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5일 (목) 한국경제 신문에 9호선 연장 관련 기사가 노선도와 함께 나왔습니다.
기사 및 노선도에 따르면 현재 연장안 3가지가 검토중입니다. 또한 이 연장사업은 9호선 운영주체가 아닌 서울시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민자로 건설될 가능성은 낮다고 합니다. 기사 마지막 단에는 장기적으로 하남까지 연장할 가능성도 점치고 있습니다.
1안 : 보훈병원역 - 생태공원역 (생태공원사거리) - 한영외고역 (대명초교입구사거리) - 고덕역 [5호선 환승]
2안 : 보훈병원역 - 생태공원역 - 한영외고역 - 고덕역 [5호선 환승] - 하일동역 (고덕초등학교 부근) - 강일동역 (강일지구 內, 강일초등학교 부근)
3안 : 보훈병원역 - 생태공원역 - 한영외고역 - 상일동역 [5호선 환승]
9호선 연장안 노선도 [3.25 (목) 한국경제]
연장안의 역간거리가 5호선 상일지선과 거의 비슷한 점은 조금 실망이지만, 연장구간까지 급행열차가 운행된다면 강동구 주민들의 잠실/강남권 도심 진입이 보다 용이해질 것 같네요. 최근 동호회인들이 제시하는 강동삼각선을 이용한 상일동 ~ 마천 운행열차의 수요도 확실히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9호선 동쪽 차량기지도 연장하는 김에 마련해서 하행 급행열차 운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존 5호선 고덕차량기지 병용 혹은 9호선 전용 차량기지 신설).
이건 개인적인 생각인데, 만약에 5호선이 미사지구까지만이라도 연장된다면 1안에 한 표을 주고 싶습니다. 2안은 고덕 ~ 강일동 구간 경제적 타당성, 3안은 한영외고 ~ 상일동 구간의 심한 선형굴곡 때문에 좀 그렇네요.
첫댓글 어쨌든 하남까지 간다면 하남에서 강남으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에게 튼 도움을 주겠군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참 괴상하게도 짓는군요.....(2). 그냥 5호선 지선구간 공용안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2안이라면 추후에 중앙선이나 경춘선 방면의 직결선 건설해봐도 좋지 않을까요?
2안이 제일 괜찮네요.....저기서 하남시 쪽으로 더 연장하면 좋겠습니다
이거 연장안만 잚만 검토되면 2안에경우 완공하고도 양평, 용문, 원주까지 연결검토 가능성 까지 있을 듯하네요,
오히려 구리 남양주 경춘선지역에서 강남쪽 한번가는 것은 8호선이 장악했고, 9호선은 중앙선 축을 장악 하게 되게 됩니다.
3호선도 연장해서 오륜에서 환승 연계 하면 괜찮을 듯..
2안으로 짓고 강일동에서 오호선 환승역만들면 좋을듯
저러느니 저 같으면 강동역의 입체교차구간을 살짝 손 봐서 올림픽공원-상일동 구간을 5,9호선과 공유하겠습니다... 저 구간은 해당 도로도 정체가 드문 구간입니다...
2안과 3안을 합쳐 상일동-강일동을 연장하여 상일루프를 만들고 상일동-강일동 사이에 하남역을 만들면 돼지않을까요?(굳이 여러 안을 놓을 필요가;;;)
1안이나 2안이나.. 개인적으로는.. 적어도 생태공원역은 수요가 거의 없을듯 싶어 빼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역사 하나 줄이고 표정속도 조금이나마 늘릴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