 듯한 내용의 유언을 남기더라도, 그 유언은 울리는 꽹과리처럼 한순간 공기의 진동으로 끝날 뿐이다. 반면에 그대가 주님 안에서 바른 삶을 구축하고 있다면, 그날을 맞아 별다른 내용의 유언을 남기지 못할지라도, 그대 삶의 족적 자체가 영원한 삶을 향한 이정표로 남게 될 것이다. 그대가 지금부터 사명자로 살아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자신의 삶을 사명자행전으로 엮어 가는 것보다 더 자신을 위하는 길은 없다. _‘10. 그날이 오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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