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漢詩) 작법(作法)의 수칙(守則) *시구(詩句)의 기승전결(起承轉結)
기구(起句)=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승구(承句)=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전구(轉句)=나를 버리고 가신님은 결구(結句)=십리도 못가서 발병이 난다.
詩格守則一 / 시격수칙일
漢詩一首似言志 / 한시일수사언지 情景交叉吐古香 / 정경교차토고향 한시 일수는 뜻을 말하는 것과 같아서 정과 경이 교차하며 옛 향기를 뿜어야 하네.
起句常含全淑氣 / 기구상함전숙기 承聯每寫秀風光 / 승련매사수풍광 기구는 항상 온전한 맑은 기운을 머금어야 하며 승련구는 매양 빼어난 풍광을 옮겨야 하며
轉聲異興文成變 / 전성이흥문성변 結語懷題脈不忘 / 결어회제맥불망 전구의 소리는 흥취를 달리해 글에 변화를 이뤄야 하며 결어구는 제목을 품고 전체의 맥을 잊으면 안된다오.
用字構行簾最重 / 용자구행염최중 瓊章楚石有心良 / 경장초석유심량 글자를 쓰고 행을 구성함에 염이 최고로 중하니 좋은 글에 초석은 마음의 어짐에 있느니라.(陽韻目)
詩格守則二 / 시격수칙이
二四非同二六同 / 이사비동이육동 起承轉結律詩風 / 기승전결율시풍 2번4번자는 같지 않고, 2번6번자는 같으며, 기승전결은 시풍의 법이 되느니라
出題押韻無相變 / 출제압운무살변 言志收芳有對通 / 언지수방유대통 제목을 내고 운자를 낼때는 서로 변함이 없어야 하고 뜻을 말하고 말의 향기를 거둠에는 대구의 통함이 있어야 하네.
畢仄應當尋仄始 / 필측응당심측시 初平必是以平終 / 초평필시이평종 측성으로 마치려면 반드시 측성을 찾아 시작하고 평성으로 처음 놓으면 반드시 평성으로 끝마친다네.
意重疊字違元法 / 의중첩자위원법 뜻과 글자가 겹치는 것은 본래 법을 어기는 것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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