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은 영어로 Agarwood 라 통칭되지만, 아가우드(Agarwood)는 아퀼라리아(Aquilaria)속에
속하는 모든 식물을 의미하기도 한다. 아퀼라리아속에 속하는 식물 중에서도 약재로
사용될 수 있는 종은 아퀼라리아 크라싸나(Aquilaria crassna)로 거기서 채취되는 수지덩어리를 침향이라 하며, 다른 15종은 피우거나 기름을 내어 냄새를 맡는데 사용된다.
침향목인 아퀼라리아 크라싸나(베트남에서의 명칭)가 2000년이래 자생하고 있는 곳은 전세계적으로 베트남 뿐이다. 10여 년 전부터 미국과 네덜란드의 유관기관에서 최소한 피울 수있는 수준의 침향을 생산한다는 것을 목표로, 베트남의 남부 An Giang Province지역에 인공적인 대규모의 재배단지를 조성하여 침향목의 인위적인 재배를 시도하고 있다. 동시에 기술을 개발하여 조기에 수지가 점착되도록 한다는 방침을 정하여, 7년전부터 230만 유로화(자금은미국과 네덜란드가 7대 3의 비율로 )를 투자하고, Minnesota 대학의 농업기술인력의 투입으로구체화하기 시작했다. 침향은 침향목내부에서 수지가 생성되어 양질의 수지를 얻기 까지는 짧게는 수백년에서 1000년정도의 시간을 소요하므로, 지금까지는 인공적인 재배가 거의 불가능한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계속적인 연구가 시도되어 왔고 실험되고 있는 것은 자생하고있는 기존의 침향목의 수량이 지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데 비해 약재로서 침향의 효능이속속 밝혀지고 있고 향으로서도 그 수요가 계속 기하급수적으로 증폭되고 있기 때문이다.
약성가 및 고서
沈 香 煖 胃 兼 逐 邪 降 氣 衛 氣 功 難 加 :
침향은 위를 따뜻하게 하며, 겸하여 사기를 쫓고 기를 내리며, 위기를 돋게하는 효력이 있어 더할나위가 없다.
물에 가라앉는 것이 상품이고 반쯤 가라앉는 것이 차품이다.
화기를 대지 말아야 한다.
식물
서향나무과의 높이 30m 에 이르는 상록교목입니다. 잎은 긴타원형이고 고무질입니다. 인도 동부, 월남 등 동남아열대에서 자랍니다.
이 식물의 목질부에는 수지가 없으나 상처를 입거나 썩게되면 수지가 생겨나서 상처를 보호합니다. 수지가 생겨난 나무를 베어서 흑속에 묻거나 자연적으로 썩게하여 수지가 없는 부분을 없앤 것을 침향, 침수향이라고 합니다. 즉 물에 가라앉는 향나무라고 해서 침향이라고 합니다.
성분
침향을 알카리로 비누화하고 수증기 증류하면 정유 13%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유의 주성분은 벤질아세톤 265, P-메톡시벤질아세톤 53%, 테르펜알콜 11%이고, 히드로계피산과 P-메톡시히드로계피산이 있습니다.
작용
응용
동의에서는 속을 편안하고 따뜻하게 하는 약으로 건위약, 구토, 복통, 천식 등에 1회에 1.5~3g을 사용합니다.
나무속살을 태우면 강한 향기가 나므로 고급 선향을 만드는데 쓰입니다. 후박나무껍질은 강한 접착력이 있고 향기가 있으므로 고급향은 녹말풀로 만들지 않고 후박풀로 만듭니다.
사용예
소합향원 : 백출, 목향, 침향, 사향, 정향, 안식향, 백단향, 주사, 서각, 가자피, 향부자, 필발 각 2냥(75g), 소합향, 용뇌, 유향 각 1냥(37.5g).,
위의 약미를 작말하여 안식향고로 이겨서 밀환을 짓되 매 1냥분으로 40환(약 1알당 0.9g)을 만들어두고 2~3알씩 우물물이나 온수, 또는 온주 혹은 생강즙에 타서 먹습니다.
기로 인한 일체의 질환을 다스립니다.
용뇌가 있으면 용뇌소합원이고, 용뇌가 없으면 사향소합원이라 합니다.(方藥)
사마탕 : 빈랑, 침향, 목향, 오약 각 등분, 위의 약미들을 물을 가해 진하게 갈아서 그 즙 7분을 취하여 잔에다가 3~5회 끓여 미지근한 것을 공심에 먹습니다.
대황과 지각을 가한 것을 육마탕이라 하는데 열비를 다스립니다.
혈이 조하면 사물탕을 합방하여 산후변비도 다스립니다.
한결되면 생강과 부자를 가합니다. (方藥)
기타
참고 : 침향은 가격이 무척 비쌉니다. 침향 외에도 침향과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약재는 많습니다.
. 일본에서의 침향
일본 書紀에 의하면 일본에 침향이 전래된 것은 古天皇三年 (서기 595년) 길이가 2.5m인 침향 한 개가 표류하여 淡路島 해변에 닿은 것을 어민들이 다른 잡목들과 함께 불에 던졌다가 그 특유한 향기에 놀래 당 지 영주에게 바치고 영주는 朝廷에 바쳤는데 博學한 聖德太子의 감별로 그것이 침향임을 알면서 비롯된다.1
아래 3편의 내용은 모두 일본에서 침향의 역사를 소개하는 것으로 제1편은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침향이며 제2,3편은 고대 일본 귀족들의 침향에 대한 애착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1.일본 最大의 침향 - 蘭奢待
오늘날 일본이 보유하고 있는 가장 큰 침향은 蘭奢待라고 하는 것으로 奈良때부터 東大寺의 正倉院에 보존되어 오고 있다. 정창원은 동대사 부속의 보물창고로 주로 聖武天皇이 생전에 수집한 보물로 오늘날 일본 奈良시대의 중요文物을 보관하고 있는 대표적 장소이다. 란사대의 길이는 150~160Cm이고 가장 넓은 부분이 37.8Cm이며 무게는 11.6Kg이다.
원래 天平勝寶八年 (서기756년)에 光明황태후가 동대사에 줄 때는 13Kg이었는데 역대 천황과 장군들이 조금씩 떼어내어 자신이 사용하든가 공이 있는 신하들에게 주었기 때문에 줄어든 것이다. 기록에 의하면 足利義政 織田信長 明治天皇등이 사용한 적이 있다.
연구된 바에 의하면2 天正二年(서기 1614년)까지 이 침향의 명칭은 黃熟香으로 기록되어 왔다. 本草綱目의 침향 분류방법에 의하면3 황숙향은 침향 가운데 물에 가라앉지 않는 등급으로 樹脂가 비교적 적어 태우는 데만 사용하고 약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것이다.
2.德川家康의 伽?香
江戶幕府를 창건한 德川家康는 침향을 수집하는데 열정적이었다. 慶長11年(서기 1606년)에 그는 침향 중에서도 上품인 가남향을 수집하기 위하여 동남아시아의 여러 왕들에게 서신까지 보냈다. 그 중 占城왕국(베트남)의 국왕에게 보낸 서신에서 그는 “현재 일본에서 中下級 침향을 얻기는 그다지 힘들지 않지만 침향 중 가장 좋은 가남향을 얻기란 매우 힘드니 점성왕국 국왕의 도움을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라 하였다.
德川家康의 요구는 마침내 어느 정도 달성되어 그는 약 27貫의 가남향과 50貫의 침향을 남긴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1貫은 3.75Kg)
3.유명한 伽羅 [白菊]와 무사 두명의 殉職
江戶幕府 시대 지방영주의 한 사람인 細川家는 오늘날까지 천황이 부여한 白菊이라는 이름의 침향(혹은 가남향)을 갖고 있다. 細川家가 그 침향을 보유하기까지 두 명의 무사가 목숨을 잃었다.
寬永元年(서기 1624년) 細川忠興은 가신 興津彌五右衛門과 橫田淸兵衛를 長崎에 보내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침향을 구매토록 하였는데, 다른 한편 仙臺의 伊達家도 구매에 참여하였다. 구매과정에서 橫田淸兵衛은 침향가격이 兩家의 구매경쟁으로 이미 합리적인 선을 훨씬 넘었다고 판단하고 동료인 興津彌五右衛門에게 구매를 포기하자고 제안했는데 興津彌五右衛門은 반드시 주인의 명령을 관철시켜야 한다고 하여 둘은 격렬한 논란 끝에 興津彌五右衛門은 橫田淸兵衛를 사살하였다. 그는 구매경쟁에서 승리하였고, 그러한 일련의 상황들을 주인에게 보고한 후 할복자살을 자원했으나 주인은 그의 충성심을 칭찬하고 자살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주인인 細川忠興이 죽은 후에 동료를 죽인 죄책감을 이기지 못하고 자살하였다.
참고 :
1. 일본에 침향이 전래된 것은 서기 595년에 중국의 吳國으로부터라는 說과 眞言宗의 시조인 弘法大師가 중국에서 갖고 귀국했다는 설이 있다. 日本書記에 의하면 일본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서기53년 이고 그때부터 침향은 불교의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었고 보면 聖德太子의 침향에 대한 지식도 불교로부터 비롯된 것일 가능성이많다.
2. 藥師院實祐記(서기1614년)
3. 本草綱目에 의하면 침향을 3가지 級으로 분류하여, 물에 가라앉는 것이 沈水香이고 물속에 떠 있는 것이 棧香이며 물위에 뜨는 것은 黃熟香이라고 되어 있다.
침향의 진위감별법
***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가짜 또는 유사 침향****
1. 일반목재에 침향과 유사한 색소나 유사한 향료를 주입하거나,
2. 침향목처럼 침수되는 다른 목재(침향목이외에 세계적으로 20여종있음)에 침향과 유사한 향료를
주입하거나
3. 향기나 수지를 함유하고 있는 다른 목재를 침향목처럼 속여 파는 등으로 나뉜다
가짜 침향은 열성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도 강한 향기를 품긴다. 침향은 일정온도(36도)가 되기전에는 어떠한 향내도 맡을 수 없어야 한다. 그리고 침수여부가 침향등급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자 많은 사람들이 침수되는 목재에 다른 향료를 주입하여 소비자들을 속이고 있다.
침향의 유사품으로는 Aquilaria malaccensis Lamk(AML)에서 채취한 것이 있는데, 일본의 경우는 이것을 침향의 등급을 6등급으로 구분하면서 진짜 침향 다음의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AML에서 채취한 것은 주로 동남아시아가 주요 산지이며 침향보다는 구하기가 쉬우나 1994년 와싱턴 공약에서 국제멸종위기동식물(CITES)로 분류되어 대부분 국가에서는 AML 및 그와 관련된 상품들의 교역을 금지하고 있다.
침향은 중요한 약재로 CITES품목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아 합법적인 무역거래가 가능하다.
소량의 침향 공급에 비해 현재 중국, 홍콩, 일본, 인도, 동남아시아 및 아랍국에서는 침향과 AML에서 얻은 것들의 교역량이 많은 기현상을 볼 수가 있다.
산지는 아니지만 CIES동식물거래를 엄격히 금지하는 국가(일본, 홍콩)에서는 일반 소비자들을 기만할 목적으로 대다수의 무역업체들은 정확한 품명(학명)을 명기하지 않고 있다.
실제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침향 및 AML관련 상품은 대부분이 가짜다.
근래에 진품 침향의 거래량은 극히 제한적이다. 침향은 2000년이상을 베트남에서만 공급하였는데 1992년부터는 모든 침향수의 관리와 침향의 채취 및 판매 등을 정부에서 직접 관장하고 있기 때문에 장차 침향의 시장 유통량은 더더욱 감소될 수 밖에 없고 가격 또한 상승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 가짜 침향의 특성 *****
1. 약재로 복용할 수 없다.
2. 일정한 온도(36도)에 이르기 전에 확연한 향기를 맡을 수 있다.
3. 연소 시 짙은 연기가 나지 않고 기름이 끓는 현상도 볼 수 없다
4. 연소 시 향기가 몹시 맵거나 인공적인 향기가 난다.
5. 밀폐된 공간에서 연소 시 두통현상을 일으킨다.
6. 외관상으로 많은 수지를 포함하고 있으나 침수가 되지 않는다.
7. 물에 넣었을 경우 흑색 염료가 흘러 나온다.
이상은 가짜 침향이 갖는 극히 부분적인 현상들을 보여 주는 것이다. 침향등급과 마찬가지로 침향진위 감정시 단일 특성만이 아닌 총체적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이를 테면 침수여부만으로는 침향 진위를 알 수 없다. 그 이유는 지구상에는 20여종의 침수되는 식물이 있기 때문이다. 침향 진위의 정확한 감별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감정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첫댓글 http://chimhyang.net/index.html 에 좋은 자료가 많으내요......
JING KWAN 澄觀 이란 향을 가끔 사용하는데 그 원료인 침향이란 상세한 설명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澄觀 비싼 향인데......
좋은 글 감사하는 마음으로 업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