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꼭 지켜 주세요. 질문양식 ※
>> 다른 회사나 다른 강사분의 교재나 모고 질문은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제 콘텐츠 외의 내용 중, 출처(출제 기관과 연도)를 밝히지 않으신 질문은 답변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 게시글에 제 콘텐츠를 사진으로 찍어 올리지 마시고 질문이 발생한 교재와 페이지를 밝혀 주시면 됩니다. 자신의 필기를 바탕으로 질문하고 싶으셔서 사진을 첨부하시는 경우 사진은 비댓으로 넣어 주세요!
1.인강 내용 질문일 때
⊙ 수강 중인 강좌 이름 - 몇 강 관련 질문인지 예시) 독해알고리즘 - 6강 전개방식 질문입니다.
2. 교재 내용 질문일 때
⊙ 교재 이름 - 몇 페이지인지 예시) 문학알고리즘 - 24쪽 ○○ 질문입니다.
3. 인강이나 교재 내용 밖의 질문일 때
⊙ 제목에 질문의 출처와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예시) 2017년 법원직 기출 품사 통용 질문입니다.
4. 모고 질문일 때
⊙ 모고명 - 시즌 - 회차 - 번호 예시) 백일기도 시즌 1 20회 18번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23년 어문규정의 날개 책으로 24년 어문규정 플러스를 듣고 있는 구구비둘기입니다.
테스트를 미리 풀고 강의를 들으면서 답을 확인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
(23년 어문규정의 날개 책으로는 43p이고, 24년 어문규정 플러스 강좌로는 6강입니다.)
한글맞춤법 제34항 예시 문제에서 '개어'와 '개었다'가 맞다고 표시되어 있는데요.
저는 '날씨가 갰다'에서처럼 '갰다'가 맞다고 알고 있어서
여기서 '갰다'가 '개었다'를 줄인 말인지, 아니면 용례가 다른 말인지 궁금합니다.
++ 그리고 이것 때문에 용례를 찾아보려고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에 들어갔다가
'맞다'가 형용사로도 통용할 수 있게 되었고 감탄사도 된다는 이런 개정사항 공지를 봤는데 이것도 확인해야 할까요?!
첫댓글 34항 붙임 1에 해당하는 단어입니다. '개었다'와 '갰다' 두 가지 모두 가능합니다.
[붙임 1] 어간 끝모음 ‘ㅐ, ㅔ’ 뒤에 ‘-어, -었-’이 결합할 때도 모음이 줄어들 수 있다. 그렇지만 이때는 반드시 그러한 것은 아니다. 조항에서 “어울려 줄 적에는 준 대로 적는다.”라고 한 것은 줄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뜻이며, 따라서 줄어든 경우에만 준 대로 적는다. 즉, ‘가아→가’에서 ‘가’만을 인정한 것과 달리 ‘매어→매’에서는 ‘매어/매’를 모두 쓸 수 있다.
--
개정은 제가 설 특강에서 개정총정리 해드리니 그때 특강들으시면 됩니다. 저 내용도 포함됩니다.
넵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