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스포츠 활성화 용역 요약 보고서
발표일 : 2008.4.30일.
영 월 군 (주민생활지원과)
레저스포츠 활성화 용역 보고서
1. 개요
(1) 배경 및 목적
- 영월군 레저스포츠 관련 산업 육성
- 레저스포츠 산업 인프라 확충 및 활성화 전략 도출
- 지역 경제 활성화와 전국 단위의 스포츠 마케팅에 전략적으로 대응
- 영월군을 레저스포츠 메카로 부상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
(2) 범위
- 강원도 영월군 일원 및 동강 유역을 활용한 레포츠 전반 활성화 방안
2. 레저스포츠 관광의 기대 효과
(1) 경제적 효과
- 지방 특색을 살린 레저스포츠 관광산업을 통해 내. 외국인 관람객
유입 지역 브랜드 상품에 대한 판매 촉진 및 소비 지출 증가
- 레저스포츠관광산업 활성화에 따른 필요 인력 발생, 총체적인 고용
효과 창출 가능
- 다양한 산업이 혼합된 종합 산업으로서, 레저스포츠 외 다양한 산업
영역에 동반 상승효과 창출
- 국제적 행사를 통한 국제적 자산 역량 향상, 파급 효과 창출
(2) 문화적 효과
- 개최지역의 문화관광 상품 홍보 및 지역 브랜드의 문화적 이미지
상승 도모
- 개최 지역의 문화 공유 및 전달을 통해 총체적 문화진흥 효과 창출
(3) 사회적 효과
- 다각적인 지역 브랜드 및 상품 노출을 통해 지역 브랜드 인지도 및
호감도 구축가능
- 장기적인 지역 로열티 구축 가능, 향후 레저스포츠 관광객 유치 도모
- 관광객과 지역주민과의 실질적인 교류 도모, 서로에 대한 이해증진
및 의사소통의 계기 마련
3. 영월군 문제점 도출과 해결방안
(1) 문제점
핵심문제1. 래프팅에 의존하고 있는 영월군 레저스포츠 산업
- 영월군 관광수익 83% 이상이 동강 래프팅에 의존
- 영월군을 대표하는 레저스포츠 대회 및 이벤트가 없어 경쟁력이
낮음
핵심문제2. 성수기와 비 성수기 관광객
- 영월군의 겨울철 방문객 비율은 전체 방문객의 18%이하로 겨울
철 관광객 유치 시급
- 겨울철 이벤트 및 관광 상품이 없어, 겨울철 방문 관광 수익 매우
저조
핵심문제3.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동강래프팅 관광객
(매년 평균 18% 감소)
- 차별화된 래프팅 코스가 없으며, 연계하여 즐길 수 있는 수상레저
스포츠가 없음
- 내린천, 한탄강 등 경쟁지역에 비해 스릴 감소 래프팅 코스로 관
광객 발길 끊기고 있음.
(2) 해결방안
해결전략1. 차별화된 레저스포츠 이벤트 및 대회개발 전략
- 동강 래프팅 이외에 영월만의 차별화 된 레저스포츠 이벤트 및
대회 개발
- 영월의 문화 콘텐트를 활용한 테마 레저스포츠 이벤트 대회개발
해결전략2. 영월군 겨울 이벤트 및 축제 개발 전략
- 영월군 자연환경과 고유의 콘텐트를 활용한 겨울 이벤트 개발
- 가족 단위의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관광 이벤트 개발
해결전략3. 영월군 수상레저스포츠 활성화 전략 제시
- 테마가 있는 동강래프팅 체험 상품 개발
- 동강 래프팅 운영자와 이용자의 불편과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제시
4. 레저스포츠 관광 활성화 목표 및 타겟
(1) 목표
- 2012년까지 영월군 전체 방문관광객을 178만 명 이상 유치 목표
설정
- 관광객 178만 명 유치를 통한 요식업, 숙박업 및 기타 영월 수익
사업의 120% 수익 증대
- “체험 형 청정 생태 환경 및 레저스포츠의 메카”라는 영월군만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2) 타겟
서울 및 수도권을 비롯한 대도시에 거주하며
건강, 가정 및 자녀교육을 위한 여가활동을 선호하는 중산층 30-40대 남녀
5. 레저스포츠 관광 활성화 전략 및 전술
(1) 지역문화 연계 레저스포츠 대회 개발
1) 김삿갓 오리엔티어링 대회
• 일시 : 김삿갓 문화 큰잔치 기간
• 장소 : 영월군(영월군 와석리 김삿갓 유적지 일대)
• 의도
- 국내 최초 역사테마 오리엔티어링 스포츠 이벤트 개최
- 가을철 김삿갓 축제 연계를 통한 레저스포츠 활성화
- 김삿갓 콘텐츠 융합한 체험프로그램 개발
- 연령대 무관하고 참여가 가능한 레저스포츠 이벤트 개최
- 김삿갓 유적지와 연계하여 교육과 레저스포츠를 융합
2) 플라이 낚시 이벤트
• 일시 : 7월 동강 축제 기간
• 장소 : 영월군 동강 축제 지역
• 의도
- 영월군에 최적화 된 레저스포츠 종목 측정
- 영월군 레저스포츠 메카의 자리매김
- 주민 소득 증대
(2) 겨울철 레저스포츠 프로그램 개발
1) 산촌마을 체험 축제
※ 프로그램 개발 배경
- 부모가 주체가 되어 아이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
- 산촌의 내재적 가치에 충실한 최상의 가족단위 체험형 지역
축제 연출 가능
- 최근 산촌마을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와 장기적 관광객
증가 예측으로 시기적 적합
- 주 5일제로 인한 부모들의 체험형태의 교육 관심 증가
- 타 지 자체에서 개최하는 축제시기를 맞춤으로써 관광객 유도
및 주민소득 증대 등의 시너지 효과 발생
• 일시 : 2009년 1월 5일 ~ 2009년 1월 24일
• 장소 : 영월군 영월읍 문산리 일대
• 의도
- 산촌마을, 탄광촌을 하나의 축제화 하여 옛 문화 즐기기
- 겨울철 가족단위 관광객 유도
- 영월군 겨울체험 축제 신규 도입
• 구성 : 체험이벤트, 전시 이벤트
(3) 수상레저스포츠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
1) 래프팅 대체 코스 개발(거운교 ~ 삼옥교 부근)
※ 당위성 : 4년에 한 번 돌아오는 휴식년제로 인해 해당 기간 동안 단양지역으로 내려가서
행사를 진행해야 됨으로 인하여 지역적 갈등과 경제적 손실이 가중되고 있음.
따라서 자체적인 대체 코스 개발을 통하여 휴식년제 행사에 관한 판로 모색 강구
2) 옥동천 오토캠핑 장 조성(성수기 및 비수기 활성화 프로그램)
: 단순한 오토캠핑이 아닌 영월 동강 지형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연계를 통해 재미와 감동 극대화
• 일시 : 2008년 7월 ~ 9월
• 장소 : 영월군 하동면 옥동리 830-1번지
• 의도
- 주 5일 근무제 도입으로 인한 레저 활동 및 여가활동 증가 등의
여행패턴 변화 추세에 대응
- 성수기 및 지역 축제 시에 숙박 난에 따른 관광객의 불편 해소
- 다양한 레저스포츠 관광제공으로 꾸준한 관광객 유치
3) 단종 테마래프팅 : 동강래프팅 + 단종문화 이벤트 융합 투어상품
: 영월군과 외부 여행사와 연계하여 짜임새 있는 상품 기획
• 일시 : 단종문화제 축제 기간
• 의도
- 국내 최초 역사테마 래프팅 투어 상품 개발
- 봄철 김삿갓 축제 연계를 통한 동강 래프팅 활성화
- 단종 콘텐츠 융합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
- 연령대 무관하고 참여가 가능한 레저스포츠 이벤트 상품
- 단종 문화와 연계한 교육과 레저스포츠를 융합한 상품
4) 아쿠아바이크 수상테마파크 도입
: 아쿠아바이크는 잔잔한 물결 뿐 아니라 높은 파도에서도 즐길 수 있으며,
안전성이 높은 수상레포츠. 일부 선진국 중심으로 확산
- 국내 최초 수상바이크 테마공원 운영
- 봄, 여름, 가을 이용 가능한 수상레저 아이템 개발
- 다양한 레저스포츠 제공으로 꾸준한 관광객 유치
- 신종 수상레포츠 도입으로 영월군 수상레포츠 경쟁력 확보
(4) 안전관리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
※ 내부프로그램(업체 및 지자체 관계자)
- 지속적인 간담회 개최
- 순찰활동 전개
- 특별 단속 활동 전개
- 위험 지역 및 장비 점검
- 사업주 교육제도 시행(시행법, 안전의식, 서비스)
※ 외부프로그램(방문객 및 관광객)
- 안전교육 프로그램 강화
- 안전관리 고객 만족도 조사 실시
(5) 지역 문화 및 레저스포츠 축제 연계 프로그램 개발
1) 재래시장 활성화 프로그램
- 재래시장 및 레저스포츠 활성화 축제 연계에 따른 문화적
기능 상승
- 주민소득 증대 및 영월의 문화 정체성 확립
- 영월 주민 및 관광객과의 커뮤니티 활성화
(6) 사계절 레저스포츠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
1) 루지 트랙 조성
- 모험레저 시설물 트랙조성
- 사계절 이용 가능한 레저스포츠 아이템 개발
- 남녀노소 이용 가능한 레저스포츠로 꾸준한 관광객 유치
- 신종 레저스포츠 도입으로 영월군 레저스포츠 경쟁력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