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두장씩 모으던 일본 교통카드가 이제는 100여장을 넘게 되었습니다.
몇장 추려서 올려봅니다.
JR 서일본 (고베 어반 리조트 페어 홍보) / JR 동일본(E3係 츠바사) / JR 북해도(호쿠토세이)
JR 큐슈 (구마모토시 유우게 신사) / 에이단지하철(마루노우치센 500形) / 오사카시 교통국(오오하시 대교)
세이부철도 (3000係) / 토부철도 (100係) / 삿포로시 교통국 (단풍,개나리,눈사람,태양)
JR 동해 (도요토미 히데요시) / 긴키일본철도 (쇼코 우메무라의 원앙) / 히로시마철도 (해리 오라소트 유리 미술관전) / 나고야시 교통국 (가네야마역 발행 지하철회수권 3구역) / 도쿄도 교통국 (토끼,개,고양이차장)
사가미철도 (Yokohama Exotic Showcase 89 개최기념) / 게이힌전기철도 (스룻토간사이 - 한큐,교토시 교통국, 게이힌의 전동차와 버스) / 게이오철도(도쿄 권역의 전동차)
한큐철도 (스룻토간사이 - 도고 세이지의 망향) / 한신철도 (폴 세자소르 - 자화상) / 센다이시 교통국 (고양이와 강아지) / 일본도로공단 (세계유산)
히로시마고속교통 (히로시마권 공통승차권) / 가와사키시 교통국 (가와사키권역 공통승차권) / 오리엔트익스프레스 88 기념카드
*오리엔트 88은 일본의 거품경제가 한창이던 때, JR 동일본/서일본/큐슈 와 후지 TV가 주축이 되어 세계 최고의 호화열차인 오리엔트 익스프레스를 일본에서 운행한 이벤트입니다. 오리엔트 익스프레스를 운영하는 VSOE와 NIOE중 NIOE가 선정되어 약 2달동안 일본 전국을 운행했습니다.
해외철도 게시판에 글을 쓰려고 자료를 모으고 있습니다. (완전 돈지랄었더군요..ㄱ-)
*JR 동해의 역사인물 관련 교통카드 중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도쿠가와 이에야스까지는 모았는데, 오다 노부가다는 못 모았습니다. 전국시대에서 빼놓을 수 없는 3인이니 카드도 당연히 3종이 나왔을텐데.. 한장이 빠지니 뭔가 허전합니다.. 일본옥션이라도 뒤져야되나..ㄱ-
첫댓글 아.. 저 오리엔트 88... 열차의 모든 대차를 전부 협궤대차로 개조해서 운행시켰다던 그 전설의 열차... 지금의 트왈라잇익스프레스와 살짝 비슷한 삘이 보이기도 하네요^^
트와라잇익스프레스의 선배격이라고 해야겠지요. JR의 전신 일본국철에서도 처음에는 '호화 침대특급열차는 굴리고 싶은데 어쩐다..?' 망설이다가 오리엔트 특급을 일본에 테스트겸 해서 굴려보고 반응이 폭발적이니 본격적으로 호화 침대특급을 도입했지요. 그리고 이미 운영하고 있던 호쿠토세이도 오리엔트 익스프레스를 참고해서 1인실, 2인실을 추가하는 등 대대적으로 보수를 했습니다. 그런데 일본까지 와 오리엔트익스프레스를 선보였던 NIOE은 회사가 파산하여 VSOE만이 명맥을 있고 있다네요.
도요토미 히데요시 교통카드도 있군요. -_-;;
일본의 교통카드는 어떤가요? 우리처럼 카드별로 사용범위가 다른가요?
사용범위는 천차만별입니다. 버스전용, 철도전용, 전차전용이 있는가 하면, 2번째에 나와있는 도쿄도교통국이 발행한 T카드처럼 자사(自社) 또는 타사까지의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카드도 있습니다. 또 대부분은 자사 구간 전용카드 이지만 2번째의 スルッとKANSAI 카드처럼 몇몇 철도회사들이 연합하여 연락운송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모은 카드들은 모두 선불식이고, 카드 뒷면엔 일자, 승차역, 하차역 등이 표기되어 있으며. 글자체/이용안내 문구도 철도회사마다 약간씩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끝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카드제작을 위탁방식으로 하지만, 일본은 해당 기관이 제작,발권하며 1회용인게 특징입니다.
울과 비슷하네여역사인물 기타등등^^좋은 구경 허고 갑니다.
츠바사가 400계가 아니라 E3츠바사로 나왔군여..(레어템임) 글구 북두성호 일본가면 꼭 타보고 싶은 열차중 하나입니다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