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만들기 활동으로 자기표현력 및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어요
노래는 거의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일상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음악적 경험입니다. 노래는 우리의 감정과 정서를 풍부하게 해 주고, 조금 더 쉽게 생각과 감정의 변화를 끌어낼 수 있게 해줍니다. 노래를 듣거나 흥얼거리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 정서적 안정을 찾거나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경험을 다들 해보셨을 것입니다. 우리 학생들도 취미나 여가활동으로 노래를 친숙하게 접할 뿐 아니라 학업이나 그 밖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절하게 외부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장애학생에게 노래는 자기표현능력을 높이는 좋은 매체가 될 수 있다는 다양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노래 만들기 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자기표현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김은화, 정동영, 2019)’ 이라는 연구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본 연구는 한 특수학교 고등학교 과정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들 1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우선 지적장애학생들의 특성과 수준에 맞게 ‘노래 만들기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사용된 노래는 학생들이 쉽게 흥얼거릴 수 있는 친숙한 CM송, 대중가요, 교과서에 수록된 노래, 만화주제가, 인기 동요를 선택하여 학생 수준에 맞도록 곡 길이를 수정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수업 시간의 학습 내용을 가지고 여러 방법으로 노래를 만들어 부를 수 있게 한 총 20회기로 구성된 프로그램입니다.
노래 만들기는 노랫말 채우기, 개사하기, 작사하기 활동을 해볼 수 있게 했습니다. 노랫말 채우기는 구조화된 틀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쉽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은 가사의 빈칸에 단어를 넣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한 후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아 성취감과 만족감을 경험하도록 하였습니다. 개사하기는 기존의 노래 가사를 자유롭게 바꾸어 내도록 하면서 기존의 노래 가사를 토대로 진행했기 때문에 창작에 대한 부담감은 덜 수 있게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작사하기 활동은 학생들이 자신의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자유롭게 적어보는 활동입니다. 이와 같은 노래 만들기 활동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노래 만들기 활동 프로그램>
회기 | 단원 | 학습 주제 | 학습 내용 | 원곡 | 기법 |
1 | 민주시민교육 | 민주주의 기본 원리 | 국민주권, 국민자치, 입헌주의, 권력분립 | 라쿠카라차 | 노랫말 채우기 |
2 | 공정선거 원칙 | 보통선거, 평등선거, 직접선거, 비밀선거 | 목장 길 따라 | 노랫말 채우기 |
3 | 재난안전교육1 | 재난의 종류 알기 | 황사, 지진, 태풍, 호우, 폭염, 폭설, 가뭄 | 교통관련 CM송 | 노랫말 채우기 |
4 | 황사 | 황사 발생 시 행동요령 알아보기 | 사랑의 배터리 | 개사하기 |
5 | 성 교육 | 남녀의 신체변화 알기 | 남자와 여자의 2차 성징 알아보기 | 넌 할수있어라고 말해주세요 | 작사하기 |
6 | 이성 친구에 대한 예절 알기 | 건전한 이성교제 방법 알아보기 | 샹젤리제 | 작사하기 |
7 | 계기교육 | 국경일 알기 | 삼일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알기 | 새우과자 CM송 | 노랫말 채우기 |
8 | 5.18 민주화 운동 | 5.18 민주화 운동 알아보기 | 산중호걸 | 작사하기 |
9 | 보건교육 | 약의 종류와 용도 | 해열제, 소화기, 감기약, 연고, 파스 | 가전제품 CM송 | 노랫말 채우기 |
10 | 병원의 종류 | 치과, 안과, 피부과, 이비인후과, 내과, 산부인과, 정형외과, 응급실 | 동물농장 | 노랫말 채우기 |
11 | 정보통신 윤리교육 | 인터넷 중독 예방하기 | 인터넷 중독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 계획 세우기 | 자양강장제 CM송 | 개사하기 |
12 | 사이버 폭력 예방하기 | 악플과 선플 알아보고 댓글 실천계획 세우기 | 비타민음료 CM송 | 개사하기 |
13 | 재난안전교육2 | 지진 | 지진의 의미, 지진 발생 시 대피요령 | 개구리 왕눈이 OST | 작사하기 |
14 | 폭염 | 폭염의 의미 알고 폭염 시 행동요령 알기 | 사랑의 배터리 | 개사하기 |
15 | 성폭력예방교육 | 성폭력 개념과 유형 |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의 의미 알기 | 이젠 안녕 | 노랫말 채우기 |
16 | 성폭력 예방방법 | 낯선 사람이 다가올 때와 혼자 있을 때 대처 행동 알아보기 | 어머나 | 재사하기 |
17 | 진로교육 | 자기이해(1) | 나의 장점 알기 | 커피음료 CM송 | 작사하기 |
18 | 자기이해(2) | 나의 단점 알기 | 커피음료 CM송 | 작사하기 |
19 | 경제교육 | 생산과 소비 알기 | 생산활동과 소비활동 알기 | 비타민음료 CM송 | 노랫말 채우기 |
20 | 계획성 있는 소비 알기 | 소비, 과소비, 낭비, 저축, 보험의 의미 알기 | 어머나 | 노랫말 채우기 |
예를 들어 민주주의에 대해 학습 시간에 오늘의 노래인 라쿠카라차를 들려주고 친구들과 함께 노랫말 채워보는 활동을 합니다. 그렇게 노래 만들기 활동을 하고 난 다음에 완성한 가사에 맞추어 즐겁게 노래를 부르면서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노래 만들기 활동 프로그램의 예>
단원 | 민주시민교육 | 주제 | 민주주의 의미 알아보기 | 차시 | 1/20 |
원곡 <라쿠카라차> | <노래 만들기 활동 – 노랫말 채우기> |
| 우리나라 민주주의, 민주주의 우리나라 국가주인 모든 국민 ( ) 있어요 국민이 나라 지키는 ( )도 있고요. ( ) 적용해서 헌법으로 다스려 ( ) 통해서 힘을 나눠 가져가요 국회, 정부, 법원이 힘을 나눠 가져요 |
노래 만들기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자기 표현력이나 학습 동기가 그렇지 않은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유의하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노래 만들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습동기의 여러 영역 중에서 주의집중, 만족감 영역에 대해 효과적인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이를 토대로 교육 현장에서 지적장애학생의 자기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학생들이 좋아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노래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모색되었으면 합니다.
김은화, 정동영 (2019). 노래 만들기 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자기표현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연구, 26(1),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