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 남구 매암동과 동구 일산동을 연결하는 다리.[1] 제한속도는 70km/h이다 길이가 약 1.4km인 현수교다. 현수교 길이를 따지는 주경간장은 1.13km로 단경식이다.[2] 주경간장 길이로 국내에서 두 번째로 길며, 단경간 현수교중에선 국내에서 제일 길다. 울산대교는 총 5398억원[3]이 투입돼 현대건설 등 9개사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한 울산하버브릿지㈜가 건설했다. 2015년 5월 29일, 준공식과 점등식을 가졌으며, 2015년 6월 1일 정식 개통했다. 완공 전, 승용차로 과속했을 때20~40분 정도 걸리던 방어진-장생포의 시간을 15분 내로 줄였다.[4] 매년 1000억에 달하는 경제적 효과가 나올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통행료는 소형기준으로 염포산터널구간 500원, 울산대교~예전IC 구간 1000원, 울산대교~동구청 구간 1500원이다.[5]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이륜차 등 자동차 이외의 차량은 출입할 수 없다.
참고로 민자도로다. 개통 당시 책정된 전구간 통행료 징수 요금은 소형차 1500원, 중형차 2300원, 대형차 3000원 방어진 순환도로의 구성 교량이며, 염포 1, 2, 3터널과 함께 구성되어 있는데, 이 때문에 전하동 지역에 교통 헬게이트가 열렸다. 원래 신호등이 없던 동네였는데 울산대교로 이어지는 염포산 터널의 입구가 생겨서 신호등의 설치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일산초등학교 근처는 염포산 터널로 연결되는 도로가 있는 곳인데다, 현대중공업까지 있는 관계로 매일 아침마다 현대중공업을 출근하는 오토바이 + 자동차 러쉬가 이어진다. 그리고 아직은 개통 초기라서 그런지 현대중공업 입구 앞 찬물락 사거리를 포함한 여러 도로에 곳곳에 경찰들이 교통 지도를 하고 있다.
2015년 6월 8일에 울산 버스 124의 노선이 신설되었다. 대왕암 대공원을 출발해서 아산로를 거쳐 율리공영차고지(울산대학교 미경유)까지 가는 노선이며, 이로 인해 울산 버스 1104는 폐선되었다. 그 후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지자, 울산 버스 134를 신설해 운행중이다. 2018년 개편으로 124번은 1401번과 울산대교 경유를 맞바꾸고 아산로 경유로 변경, 1401번이 울산대교를 지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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