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떨림을 잡아주는 방법으로 전문가들이 추천해주는 방법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위가 바로 VR렌즈 입니다
다른 손떨림방지 기술중 가장 뛰어나다고 보고 있습니다
펜탁스의 SR과 소니의SSS, 올림푸스의 IS 그리고 캐논의 렌즈 IS 각각과 비고해봤을때
가장 지능적이고 효과적으로 손떨림을 잡아줍니다
근거는 삼각대로 VR사용시 OFF때와 차이가 없고 셔터를 누를때 흔들림을 감지하는 센서등이 포함되어있기때문입니다
VR 초기모델은 3~3.5스텝 VR II 모델은 4스텝정도의 보정효과가 있습니다
1스텝이라하면 1초에서 1/2씩 곱해 나간값입니다 1, 1/2, 1/4, 1/8, 1/15, 1/30, 1/60, 1/125
니콘은 각각의 사이값(1/2와 1/4사이에는 또다시 3스텝이 있습니다)이 있기는 하지만 1스텝은 이렇게 계산됩니다
VR시스템은 1/8까지 보장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손떨림 없이 찍으시려면 1/125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보통 광각에서는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 이시간이 조금더 줄어듭니다 하지만 능력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VR은 움직이는 피사체는 보정을 안해주기때문에 1/8이라면 피사체의 움직임이 흔들림처럼 결과물에 나타납니다
1/8초는 생각보다 짧은시간이 아니기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VR기능의 이상이 아닙니다)
2위는 ISO조절입니다
ISO는 빛에대한 감도를 말하고 높을수록 예민하다고 보시면됩니다
ISO를 높이면 조그마한 빛에도 반응하기 때문에 셔터스피드를 확보할수 있습니다
대신에 노이즈가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노이즈감소능력이 뛰어난 니콘이기에 400정도는 무난하다고 생각됩니다
노이즈 감소기능이 니콘에는 들어가 있지만 강하게 주신다면 선예도가 떨어지고 뭉개지는 느낌이 납니다
노이즈가 있어도 괜찮다고 하시는 분들은
ISO자동조절(사용자메뉴)로 셔터스피드를 1/60정도에서~1/125정도로 맞추시고 최대 ISO를 800~1600정도로 하시면
자동으로 편하게 찍으실수 있을겁니다
3위는 스트로보 사용입니다
스트로보라고하면 스피드 라이트, 플래시로 불리는 것입니다
내장 플래시는 약간은 부자연스러울수 있지만 외장형은 정말 성능이 좋습니다
G타입렌즈와 D타입렌즈는 거리정보를 카메라에 전달해주기때문에 측광이 조절되어 조금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스트로보 사용시에는 플래시 셔터속도(사용자메뉴)를1/60정도에서 1/125정도로 맞추시고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전문가들의 추천은 저렇다고 해도 제의견은 조금 다릅니다
손떨림 방지를 위한 순서는
1 : 조리개 개방
2 : ISO조절(삼각대 사용시에는 100으로 해주세요)
3 : 호흡조절(셔터를 누르는 순간에는 호흡을 1/3만 머금고 참고 있어라)
4 : 미러쇼크방지 사용
5 : 플래시 사용
6 : 핸드스트렙 사용
7 : 삼각대 사용(이방법을 쓰신다면 위 아래 전부다 필요없겠습니다^^)
8 : 리모콘 사용
9 : VR렌즈 입니다
가장부담없고 효과적인 방법들을 순서대로 써봤습니다
손떨림 방지기능이 없으신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흔들리면 지진이 난거라고 생각됩니다
대피 하세요
(내용추가)각 모드별로 사진 찍는법
자동모드는 건드릴것이 없으므로(오토 인물 풍경 스포츠 야경 야간인물)
P,S,A,M 모드에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P는 조리개와 셔속을 카메라가 자동으로 알아서 조절해줍니다
초보자분들은 삼각대가 있으시다면 P모드로 좋은 사진을 얻을수 있을겁니다(자연스러운 사진)
결과물을 보시고 조금 밝거나 어둡다고 생각되시면 노출을 조절해서 셔속을 늘리거나 줄이시면 됩니다
그리고 P모드라도 프로그램 쉬프트 기능으로 어느정도의 M모드와 같은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S모드는 셔터스피드우선 모드 입니다
S모드를 쓰실때는 연출사진같이 많이 움직이는 물체를 순간포착한다던지 흐르는 물이나 구름, 빛을 번짐효과같이
찍을실때 많이 쓰십니다 그냥 스냅샷같은 경우는 1/125 움직이는 사람은 1/500 자동차는 1/1000정도로 맞추시면
조리개가 허락하는 한(아무리 개방해도 셔속이 안나올수가 있습니다)좋은 사진을 찍으실수 있을겁니다
셔터스피드는 주변의 빛이 많아야 좋은 효과가 나기때문에 실내에서보다는 실외 태양광을 이용해서 찍으셔야 됩니다
A모드는 조리개 우선 모드입니다
D80유저분들이 가장 자주 쓰시는 모드입니다
조리개 조절로 배경을 날리거나 풍경을 또렷하게 찍을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간단하고 아웃포커싱을 낼수 있기때문에 좋아라 하시더라구요
A모드시 알려드릴만한 것이 피사계심도측정 버튼입니다 아웃포거싱을 원하지 않은 사진을 찍고 싶은데
조리개를 얼마나 조여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되시면 쓰면 되겠습니다
조리개를 조이던지 안 조이던지 일단 초점을 가까운물체에 잡게 되면 주변부는 흐릿하게 잡힙니다
사진을 찍는다고 해서 보이는것과 똑같이 나오지 않습니다 바로 조리개 때문인데요
배경이 어떻게 나올지 미리 알아볼수 있습니다
인물을 찍는다고 하면 인물에 초점을 잡습니다 일단 배경이 흐릿하게 잡힐정도인지 봅니다
피사체와 배경의 거리차가 별로 없으면 그냥 찍으시면 되지만
배경이 조금 떨어져 있는데 얼마나 조리개을 조여야 또렷하게 나오는지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인물에 초점을 잡습니다 그럼 삐릭하고 초점이 잡히죠 그다음 셔터에 손을 때시고
배경을 중심으로 뷰파인더를 대시고 피사계심도 버튼을 누르시면 배경이 어떻게 나올지 알수 있습니다
조금 어둡게 보일수록 잘안보이지만 또렷하게 배경이 바뀌시는걸 느낄수 있습니다(조리개를 조일수록 또렷해집니다)
맘에드는 배경이 나왔다고 생각되시면 바로 AE-L버튼을 누르시고 인물 구도를 잡고 찍으시면 됩니다
결과물에서는 배경이 약간 흐릴수도 있지만 인물초점 만큼은 맞기 때문에 좋은 사진을 찍을수 있을겁니다
아웃포커싱은 그냥 무조건 조리개 조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M모드에서 할것은 뷰파인더 하단부의 노출계와 벌브 모드입니다
태양을 배경으로 실루엣을 찍고 싶으시다거나 후광을 낼때 자주 쓰입니다
노출계가 0에 맞게 조절해서 찍으신다면 P모드와 다를게 없지만 P모드와는 다른건
조리개와 셔터스피드 둘중에 하나를 정해서 찍을수 있다는 점이죠
M모드는 응용방법이 너무나 다양하지만 S와 A모드를 어느정도 이해하신다면 M은 간단하게 조리할수 있으실겁니다
벌브는 bulb라하여 셔속을 30"오버해서 돌리면 나오는 모드입니다 셔터를 누른 만큼 빛을 받아들입니다
특별한것은 없지만 30초 이상노출이 필요할때 쓸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