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11절. 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복으로 인하여 진흥하고 악한 자의 입으로 말미암아 무너지느니라
본절은 10절에서 왜? 악인이 패망했을 때 성읍이 기뻐 외쳤는가의 원인을 밝힌 것이며. 성읍의 흥하고 망하는 이유를 밝히고 있다.
첫째 성읍은 정직한 사람의 축복으로 인하여 흥하게 된다는 것이다
“정직한 자”는 히브리어로“야샤르”인데“곧다, 솔직하다”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곧은, 솔직한, 공정한, 일관된, 올바른, 진실한”사람을 말한다.
“축복으로 인하여”는 히브리어로“베라카”인데“무릎을 꿇다, 꿇어 엎드리다, 절하다, 하나님께 기원하다, 복을 구하다, 찬양하다, 찬송하다, 인사하다, 하나님께 복을 빌다”를 뜻하는“바라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앞날에 대한 예언적으로 축복, 번영의 결과로서 축복, 하나님의 은혜로 받는 복”을 말한다.
“진흥하고”의 사전적 의미는“잘되어 번성하다”를 뜻한다.
히브리어로“룸”인데“높여지다, 일어나다, 일으키다, 자라다”를 뜻한다.
흠정역은“도시는 곧바른 자의 축복으로 높여지나”라고 번역했다.
둘째로 성읍은 악한 자의 입으로 말미암아 무너진다는 것이다.
“악한자”은 히브리어로“라샤”인데“시끄럽게 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위반하다, 옳지 않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한, 옳지 않은, 악한 자, 악인, 행악자, 죄인”을 말한다.
“입으로 말미암아”는 히브리어로“페”인데“불다, 흩다”를 뜻하는“파아”에서 유래한 것으로“입, 구멍, 아귀, 입술, 문, 아구리, 말하다, 지껄이다”를 뜻한다.
“무너지느니라”는 히브리어로“하라쓰”인데“멸망시키다, 파괴하다, 허물어뜨리다, 무너뜨리다”를 뜻한다,
즉 본문은 성읍이 의인이 하나님의 복을 얻기 위하여 기도와 경건한 신앙적 생활을 통하여 흥하고 번성하게 되며, 악한 자의 입에서 나오는 불화와 반목으로 무너지게 된다는 것이다.
'축복' μακαρισμός, οῦ , ὁ [마카리스모스]~~~~~~~~~~~~~~~
< 축복, 롬4:6,9, 갈4:15.복되다고 부르다, 복되다고 생각하다, 행복하다고 보다, 부르다, 눅1:48, 약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