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7일 요한복음 1- 3장 말씀의 빛되신 예수님
24.7.19
1~ 3장 두 사람 1 (예수님 요한) ~ 가나 혼인잔치 ~ 두사람 2 (예수님 요한)
빛이요 말씀이신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는 사명을 감당하는 세례 요한은 둘러리의 기쁨이 충만한 하나님의 사람입니다
첫 번째 포인트
사도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를 빛이요 말씀이라고 소개합니다
예수님 이야기의 시작을 마태는 아브라함부터 마가는 하나님의 아들로부터 누가는 하나님으로부터 그리고 요한은 태초로부터 시작합니다 우리의 구원자 성자 예수님께서 태초부터 계셨음을 강조하기 위해 요한은 요한복음의 시작을 창세기 1장 1절처럼 시작합니다
요 1장1-5절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1: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1:5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
요한복음 1장 1절의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에서 말씀은 헬라어로 로고스입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로고스 곧 말씀이심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에수님께서는 말씀이 육인이 되신 하나님의 아들 성자 예수님이십니다 요한은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으로 빛과 생명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인생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기 위해 오신 생명의 빛이심을 강조합니다 사도 요한은 세례 요한이 구약의 예언대로 빛되신 예수님을 증언하기 위한 선지자로 이 땅에 왔다고 증언합니다
요 1장6-8절
1:6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있으니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
1:7 그가 증언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언하고 모든 사람이 자기로 말미암아 믿게 하려 함이라
1:8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언하러 온 자라
시 40편3절 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
그러므로 세례 요한의 사명은
첫째 빛에 대하여 증언하고
둘째 모든 사람이 자신의 증언으로 말미암아 빛 되신 예수님을 믿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세상은 빛 되신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참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는 세상에 대하여 이미 이사야는 예언했습니다
사 1장2-3절
1: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1:3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그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는 누구나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요 1:2-14)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길은 오직 에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기독교의 핵심입니다
두 번째 포인트
세례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소개합니다
말라기 이후 400년만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가 나타나자 유대의 수많은 사람이 세례 요한에게 나아갔습니다 그가 전하는 대로 회개하고 하나님 나라를 사모하여 세례를 받았습니다 선지자 세례 요한이 전하는 메시지는 실로 두렵고 떨렸으며 전율을 느낄 정도였습니다 많은 사람이 세례 요한을 그들이 기다려온 메시아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세례 요한은 자신은 메시야가 아니며 곧 메시야가 오실 것을 예언했습니다 세례 요한이 그 말을 증언한 다음 날 예수님께서 그의 앞에 나타나시자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보고 세상 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고 말합니다
요 1장29-30절
유대인들은 누구나 제사장 나라 명절인 유월절의 어린 양에 대한 의미를 알고 있기에 세례 요한으 예수님 소개는 참으로 놀라운 것이었습니다 세례 요한의 증언대로 예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죄 오늘 우리의 죄까자도 담당하시기 위해 희생의 제물로 십자가에 오르실 것입니다
세 번째 포인트
사도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나타내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많은 기록들 중에서 일곱가지만 택해 기록합니다
요한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일으키신 일곱 가지 기적을 요한복음에 기록했습니다
첫째 물이 포도주가 된 기적입니다
둘쩨 고위 관리의 아들을 고치신 기적입니다
셋재 38년 된 병자를 고치신 기적입니다
넷째 많은 무리를 먹이신 기적입니다
다섯째 물 위를 걸으신 기적입니다
여섯째 날 때부터 맹인 된 자를 보게하신 기적이니다
일곱째 나사로를 살리신 기적입니다
네 번째 포인트
예수님께서는 니고데모와의 대화를 통하여 거듭남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음으로 영생을 얻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요한복음에는 대화 형식의 기록이 많이 나옵니다
요한은 니고데모와 예수님의 만남 이야기를 대화 형식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요 3:1-15)
니고데모는 유대인의 지도자이자 바리세인이고 산헤드린 공회원이었습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잡으려는 바리새인들에 맞서 예수님을 변호했고 후에는 아리마대 사람 부자 요셉과 함께 예수님의 장례를 치른 사람이었습니다
요 7장50-51절
7:50 그 중의 한 사람 곧 전에 예수께 왔던 니고데모가 그들에게 말하되
7:51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심판하느냐
요 19장39-40절
19:39 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리트라쯤 가지고 온지라
19:40 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 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
니고데모는 예수님의 표적을 보고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임을 알게 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니고데모의 관심을 거듭남의 주제로 바꾸어주시고 거듭남의 방법은 물과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라고 답해주십니다
요 3장5-8절
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3: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거듭남은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이며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으로 얻는 것임을 가르쳐주십니다
다섯 번째 포인트
세례 요한이 바라보는 예수님의 모습은 다섯가지입니다
세례 요한은 많은 대중의 지지를 받고 있었지만 오히려 들러리가 되어 예수님을 기쁨으로 소개했습니다 들러리의 기쁨으로 충만했던 세례 요한이 바라본 예수님의 모습은 다음의 다섯 가지였습니다
첫째 예수님께서는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셨습니다
요 1장29절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둘째 예수님께서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분이셨습니다
마 3장11절 나는 너희로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셋째 예수님께서는 공평한 심판으로 타작마당을 정하게 하시는 분이셨습니다
마 3장12절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넷째 예수님께서는 성령으로 세례르 베푸시는 분이셨습니다
막 1장8절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었거니와 그는 너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시리라
다섯째 예수님게서는 흥하셔야 할 분이셨습니다
요 3장30절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하니라
세례 요한은 예수님께서 하늘로부터 오신 분이라고 증언했습니다
요 3장31-32절
3:31 위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고 땅에서 난 이는 땅에 속하여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느니라 하늘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나니
3:32 그가 친히 보고 들은 것을 증언하되 그의 증언을 받는 자가 없도다
세례 요한은 자신은 땅에서 난 자이고 예수님게서는 하늘로부터 오신 분이라고며 선지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세례 요한을 향해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요한보다 큰 자가 없다고 평가해주셨습니다
눅 7장28절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요한보다 큰 자가 없도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하시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