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prfll4C1zw0
https://youtu.be/COTJ8G862jc
어쩌다보니 구글링 하다가 알게되었습니다.
기반이론이 자아초월 심리학. 영성. 동사섭 . 등등 불교 쪽과도 관련되어 있는 듯 하고..
Stan Grof라는 자아초월심리 쪽 임상가.의사가 만든 호흡법 이라고 하는데요.. 유튜브 치면 인터뷰 영상도 있어요.
지식이 부족해 거칠게 설명해보자면
음악과 거친 호흡법을 통해 내면이나 영성..? 자기초월의 세계로 들어가서
융이 말하는 그런 집단 무의식이나. 원형. 무의식을 탐구하고 강렬한 느낌을 받고 현재의 불편감이나 증상을 완화하는 것 같이 보여요.
마치고 나서 만다라를 그리고 느낌 나눔도 하구요.
제가 궁금한 부분은..
이게 정말 심리적 불편감 해소나 임상적증상에도 도움이 될 것 같은지?.... 다른 분들 의견이 궁금합니다.
유튜브 댓글은 고맙다 완전히 새로운 경험이었다 나아졌다 이러긴 하는데.. 이걸 과학적인 근거 기반으로 실천 가능할까요?..
또 다른 궁금증은..
종교가 없는 제게는 방언? 간증? 같은 것을 할 때 보이는 종교인분들 모습과 영상이 비슷히 느껴져서요
간증? 방언? 이랑 뭐가 다른지?.. 저 breathwork가 방언과는 다른 느낌을 주는 건지?... 도 궁금합니다.. 비교가능한 분이 계실 지 모르겠지만요..
영상은 마치 TV에서 최면걸렸다고 하시는 분이 보이시는 강렬한 말과 행동 처럼..
마치 유튜브에 사이비 교주와 신도께서 보이시는 특이한 행동.. 악귀야 물럿거라 하면 몸을 떠시는.. 강한 인상을 주는 행동이라 쉬이 믿음이 안생기네요
여러분들은 의견 어떠신가요.
효과도 충분히 더 증명되거나 해서 앞으로도 현장에 더 많이 퍼지게 될까요??
단순 생각 나눔도 좋습니다.
여기는 좀 다른 얘기에요.
저는 종교도 없고 tci 자기초월도 거의 하위 3%에
영성적인 것. 무의식. 꿈 탐색 등에 관심을 안 두고 있거든요. 딱히 느껴지는 거도 없구요.
근데 요즘 몇년~몇십년 전부터
불교기반의 마음챙김이 점점 주목되고. MBSR MBCT 등등도 생기고.
동양쪽 불교 사상과 심리학 의학이 결합되는 접근이 점점 보이기도 하고
명상의 중요성도 예전보다 심리학 의학에서도 대두되고.
기존 전통적 접근의 대안으로 동양쪽 철학. 불교. 영성 등을 활용하려는 시도가 느껴지는데요
다시 돌아와서 그럼 저런 breathwork 도
새로운 활용으로.. 한계를 보충하는 새로운 접근이니 오픈마인드로 받아들이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막상 마음속에서 잘 받아들여지지가 않네요..
내 스타일이 아니라서 거부하는 건지
그냥 나랑 안맞으면 안맞나보다~ 하고 내 색깔 맞는거 하면 된다~ 하면 이걸로 되는 걸까요.
새벽에 길게 글 쓰고 가용..
첫댓글 저도 잘 알지는 못하지만 국내에서 상담 쪽 대가로 알려진 김명권 교수님이 트숨이라는 이름으로 센터 차려서 활동한다고 알고 있어요. 번역서도 나온 걸로 알고 있구요. 임상적으로는 아무래도 신체기반작업이다 보니 PTSD나 트라우마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것 같아요. 그외에도 임상치료로는 한계가 있는 사람이나 영적 성장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겠죠.. 저도 신체 기반 작업에 관심을 갖다 보니 알게 됐지만 영성심리학은 추상적이고 모호한 부분을 다루다 보니 선뜻 다가가게 되지는 않네요..
저는 여러 차례 트숨을 경험하고 지금도 지속하고 있는데요, 심리치료적인 차원에서는 트라우마나 언어화 되지 않았던 원초적 감정들을 표현하고 숙달하는데 강점이 있습니다. 더하여 영성적인 성장과 관련된 체험들도 뒤이어 일어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언어 상담을 병행하면서... 말로 표현되기 어려운 감정들과 트라우마를 다루고 영적인 성장에도 관심을 가지는 선생님들은 꽤 괜찮은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믿을만한 교수님께서 운영을 하신다는 점이..(집단 상담 대가이시니) 가장 클 것 같구요.
물론 다른 접근과 마찬가지로, 장점과 한계가 존재합니다. 관심있으시다면 일반 과정 한번 경험해보시는건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른 심리치료 접근보다 거친 면은 어느 정도 존재합니다만, 영상처럼 무시무시하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