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선이상 도로에서 주행선과 추월선을 지키면서 운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독일과 우리나라를 비교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2차선이상 국도 및 고속도로의 대형사고와 교통체증으로 인한 기름 소비를 줄인다면 국가 경제에 커다란 도움이 되겠지 ? 특히 고속도로에서 추월 경쟁으로 또는 중앙선 침범으로 발생되는 대형 교통사고로 발생되어 지급되는 보험회사의 보험금이 줄면 국민들의 보험료도 자연적으로 절감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편도 2차선이상 국도 및 고속도로에서 추월선(고속차선)과 주행선(저속차선)을 엄격히 지키면 된다는 것을 독일 사람들의 운전 습관을 보고 해결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독일인의 2차선 이상의 고속도로 운전 습관.
1) 독일의 경우 편도 2차선 이상의 도로에서는 추월선 과 주행선 규정을 엄격히 지키고 있습니다. 심지어 편도 2차선 이상에서 다른 차량이 없고 자기 차만 운전할 때도 추월선에는 절대 진입하지 않고 주행선만 운전하며 (제일 오른쪽 차선 우선원칙), 만약 주행선 앞에 차가 있어 추월을 할 경우 추월하고 난 후, 즉시 주행선 또는 오른쪽 차선으로 비켜줌으로 자기보다 더 빨리 달리는 뒤에 차가 추월할 수 있게 양보를 함으로 차량이 아무리 많아도 정체되는 구간이 전혀 없습니다.
2) 이렇게 오른쪽 차선 우선원칙 즉, 추월선과 주행선을 철저하게 지키다보니 우리와 같이 추월경쟁 운전으로 발생되는 교통사고가 없고, 양 방향 차량들이 추월시 외에는 1차선으로 운행하지 않기 때문에 중앙선 침범으로 발생되는 정면 충돌사고도 없습니다.
2. 우리의 고속도로 운전 습관.
1) 우리는 우선 도로차선에 관계없이 속도가 동일 속도 숫자로 표시되어있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추월선과 주행선 개념이 없이 운전해도 됩니다. 즉, 추월선에서 주행선 차와 같이 저속으로 가도 괜찮으며 심지어 고속도로 1차선에 초보 운전자가 태연히 운전해도 되는 우스꽝스런 대한민국 교통정책이 세계 교통사고 선진국이 되도록 하였읍니다. 이를 경우 초보 운전자 또는 저속차가 추월선에서 주행선으로 옮겨주지 않는 한 뒤에 차가 아무리 빨리 가고 싶어도 못 가기 때문에 뒤에서는 계속 상습 정체가 연속되고 있으며, 저속으로 가는 차의 추월선 앞의 도로는 텅텅 비어있어 도로 사용 율이 현저히 낮습니다.
2) 만약 추월선에 있는 차가 주행선으로 옮겨주기만 하면, 뒤에 차가 추월하여 다시 주행선으로 옮겨 주행하고, 또 다른 뒤에 차가 추월하게 양보만 한다면 정체구간이 완전히 없어지고 독일과 같이 교통이 원활하게 소통되고 정체로 인한 기름 소비도 줄고, 갖길 또는 무리하게 추월하여 발생하는 대형 사고도 없어지고, 반대 방향에서 중앙선 침범을 해도 1 차선에서 운행하지 않기 때문에 정면 충돌사고도 없어집니다. 저속만이 안전하고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할 수 없으며 초보 운전자 즉, 저속으로 가고 싶은 차는 추월선에서 운행하지 말고 오른쪽 차선을 선택하여 저속으로 안전하게 운전하면 됩니다. 제일 안전한 운전은 고속 또는 저속운전이 아니라 교통 흐름에 따라 잘 운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침내 경찰청에서는 2,000년 6월 1일부터 오른쪽 차선 우선 운행 및 추월선 주행선 운행 규정을 만들었지만, 경찰청은 홍보도 않고 단속도 안해요... 한심하죠. 국민들은 추월선 주행선 규정을 모르고 있어서 규정 자체가 무의미 합니다.
그리고 주행선 추월선 운전 규정을 잘 실천하기 위해서는 :
첫째 : 현재 도로교통법시행규칙 규정을 대 국민 홍보를 해야 합니다. 99% 국민들은 주행선과 추월선 계념을 모르고 운전합니다. 그러기 땜에 초보운전자도 국도 또는 고속도로에서 1차선(추월선)에서 태연히 천천히 운전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둘째 : 운전 면허시험에도 이점을 필히 강조하여 새로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사람들이 이 규정을 처음 운전 할 때부터 운전습관을 심어 주어야 합니다.
셋째 : 현재 차선 관계없이 일정 속도로 표시되어 있는 속도 숫자표시 와 별개로 추월선[고속차선]과 주행선[저속차선] 이라고 표시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전국 고속도로 전광판에 "추월선은 꼭 추월할 때만 운행하고 추월후는 필히 주행선으로 옮기고 저속 차량은 제일 우측 차선으로 운행" 광고를 하여 대 국민 홍보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고속으로 질주하는 고속도로 또는 국도에서 이것을 단속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대 국민홍보를 통해서 우리 국민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규정을 지키도록 유도하여야 하며 국민들도 이것을 지킴으로 해서 서로 편리함을 알게 되었을 때는 우리도 독일과 같이 자연적으로 추월선과 주행선 운전 규정을 잘 지켜 교통선진국이 될 것 임을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