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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자의 한 명·오치아이 유미씨의 증언
- 오치아이 유미씨는 일본 항공의 객실 승무원. 당일은 비번으로 , 123편에 함께 타고 있었습니다.-
이륙하자 마자 , 나는 기내에 배치해 둔 여성 주간지를 읽고 있었습니다.
여성이나 아이의 모습이 많아 , 평소의 오사카편과는 다르네, 라고 하는 인상은 있었습니다.
나의 자리의 주위에도 , 젊은 여성의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금연의 싸인은 곧바로 사라졌습니다만 , 착석의 싸인이 사라지고 있었는지 어떠했는지 , 확실치 않습니다.
이제 수평비행으로 변환되나 라고 할 때 , 「펑」이라고 하는 , 꽤 큰 소리가 났습니다.
텔레비젼·드라마등으로 피스톨을 쏘았을 때에 영향을 주는 것 같은 소리 정도가 아니라 , 높은 「펀」입니다.
급감압이 없어도, 귀를 누르고 싶어지는 것 같은 , 몹시 영향을 주는 소리. 전체 흔들리는것 같은 이상은, 완전히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소리는 , 나의 자리 조금 뒤의 천정 근처로부터 한 것처럼 느꼈습니다만 , 거기 뿐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퍼진 것처럼 생각합니다.
나는 무심코 천정을 올려보았습니다. 그러나 , 진동은 완전히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기체도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손님들으로부터는 , 「에엣」라고 하는 소리가 났다. 여자라면, 「꺄-」라고 하는 , 일순간 , 목에 막힌 것 같은 소리. 소란스러워진다든가 , 비명이 차오른다고 한다거나 하는 것은 없었습니다.
귀는, 아파지지는 않고 , 무언가 꽉 찬 느낌이었습니다. 정확히 엘리베이터를 탔을 때와 같은 느낌. 그러나 , 그것도 곧 바로 회복되었습니다.
「펑」이라고 하는 소리와 거의 동시에 , 산소 마스크가 자동적으로 떨어져 내렸습니다.
점보의 경우 , 좌석의 수 플러스·엑스트라의 마스크가 떨어져 내리므로 , 내가 앉아 있던 「56」의 2석에는 세 개가 있었습니다.
그것이 기내에 일제히 떨어져 내렸을 때는 , 마스크가 타탕 하고 바운드 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잡아당기면 , 산소가 흐르고 있어, 입가의 봉투가 부풀었습니다.
산소가 나오지 않는 것도 있었지만 , 부족하다고 하는 것은 없습니다.
즉시 녹음되어 있는 아나운스로 「지금 긴급 강하중.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세요.」라고 일본어와 영어로 흘렀습니다.
마스크의 착용 방법은 , 같이 있는 서로 가르쳐 순조롭게 붙이고 있었습니다.
벨트에 대한 지시는 없었습니다.
손님은 아직 벨트를 한채로, 담배를 곧 끄도록, 이라고 하는 주의는 아나운스에서도 구두로도 하지 않았습니다만 ,
금연 램프의 싸인은 자동적으로 붙은 것 같았습니다.
나중에 깨달아보니, 이륙한지 얼마되지 않아 꺼졌음이 분명했던 싸인이 켜져 있었으니까
.
그러나 , 긴급 강하중이라고 해도 , 몸에 느끼는 것 같은 급격한 강하는 없었습니다.
급감압 때 , 산소 마스크가 떨어져 오는 것은 , 물론 알고 있었습니다.
급감압은 무엇인가가 부딪치거나 충격이 있어 , 기체가 망가졌을 때에 일어난다고 배우고 있었으니까 , 그런 것이 일어났던 것일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 무엇이 일어났는지 상상도 하지 못했습니다.
산소 마스크가 떨어져 내리는 광경은 , 훈련에서는 보았습니다만, 실제로 경험하는 것은 , 물론 이것이 처음이었습니다.
역시 「펑」이라고 하는 소리와 동시에 , 흰 안개와 같은 것이 나왔습니다.
꽤 진해서 , 앞쪽이 희미하게 밖에 안보일 정도입니다.
나의 자리의 바로 앞은 , 그만큼 진하지는 않았습니다만 , 좀 더 전의 좌석 번호 「47」 「48」정도의 곳이 진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문득 보면 , 전방 스크린의 좌측 통로에 스튜어디스가 서 있었습니다만 , 그 모습이 흐릿하게 보이는 정도만이었습니다.
그 안개와 같은 것은 , 몇 초로 사라졌습니다.
산소 마스크를 하고 다시 보았을 때에는 , 이미 없었습니다.
흰 안개가 흐르는 것 같은 공기가 흐르고 있다는 느끼지 않았습니다.
불쑥 나왔다가 사라졌다는 느낌입니다.
냄새는 없었습니다. 이러한 흰 안개라고 할까 , 안개와 같은 것이 나오는 것은 , 급감압의 경우의 현상이다 라고 하는 일도 , 물론 훈련 때에 배우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스튜어디스도 각각의 좌석에 앉아 산소 마스크를 하고 있었습니다만 , 잠시 후 , 손님의 마스크를 고치거나 하며 , 돌고 있었습니다.
그 때는, 엑스트라·마스크를 입에 대고 있었습니다.
마스크의 튜브는 늘리면 꽤 길어지므로 3열 정도는 하나의 마스크를 붙인 채로, 돌고 있던 것 같았습니다.
이 때에도 , 짐 등이 떨어진다고 할 것도 없고 , 기체가 흔들린다고는 거의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 무엇이 일어났을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어 나는 산소 마스크를 하면서 , 두리번두리번 주위를 둘러보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되어 , 8월 14일에 공표되었던 이른바 「오치아이 증언」에서는 , 객실 승무원석 아래의 기압 조절구멍이 열렸다 , 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 나의 좌석으로부터는 안보이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러니까, 열렸는지 어떤지 나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두리번두리번 하고 있었을 때, 나는 , 화장실 위의 횡장의 벽이 거의 전부 들어가 있다는 것에 깨달았습니다.
화장실의 문은 닫혀 있었습니다만 함께 이어진 벽이 푹 빠져 , 다락방과 같은 느낌으로 보였습니다.
벽은 뜯어졌다든가 , 파괴되었다는 식이 아니고 , 이음매가 빗나갔다고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벽의 패널이 어디엔가 말했는지는 몰랐습니다.
그리고 , 벽이 빠진 저쪽 편으로 , 운동회에서 사용하는 텐트의 옷감과 같은 것이 , 팔랑팔랑 하고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오프·화이트의 두꺼운 천의 옷감과 같은 것입니다.
주름이 많은 커텐 같지도 않고 , 한 장의 옷감을 늘어뜨린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이것도 나중에 정비의 사람에게 물었습니다만 , 뒤 쪽에는 그러한 옷감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이 깨졌다고 하는 식이 아니고 , 바람에 흔들린 것처럼 , 팔랑팔랑 하고 있었습니다.
거기로부터 기체의 밖이 보였다든가 , 푸른 하늘이 들여다 보였다거나 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또 하나 , 나의 머리의 조금 앞의 천정에 , 정비용의 50센치 사방의 직사각형의 구멍이 있어 , 뚜껑이 붙어 있습니다만 , 그 뚜껑이 내 쪽에 향해 열려 있는 것에 깨달았습니다.
망가진 것은 아니어서 , 무엇인가의 여파로 열렸다고 하는 느낌입니다. 내부는 어둡고 , 굳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천정의 짐 선반이 아래로 열린다고 하는 것은 없었습니다.
이 때에는 손님은 전원 , 산소 마스크를 붙이고 있었으니까 , 말하거나는 하지 않았습니다.
산소 마스크를 착용하고 호흡하는데 열심으로, 그렇지만 매우 불안한 듯 하며 , 두리번두리번 하거나 창 밖을 보거나 하고 있었습니다.
아기의 울음소리가 했는지 어떠했는지 , 기억하고 있지 않습니다.
언제 점등 되었는지는 깨닫지 못하였습니다만 , 「EXIT」와「비상구」를 나타내는 , 비상 라이트는 켜져 있었습니다.
좌석 건성기혈로부터 공기가 나와 있었는지 어떤지 , 기억에 없습니다.
라이트를 켜고 있는 사람이 있었는지 어떠했는지도 , 기억하지 않습니다.
시간적으로는 이제 어두워질 때이기 때문에 , 켜져있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만 , 깨닫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하고 있는 동안도 , 비행기가 강하하고 있는 느낌은 , 거의 없었습니다.
천천히 좌우에 크게 선회하고 있는 것 같은 움직임이 시작된 것은 , 산소 마스크를 하고 잠시 후로부터입니다.
「펑」이라는 소리로부터 , 아마 10분 정도 지나고 나서라고 생각합니다.
이 무렵이 되니, 산소 마스크를 벗어 봐도 , 괴로움은 느끼지 않았습니다.
다만 , 대부분의 손님이 마스크를 하고 있었습니다만.
더치 롤 이라는 말은 , 몰랐습니다.
비행기는 변함 없이 선회를 반복하듯이 좌우의 기울기를 계속합니다. 진동 등은 전혀 없습니다.
어쨌든, 반복하며 좌우에 기울고 있다고 하는 흔들리는 것이 계속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라든지 , 덜컹덜컹 흔들린다는 것도 아니고 , 슬로우입니다.
점점 흔들림이 격렬해진다거나 하지도 않습니다.
나의 자리에 가까운 왼쪽의 창으로부터 보인 것은 , 흰 구름만이었습니다.
꽤 두꺼운 구름으로 , 지상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손님은 창 밖을 바라보거나 그 중에는 스튜어디스에 「괜찮은가」라고 묻는 분도 있었습니다.
기내의 모습은 , 분주한 분위기라든지 패닉 등 이라고 하는 것은 아니고 , 이 단계에서는 , 아직 어떻게든 되지 않을지 , 라고 하는 기분이 있던 것처럼 생각합니다.
다만 , 조정석으로부터의 연락은 아무것도 없어서 , 모두 불안한 표정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산소가 나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언제였는지 , 내가 플라이트를 하고 있었을 때 손님으로부터 , 산소 마스크는 몇분 정도 가는지 , 라고 질문을 받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전원이 들이마셨을 경우 , 18분 정도 , 라고 계산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정도의 시간이 경과하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 대부분의 손님은 그대로 마스크를 하고 있었습니다.
정확히 그 당시가 되어 , 나의 뒤의 L5 (최후부 좌측) 문 담당 치노 스튜어디스가 , 주위의 손님에게 「좌석아래에 있는 구명조끼를 꺼내 , 착용하여 주세요」라고 하는 지시를 내렸습니다.
그 지시가 어디에서 왔는지 , 모릅니다.
보통의 조정석으로부터의 연락은 치프·퍼서를 통해서 각 스튜어디스에게 전해오거나 갑작스러운 경우는 , 승무원석의 전화가 전부 조정석과 동시에 연결되어 받을 수가 있는 「올·콜」로 옵니다만 , 이번 경우는 그것은 없었습니다.
라이프·베스트를 착용하도록 , 이라고 하는 지시는 , 기내 아나운스가 아니고 , 스튜어디스의 구두로 가고 있었습니다.
우선 , 스튜어디스가 착용해 , 이와 같이 붙입니다 , 라고 가르치면서 , 좌석을 돌게 되어 있습니다. 이번도, 그렇게 해서 있었습니다.
앞쪽에서도 , 일제히 베스트의 착용이 시작하고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스튜어디스는 구두로 , 좌석 포켓 속에 있는 「안전의 서표」를 보며,구명조끼를 입어 주세요 , 라고 하면서 주위를 돌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곧바로 좌석 아래로부터 구명조끼를 꺼내어 머리부터 착용하였습니다.
나는 하네다에 돌아올 수 있으면 좋겠다 , 라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 아직 구름 위에서 , 고도도 높고 , 조금 무리인 것이 아닐까 , 라고 점점 불안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 라이프·베스트가 좌석아래에 있는 것을 모르는 손님이나 , 끌어서 꺼내는 것을 모르는 손님도 적지 않았습니다.
나의 가까운 곳에도 베스트 장소를 몰라서 , 우왕좌왕하고 있는 젊은 여성의들이 있었습니다.
그 때가 되어 나는 자리에서 일어나서 조력을 시작했습니다.
손님은 이 때 처음 , 좌석 포켓 속의 「안전의 서표」를 꺼냈습니다.
내가 자리에서 일어났을 때 , 창가의 자리에 있던 남성의 K씨가 「스튜어디스이십니까」라고 얘기를 걸어오셨습니다.
나는 「네 ,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 , K씨가 구명조끼를 입는 것을 도왔습니다.
매우 냉정한 편이었습니다.
자신의 것의 착용이 끝나자 , 좌석으로부터 손을 뻗어 , 앞뒤 손님의 착용을 도와 주셨습니다.
나는 통로에 나와 , L5의 스튜어디스의 담당 치노 손님을 도와 걸었습니다.
그녀가 나의 자리에서 뒤 쪽을 돌고, 나는 그 앞 2열분 정도의 좌우의 손님을 지시해 돌았습니다.
그러나 , 이 무렵이 되면자 , 기체가 흔들려 바로 서 있을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격렬한 흔들림이라는 것이 아니라 , 전과 같이 , 좌우로 기우는 흔들림입니다만 , 그 각도가 커져 가며 멈췄다가 2, 3걸음 걸어 , 손님의 좌석아래의 베스트를 지시하고, 조금 앉고 , 그리고 2, 3걸음이라고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똑바로 걸으며 근처를 돈다 라고 하는 것은 벌써 할 수 없습니다.
구명조끼는 비행기가 긴급착륙해 , 밖에 탈출하고 나서 부풀게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내에서 부풀게 해 버리면, 몸을 앞으로 굽혀 무릎의 사이에 머리를 들어가게 하는, 안전 자세를 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 나의 자리의 주위에서는 , 이미 부풀게 해 버린 손님이 , 4, 5 명 있었습니다. 남자 뿐입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 여자 쪽이 냉정한 것 같습니다.
울 것 같게 되어 있는 것은 남성이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인상 깊었던 일입니다.
베스트를 부풀게 해 버린 젊은 남성이 「어떻게 하면 되나」라고 무기력한 얼굴로 말씀하십니다만 , 부풀게 해 버린 것은 어쩔 수 없으니까 , 그대로 좋습니다 라고 안전 자세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한 명이 부풀게 하면 , 그 옆의 손님도 부풀게 해 버리므로. 다른 스튜어디스도 나도 , 거기에 나의 옆자리의 K씨도 , 「부풀게 하지 마세요!」라고 외쳤습니다.
기내에는 아직 얼마인가의 공석이 있었습니다.
혼자만 앉아 있는 사람은 , 불안하게 되었다라고 생각합니다.
구명조끼를 입고 있는 동안에 , 좌석을 채워 앉게 되었습니다.
나에게는 굳이 묻지 않았습니다만 , 제복을 입고 있던 스튜어디스는 손님으로부터 여러 가지를 질문받고 있었습니다. 「
어떻게 되는건가」 「괜찮은가」 「살아나는 것인가」 등 묻고 있던 것은 남자분 뿐이었습니다. 가족 동반의 여성은 , 남자가 함께였던 탓일까 , 그러한 경우에서도 , 남자가 여러 가지 질문하고 있었습니다.
스튜어디스는 손님에게 불안감을 주지 않게 , 가능한 한 냉정하게 행동하고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 물어도 , 「절대 괜찮습니다.
우리는 그만한 훈련도 받고 있습니다. 절대 괜찮습니다.」라고 대답하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도 있어 , 객실내가 패닉에 빠지는 것 같은 일은 없었던 것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 웃는 얼굴은 이제없고 , 그녀들의 얼굴도 긴장하고 있었습니다만. 아기용의 작은 라이프·베스트가 위의 선반에 있습니다만 , 이 때에는 벌써 그것을 꺼낼 여유는 없고 , 다들 어른용의 베스트를 붙였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의 목소리가 들렸습니다.
「엄마-아」이라고 하는 소리. 크지는 않았습니다만 작은 절규와 같은 소리였습니다.
어른의 손님은 외치거나 비명을 지르거나 할 것은 없었습니다.
소리도 나오지 않았던 것일지도 모릅니다. 불안과 긴장의 기내였습니다.
전원이 구명조끼를 입고 끝나기까지 5분정도 걸렸습니다.
착용이 끝난 분은 , 착용중의 승객을 돕거나 하고 있었습니다.
구명조끼를 입고 있는 동안에 , 스튜어디스의 소리로 아나운스가 있었습니다.
정확하게는 기억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착륙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하는 것 같은 내용입니다.
그것과 「관제탑으로부터의 교신은 캐치 되어 있습니다」라고도 말했습니다.
나의 상상에서는 , 2층석의 어시스턴트·퍼서가 조종실에 들어가 , 상태을 물어 온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낙착 있던 소리였습니다.
흔들림이 둥그렇게 커졌습니다. 이미 서 있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구명조끼 착용이 끝나자 마자 , 거의 일제히 안전 자세를 취했습니다.
그 때에는 , 안경을 벗거나 앞이 날카로워진 것은 좌석 포켓에 넣든지 , 윗도리가 있으면 , 충격때의 보호가 되도록 착용해 주세요 , 라고 지시합니다만 , 그런 시간적 여유는 없었습니다.
나는 「56C」에 돌아왔습니다. L5의 스튜어디스는 통로를 끼워 둘 뒤의 공석에 앉았습니다.
안전 자세는 , 고개를 숙여 무릎 안에 넣어 , 발목을 잡는 것입니다.
뒤의 스튜어디스도 나도 , 좌석에 앉아 큰 소리로 몇번이나 말했습니다. 「
발목을 잡아 , 머리를 무릎안에 넣습니다!」 「전신 긴장!」. 전신을 긴장시키는 것은 , 충격에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때는 , 「···해 주세요」라고는 말하지 않습니다.
스모선수라던가 , 임신해 배가 큰 여성의 경우 , 허리를 굽히는 것은 고통이기 때문에 , 반대로 등을 펴 , 다리로 확실히 마루를 밟아 상체를 억누르는 안전 자세를 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 이 때에는 그러한 자세를 하고 있는 손님은 없었습니다.
안전 자세를 취하기 직전 , 나는 옆의 K씨에게 말했습니다.
「긴급 착륙해 , 내가 만약 움직일 수 없으면 , 뒤의 L5의 문을 열어 , 손님들을 데려가 주세요」라고. K씨는 「맡겨 둬 주세요」라고 , 매우 냉정한 소리로 말했습니다.
K씨와 말을 주고 받은 것은 , 이것이 최후입니다.
그리고 , 그 때 , 창 밖의 약간 하부에 후지산이 보였습니다.
매우 근처였습니다. 이 루트를 날 때 , 가장 근처로 보일 때와 같은 정도의 근처였습니다.
저녁의 검은 산의 표면에 , 흰 구름이 걸려 있었습니다.
왼쪽의 창의 조금 전방으로 보인 후지산은, 후방으로 이동해 갑니다.
후지산이 창의 정확히 바로 옆에 왔을 때 , 나는 안전 자세를 취해 , 고개를 숙였습니다.
고개를 숙이면서 기내를 힐끗 보자 , 많이 늘어져 있는 산소 마스크의 튜브의 대부분이 , 핀과 아래에 끌려가고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마스크를 붙인 채로 안전 자세를 취한 손님이 대부분이었는가도 알지 못합니다.
안전 자세를 취한 좌석 안에서 , 몸이 크게 흔들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배가 흔들리고 정도가 아닙니다. 아주 대단한 흔들림입니다.
그러나 , 상하의 진동은 없었습니다.
앞 자리 쪽으로 , 몇살 정도인가 확실하지 않습니다만 여자 아이가 「꺄」라고 외치는 것이 들렸습니다. 들린 것은 , 그것 뿐입니다.
그리고 , 곧바로 급강하 하기 시작했습니다.
완전한 급강하입니다. 설마입니다.
머리카락이 거꾸로 설 정도로의 느낌입니다.
머리카락이 뒤에 끌려가는 것 같은 느낌. 정말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라는 것이 , 그렇게 되고 있다고 느낄 정도였습니다.
무섭습니다. 무서웠습니다.
떠올리게 하지 말아 주세요 , 이제 두번 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은 공포입니다.
손님은 벌써 소리도 나오지 않았고 , 나도 , 이제 죽는다 , 라고 생각했습니다.
곧바로 떨어져 갔습니다.
진동은 없습니다.
창을 볼 여유는 없습니다.
언제 부딪칠지 모른다고 안전 자세를 취하면서 긴장할 수 밖에 긴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땀을 흘렸는지 어떠했는지도 떠올릴 수 없습니다.
좌석 아래로 짐이 떨어지거나 했는지 어떠했는지는 모릅니다.
몸 전체가 딱딱하게 긴장해 , 반드시 눈을 감고 있었다라고 생각합니다. 「
펑」으로부터 추락까지 , 32분간이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 긴 시간이었습니다.
몇 시간이라고 느끼는 길이입니다.
하네다로 돌아갑니다 라고 하는 아나운스가 없을까 라고 쭉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아나운스가 있으면 , 조종 할 수 있다고 , 공항과의 연락도 잡히고 있으니까 , 이제 괜찮다고. 그렇지만 , 없었습니다.
그리고 충격이 있었습니다.
충격은 한 번 느꼈을 뿐입니다.
한번에 여러가지 일이 일어났다는 인상 밖에 남아 있지 않습니다.
회전했다고 하는 느낌은 없습니다.
던져져 나온 것 같은 느낌입니다.
충격의 뒤에도 안전 자세를 취해 있지 않으면 안됩니다만 , 나는 이미 무서워서 , 얼굴을 들었습니다.
그 순간 , 얼굴에 여러가지 것이 부딪쳐 왔습니다.
단단한 것 , 모래와 같은 것이 한번에 왔습니다.
소리는 , 완전히 기억에 없습니다. 소리도 충격도 , 모든것이 한 번에 일어났습니다.
충격이 끝난 뒤는 , 풀풀 먼지가 춤추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눈앞은 뿌옇게 되어 있을 뿐입니다.
추락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큰 사고가 났다, 라고 생각한 것은 , 이 때였습니다.
몹시 수상한 , 기계의 냄새가 났습니다.
기름기가 많다고 하는 것보다 , 기계실에 들어갔을 때에 느끼는 것 같은 기계의 냄새입니다.
몸은 정확히 좌석에 앉아 있는 것 같은 자세입니다.
왼손과 양각은 무엇인가 단단한 것 에 끼워지고 있어 , 움직일 수 없습니다.
발바닥은 무언가에 닿고 있었습니다.
그만큼의 아픔은 없고 , 이미 녹초가 되어 있다고 하는 느낌입니다.
눈에는 모래가 가득 들어가 있어 , 특히 왼쪽의 눈이 튀어 나와 버린 것처럼 , 매우 뜨겁게 느꼈습니다.
실명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알게 되었습니다만 , 좌우 어느 쪽인지 모릅니다만 , 컨택트·렌즈가 어딘가에 날아가 버렸는지 , 없어져 있었습니다.
곧바로 눈앞에 무엇인가 있습니다만 , 작은 불 -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회색 같은 느낌인 것입니다.
귀에도 모래가 들어가 있었으므로 , 주위의 소리도 분명히는 들리지 않았기 때문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호흡은 괴롭다고 하는 것보다도, 단지 헐레벌떡 할 뿐입니다.
죽어 가기 직전이다 , 라고 멍하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녹초가 되어 , 그 때 생각한 것은 , 빨리 편해지고 싶다 , 라고 하는 것입니다.
죽는 편이 좋다 라고 생각해 , 나는 혀를 강하게 깨물었습니다.
괴로워하고 싶지 않은 일심이었습니다.
그러나 아파서 강하게 씹을 수가 없습니다.
추락의 직후에 , 「헉헉」이라는 거친 숨결이 들렸습니다.
혼자는 아니고 , 몇 사람의 숨결입니다.
그 정도 가 들려 왔습니다. 주위의 전체로부터입니다.
「엄마-아-」라고 부르는 사내 아이의 소리도 있었습니다.
다음을 깨달았을 때는 , 근처는 벌써 어두워지고 있었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는지는 모릅니다.
바로 눈앞에 좌석의 키 든지 테이블과 같은 그늘이 멍하니 보입니다.
나는 앉은 채로 , 여러가지 것보다 일단 낮은 곳에 메워지고 있는 것 같은 상태였습니다.
왼쪽의 얼굴과 뺨의 근처에 , 아마 옆에 앉아 있던 K씨라고 생각합니다만 , 의지하듯이 손을 대고 있는 것을 느꼈습니다. 벌써 숨은 쉬고 있지 않습니다. 차가와지고 있었습니다.
시트·벨트는 한 채로였으므로 , 그것이 점점 안으로 들어 와 , 괴로워졌습니다.
오른손을 사용해 , 벨트를 벗었습니다.
움직일 수 있던 것은 오른손입니다.
머리 위의 틈새는 , 오른손을 자유롭게 낼 수 있는 정도였기 때문에 , 그렇게 작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오른손을 얼굴의 앞으로 뻗어 , 무엇인가 단단한 것이 있었으므로 , 그것을 우려고 생각해보았습니다만 , 움직이는 기색도 없습니다.
그것을 피해 손을 뻗으면 , 역시 의자에 나란히 있는 , 세 명 정도의 머리에 닿았습니다.
파마를 한 약간 긴 머리카락이었기 때문에, 여성이었을까. 차가와지고 있는 느낌이지만 무서움은 전혀 없습니다.
어디에선가 , 젊은 여자의 소리로 , 「빨리 와」라고 말하는 것이 분명히 들렸습니다.
근처에는 거친 숨결로 헐레벌떡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직 몇 사람 정도의 숨결입니다.
그리고 그리고 , 얼마나의 시간이 지났는지 모릅니다.
의식이 가끔 희미해진 것처럼 됩니다.
춥지는 않습니다.
몸은 오히려 뜨겁게 느끼고 있었습니다.
나는 가끔 머리 위의 틈새로부터 오른손을 펴 , 차가운 공기에 닿았습니다.
돌연 아이의 소리가 났습니다.
「좋아 , 나는 노력할거야」라고 , 사내 아이는 말했습니다.
학교에 갔을 정도인지의 사내 아이의 소리로 , 그것은 분명히 들렸습니다.
하지만 , 조금 전 「엄마-아-」라고 말한 사내 아이와 같은 소년인가 부디 판단은 다 하지 못합니다.
나는 다만 녹초가 된 채로 , 난폭한 숨결이나 , 어디에선가 들려 오는 소리를 듣고 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제 기계의 냄새는 나지 않습니다.
나 자신이 출혈하고 있는 느낌이나 , 피의 냄새도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토하지도 않았습니다.
이윽고 어두운 밤중에 , 헬리콥터의 소리가 들렸습니다.
불빛은 안보입니다만 , 소리는 분명히 들리고 있었습니다.
그것도 꽤 가까운 거리입니다.
이것으로 , 살아나는걸까. 나는 열심해 오른손을 펴 , 손을 흔들었습니다.
하지만, 헬리콥터는 점점 멀리 가 버립니다.
돌아가버릴까봐 , 열심히 손을 흔들었습니다.
「도와줘」 「누군가 와줘」라고 , 목소리도 냈다고 생각합니다만. 아 , 돌아간다·····.
이 때도 아직 , 몇 사람정도의 거친 숨결이 들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 사내 아이나 젊은 여자의 소리는 , 이미 들리고 있지 않았습니다.
몸은 뜨겁고 , 그리고 오른손을 펴 차가운 바람에 닿으면서 , 한밤중에 , 나는 멍하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내가 이대로 죽으면 남편은 불쌍하다, 라던가. 아버지도 생각했습니다.
모친이 3년전에 돌아가셨습니다만 , 그 후에 내가 죽으면 너무 불행하다, 라고. 어머니는 내가 스튜어디스가 되었을 때 , 「만약의 일이 있었을 때는 , 스튜어디스는 제일 마지막에 도망치게 되어 있는거죠.
그런 일 , 감당할 수 있는 거야?」라고 , 꽤나 질린 어조로 말한 것 입니다.
그리고 그리고 , 어째서 추락한 것일까, 라고 하는 일도 생각했습니다.
시간이 한번 더 돌아와 주지 않을까 , 그러면 이번은 실패하지 않게 , 좀 더 잘 할 수 있는데. 등 여러가지 일이 차례차례로 머리에 떠올랐습니다.
눈물은 나오지 않습니다. 전혀 흘리지 않았습니다.
추락의 그 대단한 느낌은 , 이제 누구에게도 시키고 싶지 않은데. 그런 일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 의식이 희미해져 왔습니다.
깨달아보니, 근처는 밝았습니다.
소리는 들리지 않습니다.
완전히 조용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살아 있는 것은 나만일까 ,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소리를 내 보았습니다.
「힘냅시다」라고 하는 말이 자연히 나왔습니다만. 대답은 없습니다.
헉헉 하는 거친 숨결도 , 이제 들리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요시자키씨 모녀나 카와카미 케이코씨 가 살아났다고 들었습니다만 , 이 때에는 그 기색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아마 , 그리고 나는 잤던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바람을 몹시 느꼈습니다.
나무의 쓰레기나 짚과 같은 것이 팍 하고 날아 와 , 얼굴에 닿는 것을 느꼈습니다.
깜짝 깨달아보니 , 헬리콥터의 소리가 바로 옆으로 들렸습니다.
자세히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
렇지만 , 밝은 빛이 눈앞에 넘치고 있었습니다.
아침의 빛이 아니라 , 좀 더 밝은 빛입니다.
곧 근처에서 「손을 흔들어 주세요」라던가 「손을 들어 줘요」라고 하는 목소리가 들렸습니다.
누군가를 구출하고 있는 소리인가 , 호소하고 있는 소리인가 몰랐습니다만 나는 오른손을 펴서 , 흔들었습니다.
「이제 되었다 , 이제 되었다」 「곧 갈테니까」라는 말이 들렸습니다.
그 곧바로 , 나는 의식을 잃은 것 같습니다.
몽롱해지면서 , 아 , 살아났군 이라고 멍하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메워진 안으로부터 구출되었는지 , 어떻게 옮겨졌는지 등은 기억하고 있지 않습니다.
몸의 아픔도 , 공복도 느끼지 않았습니다.
다만 , 목이 마른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바싹바싹 이었습니다.
물을 마시고 싶어 , 물을 마시고 싶어 , 라고 말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만 , 나는 기억하고 있지 않습니다.
응급 처치를 해 준 마에바시의 일본 적십자사 병원의 간호부장씨가 , 나중에 「그 때는 바로 주면 안 되기 때문에 , 줄 수 없었던 것」이라고 들었습니다만 , 물을 마시고 싶다고 했던 것은 완전히 기억하지 못합니다.
눈을 뜨자 , 병원이었습니다.
의사가 「여기는 어디인지 알겠습니까」라고 물어 , 기묘한 대답을 했습니다.
「네 , 2, 3회왔던 적이 있습니다」는. 이런 바보같군, 이라고 스스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 알고 있으면서도 그런 식으로 대답해버리고 있었습니다.
머리가 이상합니다.
그렇지만 , 전화번호는 정확하게 대답하고 있었습니다.
「여기는 군마현입니다」라고 의사는 말했습니다.
어째서 군마현에 있을까 ,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 아 , 그 때 비행기가 떨어진, 거기로부터 군마현이 가까운것이다, 라고 점점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가족이 오고 있다고 알려주었을 때 , 네 -, 라고 생각했습니다.
비행기가 떨어졌던 것은 알고 있습니다만 , 어째서 여기까지 가족이 오고 있는 것일까 라던가. 이상해도 어쩔 수 없었습니다.
현실감을 꽤 되찾을 수가 없습니다.
아마 , 이 때였다고 생각합니다만 「몇사람 살아났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의사가 「네 명이야. 전부 여자뿐」이라고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것 밖에 살아나지 않았습니까 라고생각하면서 , 「에 -」라고 말했습니다.
엄청난 사고가 일어나 버렸다라고 느꼈습니다.
천정 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산소 마스크를 한 상태로, 가만히 천정을 보면서 , 함께 치토세로부터 돌아와 , 같은 비행기를 탄 마츠모토씨는 어떻게 된 것인가 , 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도 사실은 이제 살아나지 못하고 , 죽어 가는 지경일까 , 라고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팔을 몇 바늘정도 꿰매었는데 , 아픔은 느끼지 않습니다.
마취를 하고 있던 탓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렇지만 , 나중에 간호사에 들으니 , 「아파 , 아프다」라고 말한 것 같습니다.
구출된 날의 오후 3시쯤 지나 남편과 아버지와 숙부가 병실에 들어 왔습니다.
나는 「네 명 밖에·····」라고 말했습니다만 , 남편은 곧바로 「말하지 않아도 좋으니까」라고 했습니다.
(요시오카 시노부 저 「추락의 여름」신쵸오샤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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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기체는 일본항공 소속의 단거리 항공기로
360명가량의 인원을 수송하는 여객기였습니다
하지만 이 여객기의 이륙전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으니...
추락한 항공기는 사고 7년 전인 1978년 6월 2일 이타미 공항에 착륙중 테일 스트라이크로 후미에 손상을 입어 제작사인 보잉에 정비를 의뢰한 기체였습니다
벌크헤드라고 부르는 비행기의 기압을 유지하는 격벽이 파손된 심각한 손상이었기 때문이었
습니다.
그러나...
보잉의 기술자(정비 총담당자)는 이를 수리하면서 규정을 위반했는데
규정상 두 줄의 리벳이 박힌 이중 철판으로 동체와 고정하도록 해야하는데 한 줄의 리벳이 박힌 이중 철판만으로 고정한 것이었습니다
이후에 계속된 비행에 따른 기압 변화로 인한 금속피로를 이기지 못해, 사고당시 비행중
기체후미의 벌크헤드가 터져나가버리면서, 비행기의 수직 꼬리날개를 날려버렸고,
이 때 승강타,방향타면을 움직이는 동력을 제공하는 유압의 분배기를 터트려 결국 유압과 조종능력을 상실하게 되어 비극으로 이어지고 말았습니다
사실 78년 사고 수리 후에도 문제가 지속되었는데 사고 직전까지 캐빈 뒤쪽의 화장실 문이 잘 닫히지 않는다든지,
바람이 새어든다든지 휘파람 소리가 나는 등의 결함이 있었다고 합니다....
기체가 이미 기골이 뒤틀려버려서 생긴 문제로 당연히 정상이 아니며 결국 어떤 식으로든 사고가 날 기체였다는건데.....
이를 폐기처분하지 않고 계속 운용한 일본 항공도 제정신이....
더 큰병크는 구조활동에서도 드러났는데...
추락 확인 직후, 미 공군의 C-130 수송기가 탐색에 나서 20분만에 기체를 찾아냈고,
탐색구조헬기가 2시간 후에 기체 추락 현장에 도착했습니다.
즉시 가장 가까운 주일미군 기지인 요코다 기지에 주둔중인 미 해병대는 구조활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일본 정부에 허가를 요청하였지만,
구조활동은 자위대의 책임이라며 거절하고 탐색구조 헬기의 이탈을 요구했습니다....
............(얼마전 지진때도 똑같이 그러더만..)
일본 정부는 퍼붓는 비, 산에 추락하여 구조하기 불리한 지형, 저녁무렵에 추락하여 시계가 확보되지 않기에 결국 추락 후 12시간이 지난 아침에야 구조활동을 시작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으나...
이는 사고 현장에 처음 도착한 자위대 헬기 조종사가 생존자의 흔적을 찾을 수 없다고 보고했기 때문이라고.....
당시 생존자의 증언에 의하면 추락 직후에는 살아있는 사람이 많았고 헬기 소리가 들렸을 때 필사적으로 손을 흔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헬기는 생존자가 없다고 판단, 돌아가 버리고 결국 생존자 상당수가 비까지 내리는 추운 밤을 견디지 못하고 저체온증으로 사망해
생존자는 4명....
진짜 재난은 재난 그자체보다 병크같은 정부가 더 무서운 재난임을 알게한 사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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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당시 교신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영상입니다
CAP: 기장
COP : 부기장
F/E : 항공기관사
ACC : 항공 관제센터
YOK : 요코다 진입관제소
APC : 도쿄 진입 관제센터
특히 영상 마지막 10초 전에 나오는
WHOOP!WHOOP! PULL UP! 메시지는 사실상
추락을 알리는 경고음...
(이소리 들을 상황이면 기체회복을 위한 모든 수단이 실패했다는 증거)
첫댓글 아. 사고 순간은 이렇구나. 하면서 간접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감정을 이입하고 읽으니, 읽는 내내 몸이 떨립니다.
마지막에 정부의 대응에 의한 사망자수 증가는. 참으로 어이가 없습니다.
그러고는 다들 자기 책임 아니라고 책임회피했겠지요....
사고가 났을 때는, 참으로 죽은자만 불쌍할 뿐입니다.
죽은이만 억울하죠...
세월호 사고때도 현장까지 도착한 미군 헬리콥터를 돌려보냈었지요...
새삼 생각해보면 이렇게나 즉각 출동 가능한 미군이 확실히 대단하긴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 살아생전 미국하고 맞짱 뜨고, 이길수 있는 나라 없다는 이유 입니다.
미국 와서 살아보면, 15년 전 처음 여행 왔을때나, 지금이나, 그닥 겉모양은 별 바뀐것 없슴다. 뉴저지 - 뉴욕 맨허턴
보이지 않는 것, 실시간 감시체제, 무인카메라, 인공위성,비밀요원 들...
예) 경찰 안 보인다고, 방심하고 걍!! 다녀보면 혹독한 $ 내야하고, 화재경보기 울면, 딱 3분 이내에, 경찰 + 소방차
5분 안에 출동 합니다.
도시,지역마다,차이는 있겠지만, 그만큼 인적 인프라, 장비체계, 몇 년전 심장마비 로 911 전화하고 딱 3분만에
경찰 + EMS 의료팀 왔슴다. 세금 $ 내는 값 합니다. 비상재난, 무선 + 통신시스템 세계 최곱니다.
@가야국 세금이 안아까운 나라군요!!!!
@이상주의자(경기 파주) 보세염. 싸움이 되는지 ?? $ 안 주면서 조국에 충성해라 ~~~ 북파공작원 이제는 말한다 ??
공개된 유튜브 만 봐도,,,, 분단국가에서, 말로만 전면전 하자 ?? 사람들 명단작성해서 탈북자 하고,
친선게임 한판 해 보고, 그런 예기 할 수 있으면, 평생 그 사람 종신노비 할 생각 있슴다.
개뿔도 모르면서. 아는 척 하는 사람들 보면, 불쌍함. ㅠㅠㅠㅠ
@가야국 네 맞습니다 미국이 최강국일 수 밖에 없는 이유 딱 세가지만 고생해서 썼더니 제대로 읽지도 않고 반박하고...반박내용도 뭔근거가 있어야지...근거도 없이 망상으로 쏟아내니..아예 더이상 이야기가 하기 싫어지더군요...
그냥 그리 믿고 살거라~ 싶더군요..
생각있는 사람들은 알아서 취사선택하며 판단하겠죠
인간에 대해 실망한 휴일이었습니다
@이상주의자(경기 파주) 미국에 대한 반발심 때문에 그런 거 같더군요. 미국이 부정적인 일도 하지만, 분명히 우리보다 앞서있고 우리가 본받을 점이 많은데도 그 사람들은 그런 것은 보려고 하지 않더군요. 그리고 미국의 대안으로 중국이나 러시아를 생각하고 지나치게 그 두나라를 띄워주려고 하더군요.
@하노이의 하늘 중국과 러시아의 실제 상황이나 독재,검열 인권탄압은 미국은 커녕 한국과 비교해도 부끄러울 수준인데...중국과 러시아...국가는 강대해 보여도 구성원과 국민은 극심한 빈부격차와 고통속에 살고있다는것...그리고 두나라 인접국들이 항상 위협에 노출되어 불안속에서 산다는걸 아는지 모르겠어요...왜 발트 삼국과 동유럽 국가들이..인도차이나 반도 국가들이 미국에 붙으려는지 진정모르는 걸까요
@이상주의자(경기 파주) 모르니까, 아니 그런 사실은 아예 안 보려고 하니까 그렇게 행동하겠죠. 우리나라가 중국이나 러시아와 붙어야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모양인데, 그러다가 중국이나 러시아에 나라를 통채로 집어먹힐 수도 있다는 것은 생각못하더군요.
끔찍하네요..다시는 저런 일이 일어나질 않길..
왠지 읽기가 힘들어요;;;;
기계번역이 되서 그런듯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