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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자동차 마그네슘 재질 다이캐스팅 부품 시장동향(2013.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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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1-02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오새봄(디트로이트무역관) | |||||||||||||||||||||||||||||||||||||||||||||||||||||||||||||||||||||||||||||||||||||||||||||||||||||||||||||||||||||||||||||||||||||||||||||||||||||||||||||||||||||||||||||||||||||||||||||||||||||||||||||||||||||||||||||||||||||||||||||||||||||||||||||||||||||||||||||||||||||||||||||||||||||||||||||||
품목 | 금속 주조용 주형틀, 주형 베이스, 주형 제조용 모형, 금속[잉곳(ingot)용은 제외한다]ㆍ금속탄화물ㆍ유리ㆍ광물성 물질ㆍ고무ㆍ플라스틱 성형용 주형 | |||||||||||||||||||||||||||||||||||||||||||||||||||||||||||||||||||||||||||||||||||||||||||||||||||||||||||||||||||||||||||||||||||||||||||||||||||||||||||||||||||||||||||||||||||||||||||||||||||||||||||||||||||||||||||||||||||||||||||||||||||||||||||||||||||||||||||||||||||||||||||||||||||||||||||||||||||
품목코드 | 8480 | |||||||||||||||||||||||||||||||||||||||||||||||||||||||||||||||||||||||||||||||||||||||||||||||||||||||||||||||||||||||||||||||||||||||||||||||||||||||||||||||||||||||||||||||||||||||||||||||||||||||||||||||||||||||||||||||||||||||||||||||||||||||||||||||||||||||||||||||||||||||||||||||||||||||||||||||||||
작성일자: 2013.12.4 작성자: 디트로이트 무역관 원동호 (710048@kotra.or.kr )
1. 수입 및 수입관세 동향
□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중국과 일본 등의 아시아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수출과 수입이 모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2012년 기준으로 해외로부터의 수입액이 미국산 수출액의 1.7배가 넘고 있으며 그 폭은 점점 커지고 있음.
미국 시장의 2010~2012년 수출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관련 품목 코드인 HS Code 8480의 경우, 2012년 미국의 전체 수입액은 총 17억3800만 달러로 2011년 14억900만 달러 대비 23.3% 증가하였고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임. 인접국인 캐나다에서 수입되는 제품이 다른 경쟁국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며 그 뒤로 중국, 일본, 한국의 순임. 캐나다에서 전체의 1/3이 수입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미국과 국경을 마주하고 있다는 점(지리적 인접성)과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를 통해 무관세를 적용받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됨. 하지만 최근 3년간 캐나다의 대미 수출 비중이 조금씩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과 일본의 대미 수출이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임. 한국의 경우 2012년 기준 대미 수출액 9000만 달러로 전체 5위를 기록했고, 2011년 대비 200% 이상 증가하여 전체 시장 내 비중이 2011년 2.9%에서 2012년 5.2%로 상승함.
HS Code 8480 미국 시장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관세동향
○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부품 관련 일반적으로 미국 정부가 적용하는 관세는 세부 품목에 따라 무관세에서 최고 3.8%까지 다양하나, 한국산의 경우 2012년에 발효된 한미 자유무역협정(한미 FTA)에 의거, 현재 관련된 모든 품목에서 무관세(Free)를 적용받고 있음.
미국 정부의 해당 품목 관세 적용 현황
주: KR은 Korea(한국)의 약자로서 사용 자료원: 미국 국제 무역위원회 (United State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2. 경쟁동향
□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산업 관련 업체 현황
○ 대부분의 제조업체들은 소규모, 경쟁 치열 - 미국 내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산업 관련 제조업체들은 대부분 중소규모의 업체들로, 외국으로 진출할 만큼 규모가 큰 업체들의 수는 매우 적은 편임. 대규모 업체의 경우에도 시장 점유율이 10% 이상인 경우는 없음. 전체 업체의 수는 북미 다이캐스팅 협회(NADCA) 자료에 의하면 약 300여 개가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됨.
자료원: IBIS World
○ 미국의 주요 시장조사 기관인 IBIS World의 2013년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시장에서 업체간 경쟁은 다른 종류의 산업에 비해 매우 심한 편(High) 이며 진입장벽(Barrier)이 높아 신규업체의 시장 진출도 쉽지 않은 것으로 파악됨. 최근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국과 멕시코 업체의 미국 시장 진출이 점점 활발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미국 내 관련 업체들은 대부분 오대호 연안(Great Lakes)의 중서부 지역에 몰려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미시간, 오하이오, 펜실베니아 주 등을 포함하는 해당 지역은 오랫동안 산업이 발달해온 미국의 대표적인 공업 지역임. 이외에도 공업이 발달한 서부 캘리포니아 지역과 남부 텍사스 지역에도 상당수의 관련 업체들이 분포해 있음.
3. 가격동향 및 유통구조
□ 가격동향
○ 최근 5년간 원자재 가격 변동 심해 - 마그네슘과 같은 비철금속(Non-Ferrous Metal)의 경우, 최근 5년간 국제적으로 가격 변동이 심했으며 2008년, 2009년의 경제위기 당시 가격이 급속히 하락했다가 경제회복과 함께 현 시점에서는 큰 변동은 없는 안정세에 있음.
자료원: IBIS World 보고서
○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인건비가 높은 편인데 이는 캐스팅 프로세스(Casting Process)가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고급 기술자를 요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며, 특히 디자인과 제조에서 높은 수준의 기술을 요함.
□ 유통구조 및 향후 산업 전망
○ 유통구조 - 미국 내 다이캐스팅 산업의 구조는 대체적으로 주물업체(Foundry Business), 가공업체(Machining), 영업 에이전트(Sales Representative), 유통업체(Distributor)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통 구조가 국내에 비해 비교적 복잡한 편인 것으로 조사됨.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글로벌윈도우 발표 자료
- 어느 정도 규모의 가공 시설을 가지고 있으면서 가공만 전문으로 하는 업체도 있는데, 최종 소비업체의 대부분의 제작주문들이 주조물 제조업체로 가기보다는 가공업체나 가공 능력을 갖춘 업체에 보내지고 있음. - 세일즈 랩은 주로 주물업체나 가공업체와 최종 소비자를 연결 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따라서 최종 소비업체에서 장기간 구매 담당이나 엔지니어로 일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세일즈 랩으로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내 다이캐스팅 관련 세일즈 랩은 약 40여 개 업체가 있으며 주로 중서부 및 서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음. 세일즈 랩들은 현지 시장에 매우 밝아 처음 미국 시장 진출 시 매우 유용하며 거래액의 일정 비율을 커미션으로 요구하고 있음.
○ 자동차 부품 산업과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 최근 미국 내 자동차 산업의 회복세가 지속되어 2013년의 전체 자동차 판매량이 위기 이전수준인 1600만 대 수준에 근접한 1560만 대로 전망되고 있고, 마그네슘 합금(Magnesium alloy)만이 가진 장점 때문에 자동차 산업에서의 쓰임새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음. 이에 따라 향후 5년간 관련 수요가 계속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먼저 마그네슘 합금은 미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는 자동차 고연비 달성 및 차량 경량화 정책 추진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업체로부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알루미늄 등 차량 경량화에 도움이 되는 다른 비철 금속과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 중에 있음. - 마그네슘은 알루미늄, 철강 소재보다 월등히 가볍고 전자파 차폐특성이 우수해 미국에서 자동차 부품용 만이 아닌 휴대용 전자 기기 소재로도 최근 각광받고 있으며, 철 대신 마그네슘을 자동차 부품에 적용 시 자동차 무게는 40%까지 줄일 수 있고 연비는 20% 이상 향상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됨.
자료원: 북미 다이캐스팅 협회 발표 자료
- 북미 다이캐스팅 협회(NADCA)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현재 60%가 넘는 자동차 부품 중 강철의 사용비율이 20%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특히 마그네슘의 사용비율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북미 다이캐스팅 협회 발표 자료
-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관련, 2013년 전체 수요는 작년인 2012년 대비 약 3%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2014년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4. 기타 정보
□ 관련 전시회 정보
○ Cast Expo & Metal Casting Congress
- 주최 기관: American Foundry Society - 전시회 성격: 주조 (Casting) 관련 전시회 - 웹사이트: www.afsinc.org - 개최 시기: 매년 4월 - 개최 장소: America’s Center, Saint Louis, Missouri
○ SAE World Congres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 주최 기관: SAE International - 전시회 성격: 북미 최대 자동차 부품 종합 전시회 - 웹사이트: www.sae.org - 개최 시기: 매년 4월 - 개최 장소: Cobo Center, Detroit, MI USA
○ 관련 기관 및 협회
자료원: 미국 국제 무역위원회(USITC), IBIS World 2013년 조사 보고서, 북미 다이캐스팅 협회(North American Die Casting Association), Global Trade Atlas, KOTRA 시카고 무역관 발표 자료,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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