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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간사충(大姦似忠)
아주 간사한 사람은 충신과 같다는 뜻으로, 악한 본성을 숨기고 마치 가장 충실한 체하는 사람을 가르키는 말이다.
大 : 큰 대(大/0)
姦 : 간음할 간(女/6)
似 : 닮을 사(亻/5)
忠 : 충성 충(心/4)
크게 간사한 사람은 그 아첨하는 수단이 매우 교묘하므로 흡사 크게 충성된 사람과 같이 보인다는 말이다.
간(姦)은 계집 女가 셋이 합쳐진 글자로서, 많은 여자를 마음대로 취하는 것은 부정한 행동이라는 데서, 부정과 불의, 간사함을 뜻한다.
충(忠)은 가운데 중(中)에 마음 심(心)을 받친 글자로서, 마음속에서 우러나온 참된 뜻이라는 데서, 충성, 정성의 뜻이 되었다.
송사(宋史)에 나오는 말이다. 송(宋)나라 제5대 황제 영종(英宗)은 고갈된 국고를 부흥시키고 국력을 키우기 위해 재정 개혁에 힘썼으나 즉위 4년만에 세상을 뜨고, 신종(神宗)이 19세의 나이로 그 뒤를 이어 즉위하였다.
신종은 영종이 이루지 못한 개혁을 계속 진행시켰는데, 어린 신종을 도와 개혁을 추진한 인물이 왕안석(王安石)이다.
왕안석은 신종의 신임 아래 기존 세력의 반대를 무릅쓰고 새로운 법을 공포하였다. 이른바 신법(新法)으로, 농민의 조세와 역 부담을 덜어주고, 상인의 독점으로 인한 물품의 품귀 현상을 해소시키며, 병농(兵農) 일치로써 국방을 강화하려는 당시로서는 꼭 필요한 개혁정책이었다.
그러나 이 법은 기득권을 가진 지주(地主)와 부호(富豪), 황실(皇室), 귀족(貴族) 관료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혔다. 가진 자로부터 없는 자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권력의 재편을 노린다는 구실이었다.
그 맨 앞에 선 사람이 어사중승(御史中丞) 여회(呂誨)였다. 여회는 왕안석이 재상에 취임하는 것부터 반대했던 사람으로, 신법이 계속 만들어지자 마침내 신종에게 왕안석을 탄핵하는 상소를 올렸다.
그는 “아주 간사한 사람은 충신과 비슷하고, 큰 속임수는 사람들로 하여금 믿게 만든다(大姦似忠大詐似信)”고 하면서, 겉으로는 질박하게 보이면서도 가슴 속에는 간사한 음모가 있으며, 교만하고 음험하여 황실을 업신여기고 남을 해치려 하는 간특한 인간이라고 왕안석을 탄핵하였다.
대간사충(大姦似忠)은 여기서 나온 말로, 정말로 간사한 사람은 언사가 교묘하여 누구라도 충신이라고 믿게 만든다는 말이다.
그 후에도 신종은 왕안석에 대한 신임을 바꾸지 않고, 오히려 여회를 지방으로 좌천시키면서까지 개혁을 추진하려 하였다. 그러나 신종이 죽고, 왕안석도 물러나 은퇴하자 보수 반동세력이 다시 득세하여 개혁은 결국 수포로 돌아갔다.
대간사충(大姦似忠)
크게 간사한 사람은 충신처럼 보인다.
큰 거짓말은 진실처럼 보인다. 그래서 대중 선동의 천재 히틀러는 이왕 거짓말을 하려면 큰 거짓말을 하라고 했다. 대중은 작은 거짓말을 믿기보다는 큰 거짓말을 믿는다고 봤다. 진실과 유사하게 포장한 허위는 일반 대중들이 파악하기엔 못 미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아주 간사한 사람(大姦)의 언행은 그 아첨하는 모습이 매우 교묘하여 절세의 충신과 닮은 모습(似忠)을 보인다. 악명 높은 간신일수록 그가 떵떵거렸던 시대에는 최고의 충신이란 소리를 많이 들었다. 이와 같이 악한 속마음은 숨겨 놓고 남을 위하는 척, 충실한 척 하는 사람이 바로 이런 사람이다.
중국 원(元)나라 때 완성된 '송사(宋史)'에서 비롯된 이 성어는 이런 교훈적인 뜻에도 불구하고 정당한 행위를 중상하기 위한 뜻에서 먼저 사용돼 빛이 바랬다. 뛰어난 산문시를 남겨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에 들어가는 송(宋)의 왕안석(王安石)은 신법(新法)이란 개혁정책을 시행한 정치가이기도 했다.
송나라는 숭문정책으로 선비들을 우대했지만 이민족의 침략을 금전적으로 해결해왔기 때문에 재정적자에 시달렸다. 19세에 즉위한 6대 황제 신종(神宗)은 부왕 영종(英宗)을 도와 개혁을 진행해 온 왕안석을 크게 신임했다.
개혁에는 반발이 따르는 법이라 농민의 조세와 부담을 덜고 국방을 강화하며, 상인의 물품독점에 제재를 가하는 일련의 정책에 기득권을 가진 지주와 귀족관리들은 거세게 저항했다. 가진 자로부터 없는 자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권력의 재편을 노린다는 구실이었다.
간관(諫官)으로 사람을 가리지 않고 탄핵해 일면 추앙도 받던 여회(呂誨)라는 사람은 왕안석이 재상에 취임하는 것부터 못마땅했다.
신법이 계속 제출되자 마침내 탄핵 상소를 올렸다. 그는 이 글에서 "아주 간사한 사람은 충신과 비슷하고, 큰 속임수는 믿음직스럽게 보인다(大姦似忠 大詐似信)"고 하면서 왕안석을 간특한 사람이라고 맹공했다.
사람은 자신이 믿고 싶은 것만 믿는다고 한다. 믿는다고 하더라도 거기엔 크나큰 허위나 속임수가 들어 있을 수가 있다. 크게 보이는 겉모습도 좋지만 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 大(클 대/큰 대, 클 대, 클 다)는 ❶상형문자로 亣(대)는 동자(同字)이다. 大(대)는 서 있는 사람을 정면으로 본 모양으로, 처음에는 옆에서 본 모양인 人(인)과 匕(비) 따위와 같이, 다만 인간을 나타내는 글자였으나 나중에 구분하여 훌륭한 사람, 훌륭하다, 크다의 뜻으로 쓰였다. ❷상형문자로 大자는 ‘크다’나 ‘높다’, ‘많다’, ‘심하다’와 같은 다양한 뜻으로 쓰이는 글자이다. 갑골문에 나온 大자를 보면 양팔을 벌리고 있는 사람이 그려져 있었다. 이것은 ‘크다’라는 뜻을 표현한 것이다. 大자는 기본적으로는 ‘크다’라는 뜻으로 쓰이지만, 정도가 과하다는 의미에서 ‘심하다’라는 뜻도 파생되어 있다. 그러니 大자는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大자가 부수로 쓰일 때는 ‘크다’와는 관계없이 단순히 사람과 관련된 뜻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다. 大자가 본래 사람을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大(대)는 (1)어떤 명사(名詞) 앞에 붙어 큰, 으뜸가는, 뛰어난, 위대한, 광대한, 대단한 등의 뜻을 나타내는 말 (2)존경(尊敬) 또는 찬미(讚美)의 뜻도 나타냄 (3)큼. 큰 것 (4)큰 달. 양력으로 31일, 음력으로 30일인 달 (5)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크다, 심하다(정도가 지나치다)(대) ②높다, 존귀하다(대) ③훌륭하다, 뛰어나다(대) ④자랑하다, 뽐내다, 교만하다(대) ⑤많다, 수효(數爻)가 많다(대) ⑥중(重)히 여기다, 중요시하다(대) ⑦지나다, 일정한 정도를 넘다(대) ⑧거칠다, 성기다(물건의 사이가 뜨다)(대) ⑨낫다(대) ⑩늙다, 나이를 먹다(대) ⑪대강(大綱), 대략(大略)(대) ⑫크게, 성(盛)하게(대) ⑬하늘(대) ⑭존경하거나 찬미(讚美)할 때 쓰는 말(대) 그리고 클 태의 경우는 ⓐ크다, 심하다(정도가 지나치다)(태) ⓑ지나치게(태) 그리고 클 다의 경우는 ㉠크다, 심하다(다) ㉡극치(極致), 극도(極度)(다) ㉢지나치게(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클 위(偉), 클 굉(宏), 클 거(巨),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작을 소(小), 가늘 세(細)이다. 용례로는 크게 어지러움을 대란(大亂), 큰 일을 대사(大事), 크게 구분함을 대구분(大區分), 일이 진행되는 결정적인 형세를 대세(大勢), 크게 길함을 대길(大吉), 조금 차이는 있을지라도 대체로 같음을 대동(大同), 같은 종류의 사물 중에서 큰 규격이나 규모를 대형(大型), 크게 어지러움을 대란(大亂), 사물의 큼과 작음을 대소(大小), 크게 이루어짐을 대성(大成), 크게 웃음을 대소(大笑), 넓고 큰 땅을 대지(大地), 넓혀서 크게 함을 확대(廓大), 가장 큼을 최대(最大), 몹시 크거나 많음을 막대(莫大), 뛰어나고 훌륭함을 위대(偉大), 매우 중요하게 여김을 중대(重大), 마음이 너그럽고 큼을 관대(寬大), 엄청나게 큼을 거대(巨大), 형상이나 부피가 엄청나게 많고도 큼을 방대(厖大), 더 보태어 크게 함을 증대(增大), 큰 그릇은 늦게 이루어진다는 대기만성(大器晩成), 거의 같고 조금 다르다는 대동소이(大同小異), 바라던 것이 아주 허사가 되어 크게 실망함을 대실소망(大失所望), 큰 글자로 뚜렷이 드러나게 쓰다라는 대자특서(大字特書), 매우 밝은 세상이라는 대명천지(大明天地),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큰 도리나 정도에는 거칠 것이 없다는 대도무문(大道無門) 등에 쓰인다.
▶️ 姦(간음할 간)은 ❶회의문자로 奸(간), (姧)간은 동자(同字)이다. 계집 녀(女; 여자)部를 세 개 겹친 글자이다. 여자(女子)를 도리에 어긋나게 범한다는 뜻을 나타낸다. ❷회의문자로 姦자는 '간음하다', '간통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姦자에는 3명의 여자가 그려져 있다. 3명의 여자를 그린 것이 어찌하여 '간음하다'라는 뜻을 가지게 된 것일까? 부권의식이 강했던 고대 중국에서는 여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았다. 그러한 인식은 문자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女자가 들어간 글자들은 대부분이 부정적인 뜻이 있다. 그래서 奻(시끄러울 난)자는 '시끄럽다'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고 姦자는 '간음하다'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로 '간음하다'라는 뜻은 姦자가 아닌 奸(간음할 간)자가 쓰이기도 한다. 그래서 姦(간)은 ①간음하다 ②간통하다 ③간사하다, 간악하다 ④훔치다, 도둑질하다 ⑤옳지 않다 ⑥나쁘다 ⑦속이다, 거짓말하다 ⑧어지럽게 하다 ⑨어지러워지다 ⑩용모가 아름답다 ⑪악한(惡漢), 나쁜 놈 ⑫내란(內亂) ⑬외환(外患)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음란할 음(淫)이다. 용례로는 간사하고 나쁨을 간비(姦非), 부부 아닌 남녀가 성적 관계를 맺음을 간음(姦淫), 배우자 있는 사람이 배우자 이외의 사람과 맺는 간음 행위를 간통(姦通), 간통한 곳을 간소(姦所), 간사한 영웅을 간웅(姦雄), 마음이 간교하여 행실이 바르지 못함을 간사(姦邪), 간사하고 악독함을 간악(姦惡), 간통한 남자를 간부(姦夫), 간통한 여자를 간부(姦婦), 간통한 실정을 간정(姦情), 간통한 증거가 되는 흔적을 간적(姦跡), 간악하고 음험함을 간험(姦險), 간교하고 사나운 사람을 간걸(姦桀), 강제로 간음함을 강간(强姦), 사내끼리 성교하듯이 하는 짓을 계간(鷄姦), 힘으로 억눌러 강제로 간음함을 겁간(劫姦), 한 여자를 여러 남자가 한 자리에서 계속 돌려 가면서 강간함을 윤간(輪姦), 아주 간사스러운 사람을 대간(大姦), 남녀가 불의의 간음을 함을 통간(通姦), 한 여자를 여러 남자가 돌려 가며 하는 강간을 혼간(混姦), 제짝이 아닌 사나이와 계집이 서로 눈이 맞아서 육체적으로 관계함을 화간(和姦), 큰 죄악을 저지른 간악한 사람을 거간(巨姦), 남녀가 불의의 사통을 함을 상간(相姦), 간음을 행함을 행간(行姦), 크게 간사한 사람은 그 아첨하는 수단이 매우 교묘하므로 흡사 크게 충성된 사람과 같이 보임을 이르는 말을 대간사충(大姦似忠), 촌수가 가까운 일가끼리 간음하는 일을 일컫는 말을 근친상간(近親相姦) 등에 쓰인다.
▶️ 似(닮을 사)는 ❶형성문자로 佀(사)는 본자(本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사람인변(亻=人; 사람)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耜(사의 변형 以)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似(사)는 嗣(사; 대를 이음), 始(시; 먼저 난 여자, 시작) 따위의 말과 결부되어 뒤를 잇다, 닮다, 닮게 하다의 뜻으로 쓰인다. ❷형성문자로 似자는 ‘같다’나 ‘닮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似자는 人(사람 인)자와 以(써 이)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以자는 본래 수저와 같은 모습을 그렸던 것으로 ‘~에 따라’나 ‘~때문에’라는 뜻이 있다. 以자에 대한 명확한 해석은 없다. 그러다 보니 似자의 해석도 그리 명확하지는 않다. 似자의 금문을 보면 수저와 갈퀴가 함께 그려져 있었는데, 소전에서는 갈퀴가 人자로 바뀌게 되었다. 아직 명확한 뜻풀이는 없지만 ‘닮다’나 ‘비슷하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似(사)는 ①닮다 ②같다 ③비슷하다 ④흉내내다 ⑤잇다 ⑥상속하다 ⑦보이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서로 비슷함을 사류(似類), 서로 비슷함을 유사(類似), 거의 같음이나 비슷함을 흡사(恰似), 아주 비슷함이나 거의 같음을 근사(近似), 모양이 서로 비슷함을 상사(相似), 비슷한 것들을 구별함을 변사(辨似), 형체가 서로 비슷함을 형사(形似), 아주 비슷함을 방사(倣似), 닮지 아니함이나 같지 아니함을 불사(不似), 그림자와 같이 비슷함을 영사(影似), 더할 수 없이 사치함을 극사(極似), 비슷하여 분간하기 어려움을 의사(疑似), 실제와 비슷함을 의사(擬似), 서로 같다고 할 만큼 매우 비슷함을 혹사(酷似), 비슷한 것을 바친다는 뜻으로 자기가 바치는 글이나 물건이 훌륭하지 못함을 겸손하게 이르는 말을 정사(呈似), 겉은 옳은 것 같으나 속은 다름을 사시이비(似是而非),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한 것 같으나 실지로는 아주 다른 가짜를 사이비자(似而非者), 꿈인지 생시인지 어렴풋한 상태를 비몽사몽(非夢似夢), 남이 보기에 꼴이 온당치 아니함을 망지불사(望之不似) 등에 쓰인다.
▶️ 忠(충성 충)은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심방변(忄=心; 마음, 심장)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中(중, 충)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마음속에서(心) 우러 나오는 참된 뜻이라는 뜻의 충성을 뜻한다. ❷회의문자로 忠자는 '충성스럽다'나 '공평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忠자는 中(가운데 중)자와 心(마음 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中자는 원안에 깃발이 꽂혀있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중심'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중심'이라는 뜻을 가진 中자와 心자가 결합한 忠자는 '중심이 서 있는 마음'이라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마음에 중심이 서 있다는 것은 어느 한쪽에도 치우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래서 忠자는 마음에 중심이 잡혀있다는 의미에서 '공평하다'나 '충성스럽다'는 뜻으로도 쓰이고 있다. 그래서 忠(충)은 (1)임금에 대하여, 신하와 백성 된 본분을 다할 것을 요구하는 사상(思想) (2)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충성 ②공평(公平) ③정성(精誠) ④공변되다(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공평하다) ⑤정성스럽다 ⑥충성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간사할 간(奸), 간사할 사(邪), 거스릴 역(逆)이다. 용례로는 나라와 임금 등에게 몸과 마음을 다하여 헌신하는 것을 충성(忠誠), 남의 잘못을 고치도록 타이름을 충고(忠告), 표리가 없고 성실함을 충실(忠實), 충실하고 인정 많음을 충서(忠恕), 주인에게 충실한 개를 충견(忠犬), 나라와 임금을 위하여 충절을 다하는 신하를 충신(忠臣), 나라에 대한 충성과 부모에 대한 효도를 충효(忠孝), 충성스러운 마음을 충심(忠心), 충성스럽고 곧음을 충직(忠直), 임금께 충성을 다함을 충군(忠君), 충성스럽고 참된 정을 충정(忠情), 충직하고 순후함을 충후(忠厚), 충성스럽고 절의에 열렬함을 충렬(忠烈), 충성스럽게 간함을 충간(忠諫), 충고하는 말이나 충직한 말을 충언(忠言), 진정으로 임금을 섬기는 마음을 충간(忠肝), 충성스럽고 절개가 곧음을 충정(忠貞), 충성스러워서 삼가는 마음이 깊음을 충숙(忠肅), 공경하여 충성함을 경충(敬忠), 홀로 다 바치는 충성을 고충(孤忠), 변변하지 못한 충성을 미충(微忠), 충성스럽지 못함을 불충(不忠), 정성을 다하는 충성을 혈충(血忠), 충성을 힘써 다함을 효충(效忠), 독실한 충성을 독충(篤忠), 남을 위하여 꾀를 내어 줌을 모충(謀忠), 겉으로만 꾸며 나타내는 거짓된 충성을 사충(詐忠), 자기의 충성됨을 그 상대편에게 나타내 보임을 헌충(獻忠), 바른 말은 귀에 거슬린다는 뜻으로 바르게 타이르는 말일수록 듣기 싫어함을 이르는 말을 충언역이(忠言逆耳), 임금께 충성을 다하고 나라를 사랑함을 일컫는 말을 충군애국(忠君愛國), 충성스럽고 절개가 곧은 마음을 일컫는 말을 충의지심(忠義之心), 충성과 효도를 다 두루 갖춤을 일컫는 말을 충효양전(忠孝兩全), 충성스러운 마음과 의로운 담력을 일컫는 말을 충간의담(忠肝義膽), 얼굴에 소가죽을 발랐다는 뜻으로 뻔뻔스러운 사람을 이르는 말을 면예불충(面譽不忠), 어버이에 대한 효도와 형제끼리의 우애와 임금에 대한 충성과 벗 사이의 믿음을 통틀어 이르는 말을 효제충신(孝悌忠信)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