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우미철도 요카이치선 노선도감
1. 개요
영업 km : 9.3km(요카이치~오우미하치만)
궤간 : 1067mm
역수 : 7개 역(요카이치~오우미하치만)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오우미철도 요카이치선은 오우미철도 본선과 도카이도본선을 이어주는 네트워크 개념의 노선으로, 본선과 더불어 오우미철도의 주력노선이다. 시가현 내를 운행하며, 1인승무로 운행되고 있다. 대부분 요카이치~오우미하치만 구간의 왕복운전을 하지만, 마이바라 방면이나 키부카와 방면으로 직통하는 열차도 있다. 2013년 3월 16일부터 <만요아카네선>이라는 애칭이 붙여졌다. 이 노선은 원래 1930년부터 1948년까지는 신요카이치에서 육군비행장이 있었던 미소노까지의 노선이었다.
오우미철도는 시가현 내의 최고로 역사가 깊은 사철노선으로, 지역에서는 <가챠콘열차>라는 이름으로 친근하다. 전쟁 이후에 일시 세이부그룹에 속해 이을 때도 있었으며 차량도 세이부철도의 중고차량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간사이 스루패스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IC카드의 이용도 되지 않는다. 오우미철도의 주요 주주는 세이부철도, 세이부건설 등 세이부 그룹 계열사가 주체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요카이치 -> 오우미하치만)
상행열차 동영상(오우미하치만 -> 요카이치)
3. 역사
1913/12/29 - 코난철도가 신하치만(현재의 오우미하치만)~요카이치구치(현재의 신요카이치) 구간 개업.
1927/05/15 - 비와코철도기선과 코난철도가 합병.
1929/04/01 - 비와코철도기선이 오우미하치만~신요카이치 구간을 요카이치철도에 양도.
1930/10/01 - 요우카이치철도 신요카이치~미소노 구간 개업.
1944/03/01 - 오우미철도가 요카이치철도를 합병, 오우미철도 요카이치선이 됨.
1946/01/01 - 신요카이치~요카이치 구간 개업, 오우미하치만~신요카이치 구간 전철화.
1946/08/21 - 신요카이치~요카이치 구간 전철화.
1948/08/01- 신요카이치~미소노 구간 휴업.
1964/09/25 - 휴업중이었던 신요카이치~미소노 구간의 폐지 허가.
2013/03/16 - 만요아카네선 애칭 부여됨.
4. 운행 형태
전 열차 보통열차로, 1인승무 운전을 하고 있다. 요카이치~오우미하치만 구간열차로 왕복운행을 하는 열차 외에, 본선 마이바라 방면, 키부카와 방면으로 직통하는 열차도 있다. 1998년 3월 30일에는 요카이치~오우미하치만 구간의 논스톱 쾌속열차도 운행을 시작하였다. 2013년 3월 16일 시각표 개정으로 일단 폐지되었다가, 2016년 3월 26일부터 평일 상행 1편만 부활하였다.
5. 운용 차량
100형 - 2량편성. 마이바라~키부카와 구간 보통열차 및 구간열차로 운용.
300형 - 2량편성. 마이바라~키부카와 구간 보통열차 및 구간열차로 운용.
800계 - 2량편성. 마이바라~키부카와 구간 보통열차 및 구간열차로 운용.
820계 - 2량편성. 마이바라~키부카와 구간 보통열차 및 구간열차로 운용.
900계 - 2량편성. 마이바라~키부카와 구간 보통열차 및 구간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요카이치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오우미철도 본선(OR15) - 키부카와 방면
2번 승강장 - 오우미철도 본선(OR15) - 히코네/마이바라 방면
오우미하치만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19) - 히코네/마이바라 방면
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19) - 쿠사츠/교토/오사카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