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보리도차제광론 15강(제자를 이끄는 순서) 2018 04.21
교제:보리도에 이르는 차제(도향스님.하늘북) P53~P54
(법문요약)
-믿음의 세가지:1)환희심의 믿음.2)확신하는 믿음(공부를 통해서).3)이루고져하는 믿음(이타를 위한 성불의결심)
(복습)
법을 듣는빙식 요약
법을 듣는 방식
1.들음으로써의 이익(왜 배워야 하는가? 무지,무명에서 버서나지 못한다)
2.법을 설하는분의 존경(귀하고 소중하다)
3.법을 들음의 세 가지 그릇 (뒤집힌 그릇,깨끗하지 않는그릇 ,바닥에 구멍이 난 그릇.)
-들음때의 마음 동기(일체중생을 위해깨달아야한다)=깨끗하지 않는그릇
-들을 때 자기 식으로나 착각등 똑바로 들어야한다)=그릇 뒤집힌 그릇
-마음에 새겨야 한다=바닥에 구멍이 난 그릇.
4.6가지 인식"환자라는인식'
여섯가지 인식에 의지하는 것에 스스로에게 환자 라는 인식.
1)법을 설하는 분이 의사라는 인식(삼독의 큰 고질병에 걸렸다는 인식)
'섭덕보에서 '
[참된 보리 찾는 굳센 생각 있는 현인은
교만을 분명히 꺽어야 한다. 즉
환자들이 치료하기 위해 의사에 의지하는 것과 같이
변덕 없이 선지식에 의지해야 한다.]
2)가르침에 약 이라는 인식
'대아사리 짠자고미께서 회찬에서'
[여기에 또 계속 마음은 완전 몽매하다.
오랫동안 병의 뿌리 의지했고
문둥병자 끊어진 팔 다리에
몇 차례 의지하는 약이 어떻게 이익 되겠는가.라고 말씀 하셨다.]
3)스스로에게 환자와 같다는 인식
4)병을 없애는 인식을 일으켜야 하고.(실천해야)
선지식께서 가르치는 버리고 지닐 처(處)에서 실천해야한다(하는 방식을 알아야하고 이것을 들어야하고 듣고서 알게 된 필요한 것들
또한 행해야 하는 것이기에 들은 뜻에서 할 수 있는것과 대조해서 싷천하는이 크게 중요함.)
'권발증상의요에서'
[나 수행 안한 지금 어떻게 해야하나 라고
죽을때 어리석은 이 괴로워한다.
깊이 얻지 못해 아주 괴롭게 된다.
말을 좋아한 죄 이들이다 라고 했고
연극 중에 있는 다른 영웅의
공덕을 랄하는 것과 같이
자신의 신중,쇠퇴하게 된 것은 즉
말을 좋아한 죄 이들이다 라고 했고
사탕수수 껍질에는 어떤 알맹이도 없다.
좋아해야 하는 맛은 속에 있다
껍질 씹어서는 사람이 사탕 맛
맛난 맛 얻을 수 없다.
이 같이 껍질은 이 같은 말이고
맛과 같은 이것의 의미는 생각이다.
그렇기에 말을 좋아하는 것은 버리고
항상 근면해야 하는 의미를 되새겨라라고 말씀하셨다.]
5)법을 설하는 분을 세존이라고 상기하고서 공경을 일으키는것.
'본생경에서'
[나의 나쁜 행의 모습,
법의 거울 자세히 봤기에
마음에 고통 크게 생겨서
나는 법으로 향하게 됐다.]
6)부처님의 가르침이 세간에 오랫동안 머문다는 인식.
(법을 설하는 네가지)
1.법을 설하는 이득을 생각하는것(법보시의 이득).-20가지 이득이 있다.
1)원인과 일치하는 6가지이득:밝게 기억나게 되고,총명한 지혜를 갖고 ,깨달음의 용기갖게 되는것,견고함이 생기는것,사유해서 생긴 지혜가 있게 되는것,세간에서 벗어난 지혜를 알게 되는것.
2)소멸되는 4가지이득:탐욕이 적어지고,분노가 적어지고,어리석음이 적어지고,마귀가 그를 해칠 기회를 얻지 못한다.
3)주변 환경으로부터 9가지이득:모든 불세존이 생각하게되고,사람 아닌 이들이(비인非人) 보호해 주며, 제천이 그에게 위덕을 일으키고,원적이 그를 따르지 못하게하고,친구와 갈라서지 않으며,
언사가 고상하게 되고,두렵지 않는 마음을 얻게되고,마음에 즐거움이 많아지고,지혜로운이라고 칭찬하게되고.
4)은혜를 기억하게 되는(성숙과)이득 한가지:법보시 뒤 맑고 기억되는 가치를 갖게되고 경전에서의 이득을 가슴에 세긴다.
2.부처님과 가르침에 공경을 일으키는것,
3.생각과 행위를 어떻게 말하는것,
4.어떤 사람에게 말하고 말하지 않는 차이이다.
(법을 설하는 네가지)
1.법을 설하는 이득을 생각하는것(법보시의 이득).-20가지 이득이 있다.
1)원인과 일치하는 6가지이득:밝게 기억나게 되고,총명한 지혜를 갖고 ,깨달음의 용기갖게 되는것,견고함이 생기는것,사유해서 생긴 지혜가 있게 되는것,세간에서 벗어난 지혜를 알게 되는것.
2)소멸되는 4가지이득:탐욕이 적어지고,분노가 적어지고,어리석음이 적어지고,마귀가 그를 해칠 기회를 얻지 못한다.
3)주변 환경으로부터 9가지이득:모든 불세존이 생각하게되고,사람 아닌 이들이(비인非人) 보호해 주며, 제천이 그에게 위덕을 일으키고,원적이 그를 따르지 못하게하고,친구와 갈라서지 않으며,
언사가 고상하게 되고,두렵지 않는 마음을 얻게되고,마음에 즐거움이 많아지고,지혜로운이라고 칭찬하게되고.
4)은혜를 기억하게 되는(성숙과)이득 한가지:법보시 뒤 맑고 기억되는 가치를 갖게되고 경전에서의 이득을 가슴에 세긴다.
2.부처님과 가르침에 공경을 일으키는것,
3.생각과 행위를 어떻게 말하는것,
해혜문경에서는 다섯가지 인식으로 법을 들어야한다.:자신을 의사,법을 약,법을 듣는자는 환자,여래를 완전한 분과 법의 이치를 오랫동안 머문다는인식,주위문도에게 자비심을 닦아야 한다.
4.어떤 사람에게 말하고 말하지 않는 차이
.-법보시:좋은 마음으로 번뇌가 없어야하고,내용이 틀리지 않아야한다.
(공통의 방식)
-설범과 들음에서 생긴 기쁨들을 잠시와 구경(暫時와 究竟)의 서원처들에 강렬한 희망으로 회향한다
-설하는 시간에 관계없이 게으름을 이기고 이득에 의심하지 말고
-법의 핵심을 알지 못하고 법을 설한분께 공경도 하지 못한 것도 앞 전의 장애가 없어지고,설하고 듣는 방식에 핵심이 되고 마음에 이익이된다.(법의 인색함)
-재물을 바라지말고 오직 나와 남을 해탈 할수있는 마음.
-법의 번뇌가 '마'가 된다.
-설하는것과 듣는이는 근면히 해서 작은 가르침 하나라도 갖고 요지의 가르침이 모인다.
-청하지 않는 것은 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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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