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2.0 Diesel이 출시되어진 국내 자동차 기업 차량들을 대강 라인업 해보자면,
<작성하고 보니, 지루한 글만 엄청 많아서.. 없는 실력에 차들을 모아봤네요..ㅡㅡ;;>
현대자동차의 투싼ix/싼타페
기아자동차의 스포티지R/쏘렌토R
쉐보레자동차의 올란도
로노삼성자동차의 QM5
2.0 디젤이 주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2.2 모델이나 가솔린 모델들 보다 많은 차량들이 라인업 되어 있다는 겁니다. 한국 도로사정 상, 2.0 디젤 모델이 경제성이나 주행성에 있어 부족함 없이 충분하다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기 때문에, 2.0 디젤 모델이 주력이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캡티바 2.0 디젤모델의 내년 1월 출시를 두고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분명히 계실 겁니다. 이미 출시되어 있는 위의 차량들과 견주어 어떠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을까…..라는 것 대한 기대감이라고 할까요??
현재, 투싼ix나 쏘렌토R의 엔진소음 및 실내부 잡소리들은 오너들로 하여금 짜증을 일으키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기아차의 오토Q 서비스가 큰 문젯거리가 되고 있지요. 말도 안되는 공인비는 물론이거니와 불친절한 대응 및 정비 성과로 오너분들은 오토Q 서비스 센터를 무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R이 붙어 있는 기아차의 미션 문제들은 무상교체라는 큰 혜택을 전하면서도 여전히 재발하고 있으며, 실내부 부식사건, 등이 다시 대두되며, 오너들의 불만이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더해, 신차를 구매한지 4일만에 주행 중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하였지만, 이에 대한 고객입장에서의 대처보다 기업의 타산을 재고한 수리라는 말로, 계속 불안감을 주는데에, 오너들은 “자동차는 ‘뽑기’다.”라는 쓴소리를 할 뿐이라는 겁니다.
점점 더 비싼 가격으로 눈쌀을 찌푸리는 현대자동에서는 싼타페 DM 출시로 기대감이 크게 고조되어지고 있기는 하나, 그 또한 출시에 대한 기대감은 반신반의한 상태인데, 원인이라면, 역시나 가격적인 부담감이라고 하겠습니다. 해외출시를 시작한 시점부터, 현대차 오너들의 골이 깊은 부정적 의견은 해외에 출시되는 차량과 국내에 양산되는 차량의 스팩이 다르다는 얘기였습니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하는 현대/기아 자동차의 입지는 어떻게 해석해야하는 것일까?? 아직도 보수적인 세력들이 팽배한 한국인들의 정서상의 무조건적인 현기차 지지인 것일 까…….아니면, 이하 쉐보레자동차나 르노삼성, 쌍용자동차에 비해, 월등한 출력성능이 객관적으로 마음에 들어서 일까……!!
엔진 성능이나 디자인적인 매력은 분명히 국내 출시되는 해외자동차들이 상대적으로 메리트 있을 수도 있겠지만, 여전히 해외자동차들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쪽박을 차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현기차를 제외한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기타 시장을 잡아내고 있다고 하겠는데, 이들은 현기차에 대한 불신과 불만으로 모이는 오너들일 수도 있겠지만, 정확히 현기차 보다 우수한 강점들을 찾아내고, 그로 인해 지속적인 구매활동을 연계해가는 매니아들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0 Diesel 모델이 없던, 쉐보레 캡티바!! 그러나 1월 출시에 대한 소식을 접하며, 관심을 갖고 정보 수집을 해보고 있지만, 언론에서 퍼지는 공신력 있는 이야기들은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2.2 Diesel 모델을 견주어, 2.0 Diesel 모델을 살펴보자면, 이 역시 내구성에 있어 분명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표현할 대표 키워드라면, ‘안전성’ / ‘정숙성’ 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UV 디젤차량들이 흔히 갖고 있는 진동과 소음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다. 라며, 적당히 적응을 해야 한다는 것은 틀린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특유의 디젤 SUV들이 가지고 있는 소음까지 최소화되어지는 모델이라면, 그건 분명히 상대적인 강점이 될 수 있겠다는 것입니다.
캡티바 2.0 Diesel 모델의 출시!! 저에게는 큰 기대감을 만들게 하더군요.
1월 출시 예정인 캡티바 2.0 Diesel을 시승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저의 짧은 상식으로 예상만 하고 있는 대표 키워드가 확실한 것인지……그렇지 않은지……혹은, 또다른 키워드가 있는지……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