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주소
http://cafe.daum.net/SoulDresser/4Zux/1475983
앞서서 많은 분들을 궁금하게 만들었던
활주로에서 발견된 뼈의 정체는
플라스틱 조각이었긔
이게 다냐구요? 네ㅠㅠ 이게 전부긔
미스테리한 뼈의 정체를 한컷으로 끝내려니
낚시한것같내...죄송하긔 ㅜㅜ
이제 본격적으로 추락 원인을 밝히겠긔
크게 두가지인데
첫번째로 넘어가기 전에 먼저 이 장치를 봐주시긔
ADI(Attitude director indicator)라는 장치인데
비행기의 수평상태를 알려주는 장치이긔
밤이나 바다위같이 기울어진 정도를 알 수 없을 때 특히 중요하긔
비행기가 일정 각도 이상 기울어지면 실속해서 추락하긔
똑바로 날고 있을 때
기울어 졌을 때
이 자세 지시계는 비행기 안에 총 세개가 있긔
기장석에 하나 부기장석에 하나
보조로 중앙에 하나가 있긔
기장석 자세지시계
부기장석 자세지시계
보조 자세지시계
이 보조 자세지시계를 보고
기장쪽과 부기장쪽 중 어느쪽이 올바른지를 알 수 있긔
이제 본격적으로 원인을 밝히긔
첫번째 원인
추락한 비행기 기장석의 자세지시계인데
보시다시피 지면과 수평을 이루고 있긔
그런데 추락한 흔적과 맞지가 않긔
이 길게 난 구덩이는 비행기가 기울어져서 추락했다는 흔적이긔
이상해서 비행기 정비 기록도 살펴보는데 성과가 없긔
결국 영국까지 비행기를 몰고 온 기장을 조사하긔
이 조종사에 따르면 역시나 기장석 자세지시계가
고장이 나 있었다고 하긔
기장석은 수평인데
실제로는 기울어져 있긔
영국으로 오는 비행기의 조종사들은 이 오류를 발견하고
세개의 장치를 비교해서 정확한 각도를 찾을 수 있었긔
사고없이 안전하게 영국까지 오긔
보통은 이 조종사들이 다음 조종사들을 직접 만나서
여러가지 점검사항을 알려줘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그냥 이렇게 기록으로 남긴 다음에
다음 비행기에 탈 정비사에게 그 노트를 건네주긔
정비사는 그것을 확인한 다음
항공기 기계 결함시에 정비법을 알려주는 메뉴얼이 있는데
그 메뉴얼을 보고 그대로 수리해야 하긔
그런데 그 메뉴얼이 없었긔
급한대로 공항에 있는 현지 정비사를 불러서
점검을 받아보긔
현지 정비사는 자세지시계를 분리해서 살펴보고
연결회로 문제인 것 같아서 이를 수리하긔
고친다음 작동 해 보니 잘 돌아가고 있긔
정비사는 이로써 자세지시계가 완전히 고쳐진 줄 알았긔
그런데 실은 완전히 수리된 것이 아니었긔
문제는 더 근본적인 시스템이 잘 못 된 것였긔
비행기 블랙박스 조종기록장치를 살펴보니
기장석 자세지시계가 심각하게 고장이 나있었긔
왼쪽이 기장석 중앙은 보조 왼쪽은 부기장석 자세지시계인데
보조와 부기장석 장치는 기울어졌는데
기장석은 계속 수평 상태긔
결국 항공 사고 수사대 비행기 사고의 주된 원인인
기기고장 및 정비불량이 첫번째 원인이었긔
두번째 원인
비록 장치가 고장 났더라도
영국으로 오는 비행기의 조종사들은 문제없이
잘 몰고 왔을만큼 사소하다면 사소한 고장인데
어째서 참사로 끝났는지 궁금한 조사관들은
조종실을 녹음한 음성 기록 장치를 들어보긔
유심히 듣는데
놀라긔
왜냐하면 자세지시계 고장을 알려주는 경고음이 계속 울리고 있는데
조종실이 너무 조용하긔
아무도 자세지시계가 고장난 것을 이야기 안 하는거긔
빨리 보조 자세지시계를 보고 비교해서
어느 쪽 자세 지시계의 오류인지를 파악해야 하는데
대화가 없긔....
엔지니어가 놀라서
얼른 자세지시계들끼리 비교해 보고
기장쪽 자세지시계가 문제있다고 알리는데
기장은 반응이 없긔
부기장도 문제긔
자세지시계 이상을 아는데도 가만히 있쟈나.....
조사관이 생각한
이 상황에서 부기장이 했어야 할 올바른 대처는
옆에서 기장이 노려보든 말든
자기가 조종하겠다고 빨리 조종간을 잡고
비행기를 살려 낸 다음에
기장에게 왜 이따위로 조종했냐며
한심하다는 듯한 눈빛을 쏴 줬어야 했긔
자기가 죽을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부기장이 아무 말도 안 하고 있었던게
도저히 이해 안 갔던 조사원들은
한국인 통역사를 부르긔
이 상황에서 조종사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관계가 어떠한지
대화 내용 뿐만 아니라 톤 뉘앙스까지 파악하기 위해서이긔
이렇게 들어보니
비행기 출발전부터 문제가 있었긔
그렇지 않아도 출발이 늦었는데
관제사도 비행기를 붙잡고 있긔
얼마나 지연에 대해서 설명해 달라고 하긔
여러가지로 심기가 불편했던 기장은
관제사에게 대답하라고 하면서
대략 말하자면
똑바로 하라고 부기장에게 버럭하긔
기장은 매우 고압적이며
부기장에게 매우 비판적이었고
(이 사람은 그 때 조사관이긔)
부기장은 기장에게 복종하기만 했다고 하긔
기장만 말하고 부기장은 듣기만 했다고...
음성 녹음만 듣고서도 다 느껴지나보긔
녹음 내용 들으면서 한국 통역사에게
이 뜻 맞냐고 질문하는 조사관들
만약 엔지니어의 경고를 기장이 받아들였다면
비행기를 구할 수 있었는지
시뮬레이션으로 알아봤긔
80도로 기울게 놔 둔 다음에
엄청 기울었긔
조종간을 재빨리 반대쪽으로 틀긔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만약 기장이 경고를 받아들이고
대처했다면 충분히 살릴 수 있었긔
도대체 대한항공의 조종사 문화는 어떻길래
이 지경인가 싶어서
한국까지 날아가긔
한국에 왔쟈나
훈련하는 모습을
매의 눈으로 살펴보긔
그 결과
1. 나이많고 경험많은 교관이 어리고 미숙한 훈련생을 가르치는 식이고
2. 급작스러운 상황에서 자유롭게 생각하게 하기 보다는
절차를 따르게끔 하는 훈렵법이었다 하긔
기장인 박덕규도 조사하긔
공군 대위 출신인데
기장을 조사하면서 대한항공 조종사들이
주로 군 조종사 출신이고
군대에서의 지위와 체면상
부기장 자리에서 시작해 차근히 배우는 것이 아니라
바로 기장부터 시작했다고 하긔
특히 혼자서 전투기를 조종했던 군 조종사가
팀웤이 중요한 상업 항공기 기장 자리를
팀웤을 익힐 새도 없이 바로 꿰찬게 문제라고 지적하긔
이 모든 것을 종합해서
사고 당시를 재연해 보긔
출발 시간 지연으로 심기가 불편했던 기장과
기장의 심기를 거슬리지 않기 위해서
부기장은 조용히 있었긔
하지만 비행기를 조종하는데 있어서
팀으로써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문가
필요하면 비판도 하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중요하다는 또 다른 전문가의 견해
대한항공 8509기의 위기는
기장이 비행기를 왼쪽으로 돌리기 위해
조종간을 왼쪽으로 기울 일 때였긔
아무리 기울여도 자세지시계는 그대로였긔
그래서 계속 조종간을 기울이게 되긔
경악한 엔지니어들
알아채고 엔지니어가 경고해도 반응이 없었고
설상가상으로 비행기가 수평 정도를 알려 줄 수
있는 산이라던가 건물이라던가 등등이 없었긔
고도는 그닥 안 높은데
넘나 깜깜해서 아무것도 안보이긔
따라서 자세지시계 없이는 기울어지고 있는지
알 도리가 없긔
이렇게 기울어 졌는데도
기장의 수평지시계은 그대로긔
히익!! 부기장의 지식계는 엄청 기울었긔
부기장 발견하고서 놀랐는데
기장이 무섭고 눈치보여서 말을 못하긔
그냥 보고만 있긔
말을 하라고요 말을!!!
부기장 보시긔
마치 무서운 놀이기구 탔을 때 제 모습 보는 것 같쟈나..
그런데 이건 놀이기구가 아니쟈나
이렇게 무서워만 하다가는 죽는데 말이긔 ㅠㅠ
전문가는 이 조종사들은 팀으로써 일한게 아니라 비판하긔
그냥 세명의 조수를 지닌 한 사람으로 일한 거라하긔
30도 60도 80도 90도...
90도까지 기울면 도리가 없긔
결국 추락하긔.....
조사관들은 이 문제의 원인을 더 근본적인 곳에서 찾긔
수세기 전 위계질서가 중요하고 계층이 존재했던
조선 시대에서부터 원인을 찾는 것 같은데....
이 근본없는 복식은 뭐긔????
일본 복식인지 중국복식인지...
재연을 하려면 똑바로 하지 뭐냐긔....
조선시대를 넘어 상명하복이 중요한 군 문화까지
이런 것들이 결국 조종실 문화에 영향을 미쳤고
이번 참사의 원인이 되긔
군 문화가 미친 부정적인 영향 다시 한번 꼬집긔
넘나 동감하쟈나..
졋가튼 군대문화긔
이런 딱딱한 대한항공의 조종실 분위기는
이번뿐만 아니라 2년 반전 괌 참사의 원인 중 하나였긔
괌참사에 이어 이번 사고까지
2년 반동안 무려 5번의 사고는
대한 항공의 명성은 바닥을 치긔
미국은 자기나라 군인들이 대한항공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긔
결국 대한항공은
이를 인정하는 기자회견까지 하긔
기장으로 고용했던 군 출신 조종사들이
불필요한 위험을 초래한다는 것을 인정하긔
그 후로 대한항공은 훈련 프로그램도 개선하고
조종실 문화도 바꾸기 위해 노력도 많이 하고
투자도 많이 했다고 하긔
이렇게 쓰니 대한항공 홍보같내.....
어쨌든 이 사고 후로
단 한건의 인명사고나 추락사고도 없었다고 하니
많이 개선된 건 사실인 것 같긔
매우 안전한 항공사로 여겨지고 있다고 하긔
그런데 조종사들 위계 문화가 개선되니
사주가 난리쟈나 ㅠㅠ
이 프로그램 찍은 후일 거긔 아마..
조땅콩이 안전은 개무시하고
승무원 내리게 하려고 비행기 후진시켰던 일 다들 아실거긔
암튼 조선시대부터 이어져온 한국의 까라면 까라는 위계질서 중시하는 태도나 군문화가 항공기 안전 문제까지 위협하는구나 싶어서 인상깊게 봤긔
읽어주셔서 감사하긔
첫댓글 오....재밌다 여시 잘봤어!
군대 썩어빠ㅏ진것들
공군사관학교나온애들도 군인신분으로 있기 빡세니까 외항사 취업하는게 그렇게 잘풀린거라던데
괌사건도 저것때문인데 또 저런문제로 사고가 낫엇구나.. ㅠㅠ 너무 안타깝다 ㅠㅠㅠㅠ휴
괌추락사고도 위계질서 때문에 발생한 사고로 유명함
이때도 기장이 고집을 부렸는데 부기장이 세번 완곡어법을 써서 복항을 권유했는데 기장이 계속 씹다가 추락직전에야 부기장 권유를 듣고 기체를 올렸는데 그대로 추락함
만약 3초만 더 빨리 기체를 올렸다면 사고는 없었을 거라고 했음...
잘 봤어 여시야 괌 추락 사건도 그렇고 저 추락 사건도 저놈의 군대문화때문이네
어휴 하여튼간 군대문화 도움되는게 1도없네
어휴...
으 한남이 사고여럿낸다 지들이 다 옳은줄아는 꼰대한남들
괌때도 저지랄나서 7m 부족해서 사람 다죽었담서 대한민국 사회에 팽배한 군문화 병신같으
오오 결국은 한남이 한남했단 이야기구나
아휴.. 한심하다 좆같은 서열문화
군대문화는 군대에서만 지키라고ㅠ 사회는 군대가 아닌데여 어휴..... 아직도 곳곳에 군대문화 너무 많이 남아있어서 더 소름이다
진짜 좆같은 군대문화, 꼰대문화 ;; 진짜 사회의 암같은 존재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